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Daily Bible readings that follow the church liturgical year, with thematically matched Old and New Testament readings.
Duration: 124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시편 35:11-28

11 포학무도한 증인들이 나서서
내가 전혀 알지 못하는 일을 두고
나를 심문합니다.
12 그들이 내게 선을 악으로 갚으니
내 마음이 서글픕니다.
13 그들이 병들었을 때에
나는 거친 삼베옷을 입고 금식하며
그들의 병이 낫기를 빌었습니다.
내 기도가 응답 없이 되돌아왔을 때에
14 그들이 내 형제나 친구인 듯
나는 그들을 위해 슬퍼하였습니다.
나는 내 어머니를 위해 울 듯
슬픔에 젖어 머리를 들지 못하였습니다.
15 그러나 정작 내가 어려움에 빠지자
그들은 모여서 기뻐 떠들었습니다.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들이 나를 공격하려고 모였습니다.
그들은 끊임없이 나를 헐뜯었습니다.
16 그들은 나를 불경한 말로 한껏 조롱하고
내게 잔인하였으며
나를 향해 이를 갈았습니다.

17 오, 주님
언제까지 보고만 계시렵니까?
저들의 공격에서 내 목숨을 구해 주소서.
사자처럼 달려드는 이들에게서
내 귀중한 목숨을 건져 주소서.
18 내가 큰 모임 한 가운데 서서
당신께 감사를 드리며
수많은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당신을 찬양하겠습니다.
19 내 원수 된 자들이
나를 이겼다고 뻐기지 못하게 하시고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들이
나를 겨냥해 흉계를 꾸미지 못하게 하소서[a].
20 그들은 평화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말은 하지 않고
이 땅에서 조용히 살아가는 사람들을 속일 간계만 꾸밉니다.
21 그들은 나를 향해 입을 벌려 떠들어 댑니다.
“하하, 우리가 두 눈으로 그가 한 짓을 다 보았지!”
22 오, 주님
당신께서는 이 모든 것 다 보셨으니
잠자코 계시지 마십시오.
오, 주님.
내게서 멀리 계시지 마소서.
23 나의 하나님, 나의 주님
잠에서 깨어 일어나시어
나를 변호해 주소서.
나를 위해 싸워 주소서.
24 오, 주 나의 하나님
주의 공평하심으로 나의 억울함을 풀어주소서.
그들이 나를 이겼다고 뻐기지 못하게 하소서.
25 그들이
“아하, 우리가 원하던 것을 얻었다.”
하고 말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들이
“우리가 그를 통째로 삼켜 버렸다.”
하고 말하지 못하게 하소서.
26 내 고통을 보고 기뻐 떠드는 저 사람들은
모두 창피를 당하고
굴욕을 당하게 하소서.
나를 눌렀다고 뽐내는 저 사람들이
부끄러움과 모욕을 당하게 하소서.
27 그러나 내 억울함이 풀리는 것을 보고 기뻐하는 사람들은
기쁨과 즐거움에 넘쳐 소리치게 하소서.
그들은 언제나
“주님은 위대하시다.
주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잘 되는 것을 기뻐하신다.”
하고 말하게 하소서.

28 내 혀는 당신의 의로우심을 말하고
하루 종일 당신을 찬양할 것입니다.

출애굽기 35:1-29

안식일에 대한 법

35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아놓고 말하였다. “주께서 너희에게 실천하라고 명하신 것들은 다음과 같다.

엿새 동안은 일을 하여라. 그러나 이렛날은 너희에게 거룩한 날, 곧 주를 위하여 쉬는 날이다. 누구든지 안식일에 일하는 사람은 사형을 당할 것이다. 안식일에는 너희가 사는 곳 어디에서도 불을 피워서는 안 된다.”

성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출 25:1-9)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였다. “이것은 주께서 내리신 명령이다. 너희가 가진 것 가운데 주께 예물을 바쳐라. 누구든지 바치고 싶은 사람은 금, 은, 놋쇠, 청색 실, 자주색 실, 진홍색 실, 가늘게 꼰 실로 짠 모시, 염소 털, 무두질한 숫양 가죽, 고운 가죽, 아카시아 나무, 등잔용 기름, 기름 붓는 의식에 쓸 기름에 섞을 향료, 분향할 향에 넣을 향료, 오닉스와 그밖에 다른 보석들을 예물로 바쳐라. 보석들은 에봇과 가슴받이에 장식으로 박을 것이다.

10 너희 가운데 기술 있는 사람은 다 나와서 주께서 명하신 모든 것을 만들어야 한다. 11 너희가 만들 것은 성막과 그 덮개와 윗덮개, 연결용 갈고리와 널빤지, 가로다지와 기둥과 밑받침, 12 계약궤와 그것에 딸린 채들, 용서의 자리와 그것을 가릴 휘장, 13 거룩한 상과 그것에 딸린 채들과 온갖 기구와 상 위에 차려놓는 특별한 빵, 14 불을 켤 등잔대와 그것에 딸린 모든 기구와 등잔과 등잔용 기름, 15 분향단과 그것을 옮기는 데 쓰일 채들, 기름 붓는 의식에 쓸 기름, 향기로운 냄새가 나는 향, 성막 어귀를 가릴 막, 16 번제를 드릴 제단과 제단에 딸린 놋철망, 제단을 옮기는 데 쓸 채들과 모든 기구, 물두멍과 그 밑받침, 17 성막의 안뜰에 둘러 칠 휘장과 휘장을 매달 기둥과 기둥 밑받침, 성막 안뜰로 들어가는 문을 가릴 막, 18 성막의 말뚝과 줄, 안뜰 울타리의 말뚝과 줄, 19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입기 위해 짜서 만든 예복이다. 이 예복은 제사장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으로서 섬기는 일을 할 때에 입을 것이다.”

