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Semicontinuous)
와서 하나님이 하신 일을 찬양하라
지휘자에게. 노래. 찬송시.
66 온 땅아
기쁨으로 하나님께 외쳐라.
2 그분의 영광스러운 이름을 찬양하여라.
찬양으로 그분을 영화롭게 하여라.
3 하나님께 아뢰어라.
“당신께서 하신 일들이 얼마나 놀라운지요.
당신의 능력이 너무 크시니
원수들도 당신 앞에 굽실거립니다.”
4 온 땅이 당신께 경배합니다.
그들이 당신을 찬양하며
당신의 이름을 찬양합니다. 셀라
5 오너라.
모두 와서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보라.
사람을 위하여 하신 일들이 얼마나 놀라운지 보라.
6 바다가 변하여 마른 땅이 되게 하셨으며[a]
백성이 걸어서 강을 건넜다[b].
오너라.
모두 와서 그분 안에서 즐거워하자.
7 그분이 크신 능력으로 다스리시며
뭇 나라들을 지켜보시니
어느 누구도 그분을 대적하여 일어서지 못한다. 셀라
8 뭇 민족들아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여라.
찬양의 노래 소리가 울려 퍼지게 하여라.
9 우리를 살아있게 하신 분이 바로 그분이시다.
우리의 발을 지켜 미끄러지지 않게 해주셨다.
10 오, 하나님
불로 은을 달구어 정련하듯
당신께서 우리를 연단하셨습니다.
11 당신께서 우리를 감옥에 가두시고
우리의 등에 무거운 짐을 지우셨습니다.
12 사람들이 우리를 마구 밟고 지나가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불과 물을 지나갔습니다.
그러나 당신께서는 우리를 풍요의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주께서 느부갓네살을 통치자로 세우시다
27 유다의 요시아의 아들 시드기야 왕[a]이 다스리기 시작할 무렵 주께서 이런 말씀을 예레미야에게 내리셨다. 2 주께서 내게 하신 말씀이다. “너는 나무로 멍에를 만들어 가죽끈으로 네 목에 메어라. 3 지금 유다 왕 시드기야를 만나려고 에돔 왕, 모압 왕, 암몬 왕, 두로 왕, 시돈 왕들이 보낸 사신들이 예루살렘에 와 있지 않느냐? 너는 그 사신들을 통하여 그들의 왕에게 내 말을 전하여라. 4 너는 그들이 저희 왕들에게 전할 말을 다음과 같이 일러 주어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만군의 주께서 하시는 말씀이다. 너희 주인들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5 내가 팔을 뻗어 큰 권능을 떨쳐서 땅과 땅 위에 사는 사람과 짐승을 만들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내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이 땅을 주겠다. 6 이제 나는 이 땅을 내 종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맡기겠다. 그리고 들짐승들까지도 그에게 맡겨 다스리게 하겠다. 7 모든 민족이 느부갓네살과 그의 아들과 그의 손자를 섬길 것이다. 그러나 그의 나라도 망할 때가 오리니, 그렇게 되면 많은 민족과 위대한 왕들이 바빌로니아를 쳐부수고 다스릴 것이다.
8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을 섬기지 않거나, 그가 씌우는 멍에를 목을 숙여 메지 않으려는 민족이나 나라가 있다면, 내가 전쟁과 굶주림과 질병으로 그 민족을 벌할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나는 느부갓네살의 손을 빌어 그 민족을 끝내 멸하고야 말 것이다. 9 너희의 예언자나 점쟁이, 꿈풀이 하는 자나 무당, 마술사들이 “여러분은 바빌로니아 왕을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해도, 너희는 결코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아라. 10 그들의 예언은 거짓이다. 너희가 그들의 말을 믿으면 너희는 너희 땅에서 먼 곳으로 쫓겨날 것이다. 나는 너희를 너희 땅에서 내쫓아 멸망하게 하겠다. 11 그러나 바빌로니아의 왕의 멍에를 메고 그에게 복종하는 민족은 자기 땅에 남아 농사를 지으며 살게 하겠다.’”
12 나는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도 이와 똑같은 말씀을 전했다. “여러분은 바빌로니아 왕의 멍에를 메고 그와 그 백성을 섬기십시오. 그러면 살 것입니다. 13 주께서 바빌로니아 왕을 섬기지 않는 민족은 전쟁과 굶주림과 전염병으로 죽이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어찌하여 임금님과 임금님의 백성은 그렇게 죽으려고 하십니까? 14 ‘여러분은 바빌로니아 왕을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예언자들의 말을 듣지 마십시오. 그들이 여러분에게 하는 예언은 거짓말입니다. 15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않았다. 나 주의 말이다. 그들은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너희를 쫓아내어 멸망시킬 것이다. 너희와 너희에게 예언하는 예언자들을 함께 멸망시키겠다.’”
16 그리고 나는 제사장들과 모든 백성들에게 말했다. “나 주가 하는 말이다. 너희는 ‘주님의 성전에서 쓰는 그릇들이 곧 바빌로니아에서 돌아올 것이다.’라고 말하는 예언자들의 말을 듣지 말아라. 그들은 거짓 예언을 하고 있다. 17 그들의 말을 듣지 말아라. 바빌로니아 왕을 섬겨라. 그러면 너희가 살 것이다. 어찌하여 이 성읍이 버려진 성읍이 되어야 하겠느냐? 18 만일 그들이 예언자라면, 그들이 정말로 주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이라면, 주님의 성전과 유다 왕궁과 예루살렘에 아직 남아 있는 기구들이, 더는 바빌로니아에게 빼앗기지 않게 해 달라고, 만군의 주님께 간절히 청하라고 하여라.
19 만군의 주께서 느부갓네살이 가져가지 않아 이 성읍에 남아 있는 기둥과 놋바다와 받침대와 기구들에 대해 하시는 말씀이다. 20 이것들은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이,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호야긴과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귀족들을 예루살렘에서 바빌로니아로 끌고 갈 때, 가져가지 않고 남겨둔 물건들이다. 21 참으로 주의 성전과 유다 왕궁과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그 기구들을 두고 만군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시다. 22 그 물건들도 바빌로니아로 실려 가서 내가 그것들을 다시 찾아 올 때까지 그 곳에 남아 있을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그 뒤에 내가 그 물건들을 찾아다가 이 곳에 되돌려 놓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충성스러운 군인
2 내 아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를 통하여 주시는 은혜로 굳세어져라. 2 그대는 많은 증인 앞에서 나로부터 많은 것을 듣고 배웠다. 그대가 듣고 배운 것을 믿음직스러운 사람들에게 맡겨라. 그러면 그들도 그대에게서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3 그리스도 예수의 훌륭한 군인답게 우리의 고통을 함께 나누어 져라. 4 군인으로 부름을 받아 군대에 들어간 사람은 군대 밖의 일상사에 얽매이지 않는다. 군인의 목적은 자기를 부른 상관을 기쁘게 해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5 또 운동 선수로서 운동 경기에 참가한 사람은 규칙에 따라 경기를 하지 않으면 승리의 월계관을 얻을 수 없다. 6 열심히 일한 농부는 마땅히 추수한 곡식에서 자기 몫을 가장 먼저 받아야 한다. 7 그대는 내 말을 잘 새겨들어라. 주님께서 이 모든 것을 깨달을 수 있는 통찰력을 그대에게 주실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