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heyne Bible Reading Plan
거룩한 물건으로 쓰기 위한 예물
25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게 하여라. 너희는 모든 사람이 마음에서 우러나 가져오는 것을 내게 바치는 예물로 받아라. 3 너희가 사람들에게서 받아야 할 예물은 이런 것들이다. 금, 은, 놋쇠, 4 청색 실, 자주색 실, 진홍색 실, 꼰 실로 짠 고운 모시, 염소 털, 5 무두질한 숫양 가죽, 고운 가죽, 아카시아 나무, 6 등잔용 기름, 기름 붓는 의식에 쓸 기름에 섞을 향료, 분향할 향에 넣을 향료 7 그리고 오닉스와 그밖에 값진 보석들이다. 보석들은 에봇과 가슴받이에 장식으로 박을 것이다.
성막
8 이스라엘 자손은 나를 위하여 성소를 지어야 한다. 그러면 내가 너희 가운데 머물겠다. 9 너희는 내가 네게 보여 줄 모양과 똑 같은 모양으로 성막과 거기에 따르는 모든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계약궤
(출 37:1-9)
10 아카시아 나무로 궤를 하나 만들어라. 길이는 두 자 반[a], 너비는 한 자 반[b], 높이도 한 자 반으로 하여라. 11 궤의 안팎을 순금으로 입히고 둘레에는 빙 돌아가며 금으로 테를 둘러라. 12 금고리를 네 개 부어 만들어 궤의 네 다리에 한 개씩 달아라. 이 때 한쪽에 두 개, 다른 한쪽에 두 개가 오게 달아야 한다. 13 그리고 아카시아 나무로 들채를 만들어 금으로 입혀라. 14 이 채들을 궤의 양쪽 고리에 끼워서 궤를 운반하는 데 쓰도록 하여라. 15 이 채들은 언제나 궤의 고리에 끼워져 있어야 한다. 결코 이것들을 빼서는 안 된다. 16 그리고 내가 너에게 줄 계약판[c]을 그 궤 안에 넣어 두어라.
17 그런 다음에 순금으로 덮개[d]를 만들되 그 길이는 두 자 반, 너비는 한 자 반으로 하여라. 18 그런 다음 금으로 그룹 천사의 상을 두 개 만들어라. 금을 망치로 잘 두들겨서 그것들을 만든 다음 덮개 양쪽 끝에 놓아라. 19 그룹 천사 하나는 한쪽 끝에 두고 다른 하나는 반대쪽 끝에 두어라. 양쪽 끝에 놓인 그룹 천사들이 덮개와 한 덩어리가 되게 만들어라. 20 그룹 천사들은 날개를 위로 펼치고 마주 서서 그 날개들로 덮개를 가리게 하여라. 그리고 그룹 천사들의 얼굴은 덮개를 내려다보아야 한다.
21 너는 덮개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계약판을 그 궤 속에 넣어라. 22 내가 거기, 곧 계약궤의 덮개 위에 있는 두 그룹 천사들 사이에서 너를 만나 내 뜻을 알리겠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내리는 나의 명령을 거기에서 너에게 모두 전하겠다.
거룩한 상
(출 37:10-16)
23 아카시아 나무로 상을 만들어라. 그 길이는 두 자[e], 너비는 한 자[f], 높이는 한 자 반으로 하여라. 24 순금으로 그 상을 입히고 둘레를 빙 돌아가며 금으로 테를 둘러라. 25 그리고 손바닥 너비[g]만한 턱을 만들어 상 둘레에 붙이고 그 턱의 둘레에도 금테를 둘러라. 26 그런 다음 금 고리 네 개를 만들어서 그것들을 상다리가 붙어 있는 네 모퉁이에 한 개씩 달아라. 27 이 고리들을 턱 가까이에 달아서 상을 옮길 때 쓰는 채들을 끼울 수 있게 하여라. 28 채들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서 금을 입히고 이것들을 써서 상을 옮기도록 하여라. 29 그리고 상에 올려놓을 큰 접시들과 작은 접시들을 만들고, 부어 드리는 제물을 담을 항아리들과 대접들을 만들어라. 이것들을 모두 순금으로 만들어라. 30 이 상 위에 내게 바치는 임재의 빵을 언제나 놓아두도록 하여라.