사람들이 바친 귀한 예물들

20 이스라엘 백성의 온 회중이 모세 앞에서 물러나왔다. 21 마음에 감동을 받아 바치고 싶은 생각이 있는 모든 사람이 주께 예물을 가져왔다. 이 예물들은 만남의 장막과 거기에서 드리는 예배에 쓰일 물품들과 거룩한 예복을 만드는데 쓰일 것들이었다. 22 바치고 싶은 생각이 있는 사람은 남자나 여자나 꼭 같이 금으로 만든 온갖 종류의 노리개를 가져왔다. 곧 브로치와 귀걸이와 반지와 그 밖의 노리개들이었다. 그들은 모두 그들이 가진 금붙이를 흔들어 바치는 예물로 주께 바쳤다.

23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 꼰 실로 짠 고운 모시, 염소 털, 무두질한 숫양 가죽, 고운 가죽을 가진 사람들도 모두 바쳤다. 24 은이나 놋쇠를 바치고 싶은 사람들은 그것들을 주께 예물로 바쳤다. 그 일의 어떤 부분에든지 쓰일 아카시아 나무를 가진 사람은 그것을 가져 왔다. 25 실 잣는 솜씨가 뛰어난 여자들은 손수 실을 자아서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고운 모시실을 가져 왔다. 26 바치고 싶은 마음이 있는 데다 솜씨가 있는 여자들은 모두 염소 털로 실을 자아 바쳤다.

27 지도자들은 에봇과 가슴받이에 박을 오닉스와 그 밖의 여러 보석을 가져 왔다. 28 그들은 또한 등잔용 기름과 기름 붓는 의식에 쓸 기름에 넣을 향료와 향기로운 냄새가 나는 향에 넣을 향료를 가져 왔다.

29 이스라엘의 남자나 여자 가운데 마음에서 우러난 사람은 모두 주께 예물을 가져왔다. 이 물품들은 주께서 모세를 통하여 하라고 명하신 일에 쓰일 것들이었다.

사도행전 10:9-23

이튿날 정오쯤, 그들이 욥바 가까이에 이르렀을 즈음에 베드로는 기도하러 지붕[a]으로 올라갔다. 10 그는 시장기가 들어 무엇을 좀 먹고 싶었다. 사람들이 음식을 장만하는 동안에, 베드로는 무아지경에 빠져 들어갔다. 11 그는 하늘이 열리고, 큰 보자기가 땅으로 내려오는 것을 보았다. 그 보자기는 네 귀퉁이가 들려 내려오고 있었다. 12 그 보자기에는 네 발 달린 온갖 짐승과, 파충류의 동물들과, 하늘을 나는 새들이 들어 있었다. 13 그리고 어떤 목소리가 이렇게 말하였다. “베드로야, 일어나서 이것들을 잡아먹어라!”

14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주님, 결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저는 순결하지 않거나 깨끗하지 않은 것은 결코 먹은 적이 없습니다.”

15 그 목소리가 두 번째로 말하였다. “하나님께서 너를 위해 깨끗하게 만들어 주신 것을 더럽다고 하지 말아라.” 16 이런 일이 세 번 거듭되고 나서 그 보자기는 곧 하늘로 들려 올라갔다.

17 베드로가, 자기가 본 환상이 무슨 뜻일까 생각하며 어리둥절해 있는데, 고넬료가 보낸 사람들이 시몬의 집을 찾아내어 바로 그 집 앞에 서 있었다. 18 그들은 큰 소리로 베드로라고 하는 시몬이 그 집에 묵고 있느냐고 물었다.

19 베드로가 아직도 그 환상에 대하여 생각하고 있는데, 성령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시몬아, 세 사람이 너를 찾고 있다. 20 일어나 아래로 내려가거라. 그 사람들은 내가 보낸 사람들이니, 망설이지 말고 그 사람들과 함께 가거라.”

21 베드로는 아래로 내려가서 그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제가 여러분이 찾고 있는 사람입니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22 그 사람들이 대답하였다. “저희는 고넬료 백인대장님이 보내서 왔습니다. 그분은 의롭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분이며, 모든 유대 사람의 존경을 받고 있는 분입니다. 그분은 거룩한 천사에게서, 선생님을 집으로 모셔다가 말씀을 들으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23 베드로는 그들을 안으로 맞아들여 묵게 하였다.

이튿날 베드로는 그들과 함께 길을 나섰다. 욥바의 믿는 이들 몇이 함께 갔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