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Daily Bible readings that follow the church liturgical year, with thematically matched Old and New Testament readings.
Duration: 124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시편 25:1-10

하나님의 심판을 청하는 기도

다윗의 찬송시[a].

25 주님
나 당신께 기도드립니다.
오, 나의 하나님
내가 당신을 의지하오니
나로 하여금 부끄러움을 당치 않게 하시고
내 원수들이 나를 이기지 못하게 하소서.
누구든지 주께 희망을 거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남을 배신하는 사람은
반드시 부끄러움을 당할 것입니다.

오, 주님
나에게 당신의 길을 보여 주시고
당신의 도리를 가르쳐 주소서.
나를 인도하시고
내게 당신의 진리를 가르쳐주소서.
당신은 나의 하나님
나의 구원자이시며
하루 종일 내 희망이 당신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오, 주님
당신의 크신 자비와 사랑을 기억하소서.
그 자비 그 사랑
옛적부터 당신께서 보여 주신 것이옵니다.
내가 젊은 시절에 지은 죄와 반항했던 일들을 기억하지 마소서.
오, 주님
당신은 선하시니
사랑으로 나를 기억하여 주소서!

주께서는 선하시고 올바르시니
죄인들에게 올바른 길을 가르쳐 주시며
겸손한 자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시며
그들에게 당신의 길을 가르치신다.
10 주의 언약에 있는 계명을 지키는 사람들에게는
주님의 길은 모두 사랑스럽고 신실하다.

창세기 41:14-36

요셉이 파라오의 꿈을 풀이하다

14 그래서 파라오가 사람을 보내어 요셉을 불러오게 하였다. 사람들은 곧바로 요셉을 지하 감옥에서 끌어냈다. 요셉은 수염을 깎고 옷을 갈아입은 다음 파라오 앞으로 나갔다.

15 파라오가 말하였다. “내가 꿈을 하나 꾸었는데 아무도 그 꿈을 풀이해 주지 못하는구나. 그런데 너는 꿈 이야기를 들으면 그것을 풀이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

16 요셉이 대답하였다. “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파라오께 유익한 꿈풀이를 해 주실 것입니다.”

17 그러자 파라오가 요셉에게 말하였다. “꿈속에서 내가 나일 강둑에 서 있었다. 18 그때에 살지고 매끄러운 암소 일곱 마리가 나일 강에서 올라와 갈대 사이에서 풀을 뜯어 먹었다. 19 그 뒤를 이어서 일곱 마리의 암소가 다시 올라왔다. 그런데 이번에는 야위고 아주 못생긴데다 깡마른 암소들이었다. 나는 이제껏 이집트 땅 어디에서도 그렇게 못생긴 암소를 본 적이 없었다. 20 깡마르고 못생긴 암소들이 먼저 올라온 일곱 마리의 살진 암소들을 잡아먹어 버렸다. 21 그런데 이 야윈 암소들은 살진 암소들을 잡아먹었는데도 처음처럼 흉하게 보였다. 그래서 그 야윈 암소들이 살진 암소들을 잡아먹었다는 것을 알 수 없었다. 나는 거기서 잠이 깨었다.

22 나는 또 꿈속에서 야물고 좋은 곡식 이삭 일곱 개가 한 줄기에서 나와 자라고 있는 것을 보았다. 23 그 뒤를 이어서 일곱 개의 다른 이삭이 피어 나오는데 모두 시들고 야위고 동쪽에서 불어오는 뜨거운 바람에 타 버린 것들이었다. 24 이 야윈 곡식 이삭들이 좋은 이삭들을 삼켜 버렸다. 내가 이 꿈 이야기를 마술사들에게 하였지만 아무도 내게 그것을 풀이해 주지 못하였다.”

