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야훼께서 죽음에서 건져준 사람이 드리는 찬양
116 주께서 내 애원과 도움을 청하는 부짖음을 들어주시니
내가 주님을 사랑합니다.
2 주께서 내게 귀를 기울이시니
내가 살아 있는 동안 주께 부르짖어 도움을 청하겠습니다.
3 죽음의 그물이 나를 얽어매고
스올의 공포가 나를 엄습하여
내가 고민과 두려움에 짓눌렸었나이다.
4 그때에 내가 주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주님, 나를 구해 주소서.”
5 주님은 연민의 정이 넘치고 의로우신 분.
우리 하나님은 언제나 자비가 넘쳐나는 분.
6 주께서는 순박한 사람을 지켜주신다.
내가 곤경에 처했을 때 주께서 나를 구해 주셨다.
7 내 영혼아, 주께서 네게 잘해 주셨으니
너는 마음을 편히 가져라.
8 주님, 주께서 내 영혼을 죽음에서 구해주셨습니다.
내 눈의 눈물을 멎게 하시고
내 발이 넘어지지 않도록 지켜주셨습니다.
9 내가 산 자의 땅에서 주님을 섬기며 살겠습니다.
15 여인의 집은 성벽 안에 있었다. 그래서 여인은 창문으로 밧줄을 늘어뜨려서 그들이 타고 내려갈 수 있게 해 주었다. 16 그리고 여인은 그들에게 말하였다. “뒤쫓는 사람들이 당신들을 찾지 못하도록 우선 산으로 도망치십시오. 거기서 사흘 동안 숨어 있다가 그 사람들이 되돌아간 뒤에 당신들이 가야할 길로 가십시오.”
17 그들이 여인에게 말하였다. “당신은 우리가 이르는 대로 해야 하오. 만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당신과 맺은 이 맹세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없소. 18 우리가 이 땅으로 쳐들어 올 때, 당신이 우리를 달아 내린 그 창문에 이 진홍색 밧줄을 매 놓으시오. 그리고 당신의 아버지와 어머니, 형제들과 당신 집안의 모든 식구를 당신의 집에 모여 있게 하시오. 19 누구든지 당신의 집 밖으로 나갔다가 죽임을 당하면 우리는 그 사람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없소. 그것은 그 사람의 책임이오. 그러나 당신의 집 안에 있다가 다치는 사람에 대해서는 우리가 책임을 지겠소. 20 그리고 당신이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면, 우리는 당신과 맺은 이 맹세에서 풀려날 것이오.”
21 여인이 대답하였다. “좋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여 여인이 그들을 보내니 그들은 그곳을 떠났다. 그리고 여인은 창문에 진홍색 밧줄을 매 놓았다.
22 그들은 그곳을 떠나 산 속으로 들어가 거기에서 사흘을 머물렀다. 그들을 뒤쫓는 사람들은 모든 길을 샅샅이 뒤졌으나 그들을 찾지 못하고 되돌아갔다. 23 두 사람은 산에서 내려와 요단 강을 건너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돌아갔다. 그리고 그들에게 있었던 일을 모두 보고하였다. 24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말하였다. “주께서 그 땅을 모두 우리에게 주신 것이 확실합니다. 모든 사람이 우리가 무서워 벌벌 떨고 있습니다.”
17 마찬가지로 믿음에 행동이 따르지 않으면 그런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18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믿음이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실천이 있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에게 나는 이런 말로 대답하겠습니다. “몸으로 실천하지 않으면서 믿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시오. 나는 실천으로 나의 믿음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19 여러분은 한 분이신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습니다. 잘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마귀들도 그것을 믿고 무서워 떱니다!
20 이 어리석은 사람이여, 실천하지 않는 믿음은 아무 쓸모가 없다는 증거를 원하십니까?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은 그가 한 일 때문에 하나님께서 의로운 사람으로 여겨 주시지 않았습니까? 그는 아들 이삭을 하나님께 제물로 바쳤습니다. 22 당신도 알다시피 그의 믿음과 그의 행동이 함께 작용하였습니다. 그의 믿음이 그가 한 일로 완전해졌습니다. 23 이렇게 하여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으니, 하나님께서 이것을 아브라함의 의로움으로 여기셨다.”(A)라는 성경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을 ‘하나님의 벗’(B)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24 여러분이 아시는 대로, 사람은 믿음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가 하는 일로 의롭게 되는 것입니다.
25 또 라합[a]의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라합은 몸 파는 여자였습니다. 그러나 그 여자도 자기가 한 일 덕분에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의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여자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자기 나라를 정탐하러 온 사람들을 도와주었습니다. 그 사람들을 자기 집으로 맞아들이고, 다른 길로 달아나게 도와주었습니다.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몸이듯, 실천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