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15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 동족 가운데서 나와 같은 예언자를 일으키시어 세워 주실 것이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16 이것은 너희가 호렙 산에서 총회를 가지던 날에 주 너희 하나님께 청한 일이다. 그 때에 너희는 이렇게 말하였다. ‘주 우리 하나님의 음성을 다시는 듣지 않게 하여 주시고, 이 큰 불도 더는 보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죽을 것 같습니다.’
17 그러자 주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그들이 하는 말이 옳다. 18 내가 그들의 동족 가운데서 너와 같은 예언자를 하나 일으켜 세우겠다. 내가 그에게 할 말을 일러 주면 그는 내가 명한 것을 그들에게 전할 것이다. 19 그가 내 이름으로 전하는 말을 듣고도 따르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내가 직접 그 사람을 벌하겠다.’
거짓 예언자들을 구별하는 법
20 그러나 내가 말하라고 시키지 않은 것을 주제넘게 내 이름으로 말하는 예언자나,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는 예언자는 사형에 처해야 한다.
놀라운 일들을 행하신 야훼를 찬양하라
[a]111 주님을 찬양하여라!
내가 온 마음을 기울여
올곧은 사람들의 모임과 회중 가운데서 주께 감사를 드린다.
2 주께서 하시는 일들이 참으로 놀라우니
그 일들을 보고 기뻐하는 사람들은
그것들을 두고 깊이 생각해야 한다.
3 그분께서 하시는 일들은 영광스럽고 장엄하며
그분의 의로우심 영원하시다.
4 그 하신 놀라운 일들을 사람들에게 기억하게 하셨으며
주님은 자비로우시고 긍휼하시다.
5 주께서는
당신을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시며
당신께서 맺은 계약을 기억하신다.
6 당신의 백성에게 하신 일
곧 다른 민족의 땅을 그들에게 주신 일로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셨다.
7 주께서 하시는 일은 신실하고 공평하시며
그분의 모든 계명은 믿을 수 있다.
8 주께서 주신 계명들은 영원히 변함없으리니
신실하고 올바르게 지켜져야 한다.
9 당신의 백성을 구해주시고
영원히 지킬 계약을 맺으셨다.
그분의 이름은 두렵고도 거룩하시다.
10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니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모두 좋은 보상을 받으리라.
영원토록 그분을 찬양할 일이다.
우상에게 바쳤던 음식에 관하여
8 이제 우상에게 제물로 바쳤던 고기에 관하여 쓰겠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우리 모두가 지식을 가지고 있다.” 고 자랑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식은 사람을 자만심으로 부풀어 오르게 할 뿐이고, 실제로 사람을 든든히 세우는 것은 사랑입니다. 2 자기가 무엇인가 좀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직도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을 하나도 알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3 그러나 하나님께서 알아주시는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4 우상 앞에 놓았던 고기를 먹는 문제에 대하여 쓰겠습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우상이란 전혀 아무것도 아니며, 하나님 한 분밖에 다른 신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5 하늘이나 땅에 이른바 ‘신’ 이라고 하는 것들이 있다 하더라도(사람들이 ‘신’ 이니 ‘주’ 니 하는 것들이 참 많기도 합니다만), 6 우리에게는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 한 분이 계실 뿐입니다. 모든 것이 그분께 나왔으며, 우리는 그분을 위해 삽니다. 그리고 주님도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이시니, 모든 것이 그분을 통해 창조되었으며, 우리 또한 그분을 통해 생명을 얻었습니다.
7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런 사실을 아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까지도 우상을 섬기는 습관에 젖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을 때면, 그것이 정말로 우상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연약한 양심[a] 때문에, 그 고기로 인해 자기들이 더러워졌다고 생각합니다. 8 그러나 음식이 우리를 하나님께 더 가깝게 만들지 않습니다. 먹지 않는다고 해서 더 나쁠 것도 없고, 먹는다고 해서 더 나을 것도 없습니다.
9 그러나 여러분이 가진 자유가 연약한 양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10 여러분은 무엇이든지 먹어도 좋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우상의 전에 앉아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연약한 양심을 가진 사람이, 당신이 거기 앉아 먹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직도 확신을 가지지 못한 그 사람도 용기를 내어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1 그렇게 되면 당신의 지식이 연약한 양심을 가진 형제를 멸망시키는 꼴이 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바로 그 형제를 위해서 죽으셨습니다. 12 이렇게 여러분이 그리스도를 믿는 형제자매에게 죄를 짓고, 그들의 연약한 양심을 다치게 하는 것은, 곧 그리스도에게 죄를 짓는 것입니다. 13 그러므로 내가 먹는 음식이 내 형제자매를 죄짓게 한다면, 나는 살아 있는 동안 다시는 고기를 먹지 않겠습니다. 그것은 그들 가운데 한 사람도 걸려 넘어지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시다
(눅 4:31-37)
21 그 뒤에 예수와 그의 제자들은 가버나움 마을[a]로 들어갔다. 예수께서 안식일에 그 마을의 회당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22 사람들은 예수의 가르침에 놀랐다. 예수께서 그들의 율법 선생들과는 달리 권위 있게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23 바로 그때 회당에 있던 악한 귀신 들린 사람 하나가 큰 소리로 이렇게 말하였다. 24 “나사렛 사람 예수여, 당신이 우리한테 원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당신은 우리를 없애려고 오셨습니까? 나는 당신이 누구신지 압니다. 당신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거룩한 분입니다.”
25 예수께서 그를 꾸짖어 말씀하셨다. “조용히 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와라!” 26 그러자 악한 귀신은 그 남자가 온 몸을 떨며 발작하게 만들었다. 그러고는 큰 소리를 지르며 그 남자에게서 나왔다.
27 거기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놀라 서로에게 물었다. “이게 어찌 된 일이지? 이 사람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가르치고 있다. 그것도 권위 있게 가르친다. 그가 악한 귀신들에게 명령을 내리니 그들도 순종하지 않는가!” 28 이렇게 하여 예수의 소문이 갈릴리 온 지역으로 삽시간에 퍼져 나갔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