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Semicontinuous)
이스라엘의 역사가 주는 교훈
아삽의 마스길[a].
78 오, 나의 백성들아
내 교훈을 들어라.
내 입에서 나오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
2 내가 입을 열어
깊은 뜻이 담긴 이야기를 들려주겠다.
옛적부터 내려오는 숨겨진 교훈을 설명해 주겠다.
3 우리가 들어서 알고 있던 것들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전해 준 것들을 말해 주겠다.
4 우리는 이것들을 우리 후손들에게 숨기지 않겠다.
우리는 오고 오는 세대에게
주님께서 행하신 영광스러운 일
그분의 힘
그리고 놀라운 일들을
이야기 해 줄 것이다.
12 하나님께서는 이집트 땅 소안[a] 지방에서
그들의 조상이 보는 앞에서 기적들을 행하셨다.
13 그분께서는 홍해를 가르시고
물이 단단한 벽처럼 서 있게 하신 다음
그들을 인도하여 건너게 하셨다.
14 낮에는 구름으로
밤에는 불빛으로
그들을 인도하셨다.
15 광야에서는 바위들을 쪼개어서
바닷물처럼 많은 물을 내 주셨다.
16 갈라진 바위틈에서 시내물이 흘러나오게 하여
물이 강처럼 흘러넘치게 하셨다.
미리암이 죽다
20 첫째 달[a]에 이스라엘 온 회중이 신 사막에 이르러 가데스에 진을 쳤다. 미리암이 그곳에서 죽어 거기에 묻혔다.
모세가 잘못을 저지르다
2 그런데 그곳에는 먹을 물이 없었다. 그러자 사람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몰려와 불평을 늘어놓았다. 3 그들이 모세에게 말싸움을 걸어왔다. “우리 동족들이 주 앞에서 죽었을 때 우리도 죽었더라면 좋았을 걸 그랬소. 4 무엇 때문에 주의 회중을 이런 광야로 끌어내어 우리와 우리 가축을 다 죽게 한단 말이오? 5 도대체 무슨 까닭에 우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와서 이런 끔찍한 곳으로 데리고 왔소? 이곳에서는 곡식도 무화과도 포도넝쿨도 석류도 자라지 않는데다 먹을 물까지 없소.”
6 모세와 아론이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을 떠나 만남의 장막 어귀로 가서 얼굴을 땅바닥에 대고 엎드렸다. 그러자 주의 영광이 그들 앞에 나타났다. 7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8 “너는 지팡이를 집어 들어라. 너와 네 형 아론은 회중을 불러 모아라. 그들이 보는 앞에서 저 바위에게 명하여라. 그러면 바위가 물을 쏟아낼 것이다. 너는 온 회중을 위하여 바위에서 물이 나오게 하여 사람과 가축이 다 같이 마시도록 하여라.”
9 모세는 주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주 앞에서 지팡이를 집어 들었다. 10 그러고는 아론과 함께 온 회중을 바위 앞으로 모이게 하였다. 모세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너희 반역하는 무리야, 들어라. 우리가 너희를 위해 이 바위에서 물이 솟아나게 해야 한단 말이냐?” 11 모세는 팔을 들어서 지팡이로 바위를 두 번 쳤다. 그러자 물이 콸콸 솟아나와 회중과 그들의 가축 떼가 마셨다.
12 그러나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나를 존귀하게 받들 만큼 나를 믿고 의지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이 회중에게 주려는 땅으로 이들을 데리고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13 이곳에서 이스라엘 자손이 주께 반역하였으므로 이것을 므리바[b] 샘물이라고 부른다. 주께서는 이곳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당신께서 거룩하시다는 것을 나타내 보이셨다.
32 우리는 여러분에게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곧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과 맺으셨던 약속을, 33 그 조상의 자손인 우리를 위해서 예수를 죽음에서 일으킴으로써 이루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 일을 두고 시편 둘째 편에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너는 내 아들,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A)
34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시고, 다시는 썩지 않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사실을 두고 미리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다윗에게 약속했던 거룩하고 확실한 복을
너희에게 주겠다.’(B)
35 성경의 또 다른 곳에서는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당신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이를
썩도록 버려 두지 않으실 것입니다.’(C)
36 다윗은 사는 동안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섬기다가 잠들었습니다. 그는 조상들과 함께 묻혔고, 그의 몸은 썩고 말았습니다. 37 그러나 하나님께서 죽음에서 일으키신 이는 썩지 않으셨습니다. 38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이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곧 그분을 통하여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는 소식이 선포되었다는 것입니다. 39 모세의 율법을 통해서는 여러분이 결코 죄에서 풀려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누구든지 그분을 믿는 사람은, 그분을 통하여 모든 죄에서 풀려날 수 있습니다. 40 예언자들이 한 말이 여러분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41 그들이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보라, 너희 비웃는 자들아
너희는 놀라며 망해 버려라.
내가 너희 시대에 한 가지 일을 할 터인데
그 일을 누가 너희에게 말하여 줄지라도
너희는 도무지 믿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D)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