25 요셉이 파라오에게 말하였다. “파라오께서 꾸신 꿈들의 내용은 꼭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하시려는 일을 파라오께 드러내 보여 주셨습니다. 26 좋은 암소 일곱 마리는 일곱 해를 뜻합니다. 그리고 좋은 곡식 이삭 일곱 개도 일곱 해를 뜻합니다. 두 꿈이 다 같은 내용입니다. 27 그리고 뒤에 올라온 깡마르고 못생긴 암소나 동쪽에서 불어오는 뜨거운 바람에 타 버린 보잘것없는 곡식 이삭 일곱 개도 일곱 해를 뜻합니다. 그것들은 일곱 해 동안 가뭄이 있을 것을 말합니다.

28 제가 파라오께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하시려고 하는 일을 보여 주셨습니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런 일을 두고 드린 말씀입니다. 29 앞으로 일곱 해 동안 이집트 온 땅에 엄청난 풍년이 들 것입니다. 30 그러나 일곱 해 동안의 가뭄이 그 뒤를 따를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집트 땅에 풍년이 들었던 일은 다 잊혀질 것입니다. 그리고 가뭄 때문에 온 땅은 황폐하게 될 것입니다. 31 풍년 뒤에 따라올 흉년이 너무 심해서 이 땅에 풍년이 들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32 파라오께서는 똑 같은 내용의 꿈을 두 번 꾸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반드시 이런 일들을 하시기로 작정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곧 그렇게 하실 것입니다. 33 그러니 파라오께서는 분별력이 있고 지혜로운 사람을 한 사람 뽑으십시오. 그리고 그 사람에게 이집트 땅을 맡기십시오. 34 파라오께서는 전국에 관리들을 임명하셔서 풍년이 계속 되는 일곱 해 동안에 이집트 땅에서 나는 곡식의 오분의 일을 거두어들이게 하십시오. 35 그 관리들은 앞으로 올 풍년 동안에 모든 식량을 거두어 들여야 합니다. 그들은 파라오의 권한을 빌어 식량을 성마다 쌓아 두고 지켜야 합니다. 36 그리고 이 식량을 온 나라를 위해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그랬다가 이집트 땅에 닥쳐 올 일곱 해 동안의 기근 때에 써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가뭄이 들어도 이집트 백성은 죽지 않을 것입니다.”

야고보서 2:14-26

믿음과 실천

14 형제자매 여러분, 믿음이 있다고 말은 하면서 실천하지 않으면 그 믿음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런 믿음이 그 사람을 구할 수 있겠습니까? 15 가령 어떤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그날 먹을 양식이 없다고 합시다. 16 여러분이 “평안히 가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배불리 잡수십시오.” 라고 말만 하고 몸에 필요한 것을 하나도 주지 않으면, 여러분의 말이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17 마찬가지로 믿음에 행동이 따르지 않으면 그런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18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믿음이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실천이 있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에게 나는 이런 말로 대답하겠습니다. “몸으로 실천하지 않으면서 믿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시오. 나는 실천으로 나의 믿음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19 여러분은 한 분이신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습니다. 잘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마귀들도 그것을 믿고 무서워 떱니다!

20 이 어리석은 사람이여, 실천하지 않는 믿음은 아무 쓸모가 없다는 증거를 원하십니까?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은 그가 한 일 때문에 하나님께서 의로운 사람으로 여겨 주시지 않았습니까? 그는 아들 이삭을 하나님께 제물로 바쳤습니다. 22 당신도 알다시피 그의 믿음과 그의 행동이 함께 작용하였습니다. 그의 믿음이 그가 한 일로 완전해졌습니다. 23 이렇게 하여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으니, 하나님께서 이것을 아브라함의 의로움으로 여기셨다.”(A)라는 성경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을 ‘하나님의 벗’(B)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24 여러분이 아시는 대로, 사람은 믿음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가 하는 일로 의롭게 되는 것입니다.

25 또 라합[a]의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라합은 몸 파는 여자였습니다. 그러나 그 여자도 자기가 한 일 덕분에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의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여자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자기 나라를 정탐하러 온 사람들을 도와주었습니다. 그 사람들을 자기 집으로 맞아들이고, 다른 길로 달아나게 도와주었습니다.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몸이듯, 실천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