등잔대
(출 37:17-24)
31 순금으로 등잔대를 만들어라. 순금을 망치로 두들겨서 등잔대의 밑받침과 가운데 줄기를 만들어라. 그리고 꽃 모양의 등잔과 꽃받침과 꽃잎을 만들되 그것과 한 덩어리로 이어지도록 만들어라.
32 가운데 줄기에서 여섯 개의 곁가지가 뻗어 나가도록 만들어라. 한 쪽에서 곁가지 세 개가 뻗어 나가게 하고 또 다른 한 쪽에서 곁가지 세 개가 뻗어 나가도록 하여라. 33 한 쪽 가지에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 세 개, 또 다른 쪽 가지에도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 세 개가 얹히게 하여라. 가운데 줄기에서 나온 여섯 가지를 모두 이와 같이 만들어라. 34 등잔대의 가운데 줄기는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네 개의 감복숭아꽃으로 장식하여라. 35 각 쌍의 곁가지가 가운데 줄기에서 양쪽으로 뻗어 나가기 시작하는 곳 아래에 하나씩의 감복숭아꽃이 달리게 하여라. 가운데 줄기에서 뻗어 나온 여섯 개의 곁가지를 모두 이렇게 하여라. 36 순금을 두들겨서 꽃받침들과 곁가지들이 모두 가운데 줄기와 한 덩어리가 되게 만들어라. 37 그러고 나서 등잔대에 얹을 등잔을 일곱 개 만들어라. 이 등잔들을 등잔대 위에 올려놓아 그 앞을 환히 비추게 하여라. 38 불 끄는 집게와 불똥 접시도 순금으로 만들어라. 39 등잔대와 거기에 딸린 이 모든 기구를 순금 한 달란트[h]로 만들어라. 40 내가 산 위에서 보여 준 모양대로 그것들을 만들어라.
예수께서 사마리아 여인과 말씀을 나누시다
4 예수께서 요한[a]보다 더 많은 사람을 제자로 삼고, 그들에게 세례를 주신다는 소문을 바리새파 사람들이 들었다. 2 (그러나 사실은 예수께서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라, 그분의 제자들이 준 것이다.) 3 예수께서 이것을 아시고, 유대 지방을 떠나 다시 갈릴리 지방으로 돌아가기로 하셨다. 4 그런데 갈릴리로 가는 길에 사마리아[b] 땅을 거쳐 가셔야만 하였다.
5 예수께서 사마리아의 수가라는 마을에 이르셨다. 이 마을은 야곱이 아들 요셉에게 주었던 땅에서 가까웠다. 6 그리고 야곱의 우물도 그곳에 있었다. 먼 길을 오느라 지치신 예수께서 그 우물가에 앉으셨다. 때는 정오 무렵이었다. 7 그때 마침 한 사마리아 여자[c]가 물을 길러 우물로 나왔다.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마실 물 좀 주겠느냐?” 라고 말씀하셨다. 8 (예수의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려고 벌써 마을로 들어가고 없었다.)
9 사마리아 여자가 대답하였다. “당신은 유대 사람이고 저는 사마리아 여자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제게 마실 물을 달라고 청하실 수 있습니까?” (유대 사람은 사마리아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지 않는다.[d])
10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너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에 대해서 모르고 있다. 그리고 네게 물을 달라고 청하는 내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있다. 만일 네가 알았더라면 내게 청했을 것이고, 나는 네게 생명의 물을 주었을 것이다.”
11 여자가 말하였다. “선생님, 이 우물은 매우 깊고, 선생님께는 물을 길어 올릴 그릇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니 어디서 이 생명의 물을 얻으시겠습니까? 12 선생님께서는 우리 조상 야곱보다 훌륭한 분이십니까? 야곱은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으며, 직접 이 우물의 물을 마시기도 하셨습니다. 또 그분의 아들들과 모든 가축이 이 우물의 물을 마셨습니다.”
13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이 물을 마시는 사람은 모두 다시 목마를 것이다. 14 그러나 누구든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솟아나는 샘물이 되어, 그에게 영원한 생명을 줄 것이다.”
