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요드
73 주님, 당신께서 손수 나를 빚으시고 지으셨으니
당신의 계명을 깨우칠 수 있는 통찰력도 주시옵소서.
74 내가 당신의 말씀에 희망을 걸고 살아가니
당신을 두려워하는 자들이 나를 보고 기뻐합니다.
75 주님, 당신의 권위 있는 규례들이 공정한 줄도 내가 알고
주께서 내게 벌을 주신 것도 주께서 신실하시기 때문임을 내가 압니다.
76 당신이 당신의 종에게 약속하신 대로
나를 당신의 한결 같은 사랑으로 위로하소서.
77 당신의 법이 나의 기쁨이니
내게 자비를 베푸시어 살려주십시오.
78 교만한 자들이 까닭 없이 나를 비방하니
그들이 부끄러움 당하게 하소서.
나는 당신의 규정들을 묵상하렵니다.
79 당신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내게로 돌아와
당신의 가르침들을 배우게 하소서.
80 주님, 내가 주의 계명들을 일심으로 지켜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하소서.
여호수아, 백성을 격려하다
23 주께서 둘레의 모든 적을 물리쳐 주시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안식을 주신 뒤에 오랜 세월이 흘렀다. 이제 여호수아도 매우 늙고 나이가 많았다. 2 여호수아는 온 이스라엘, 곧 백성의 장로들과 가문의 지도자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불러 놓고 말하였다. “나는 매우 늙고 나이도 많소. 3 여러분은 주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위해서 이 모든 민족에게 하신 일을 다 보았소. 주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친히 여러분을 위해 싸우셨소. 4 보시오. 요단 강으로부터 서쪽에 있는 지중해에 이르기까지, 내가 이미 쳐부순 민족들의 땅을 여러분의 가문에 유산으로 다 나누어 주었소. 그뿐 아니라 아직 남아 있는 민족들의 땅도 모두 나누어 주었소. 5 주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친히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몰아내 주실 것이오. 주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약속하신 대로, 그분께서 여러분 앞에서 그들을 밀어내 주시면, 여러분은 그들의 땅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오.
6 굳세어지시오. 모세의 율법책에 적혀 있는 것을 모두 지키시오. 그 법[a]에서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 치우치지 마시오. 7 여러분 지역에 아직도 남아 있는 다른 민족들과 서로 사귀지 마시오. 그들이 섬기는 신의 이름을 부르거나, 그 신의 이름으로 맹세하지 마시오. 그들의 신을 섬기지도 말고, 그 신들 앞에 절하지도 마시오. 8 여러분은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주 여러분의 하나님에게만 단단히 매달리시오.
9 주께서 여러분 앞에서 크고 강한 민족들을 쫓아내 주셨소. 오늘날까지 어느 누구도 여러분 앞에서 버틸 수 없었소. 10 주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처럼 여러분을 위해 싸우시니, 이스라엘 백성 한 사람이 천 명의 적과 싸워 이길 수 있소. 11 그러니 여러분은 삼가 조심하여 주 여러분의 하나님을 사랑하시오.
12 만일 여러분이 하나님을 떠나, 여러분 가운데 살아남은 이 이방 민족들을 가까이하거나, 그들과 서로 결혼함으로써 인연을 맺으면, 13 주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더는 여러분을 위해 이 적들을 물리쳐 주시지 않을 것이오. 오히려 그들이 여러분에게는 덫과 올가미가 되고, 등을 내리치는 채찍과 눈을 찌르는 가시가 되어, 여러분 가운데 어느 한 사람도 주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 살아남는 자가 없을 것이오.
14 나는 이제 온 세상 사람이 가는 길로 갈 때가 되었소. 주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하신 약속이 하나도 빠짐없이 다 이루어졌다는 것을, 여러분의 마음과 영혼이 알고 있소. 그분의 약속 가운데 단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은 것 없이 모두 이루어졌소. 15 여러분의 주 하나님께서 하신 좋은 약속이 다 이루어졌소. 그와 꼭 마찬가지로 그분께서 하신 다른 약속도 이루어질 것이오. 그분께서는 여러분이 잘못하면 여러분 위에 벌을 내려, 당신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서 여러분을 모두 쓸어 없애 버리시겠다고 말씀하셨소. 16 만일 여러분이 주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지키라고 명하신 계약을 어기고, 가서 다른 신들을 섬기고, 그 신들에게 엎드려 절하면, 여러분을 향하여 주의 진노가 불타오를 것이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주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서 곧 망하게 될 것이오.”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경고하시다
(마 11:20-24)
13 고라신[a]아, 너희에게 큰 화가 미칠 것이다! 벳새다[b]야, 너희에게 큰 화가 미칠 것이다. 나는 너희 가운데서 많은 기적을 베풀었다. 그 기적들을 두로와 시돈에서 보여 주었더라면, 그곳 사람들은 거친 베옷을 입고 잿더미 가운데 앉아서 벌써 회개하였을 것이다. 14 심판 날에 너희는 두로와 시돈보다 더 큰 벌을 받을 것이다. 15 가버나움[c]아, 네가 하늘로 들려 올라갈 것 같으냐? 어림없다. 너는 죽은 자들이 가는 저승으로 떨어질 것이다!
16 너희의 말을 듣는 사람은 곧 내 말을 듣는 것이고, 너희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곧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나를 보내신 분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