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야훼가 다윗과의 약속을 지키실까?
에스라 사람 에단의 마스길[a].
89 내가 주가 베푸신 사랑을 영원토록 노래하고
나의 입으로 주의 신실하심을 오고 오는 세대에게 알리리라.
2 내가 선포했다.
“당신의 한결같은 사랑은
영원토록 굳건히 서 있을 것이요
당신의 신실하심은
하늘에서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3 당신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나의 택한 왕과 언약을 맺었다.
내가 나의 종 다윗에게 맹세하였다.
4 ‘내가 네 자손을 영원히 견고하게 세우며
대대에 이어지게 네 왕좌를 세운다.’” 셀라
15 오, 주님.
환호하며 당신을 맞이하라고 배운 사람들은 복이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빛나는 얼굴을 뵈오며
당신 앞에서 살아갈 것입니다.
16 그들은 온종일 당신 때문에 기뻐하며
당신의 의로우심에 크게 기뻐할 것입니다.
17 당신께서 그들에게 영광과 힘을 주시고
당신의 은총으로 우리의 뿔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18 정녕코 우리의 방패는 주님의 것.
그렇습니다.
우리의 왕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의 것입니다.
예레미야의 설교
25 유다 왕이며 요시야의 아들인 여호야김이 왕위에 오른지 네 해째 되던 해[a]에 예레미야는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할 말씀을 받았다. 그 해는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이 왕이 된 첫해이었다. 2 예레미야는 이 말씀을 온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했다.
3 “유다 왕 아몬의 아들 요시야가 왕이 되어 열 세 해가 되던 해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스물 세 해 동안 주께서 나에게 계속하여 말씀하셨고, 나는 그 말씀을 거듭거듭 너희에게 전했으나 너희는 귀 기울여 듣지 않았다.
4 주께서는 당신의 종인 예언자들을 거듭거듭 보내셨지만 너희는 그들의 말을 듣지도 않고 들으려 하지도 않았다. 5 주께서 예언자들을 시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제각기 좇고 있는 악한 길을 버리고, 하고 있는 악한 짓들을 그만 두고 돌아오너라. 그러면 너희는 주께서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주신 땅에서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 6 다른 신들을 따라가 그들을 섬기지도 말고 그들 앞에 엎드려 절하지도 말아라. 그리고 너희들 손으로 만든 우상을 섬겨 나를 화나게 하지 말아라. 그러면 나도 너희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7 그런데 너희는 내 말을 듣지 않았다. 나 주의 말이다. 그리고 너희 손으로 만든 우상을 섬겨 나를 화나게 하였으니 너희 스스로 재앙을 불러들인 것이다.’
2 잘 들으십시오! 나 바울이 말합니다. 여러분이 할례를 받음으로써 다시 율법으로 돌아간다면, 그리스도가 여러분에게 아무런 쓸모가 없는 분이 됩니다. 3 내가 다시 모든 사람에게 경고합니다. 할례를 받는 모든 사람은 모세의 법을 모두 지켜야 합니다. 4 율법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받아 주실 만한 사람이 되려고 하는 사람은, 그리스도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사람이 되어 버립니다. 하나님의 은혜에서 완전히 떨어져 나간 것입니다. 5 내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받아 주시리라는 우리의 희망이 믿음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령께서 우리를 도우셔서 그 희망을 기다릴 수 있게 해 주십니다. 6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사람에게는, 할례를 받고 안 받고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믿음, 곧 사랑을 통해서 표현되는 믿음입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