15 여자가 예수께 말하였다. “선생님, 그 물을 제게 주십시오. 그러면 제가 다시는 목마르지 않을 것이고, 다시는 물을 길러 오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16 예수께서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가서 네 남편을 이리로 데려오너라.”
17 여자가 대답하였다. “제게는 남편이 없습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남편이 없다는 네 말이 맞다. 18 사실 네게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다. 그리고 지금 너와 함께 사는 남자도 네 남편이 아니다. 그러니 네 말이 맞다.”
19 여자가 말하였다. “선생님, 선생님께서 예언자이신 것을 제가 알겠습니다. 20 우리 조상은 이 산 위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선생님네 유대 사람들은 예배드려야 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합니다.”
21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내 말을 믿어라. 너희가 아버님께 예배를 드리러 이 산으로나 예루살렘으로 가지 않아도 될 때가 오고 있다. 22 너희 사마리아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것에 예배한다. 그러나 우리 유대 사람들은 우리가 아는 분께 예배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유대 사람을 써서 세상을 구원하실 것이다. 23 그러나 진심으로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이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진리에 따라 아버지께 예배드릴 때가 다가오고 있다. 아니, 벌써 여기에 와 있다. 아버지께서는 그렇게 예배드리는 사람들을 찾고 계신다. 24 하나님은 영이시다. 그러니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사람은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진리에 따라 예배를 드려야 한다.”
25 여자가 말하였다. “저는 그리스도라고 하는 메시아께서 오시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분이 오시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설명해 주실 것입니다.”
26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네게 말하고 있는 내가 바로 그 메시아이다.”
27 바로 그때 마을로 갔던 제자들이 돌아왔다. 제자들은 예수께서 그 여자와 이야기하고 계신 것을 보고 놀랐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선생님, 무슨 일입니까?” 또는 “어찌하여 이 여자와 이야기하고 계십니까?” 하고 묻지 않았다.
28 그 여자는 물동이를 그 자리에 버려 두고 마을로 돌아가서, 마을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29 “이제껏 내가 한 일을 모두 알고 계신 분이 있습니다. 와서 보십시오. 그분이 그리스도가 아닐까요?” 30 사람들은 마을에서 나와 예수를 보러 갔다.
31 그러는 동안에 제자들은 예수께 “선생님, 무얼 좀 드십시오.” 하고 권하였다.
32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내게는 너희가 모르는 먹을 양식이 있다.”
33 그러자 제자들이 서로에게 말하였다. “누가 선생님께 잡수실 것을 갖다 드렸나?”
34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실천하고, 그분의 일을 이루는 것이다. 35 너희는 ‘넉 달 뒤 여름이 끝날 때에야 추수가 시작되겠지.’ 라고 말하지 않느냐?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눈을 들어서 밭을 보라. 벌써 곡식이 다 익어 거두어들일 때가 되었다. 36 지금 이 순간에도 거두는 사람이 삯을 받고 있다. 그가 거두어들이는 곡식은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 사람들이다. 그리하여 심는 사람과 거두는 사람이 함께 기뻐할 것이다. 37 ‘심는 사람 따로, 거두는 사람 따로’ 라는 말이 있는데, 맞는 말이다. 38 나는 너희를 보내어, 너희가 힘들여 키우지 않은 곡식을 거두게 하였다. 다른 사람들이 힘든 일을 했고, 너희는 그들이 힘들여 키워 놓은 것을 거두었다.”
39 그 사마리아 마을의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었다. 그것은 그 여자가 “그분은 내가 한 일을 다 알고 계십니다.” 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40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네 동네에 머무시기를 간곡히 청하였다. 예수께서는 이틀 동안 그 마을에 머무셨다. 41 예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고 더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게 되었다.
42 사람들이 그 여자에게 말하였다. “우리가 처음에는 당신의 말을 듣고 예수를 믿었소. 그러나 지금은 그분의 말씀을 직접 듣고 그분을 믿게 되었소. 이제 우리는 그분이 참으로 세상을 구원[e]하실 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소.”
