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놀라운 일들을 행하신 야훼를 찬양하라
[a]111 주님을 찬양하여라!
내가 온 마음을 기울여
올곧은 사람들의 모임과 회중 가운데서 주께 감사를 드린다.
2 주께서 하시는 일들이 참으로 놀라우니
그 일들을 보고 기뻐하는 사람들은
그것들을 두고 깊이 생각해야 한다.
3 그분께서 하시는 일들은 영광스럽고 장엄하며
그분의 의로우심 영원하시다.
4 그 하신 놀라운 일들을 사람들에게 기억하게 하셨으며
주님은 자비로우시고 긍휼하시다.
5 주께서는
당신을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시며
당신께서 맺은 계약을 기억하신다.
6 당신의 백성에게 하신 일
곧 다른 민족의 땅을 그들에게 주신 일로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셨다.
7 주께서 하시는 일은 신실하고 공평하시며
그분의 모든 계명은 믿을 수 있다.
8 주께서 주신 계명들은 영원히 변함없으리니
신실하고 올바르게 지켜져야 한다.
9 당신의 백성을 구해주시고
영원히 지킬 계약을 맺으셨다.
그분의 이름은 두렵고도 거룩하시다.
10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니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모두 좋은 보상을 받으리라.
영원토록 그분을 찬양할 일이다.
건물에 생기는 곰팡이에 대한 규정
33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34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줄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다. 그 때에 내가 내린 악성 곰팡이가 어떤 집에 생길 것이다. 35 그러면 집주인은 제사장에게 가서 ‘제 집에 곰팡이 같은 것이 보입니다.’라고 알려야 한다.
36 그럴 때 제사장은 곰팡이를 살펴보려고 그 집에 들어가기 전에, 집 안에 있는 물건을 모두 밖으로 내놓으라고 명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그 집 안에 있던 물건이 하나도 부정하다는 선언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한 뒤에야 제사장은 집 안으로 들어가 살펴보아야 한다. 37 그가 벽에 생긴 곰팡이를 살펴보아, 그것이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름하고 그 자리가 다른 벽면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38 그는 그 집 문 밖으로 나와서 이레 동안 집을 잠가 두어야 한다.
39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다시 가서 그 집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곰팡이가 벽에 퍼졌으면, 40 제사장은 곰팡이가 생긴 돌들을 빼내어 마을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리라고 명하여야 한다. 41 그런 다음 그 집 벽을 돌아가며 긁어내게 하고, 그 긁어낸 흙도 모두 성읍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리라고 명하여야 한다. 42 그렇게 한 다음 새 돌을 가져와 빼낸 자리에 채워 넣고, 다른 흙을 가져다가 벽을 바르게 하여야 한다.
43 그러나 곰팡이가 생긴 돌들을 빼낸 뒤, 벽을 긁어내고 다시 바른 뒤에도 곰팡이가 생기는 수가 있을 것이다. 44 그러면 제사장이 가서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곰팡이가 집 안에 퍼졌으면 그것은 악성 곰팡이이다. 그리고 그 집은 부정하다. 45 그럴 때에는 그 집을 헐고, 집을 지은 돌과 나무와 흙을 다 걷어내서 마을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려야 한다. 46 누구든지 그 집 문을 잠가 둔 동안 그 집에 들어간 사람은 그 날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47 그 집에 들어가 잠을 자거나 음식을 먹은 사람은 누구든지 입은 옷을 빨아야 한다.
48 그러나 제사장이 가서 그 집을 살펴보고 새로 바른 벽에 곰팡이가 퍼지지 않았으면, 곰팡이가 다 없어진 것이므로 그 집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49 그 집을 정하게 하려면 제사장이 새 두 마리와 백향목 가지와 진홍색 실 한 뭉치와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여라. 50 그리고 새 한 마리를 생수가 담긴 질그릇 위에서 잡아라. 51 그런 다음 백향목 가지와 우슬초와 진홍색 실 한 뭉치를, 살아 있는 새와 함께 아까 잡은 새의 피가 섞인 생수에 담근다. 그리고 그 피를 집 안에 일곱 번 뿌려라. 52 제사장은 이렇게 새의 피와, 생수와, 살아 있는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진홍색 실로 그 집을 깨끗하게[a] 하여라. 53 그런 다음 제사장은 살아 있는 새를 너른 들판으로 날려 보내라.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그 집을 깨끗하게 하여 주면 그 집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13 그대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을 가지고, 내게서 들은 건전한 교훈을 삶의 원칙으로 굳게 지켜라. 14 그리고 그대에게 맡겨진 보물 곧 기쁜 소식을 잘 지켜라. 우리 안에 살아 계시는 거룩한 성령의 도움을 받아서 그것을 지켜라.
15 그대도 알다시피 부겔로와 허모게네를 비롯하여 아시아 사람들이 모두 나를 버렸다. 16 주님께서 오네시보로의 집안에 자비를 베푸시기를 빈다. 그는 여러 번 나를 위로해 주었고, 내가 감옥에 갇혀 있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다. 17 그가 로마에 와서는 나를 찾느라고 애써 찾아다닌 끝에 나를 만날 수 있었다. 18 내가 에베소에 있을 때에 그가 여러 면에서 얼마나 나를 도와주었는지 그대는 잘 알고 있다. 주께서 그날에 오네시보로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시기를 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