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7 주의 법은 완전하여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 넣어 줍니다.
주의 법규는 믿을 수 있어
순진한 사람을 지혜롭게 합니다.
8 주의 교훈은 옳으니
마음에 기쁨을 주며
주의 계명은 깨끗하여[a]
사람의 눈을 밝혀 줍니다.
9 주님을 두려워함은 순수하여
영원토록 흔들림이 없고
주의 판단은 틀림이 없어
하나 같이 의롭습니다.
10 주의 가르침은 순금보다 더 귀하고
꿀 송이에서 갓 딴 꿀보다도 더 답니다.
11 당신의 종은
주의 가르침으로 훈계를 받으며
그것들을 지켜 큰 상을 받습니다.
12 그러나 어느 누가 자기 잘못을 낱낱이 알 수 있겠습니까?
나의 숨겨진 잘못을 용서해 주십시오.
13 당신의 종이 일부러 죄를 짓지 못하게 하시고
죄가 나를 다스리지 못하게 막아 주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흠 잡을 데 없이 되고
큰 죄를 짓지 않게 될 것입니다.
14 나의 반석, 나의 구원자이신 주님
내 입에서 나오는 말과
가슴에 품은 생각이
언제나 당신께 기쁨이 되게 하소서.
백성을 위한 돌 기념비
27 모세가 이스라엘의 장로들과 더불어 백성에게 이렇게 명령하였다. “너희는 오늘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이 모든 명령을 다 지켜야 한다. 2 너희는 요단 강을 건너서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큰 돌들을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바른 다음, 3 이 모든 율법의 말씀을 그 돌들에 기록하여라. 주 너희 조상의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간 뒤에 반드시 그렇게 하여라.
4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거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대로 에발 산 위에 이 큰 돌들을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발라라. 5 그리고 그곳에 주 너희 하나님께 바칠 제단을 돌로 만들되, 그 돌들을 쇠 연장으로 다듬어서는 안 된다. 6 너희는 들에 있는 돌로 주 너희 하나님의 제단을 만들고, 그 위에 번제물을 올려 주 너희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7 또 거기서 친교제물을 드리고, 주 너희 하나님 앞에서 그것을 먹고 즐거워하여라. 8 그리고 너희가 세운 그 돌들 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똑똑하게 기록하여라.”
9 그러고 나서 모세와 레위 사람인 제사장들이 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하였다. “오, 이스라엘아, 조용히 하고 귀를 기울여 들어라. 너희는 이제 주 너희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 10 너희 주 하나님께 순종하고,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그분의 명령과 규범을 따라라.”
너희는 소금과 빛이다
(막 9:50; 4:21; 눅 14:34-35; 8:16)
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만일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다시 짜게 만들겠느냐? 그런 소금은 아무 데도 쓸 데 없어, 밖에 내던져져 사람들에게 밟힐 뿐이다.
14 너희는 온 세상을 비추는 빛이다. 산 위에 세운 도시는 숨길 수 없다. 15 그처럼 등불을 켜서 항아리 안에 두는 사람은 없다. 사람들은 그것을 등잔대 위에 두어, 그 빛이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비치게 한다. 16 이처럼 너희도 사람들을 위한 빛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이 너희의 바른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여라.
예수와 구약성경
17 내가 율법 과 예언자들의 가르침을 없애러 왔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나는 그것들을 없애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시키려고 왔다. 18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하늘과 땅이 사라지기까지 율법은 그대로 있을 것이다. 모든 일이 완전하게 이루어질 때까지 율법의 글자 하나 점 하나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들 가운데 가장 작은 것 하나라도 어기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라고 가르치는 사람은 하늘나라에서 가장 작은 사람이라 불릴 것이다. 그러나 계명을 지키고, 다른 사람에게도 그렇게 하라고 가르치는 사람은, 하늘나라에서 큰 사람이라 불릴 것이다. 20 잘 들어라. 너희가 율법 선생이나 바리새파 사람들보다 더 바르게 살지 못하면 결코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을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