관리의 아들을 고치시다
(마 8:5-13; 눅 7:1-10)
43 이틀 뒤에 예수께서는 그곳을 떠나 갈릴리로 가셨다. 44 (예수께서는 친히 예언자가 자기 고향에서는 존경받지 못한다는 점을 꼬집어 말씀하신 적이 있다.) 45 예수께서 갈릴리에 이르셨을 때 그곳 사람들은 예수를 반갑게 맞이하였다. 그들도 유월절을 지키러 예루살렘에 갔다가, 예수께서 거기서 하신 모든 일을 보았기 때문이다.
46 예수께서 또다시 갈릴리의 가나로 가셨다. 가나는 전에 예수께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다. 왕의 신하 한 사람이 가버나움[f]에 살고 있었다. 그런데 그의 아들이 병으로 누워 있었다. 47 그는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셨다는 소문을 듣고 가나에 계신 예수를 찾아왔다. 그는 예수께, 가버나움으로 가서 자기 아들의 병을 고쳐 주시기를 애원하였다. 그의 아들이 거의 죽게 되었기 때문이었다. 4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표적과 놀라운 일들을 보지 않으면 결코 나를 믿지 않을 것이다.”
49 왕의 신하가 말하였다. “선생님, 제 아들이 죽기 전에 내려가 주십시오.”
50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가라. 네 아들이 살 것이다.”
그는 예수의 말씀을 믿고 떠나갔다. 51 그는 집으로 내려가는 길에 그의 종들을 만났다. 종들은 그에게 “아드님이 살아나셨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52 그가 물었다. “언제부터 내 아들이 나았느냐?”
종들이 대답하였다. “어제 오후 한 시쯤 아드님의 열이 내렸습니다.”
53 그러자 아버지는 바로 그 시간이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때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그와 그의 집안사람 모두가 예수를 믿었다.
54 그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뒤에 보여 주신 두 번째 표적이다.
머리말
1 이것은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들이다.
2 이 잠언들은 너희에게 지혜를 알게 하고
훈계를 받아들이게 하며
슬기로운 말씀을 깨닫게 하려는 것이다.
3 너희는 이 잠언들을 통하여
지혜롭게 사는 길과
정의와 공평과 정직에 관한 교훈을 얻을 것이다.
4 이들은 미숙한 사람들에게 슬기로움을 주고
젊은이들에게는 지식과 분별력을 갖게 할 것이다.
5 지혜로운 사람들은 귀 기울여 듣고 더욱 지혜로워 질 것이다.
그들은 이해력을 얻어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6 이 말씀들은 잠언과 비유의 뜻을 알아듣게 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의 말과 수수께끼의 뜻을 깨닫게 해 준다.
7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들[a]은 지혜와 훈계를 멸시한다.
젊은이에게 주는 충고
8 내 아들[b]아
네 아버지의 타이르는 말을 귀담아 듣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거부하지 말아라.
9 그들의 가르침이 면류관이나 훈장처럼
네게 영예와 존귀를 가져다 줄 것이다.[c]
10 내 아들아
죄인들이 너를 꾀더라도
그들의 꾐에 넘어가지 말아라.
11 그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우리와 함께 가서 길목에 숨어 기다리다가
이유를 따지지 말고 죄 없는 사람을 죽이자.
12 스올[d]처럼 그들을 산 채로 삼키고
무덤이 무고한 사람을 통째로 삼키듯이
그들을 통째로 삼키자.
13 우리는 온갖 값진 것을 얻을 것이며
빼앗은 물건으로 우리의 집을 가득 채우게 될 것이다.
14 너도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아
우리가 가진 것을 똑같이 나누어 가지자.”
15 내 아들아
너는 그들과 함께 다니지 말고
그들의 길에는 발도 들여놓지 말아라.
16 그들의 발은 악을 향해 달려가고
그들은 피 흘리는 일을 서두르기 때문이다.
17 새들이 보는 앞에서 그물을 치는 것은 헛수고 아니겠는가!
18 그런데도 이들은 숨어서 기다리다 제 피를 흘리고
길목을 지키다 제 목숨을 잃는다.
19 부당한 이득을 좇는 사람이 걷는 길은 이와 같으니
그가 얻은 재물이 바로 그의 목숨을 앗아간다.
선한 여인: 지혜
20 지혜[e]가 거리에서 외치고 있다.
그 여인은 광장에서 소리 높여 외치고 있다.
