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주님의 법을 사랑함
알렙[a]
119 흠잡을 데 없이 깨끗하게 살며
주님의 가르침들에 따라 사는 사람은 복이 있다!
2 주께서 정하신 법규들을 지키고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찾는 사람은 복이 있다!
3 그들은 결코 나쁜 일을 하지 않으며
주의 길만 따라 걷는다.
4 당신께서는 규정들을 주시고
그것들을 온전히 지키라고 명하셨습니다.
5 오, 내가 흔들림 없이
당신의 법령들을 지킬 수 있기를.
6 내가 당신의 모든 계명들을 깊이 새기면
결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7 내가 당신의 의로운 규례들을 배울 때에
진심으로 당신에게 감사를 드릴 수 있겠습니다.
8 내가 당신의 법령들을 순종하려 하오니
나를 아주 버리지는 마소서.
이스라엘 백성이 자기 땅으로 되돌아갈 것이다
30 내가 오늘 너희 앞에 내놓은 이 모든 축복과 저주의 말이 그대로 이루어져서,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여러 민족 가운데로 흩으셨다고 하자. 그때에라도 내가 일러 준 말을 기억하고 2 너희와 너희의 자손은 주 너희 하나님께 돌아오너라. 그리고 너희의 마음과 영혼을 다하여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씀에 따라 그분께 순종하여라. 3 그러면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의 운명을 회복하여 주실 것이다. 그분께서 너희를 불쌍히 여기셔서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쫓아내어 뿔뿔이 흩어져 살게 하셨던 모든 민족 가운데서 너희를 다시 불러 모으실 것이다. 4 너희가 하늘 아래에서 가장 먼 땅 끝까지 쫓겨났다 하더라도, 주 너희 하나님께서 그곳으로부터 너희를 모아서 데려오실 것이다. 5 그러고는 너희의 조상이 차지하였던 땅으로 너희를 데려오시리니, 너희가 다시 그 땅을 차지할 것이다. 그리고 너희 조상보다 너희를 더 잘 되게 해 주시고, 너희의 수를 더 불려 주실 것이다. 6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와 너희 자손의 마음을 깨끗이 씻어 주실 것이다[a]. 그리하여 너희가 마음과 영혼을 다하여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며 살 수 있게 하실 것이다.
7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를 미워하고 박해하는 너희의 원수에게 이 모든 저주를 내리실 것이다. 8 너희는 다시 주께 순종하며 내가 오늘 너희에게 전하는 주의 모든 명령을 다 지킬 것이다. 9 그러면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가 하는 일마다 잘 되게 해 주실 것이다. 너희의 몸에서 많은 자녀가 태어나게 하시고, 가축의 새끼와 땅의 곡식이 다 잘 자라게 해 주실 것이다. 주께서 너희의 조상을 잘 되게 해 주시고 기뻐하셨던 것처럼, 다시 너희를 잘 되게 해 주시고 기뻐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법과 사람이 만든 규칙
(막 7:1-23)
15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 선생 몇이 예루살렘에서 예수를 찾아와 물었다. 2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우리 조상 때부터 전해 내려오는 가르침을 지키지 않습니까? 당신의 제자들은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지 않습니다.”
3 예수께서는 거기에 대한 대답으로 이렇게 물으셨다.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의 관습을 따르느라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느냐? 4 하나님께서는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A)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누구든지 아버지나 어머니를 욕하는 자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B) 라고도 하셨다. 5 그런데 너희는 자기 부모에게 ‘부모님께 드릴 것을 모두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6 부모님을 공경하지 않아도 된다고 가르친다. 이렇게 너희는 너희의 전통을 핑계로 하나님의 계명을 무시해 버렸다. 7 위선자들아! 이사야[a]가 너희를 두고 예언한 말이 꼭 들어맞는다.
8 ‘이 사람들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여도
마음은 내게서 멀어져 있구나.
9 그들은 나를 헛되이 예배한다.
그들이 가르치는 것이라고는
사람이 만든 계명일 뿐이다.’”(C)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