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보호를 비는 기도
다윗의 찬양시.
141 주님
내가 당신께 부르짖으니
서둘러 내게로 오소서.
내가 당신께 부르짖을 때에
내 소리를 들어주소서.
2 내 기도를
당신 앞에 드리는 분향으로 받아주시고
치켜 든 이 손을
저녁 제물로 받아 주소서.
3 주님
내 입에 파수꾼을 세워주시고
내 입술 문에는 문지기를 세워주소서.
4 내 마음이 악한 일에 끌리지 않게 하시고
악한 일을 하는 자들과 어울려
악한 일에 참여하지 않게 하시며
그들의 진수성찬을 멀리하게 하소서.
5 의인이 나에게 벌을 주면
그것은 오히려 친절입니다.
그가 나를 꾸짖으면
그것은 내 머리 위에 부은 기름입니다.
내 머리가 그것을 거절하지 않게 하소서.
그러나 악인들이 행하는 악에 대해서는
언제나 그것을 고발하는 기도를 드리겠습니다.
6 그들의 통치자들이 낭떠러지에서 굴려 떨어짐을 당할 때
그제야 모두 내 말이 진실이었음을 깨달을 것입니다.
7 그들이 말할 것입니다.
“사람이 쟁기로 땅을 갈아 흙덩이를 부서뜨리듯이
우리의 뼈들이 무덤 어귀에 흩어지리라.”
8 주 하나님, 나의 두 눈은 당신을 우러러 봅니다.
내가 당신에게로 피하오니
나를 죽음에게 넘겨주지 마소서.
9 악인들이 나를 위해 놓은 덫에서 나를 지켜주시고
그들이 파놓은 함정에 빠지지 않게 하소서.
10 내가 안전하게 빠져나갈 때
악인들은 자기들이 놓은 함정에 걸려 들게 하소서.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하시다
14 그러자 주님의 말씀이 내게 내렸다. 15 “사람의 아들아, 아직 예루살렘에 남아 살고 있는 사람들이, 네 형제들과 포로로 잡혀간 네 친척들과 온 이스라엘 집안 모두를 두고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들은 주님에게서 멀리 떠나 있다. 이제 이 땅은 우리의 것이 되었다.’
16 그러니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주어라. ‘나 주 하나님이 하는 말이다. 비록 내가 그들을 멀리 이방 민족들 가운데로 쫓아 보냈고, 여러 나라에 흩어 버렸지만, 그들이 가 있는 나라에서 내가 잠시 그들의 성소가 되어 주겠다.’
17 그러니 너는 이렇게 말하여라. ‘나 주 하나님이 하는 말이다. 내가 너희를 그 민족들 가운데에서 불러 모으겠다. 내가 너희들이 흩어져 살고 있는 나라들에서 너희를 데려 내오겠다. 내가 너희에게 이스라엘 땅을 되돌려 주겠다.’
18 그들이 그 곳으로 돌아가서 그 땅의 흉하고 역겨운 우상들을 없애버릴 것이다. 19 나는 그들에게 한결같은 마음을 주고 그들 안에 새로운 영을 넣어주겠다. 그들에게서 돌 같이 굳은 마음을 없애고 살 같이 부드러운 마음을 주겠다. 20 그러면 그들은 나의 규례를 따르고 마음을 가다듬어 나의 법을 지킬 것이다.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다. 21 그러나 흉하고 구역질나는 우상에게 온 마음을 쏟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내가 그들이 한 짓대로 벌을 내릴 것이다. 나 주 하나님의 말이다.”
하나님의 영광이 예루살렘을 떠나다
22 그러자 그룹들이 날개를 폈는데 그들 곁에는 바퀴들이 있었고 그들 위에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영광이 있었다. 23 주의 영광은 그 성읍 가운데서 떠올라 성읍 동쪽에 있는 산꼭대기에 머물렀다. 24 그리고 나서 주의 영이 나를 들어 올려, 바빌로니아 땅에서 포로 생활을 하고 있는 유다 사람들에게로 데려가셨다.
이렇게 하여 예루살렘을 찾아 갔던 나의 환상이 끝났다. 25 나는 주께서 보여주신 모든 것을 포로로 잡혀가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들려주었다.
25 그러니 여러분은 거짓말을 버리고, 자기 이웃에게 참말을 하십시오(A). 우리는 모두 한 몸의 지체이기 때문입니다. 26 화가 나더라도 죄는 짓지 마십시오. 해가 지기 전에 화를 푸십시오(B). 27 악마에게 발붙일 틈을 주지 마십시오. 28 이제까지 도둑질을 해 온 사람이라도, 더는 도둑질을 하지 말고 일을 하십시오. 자기 손으로 일하여 떳떳하게 번 것을 어려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십시오.
29 더럽거나 남을 해치는 말은 결코 입 밖에 내지 마십시오. 선하고 도움이 되는 말만 하여, 듣는 사람들에게 덕이 되게 하십시오. 30 하나님의 성령을 슬프게 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날에 여러분을 자유롭게 해방시켜 주실 것을 보증하시려고 여러분에게 성령을 주셨습니다. 31 모든 독설과 격정과 분노와 고함소리와 욕설은 못된 마음과 함께 버리십시오. 32 여러분은 서로 너그럽게 대하고 따뜻하게 맞아 주며,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여러분도 늘 서로를 용서하십시오.
5 그러므로 하나님을 본받는 사람들이 되십시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끔찍이 사랑하시는 자녀들이기 때문입니다. 2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를 위해 자신을 바쳐, 하나님께 향기로운 예물과 희생 제물이 되셨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그분처럼 다른 사람들을 위하는 사랑으로 가득 찬 삶을 사십시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