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야훼는 위풍당당한 하나님
93 주께서 다스리신다.
그분은 위엄을 옷 입으시고
그 위에 능력을 띠로 띠셨다.
주께서 세상을 굳건히 세우셨고
세상은 흔들리지 않고 든든히 서 있다.
2 주님
당신의 보좌는 오랜 옛날에 세워졌으며
당신은 영원 전부터 계십니다.
3 오, 주님
바다가 거세었습니다.
바다가 으르렁거렸습니다.
아직도 해안을 때리는 그 파도가 높습니다.
4 그러나
우레 같은 바다의 소리보다 강하시고
바위에 부서지는 파도보다 더 강하신 분이
위에 계신 주님이십니다.
5 주님의 법령은 확고부동하여 변함이 없고
주님의 집에는 영원히 거룩함이 어울립니다.
오, 주님
영원히 그러합니다.
여호수아가 새 지도자가 되다
31 모세가 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 모든 것을 다 말한 뒤에 2 이렇게 덧붙였다. “이제 내 나이 백스무 살이니 더는 너희 앞에 서서 너희를 지도할 수가 없다. 주께서는 내게 ‘너는 요단 강을 건너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3 주 너희 하나님께서 몸소 너희를 앞서 건너가실 것이다. 그분이 너희 앞에서 이 모든 민족들을 다 멸하시리니, 너희가 그들의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주께서 약속하신 대로 여호수아 또한 너희 앞에서 건너갈 것이다.
4 주께서 아모리 사람의 왕이었던 시혼과 옥과 그들의 땅을 멸하신 것처럼 그들도 멸하실 것이다. 5 주께서 너희에게 그 민족들을 넘기시리니 너희는 내가 명한 대로 그들에게 하여야 한다. 6 강하고 담대하여라.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와 함께 가시니, 그들 때문에 두려워하지도 말고 무서워하지도 말아라. 주께서는 결코 너희를 떠나지도 않으시고 버리지도 않으실 것이다.”
7 그런 다음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서 온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말하였다. “너는 강하고 담대하여라. 너는 이 사람들을 이끌고 주께서 그들에게 주시겠다고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그 땅을 이 사람들에게 유산으로 나누어 주어야 한다. 8 주께서 몸소 너를 앞서 가시고 너와 함께 계실 것이다. 그분은 결코 너를 떠나지도 않으시고 버리지도 않으실 것이다. 너는 두려워하지도 말고 용기를 잃지도 말아라.”
모세가 율법을 두루마리에 쓰다
9 모세는 이 율법을 글로 적어서 주의 계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에게 주었다. 10 그리고 그들에게 이렇게 명령하였다. “칠 년마다 한 번씩 빚을 면제해 주기로 정해진 해의 초막절에, 11 온 이스라엘 백성이 주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서, 주 너희 하나님 앞으로 나올 것이다. 그때에 너희가 이 율법을 온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읽어 들려주어라. 12 너희는 이스라엘의 남자와 여자와 어린 아이만이 아니라, 너희의 성읍에 몸 붙여 사는 외국 사람도 불러 모아라. 그리하여 그들이 듣고 배워서 주 너희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이 율법의 말씀을 성심껏 지키게 하여라. 13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가 차지하는 땅에서 살게 될 때에, 이 율법을 알지 못하는 너희의 자손도 듣고 배워서, 주 너희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하여라.”
슬픔이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16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조금 더 지나면 너희가 나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17 몇몇 제자들이 서로에게 말하였다. “선생님께서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조금 더 지나면 너희가 나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것이 무슨 뜻일까? 그리고 ‘내가 아버지께 가기 때문이다.’ 라고 말씀하신 것은 또 무슨 뜻일까?” 18 그들은 또 “도대체 ‘조금 있으면’ 이라는 말이 무슨 뜻일까? 그분이 하시는 말씀을 알 수가 없다.” 라고 말하였다.
19 예수께서는 그들이 이것에 관해 당신께 묻고 싶어하는 것을 아셨다. 그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조금 더 지나면 너희가 나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를 서로에게 묻고 있느냐? 20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울며 슬퍼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할 것이다. 너희가 슬픔에 잠기겠지만, 너희의 슬픔이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21 여자가 아기를 낳을 때가 되면 걱정이 많다. 진통을 겪어야 할 때가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기를 낳으면, 사람 하나가 이 세상에 태어났다는 기쁨에, 그 진통은 잊어버린다. 22 너희도 마찬가지다. 지금은 너희가 걱정한다. 그러나 내가 너희를 다시 보겠고, 너희는 기뻐할 것이다. 그리고 아무도 너희의 기쁨을 빼앗지 못할 것이다. 23 그날이 되면 너희는 나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을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내 아버지께서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주실 것이다. 24 너희는 지금까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한 적이 없다. 구하여라. 너희가 받을 것이다. 그러면 너희의 기쁨이 가득 찰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