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죽음의 문턱에서의 부르짖음
고라 자손의 찬송시. 지휘자에게. 마할랏 르안놋 곡조에 맞추어. 고라 가문의 찬송시. 고통스러운 병에 대하여. 에스라 사람 헤만의 마스길[a].
88 오, 주님
나를 구해 주시는 하나님
내가 밤낮으로 당신 앞에서 부르짖나이다.
2 내 기도가 당신 앞에 이르게 해주시고
내 울부짖음에 당신의 귀를 기울여 주소서.
3 내 목숨이 무덤 가까이에 이르니
내 영혼이 너무나 고통스럽습니다.
4 사람들은 나를 무덤으로 내려갈 사람으로 여깁니다.
나는 아무 힘도 남아 있지 않은 사람과 같습니다.
5 나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 버려진 사람 같으며
죽어 무덤에 누워 있는 전사자들과 같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보호 밖으로 밀려나 있어
당신께서 더는 그들을 기억하지 않으십니다.
6 당신께서 나를 지옥 구덩이 밑바닥 어둠 속으로 던지셨습니다.
7 당신의 진노가 나를 무겁게 짓누릅니다.
당신의 거센 파도가 나를 압도합니다. 셀라
8 당신께서는 나의 가장 가까운 친구들을 빼앗아 가시고
나를 그들이 가까이하기조차 꺼려하는 사람으로 만드셨습니다.
나는 이렇게 갇힌 몸이 되어 빠져 나갈 길이 없습니다.
9 슬픔으로 눈마저 흐려졌습니다.
오, 주님
내가 날마다 당신께 부르짖으며
두 손을 들어 당신께 호소합니다.
10 당신께서는 죽은 자들에게 기적을 베푸십니까?
죽은 사람들의 혼이 일어나 당신을 찬양하겠습니까? 셀라
11 무덤에서 당신의 한결같은 사랑을
죽음의 세계에서 당신의 신실하심을 선포할 수 있습니까?
12 어둠의 세계에서 당신의 기적을
망각의 땅에서 당신의 정의로움이 이해될 수 있습니까?
13 오, 주님
내가 당신께 도움을 간청합니다.
이른 아침 나의 기도가 당신께 다다릅니다.
14 오, 주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십니까?
어찌하여 내게서 당신의 얼굴을 감추십니까?
15 내가 젊어서부터 질병에 시달리며
죽음의 문턱을 넘나들었습니다.
내가 당신으로부터 온 무서운 일들을 겪었습니다.
그리고 절망에 빠져 있습니다.
16 당신의 진노에 내가 압도당하고
당신이 두려워 내가 까무러치게 되었습니다.
17 하루 종일 그것들이 홍수처럼 나를 에워싸더니
사방에서 빙 둘러 궁지로 몰아넣었습니다.
18 주께서 내 이웃들과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를 피하게 만드시니
어둠이 나의 가장 가까운 벗이 되었습니다.
제사장이 지켜야 할 규정
21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아론의 아들들인 제사장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제사장은 죽은 사람의 몸을 만져 자신의 몸을 더럽히는 일이 없어야 한다. 2 그러나 자기 어머니나 아버지, 아들이나 딸, 형제와 같은 가까운 살붙이의 주검을 만지는 것은 괜찮다. 3 그리고 결혼하지 않은[a] 누이의 주검을 만져 몸을 더럽히는 것은 괜찮다. 그 여자에게 남편이 없어 그가 돌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4 그러나 결혼으로 맺어진 친척을 위하여 자기 몸을 더럽혀 부정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5 제사장은 머리털을 밀어 대머리같이 하거나, 구레나룻의 끝을 자르거나, 제 몸에 칼자국을 내서는 안 된다. 6 제사장들은 하나님께 몸 바쳐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들이므로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여서는 안 된다. 그들은 주께 예물, 곧 그들의 하나님께 음식을 바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거룩하여야 한다.
7 제사장은 몸 파는 여자와 결혼해서는 안 된다. 그런 여자는 몸을 더럽혔기 때문이다. 남편과 이혼한 여자와도 결혼하지 못 한다.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이기 때문이다. 8 제사장은 너희 하나님께 음식을 바치는 사람들이니, 너희는 그들을 거룩하게 여겨야 한다. 나 주가 거룩하며 내가 너희를 거룩하게 한다.
9 제사장의 딸이 몸 파는 여자가 되어 몸을 더럽히면 제 아버지도 더럽히는 것이다. 그러니 그 여자를 불태워 죽여야 한다.
10 대제사장은 형제 제사장들 가운데서 뽑힌 사람이다. 그는 머리에 기름부음을 받고 특별한 옷을 입도록 대제사장으로 임명 받은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는 머리를 풀거나 옷을 찢으며 여러 사람 앞에서 슬픔을 나타내서는 안 된다. 11 대제사장은 주검이 있는 곳에 들어가면 안 된다.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가 죽었더라도 주검에 다가가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12 그는 성소를 떠나지 못하며 자기 하나님의 성소를 더럽혀서는 안 된다. 그는 그의 하나님이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구별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나는 주다.
13 대제사장이 결혼하는 여자는 반드시 처녀이어야 한다. 14 대제사장은 홀어미나, 이혼한 여자나, 몸 파는 여자와 결혼할 수 없다. 그는 자기 동족 가운데서 처녀를 아내로 맞아야 한다. 15 그래야만 그가 부정한 자녀들을 낳아 자기 민족 가운데 남기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를 거룩하게 하는 이는 나 주이다.’”
디도와 그의 동료들
16 내가 여러분에게 쏟는 것과 같은 열성을 디도에게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17 디도는 기쁜 마음으로 다시 여러분에게 가려고 합니다. 그는 여러분을 다시 찾아가 달라는 우리의 부탁을 기꺼이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 가고 싶어합니다. 18 우리는 디도에게 형제 한 사람을 딸려 보내려 합니다. 이 형제는 힘써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일로 모든 교회에서 칭찬을 받고 있는 형제입니다. 19 또한 이 형제는, 우리가 이 선물을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갈 때에, 우리와 같이 갈 형제로 여러 교회가 뽑은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 일은 우리가 주님을 영광스럽게 해 드리고, 형제들을 돕고 싶어하는 우리의 열성을 드러내기 위해 하는 일입니다.
20 우리가 그들을 보내는 것은, 이 많은 헌금을 다루면서 아무에게서도 뒷말을 듣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21 우리는 주님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들 앞에서도 떳떳하게 일하려고 애씁니다.
22 우리는 이 두 사람과 함께 형제를 또 한 사람 보냅니다. 우리는, 그가 열성스러운 사람이라는 것을 여러 가지로 확인하였습니다. 그는 지금 여러분에 대한 깊은 신뢰를 갖게 되어 더더욱 열성을 내고 있습니다.
23 이제 디도로 말하면, 그는 나의 동료로서 여러분을 위해 나와 같이 일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와 함께 가는 형제들은 여러 교회가 뽑아 보내는 대표들로서, 그리스도께 많은 영광을 돌리는 사람들입니다. 24 그러니 여러분은 그들에게 여러분의 사랑을 보여 주십시오. 그러면 그들을 보낸 교회들이 그것을 보고, 우리가 여러분을 자랑한 것이 결코 헛자랑이 아니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