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Semicontinuous)
나라들아 야훼를 찬양하여라
117 주님을 찬양하여라.
너희 모든 민족들아.
주님을 높이 찬양하여라.
너희 모든 백성들아.
2 우리를 지켜주시는 그분의 한결같은 사랑
너무도 강하고
주님의 신실하심 영원하다.
주님을 찬양하여라.
18 주께서 말씀하신다.
“야곱의 집안을 다시 일으켜 세우리라.
그리고 그들이 사는 마을에게 자비를 베풀어
허물어진 옛 성읍[a]을 다시 세우고
궁궐도 제자리에 다시 서게 되리라.
19 그들에게서 감사의 노래가 울려 나오고
즐거운 웃음소리가 터져 나오리라.
내가 그들의 수를 불어나게 하리니
그들의 수가 줄지 않으리라.
내가 그들을 높여 주리니
그들이 업신여김을 당하지 않으리라.
20 그들의 자손이 예전같이 되고
그들의 공동체가 내 앞에 굳건히 서리라.
그들을 억누르는 모든 자들을 내가 벌하리라.”
21 주께서 말씀하신다.
“그들의 지도자가 같은 겨레 가운데서 나오고
그들의 통치자가 내 백성 가운데서 나오리라.
내가 가까이 오라고 부르지 않는데
감히 목숨을 걸고 나에게 다가올 사람이 없을 터이니
내가 그를 부르겠다.
그러면 그가 내게 다가오리라.
나 주가 말한다.
22 ‘너희는 내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라.’”
23 보라.
주님의 분노가 폭풍처럼 터져 나온다.
폭풍우처럼 악한 자들의 머리 위에 휘몰아친다.
24 주님의 불같은 분노는 뜻하신 일을 이루실 때까지 가라앉지 않는다.
너희는 마지막 날에야 이 일을 깨닫게 되리라.
8 나 요한이 이 모든 것을 듣고 본 사람입니다. 나는 이것들을 듣고 본 다음, 내게 이것들을 보여 준 천사에게 경배를 드리려고 그의 발 앞에 엎드렸습니다. 9 그러자 천사가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이래서는 안 된다! 나는, 너나 네 형제자매 예언자들이나 이 책에 쓰여 있는 말씀을 지키는 모든 사람들과 같은 종이다. 경배는 하나님께 드려라.”
10 그러고 나서 그 천사가 내게 말하였습니다. “이 책에 있는 예언의 말들을 봉하지 말아라. 이런 일들이 일어날 때가 가까이 왔기 때문이다. 11 잘못을 저지르는 자는 계속하여 잘못을 저지르게 내버려 두고, 부정한 자는 부정한 채로 내버려 두고, 옳은 일을 하는 사람은 계속하여 옳은 일을 하게 하고, 거룩한 사람은 계속하여 거룩한 채로 있게 하여라.
12 보라! 내가 곧 가겠다. 내가 상을 가지고 가서, 각 사람에게 그가 한 대로 갚아 주겠다. 13 나는 알파와 오메가[a]이며, 처음과 마지막이며, 시작과 끝이다.
14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을 권리를 얻고 문을 통해 도성 안으로 들어가려고, 자기들의 겉옷을 빠는[b] 사람들은 복이 있다. 15 악한 사람들,[c] 마술쟁이들, 성적으로 부도덕한 짓을 하는 자들, 살인자들, 우상을 섬기는 자들, 그리고 거짓을 사랑하고 일삼아 행하는 자는 모두 도성 바깥에 남게 될 것이다.
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천사를 너희에게 보내어 이 모든 것에 관하여 증언하게 하였다. 나는 다윗의 뿌리 곧 그의 자손이요 빛나는 새벽별이다.”
17 성령과 신부가 “오너라!” 하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을 듣는 사람은 모두 “오십시오!” 라고 말하십시오. 누구든지 목마른 사람은 오십시오. 누구든지 원하는 사람은 생명의 물을 거저 마시십시오.
18 나는 이 책에 있는 예언의 말들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경고합니다. 누구든지 여기에 덧붙이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이 책에 쓰여 있는 재앙들을 더하실 것입니다. 19 누구든지 이 예언의 책에 있는 말들을 없애 버리면, 하나님께서 이 책에 쓰여 있는 생명나무와 거룩한 도성에서 그 사람의 몫을 없애 버리실 것입니다.
20 이 모든 것이 진실이라고 증언하시는 분께서 말씀하십니다. “그렇다. 내가 곧 가겠다.”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있기를 빕니다.[d]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