21 여인은 복잡한 길 모퉁이[f]에서 외치고
성문어귀에서 소리쳐 말한다.
22 “어수룩한 사람[g]들아
언제까지 어수룩한 것을 좋아하려느냐?
남을 비웃는 사람들은 언제까지 비웃기를 좋아하며
어리석은 사람들은 언제까지 지식을 미워하려느냐?
23 너희가 나의 타이르는 말을 듣고 돌아서면
내가 나의 가슴을 너희에게 털어 놓고
나의 생각을 너희에게 알려 주련만.
24 그러나 내가 너희를 부를 때 너희는 나를 거부하였고
내가 손을 내밀어도 아무도 본 척도 하지 않았다.
25 너희는 나의 모든 충고를 무시하고
내가 타이르는 말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26-27 그러므로 나는
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에 비웃겠다.
공포가 너희를 내리칠 때에
곧 공포가 폭풍우처럼 너희를 내리치고
재앙이 회오리바람처럼 너희를 휩쓸어가고
고난과 고통이 너희에게 들이닥칠 때에
내가 너희를 조롱하겠다.
28 그때에 그들이 나를 불러도 나는 대답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나를 찾겠으나 나를 만나지 못할 것이다.
29 이는 그들이 지식을 싫어하고
주를 두려워하는 길을 택하지 않았으며
30 나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내가 타이르는 말을 비웃었기 때문이다.
31 그들은 자기들이 한 일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들의 악한 꾀에 넌더리가 날 것이다.
32 어수룩한 사람들은 제멋대로 살다가 죽을 것이며
어리석은 사람들은 마음 놓고 살다가 망할 것이다.
33 그러나 내 말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안전하게 살겠고
재앙이 닥칠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평안히 살 것이다.”
마지막 경고와 인사
13 이번이 내가 세 번째로 여러분을 찾아가는 셈이 됩니다. “모든 소송 사건은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인이 있어야 이루어집니다.”(A) 2 내가 두 번째로 여러분을 찾아갔을 때에 이미 경고한 적이 있지만, 여러분과 떨어져 있는 지금, 전에 죄를 지었던 사람들이나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다시 한 번 더 경고합니다. 내가 다시 가면, 죄를 지은 모든 사람을 반드시 벌하겠습니다. 3 여러분이 그리스도께서 나를 통해 말씀하신다는 증거를 보기를 원하니 하는 말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여러분을 대할 때 결코 약하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여러분 가운데서 강하십니다. 4 그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셨을 때, 그분이 약하셨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 계십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그리스도 안에서 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을 섬기기 위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리스도와 함께 살 것입니다.
5 여러분은 자기가 믿음 안에 있는지 스스로를 살펴보고 시험해 보십시오.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가운데 계심을 깨닫지 못하겠습니까? 깨닫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그 시험에 낙제한 것입니다. 6 그러나 우리는 그 시험에 합격하여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7 우리는 여러분이 악한 일을 저지르지 않기를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기도하는 것은, 우리가 시험에 합격한 것을 드러내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는 비록 시험에 떨어진 것처럼 보이더라도, 여러분은 옳은 일을 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진리를 거슬러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오직 진리를 위해서만 무엇인가 할 수 있습니다. 9 우리는 약하지만, 여러분이 강할 때 우리는 기뻐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전처럼 다시 온전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10 내가 여러분을 떠나 있을 때 이런 일들을 편지로 쓰는 것은, 내가 여러분을 찾아갈 때 주께서 내게 주신 권위를 써서 여러분을 너무 가혹하게 대할 필요가 없게 하려는 것입니다. 주께서 내게 주신 이 권위는, 여러분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을 더욱 든든하게 세우기 위한 것입니다.
11 형제자매 여러분, 그러면 안녕히 계십시오. 전처럼 다시 온전하게 되기를 힘쓰십시오. 우리가 부탁한 일들을 하십시오. 꼭 같은 뜻을 품고 살아가십시오. 서로 사이좋게 지내십시오. 그러면 사랑과 평화의 하나님께서 여러분과 함께하실 것입니다.
12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에게 인사하십시오. 13 모든 성도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14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께서 이루어 주시는 사귐이 여러분 모두에게 있기를 빕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