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Semicontinuous)
왕을 위한 기도
솔로몬을 위하여[a].
72 오, 하나님
왕이 당신처럼 정의를 행하게
왕의 아들이 당신의 정의를 실행하게 하소서.
2 왕이 당신의 백성에게 공정한 판결을 내리고
당신의 힘없는 백성을 정의로 다스리게 하소서.
3 산들은 백성에게 번영을 안겨 주고
언덕들도 정의를 위한 열매를 가져오게 하소서.
4 왕은 백성 가운데서 힘없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가난한 사람들의 자식을 건져주고
억누르는 사람들을 쳐부수게 하소서.
5 해가 있고 달이 있는 한
왕이 세세토록 건재하게 하소서[b].
6 왕이 이제 막 풀을 벤 풀밭에 내리는 비와
목마른 대지를 적시는 소나기가 되게 하소서.
7 그가 다스리는 동안
의로운 사람들이 잘 되게 하소서.
저 달이 닳아 없어질 때까지
평화가 흘러넘치게 하소서.
18 주 하나님께 찬양을 드려라.
그분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그분만이 놀라운 일들을 행하신다.
19 그분의 영광스러운 이름
영원토록 찬양하여라.
온 땅이 그분의 영광으로 가득 차게 하여라.
아멘! 아멘!
19 시온의 백성아
예루살렘에 사는 백성아
너희가 더는 울지 않게 되리라.
너희가 도와달라고 울부짖는 소리를 듣고
주께서 틀림없이 너희를 위로해 주시리라.
너희의 소리를 듣고 바로 대답해 주시리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도와주시리라.
20 내 주께서 빵을 주시듯 고난을 주시고 물을 주시듯이 어려움을 주시지만, 너희 ‘스승’[a]께서 더는 숨지 않으시어, 너희 눈으로 너희 ‘스승’을 보게 되리라. 21 너희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가려고 할 때 뒤에서 “이 길이다. 이 쪽으로 걸어가라.”하는 목소리가 네 귀에 들려오리라. 22 너희의 은을 입힌 우상들과 금박을 덮은 형상들을 네가 더럽게 여기게 되리라. 너는 그것들을 마치 부정 탄 옷을 던져 버리듯이 던지며 “없어져 버려라.” 하고 말하리라.
23 네가 땅에 심어놓은 씨앗에 주께서 비를 내려 주시리라. 그리고 땅에서 난 곡식이 풍요롭게 해 주시리라. 그 때 네 가축은 넓은 풀밭에서 풀을 뜯으리라. 24 밭을 가는 네 황소와 나귀들은 아무것이나 먹지 않고, 키로 키질하고 간을 맞춘 사료를 먹으리라. 25 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하고 탑들이 무너지는 그 날 모든 산과 언덕에 물줄기가 흐르리라. 26 주께서 당신 백성들의 상처를 싸매 주시고 얻어맞아 생긴 그들의 상처를 치료해 주시는 그 날, 달빛은 햇빛처럼 밝아지고 햇빛은 일곱 배나 밝아져서, 마치 일곱 날의 햇빛을 모아 놓은 것처럼 밝으리라.
16 그리하여 바울이 일어나 손을 들어 보이고[a] 나서 말하였다. “이스라엘 형제 여러분, 그리고 하나님을 경배하는 이방인 여러분, 제 말을 들어 주십시오. 17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께서는 우리 조상을 택하셨습니다. 이 민족이 이집트 땅에서 나그네로 머무는 동안에 그들을 큰 민족으로 키워 주시고, 크신 능력으로 그들을 그 나라에서 이끌어 내셨습니다. 18 광야에서는 사십 년 동안 그들이 저지른 온갖 잘못도 참아 주셨습니다. 19 그리고 가나안 땅의 일곱 민족을 멸하시고, 그들의 땅을 당신의 백성에게 유산으로 주셨습니다. 20 이 모든 일이 약 사백오십 년에 걸쳐서 일어났습니다.
그런 다음 하나님께서는 예언자 사무엘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그들에게 사사들을 보내 주셨습니다. 21 그들이 왕을 세워 달라고 하자, 하나님께서는 베냐민 가문 사람인 기스의 아들 사울을 주셨고, 사울은 사십 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22 그런 뒤에 사울을 물러나게 하시고 다윗을 그들의 왕으로 세우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두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내가 마음에 두었던 이새의 아들 다윗을 찾아냈다. 그는 내가 그에게 바라는 일을 할 것이다.’ 23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이 다윗의 자손 가운데서 구주[b]를 세워 이스라엘에게 보내셨으니, 그가 곧 예수이십니다. 24 예수께서 오시기 전에 요한[c]은 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라고 선포하였습니다. 25 요한은 자기의 사명을 마치면서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다. 그분은 내 뒤에 오실 터인데,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 드릴 자격도 없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