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야훼에 대한 확신
다윗의 믹담[a].
16 오, 하나님
내가 당신께로 피하오니
나를 안전하게 지켜 주소서.
2 당신들 가운데 더러는[b]
“당신은 나의 주님
당신 밖에는 나의 행복이 없습니다.”고 말하면서
3 또 이 땅의 신들[c]에 대하여 말합니다.
“그들은 참으로 신통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나를 행복하게 해 줍니다.”
4 그러나 다른 신들을 찾아다니는 자들은
더욱더 고통을 당할 것입니다.
나는 그들처럼 피로 빚은 제삿술을
그 신들에게 부어 올리지 않겠으며
그 신들의 이름을 내 입술에 올리지 않겠습니다.
5 주님
당신께서 내가 받을 몫과
내가 마실 잔을 정해주셨습니다.
당신께서 내 유산을 지켜주십니다.
6 주께서 내게 주신 땅은 정말로 아름답습니다.
참으로 나는 만족스러운 유산을 누리고 있습니다.
7 내가 주님을 찬양하리라.
그분은 내게 도움말을 주시고
밤에까지 내 마음을 깨우쳐 주십니다.
8 나 언제나 주님을 내 앞에 모십니다.
그분께서 내 오른편에 계시니
나는 결코 흔들리지 않습니다.
9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쁘고
내가 즐거워하며
내 연약한 몸 또한 안전하게 쉴 것입니다.
10 당신께서 나를 무덤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당신의 신실한 사람을 썩도록 버려두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11 당신은 내게 삶의 길을 가르쳐주십니다.
당신과 함께 있으면 내 기쁨 흘러넘칩니다.
당신의 오른편에서 나는 길이 즐거워하겠습니다.
22 그러고 나서 아론이 사람들을 향해 손을 높이 들고 그들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이렇게 정결제물과 번제물과 축하제물을 다 바친 다음 아론이 제단에서 내려왔다.
23 모세와 아론이 만남의 장막 안으로 들어갔다. 그들이 밖으로 나와 백성에게 복을 빌어 주니 주의 영광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다. 24 주께서 머무시는 곳에서 불길이 솟아 나와 제단 위에 놓인 번제물과 기름기를 태웠다. 모든 사람이 이것을 보고 기쁨에 넘쳐 소리를 지르며 땅바닥에 얼굴을 대고 엎드렸다.
나답과 아비후가 벌 받아 죽다
10 아론의 아들인 나답과 아비후가 저마다 화로를 가져와 거기에 불을 담고 향을 얹어 주께 바쳤다. 그러나 그 불은 주께서 그들에게 명하신 것과는 다른 불[a]이었다. 2 그러자 주 앞에서 불길이 솟아 나와 그들을 태워 버렸다. 두 사람은 주 앞에서 이렇게 죽고 말았다.
3 모세가 아론에게 말하였다. “주께서 전에 이런 일을 두고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내 가까이에서 나를 섬기는 자들에게 나의 거룩함을 보이겠다. 온 백성이 보는 앞에서 내 위엄을 드러내겠다.’” 아론은 입을 다물고 아무 말 하지 않았다.
4 모세가 미사엘과 엘사반을 불렀다. 이 두 사람은 아론의 삼촌인 웃시엘의 아들들이다. 모세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이리 와서 성소 앞에 있는 너희 조카들의 주검을 진 밖으로 옮겨라.”
5 미사엘과 엘사반은 모세가 시킨 대로 조카들의 옷자락을 잡아 그들의 주검을 진 밖으로 끌어냈다.
6 모세가 아론과 그의 두 아들 엘르아살과 이다말에게 말하였다. “그대들은 머리를 풀어 헤치거나 옷을 찢어[b] 슬픔을 나타내지 마십시오. 그래야만 여러분도 죽음을 면할 것이고 주의 진노가 온 이스라엘에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그대들의 형제들, 곧 온 이스라엘 집안은 주께서 불로 멸하신 사람들의 죽음을 슬퍼하며 울어도 됩니다. 7 그대들은 만남의 장막 어귀를 떠나지 마십시오. 그랬다가는 그대들마저 죽을 것입니다. 주께서 여러분에게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모세가 시키는 대로 하였다.
8 주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9 “언제든지 너와 네 아들들이 만남의 장막으로 들어올 때에는 포도주나 맥주를 마시지 말아라. 이것을 어기면 죽을 것이다. 이것은 너희가 대대로 지켜야할 규례이다. 10 너희는 거룩한[c] 것과 일상적인 것, 깨끗한[d] 것과 부정한 것을 구별하여야 한다. 11 그리고 모세를 통해 나 주가 내리는 모든 규례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5 여러분은 자기가 믿음 안에 있는지 스스로를 살펴보고 시험해 보십시오.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가운데 계심을 깨닫지 못하겠습니까? 깨닫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그 시험에 낙제한 것입니다. 6 그러나 우리는 그 시험에 합격하여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7 우리는 여러분이 악한 일을 저지르지 않기를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기도하는 것은, 우리가 시험에 합격한 것을 드러내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는 비록 시험에 떨어진 것처럼 보이더라도, 여러분은 옳은 일을 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진리를 거슬러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오직 진리를 위해서만 무엇인가 할 수 있습니다. 9 우리는 약하지만, 여러분이 강할 때 우리는 기뻐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전처럼 다시 온전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10 내가 여러분을 떠나 있을 때 이런 일들을 편지로 쓰는 것은, 내가 여러분을 찾아갈 때 주께서 내게 주신 권위를 써서 여러분을 너무 가혹하게 대할 필요가 없게 하려는 것입니다. 주께서 내게 주신 이 권위는, 여러분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을 더욱 든든하게 세우기 위한 것입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