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Daily Bible readings that follow the church liturgical year, with thematically matched Old and New Testament readings.
Duration: 124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시편 115

우상을 믿지 말고 야훼를 의지하라

115 주님, 당신의 능력을 나타내시어
우리에게가 아니라 당신의 이름에
영광이 돌아가게 하소서.
우리에게가 아닙니다.
당신의 사랑과 신실하심을 나타내소서.

“저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민족들이 이렇게 말해서야 되겠습니까?
우리의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며
당신이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 하시는 분.
그러나 그들이 섬기는 우상은
사람이 손으로 만든 은과 금일 뿐.
그 우상들은 입이 있어도 말을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볼 수 없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냄새 맡지 못하고
손이 있어도 느끼지 못하며
다리가 있어도 걸을 수 없으며
목구멍으로 소리를 내지도 못한다.
그 우상들을 만드는 사람들이나
그것들을 믿고 의지하는 자들
모두 그렇게 되리라.

오, 이스라엘 백성들아
주를 믿고 의지하여라.
주님은 너희 힘이며 방패시다.
10 아론의 집안이여
주를 믿고 의지하여라.
주님은 너희 힘이시며 방패시다.
11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아
주를 믿고 의지하여라.
주님은 너희의 힘이시며 방패시다.

12 주께서는 우리를 기억하시고
우리에게 복을 내려 주신다.
이스라엘 집안에도 복을 주시고
아론의 집안에도 복을 주시고
13 주님을 두려워하는 크고 작은 모든 사람에게
복을 내려 주신다.

14 주께서 너희를 번창케 해주시기를 바란다.
너희와 너희의 자녀를 모두 번창케 해주시기를 바란다.
15 하늘과 땅을 만드신 주께서
너희에게 복을 내려주시기를 바란다.

16 하늘은 주님의 것이어도
땅은 사람들에게 주셨다.
17 죽은 사람들은 주님을 찬양하지 못한다.
침묵의 세계로 내려간 사람들도
주님을 찬양하지 못한다.
18 그러나 우리가 주님을 찬양리라.
이제부터 영원까지.

주님을 찬양하라.

사무엘상 9:15-10:1

15 사울이 오기 전날 주께서 사무엘에게 이렇게 알리셨다. 16 “내일 이맘때에 내가 베냐민 땅에서 온 사람을 하나 너에게 보내겠다.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지도자로 세워라. 그가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구해 낼 것이다. 내 백성이 울부짖는 소리를 내가 들었고 그들이 겪는 고통을 내가 보았다.”

17 사무엘이 사울을 보는 순간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에게 일러 둔 사람이 바로 이 사람이다. 그가 내 백성을 다스릴 것이다.”

18 사울이 성문 안에 있는 사무엘에게 다가가서 물었다. “선견자의 집이 어디 있는지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19 사무엘이 대답하였다. “내가 바로 그 선견자요. 앞장 서서 산당으로 올라가시오. 오늘은 나와 함께 식사를 합시다. 그리고 내일 아침 그대가 걱정하고 있는 것에 대해 모두 일러준 다음 보내 드리리다. 20 사흘 전에 잃어버린 당나귀들은 다 찾았으니 걱정하지 마시오. 지금 온 이스라엘이 누구에게 기대를 걸고 있는지 아시오? 바로 그대와 그대 아버지의 온 집안이오.”

21 사울이 대답하였다. “그렇지만 저는 이스라엘 가문들 가운데서도 가장 작은 베냐민 가문 사람이 아닙니까? 그리고 저의 집안은 베냐민 가문 가운데서도 가장 보잘 것 없는 집안입니다. 그런데 어찌하여 저에게 그런 말씀을 하십니까?”

22 사무엘은 사울과 그의 종을 데리고 음식이 차려진 큰 방으로 들어갔다. 제사에 초대받아 온 손님은 약 서른 명 정도였는데 사무엘은 사울과 그의 종을 식탁의 가장 윗자리에 앉혔다. 23 그런 다음 사무엘이 요리사에게 말하였다. “내가 자네에게 고기를 맡기면서 따로 보관하라고 이른 부분을 가져오게.”

24 요리사가 넓적다리와 거기에 붙어 있는 것을 가져다가 사울 앞에 차려 놓으니 사무엘이 말하였다. “그대를 위해 준비해 두었던 고기요. ‘내가 초대한 손님들이 있다.’라고 말할 때부터 이 특별한 시간을 위해 보관해 두었던 것이니 어서 드시오.” 그리하여 그날 사울은 사무엘과 함께 음식을 먹었다.

25 그들은 산당에서 성읍으로 돌아왔다. 사무엘이 자기 집 지붕 위에 사울의 잠자리를 마련해 주니 사울이 거기에서 잤다[a].

26 다음날 동틀 무렵에 사무엘이 지붕 위에 있는 사울을 소리쳐 깨웠다. “일어나 준비하시오. 내가 그대를 바래다주겠소.” 사울은 일어나 길 떠날 차비를 마친 다음 사무엘과 함께 밖으로 나갔다.

27 그들이 성읍 끝에 이르렀을 때에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였다. “그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것이 있으니, 그대의 종에게 앞서 가라고 이르고 그대는 잠시 이곳에 머무시오.” 그리하여 그의 종이 그들을 앞서 갔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기름 붓다

10 사무엘이 기름병을 가져다가 사울의 머리 위에 붓고 사울에게 입을 맞추며 말하였다. “주께서 그대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주의 소유인 이 백성을 다스릴 지도자로 세우셨소. 그대는 주의 백성을 다스리며 사방에 있는 적들에게서 그들을 구해 낼 것이오. 주께서 당신에게 기름을 부어 주의 백성들의 지도자로 세우신 분명한 표적이 바로 이것이오[b].

디모데전서 3:1-9

교회의 장로

“누구든 교회의 감독이 되고 싶어하는 사람은 고귀한 임무를 바라는 사람이다.” 라는 말이 있는데, 그 말은 사실이다. 감독은 흠잡을 데가 없어야 하며, 한 여자만을 아내로 가져야 한다. 그리고 절제하며, 신중하고, 존경 받을 만하며, 손님 대접을 잘 하고, 또 남을 가르칠 능력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또 술을 즐기지 않으며, 난폭하지 않고 부드러우며, 다투기를 좋아하지 않으며, 돈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어야 한다. 감독은 자기 가정을 잘 다스려, 모든 면에서 자녀들이 존경하며 복종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자기 가정도 다스릴 줄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볼 수 있겠느냐? 감독은 믿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이어서는 안 된다. 믿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은 교만에 빠져서 악마가 받은 심판과 같은 심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감독은 교회 밖의 사람들 사이에서 평판이 좋은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야 남의 비난을 받지 않으며, 악마의 덫에 걸려드는 일이 없을 것이다.

교회의 집사

마찬가지로, 집사들도 신중하며,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않으며, 술을 좋아하지 않고, 돈을 탐내지 않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들은 깨끗한 양심을 가지고 믿음의 심오한 진리를 간직하여야 한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