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야훼가 받아들이는 사람
다윗의 찬송시.
15 주님
당신의 장막에 살 수 있는 사람 누구입니까?
당신의 거룩한 산에 살 수 있는 사람 누구입니까?
2 오직 깨끗하게 살고
의로운 일을 하며
마음으로부터 진실을 말하는 사람.
3 그 혀로 친구를 헐뜯지 않으며
이웃에게 악한 일을 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모욕하는 말을 내뱉지 않는 사람.
4 비열한 사람은 멸시하나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를 존중하며
손해가 있더라도 약속한 것을 반드시 지키는 사람.
5 이자를 받지 않고 돈을 빌려 주며
뇌물을 받고 죄 없는 자를 해치지 않는 사람.
이렇게 사는 사람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으리라.
아브람이 가나안으로 돌아오다
13 아브람이 아내와 함께 이집트를 떠나 네겝으로 올라갔다. 그는 재산도 모두 가지고 갔다. 그의 조카 롯도 그와 함께 갔다. 2 이제 아브람은 많은 가축과 금과 은을 가진 부자가 되어 있었다.
3 아브람은 네겝에서 시작하여 베델에 이르기까지 천천히 옮겨 가다가 전에 천막을 치고 살던 곳에 이르렀다. 그곳은 베델과 아이 사이에 있었다. 4 그곳은 아브람이 전에 주께 제단을 쌓아 바쳤던 곳이기도 하였다. 아브람은 다시 그곳에서 주께 예배드렸다.
아브람과 롯이 갈라서다
5 아브람과 함께 여기저기 옮아 다니던 롯에게도 많은 소 떼와 양 떼와 천막이 있었다. 6 아브람과 롯 두 사람 다 가진 것이 많았다. 그래서 그들이 같이 살기에는 그 땅이 턱없이 좁았다. 7 그래서 아브람의 양치기들과 롯의 양치기들 사이에 싸움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때에 가나안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도 그 땅에 살고 있었다.
8 그래서 아브람이 롯에게 말하였다. “우리는 한 가족이다. 그러니 너와 나 사이에 다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네 양치기들과 내 양치기들 사이에 다툼이 있어서도 안 된다. 9 온 땅이 네 앞에 있지 않으냐? 우리 서로 떨어져 살도록 하자. 네가 왼쪽으로 가면 나는 오른쪽으로 가겠고 네가 오른쪽으로 가면 나는 왼쪽으로 가겠다.”
10 롯이 멀리 바라보니 요단 평야가 눈에 들어왔다. 그가 보니 온 평야가 소알에 이르기까지 물이 넉넉한 것이 마치 주의 동산과도 같고 이집트 땅과도 같았다.(이 때는 주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무너뜨리시기 전이었다.) 11 그리하여 롯은 요단 평야 전부를 차지하기로 하고 동쪽으로 떠났다. 이렇게 하여 아브람과 롯 두 사람이 갈라섰다. 12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살고 롯은 요단 평야에 있는 여러 성읍을 돌아다니며 살다가 소돔 가까이에 이르러 그곳에 천막을 쳤다. 13 그런데 소돔 사람들은 악하였으며 주를 거슬러 큰 죄를 짓고 있었다.
14 롯이 떠나간 뒤에 주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눈을 들어 네가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 사방을 둘러보라. 15 네 눈에 들어오는 땅 모두를 너와 네 자손에게 영원히 주겠다. 16 또한 네 자손을 땅의 티끌만큼 불어나게 하겠다. 땅의 티끌을 셀 수 있는 사람이라야 네 자손도 셀 수 있을 것이다. 17 이제 가거라. 가서 이 땅을 길이로도 걸어 보고 너비로도 걸어 보라. 내가 이 땅을 너에게 주겠다.”
18 그리하여 아브람이 천막을 옮겼다. 그는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의 상수리나무들 가까이에 가서 살았다. 그는 거기에서도 주께 제단을 쌓았다.
그리스도의 사랑
14 그러므로 나는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기도합니다. 15 그분은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가족의 창조자이시며 주님이십니다. 16 아버지께서 넉넉하신 당신의 영광에 따라, 성령을 통하여 여러분의 속사람을 굳세게 해 주시기를 빕니다. 17 그리하여 여러분이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함으로써,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들어가 사시게 되기를 빕니다. 여러분이 사랑 안에 뿌리를 내리고 터를 잡아서, 18 하나님의 모든 거룩한 백성과 함께, 그리스도의 사랑이 얼마나 넓고 길고 높고 깊은지를 깨달을 능력을 가지게 되기를 빕니다. 19 그리고 인간의 지식을 넘어서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 수 있게 되기를 빕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모든 충만함으로 여러분이 가득 채워지기를 빕니다.
20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그 능력으로, 우리가 요청하거나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주실 수 있습니다. 21 하나님께서 교회와 그리스도 예수를 통하여 모든 세대에 걸쳐 영원무궁토록 영광받으시기를 빕니다. 아멘.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