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김멜
17 당신의 종에게 선을 베푸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살아서 당신의 계명을 지키겠나이다.
18 내 눈을 여시어
당신의 법에 담겨있는 놀라운 것들을 보게 하소서.
19 나는 이 땅의 나그네이니
당신의 계명들을 내게 숨기지 마소서.
20 당신의 규례들을 사모하다가
내 영혼이 다 녹아 내렸습니다.
21 당신께서는 교만한 자들을 꾸짖으시고
당신의 계명을 벗어나는 자들에게 저주가 내리게 하십니다.
22 그러나 나는 당신의 법규들을 잘 지켰으니
내게서 모욕과 멸시를 벗겨주소서.
23 지도자들이 모여 나를 해할 음모를 꾸미지만
당신의 종은 당신의 법령들을 묵상하겠습니다.
24 당신의 법들은 나의 기쁨이며
나의 조언자들입니다.
모세에게 보여 주신 증거
4 모세가 대답하였다. “그들이 저를 믿지 않거나 제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 그들은 ‘주께서 네게 나타나지 않으셨다.’ 라고 말할 것입니다.”
2 그러자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손에 쥐고 있는 것이 무엇이냐?”
모세가 대답하였다. “지팡이입니다.”
3 주께서 말씀하셨다. “그것을 땅바닥에 던져라.”
모세가 그것을 땅바닥에 던지니 지팡이가 뱀으로 변하였다. 모세는 무서워서 얼른 피해 달아났다. 4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손을 내밀어 뱀의 꼬리를 잡아라.”
모세가 손을 뻗어 뱀의 꼬리를 잡았다. 그러자 뱀이 그의 손에서 다시 지팡이가 되었다. 5 주께서 말씀하셨다. “이 기적을 그들에게 보여 주어라. 그리하여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 야훼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너에게 나타났다는 것을 믿게 하여라.”
6 주께서 또 말씀하셨다. “네 손을 겉옷 속에 넣어 보라.” 모세가 자기의 겉옷 속에 손을 넣었다가 빼어 보니 손에 심한 피부병이 들어 눈처럼 하얗게 변해 있었다.
7 주께서 말씀하셨다. “네 손을 다시 겉옷 속에 넣어라.” 모세가 손을 겉옷 속에 넣었다가 꺼내 보니 손이 다 나아서 몸의 다른 곳과 꼭 같았다.
8 주께서 말씀하셨다. “그들이 너를 믿지 못하거나 첫 번째 기적을 대수롭게 여기지 않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두 번째 기적은 받아들일 것이다. 9 만약 그들이 두 가지 기적을 다 믿지 않거나, 네 말을 귀담아 듣지 않으면, 너는 나일 강의 물을 길어다가 마른 땅에 부어라. 그 강물이 땅바닥에서 피로 변할 것이다.”
10 모세가 주께 말씀드렸다. “오, 주님. 저는 말을 잘 못합니다. 예전에도 그러하였고 주께서 종 에게 말씀하시는 지금도 그러합니다. 저는 말이 느리고 혀가 둔한 사람입니다.”
11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누가 사람의 입을 만드느냐? 말 못하는 사람과, 듣지 못하는 사람과, 다리 저는 사람과, 보지 못하는 사람을 누가 만드느냐? 나 주가 아니더냐? 12 그러니 이제 가거라. 네가 말하는 것을 내가 도와주겠다. 그리고 네가 할 말도 가르쳐 주겠다.”
13 모세가 아뢰었다. “오, 주님. 제발 다른 사람을 보내십시오.”
14 그러자 주께서 모세에게 화를 내시며 말씀하셨다. “레위 사람인 네 형 아론이 있지 않느냐? 그가 말을 잘 한다는 것을 내가 알고 있다. 그가 벌써 너를 만나러 오고 있다. 그가 너를 보면 진심으로 기뻐할 것이다. 15 네가 그에게 말해 주어라. 그가 해야 할 말을 그에게 일러 주어라. 네가 말을 할 때에도, 그가 말을 할 때에도 내가 도와주겠다. 너희가 해야 할 일을 내가 가르쳐 주겠다. 16 그러면 아론이 네 대신 사람들에게 나서서 말할 것이다. 그는 네 입이 되어 줄 것이고 너는 그에게 하나님과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17 이 지팡이를 가지고 가거라. 그리고 이것으로 기적을 보여 주어라.”
살아 있는 돌과 거룩한 민족
2 그러므로 여러분은 모든 악의와 모든 거짓과 위선과 시기와 남을 헐뜯는 온갖 말을 버리십시오. 2 갓난아기처럼 순수하고, 신령한 젖을 애타게 찾으십시오. 여러분이 그것을 먹고 자라 구원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3 여러분은 이미 주님이 얼마나 좋은 분이신지 맛보았습니다.[a]
4 그리스도께서는 살아 있는 돌이십니다. 사람들에게는 버림을 받았으나, 하나님께는 택함을 받은 귀한 돌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그분께 나와 5 살아 있는 돌이 되어, 신령한 집을 짓는 데 쓰이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거룩한 제사장이 되어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실 만한 신령한 제사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드리십시오. 6 성경[b]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7 이제 이 돌이 믿는 여러분에게는 귀한 돌이지만,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집 짓는 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B)
라고 말한 돌입니다. 8 그리고
“사람들이 걸려 비틀거리게 하는 돌이며
그들을 넘어지게 하는 바위.”(C)
이기도 합니다. 그들이 걸려서 비틀거리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그렇게 되도록 정해 놓으셨습니다.
9 그러나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민족이고, 왕의 제사장들이며, 거룩한 백성[e]이고, 하나님께 속한 백성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을 어둠으로부터 불러내어 놀라운 빛 가운데로 인도하신 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여러분이 널리 전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10 여러분이 전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었으나
지금은 그분의 백성이며,
하나님의 자비를 받지 못하였으나
이제는 자비를 받았습니다.[f]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