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Revised Common Lectionary (Semicontinuous)

Daily Bible readings that follow the church liturgical year, with sequential stories told across multiple weeks.
Duration: 124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시편 11

야훼의 정의에 대한 확신

지휘자에게. 다윗의 찬송시.

11 나 주 안에서 피난처를 구하였다.
그런데 너희 어찌 내게 이리 말하느냐?
“새처럼 네 산으로 도망치거라.
보라.
악한 자가 어둠 속에서
마음이 바른 사람을 겨누어 활을 구부려
시위에 화살을 메워 당긴다.
기초가 송두리째 무너지는 이 마당에
의로운 사람인들 무엇을 할 수 있겠느냐?”

주님은 당신의 성전에 계신다.
주께서는 당신의 하늘 보좌에 앉으셨다.
그분은 그곳에서 사람들을 지켜보고 계신다.
두 눈으로 낱낱이 살펴보신다.
주께서는 의로운 사람을 가려내신다.
그러나 악한 자들과 폭력을 좋아하는 자들을
마음으로부터 미워하신다.
주께서 악한 자들 위에
뜨거운 숯불과 타는 유황을 비 오듯이 쏟으시리니
태우는 바람[a]이 그들의 몫이다.
주님은 의로우시어 정의를 사랑하시니
마음이 곧은 사람은 그분의 얼굴을 뵙게 될 것이다.

열왕기상 6:15-38

15 그는 성전 안의 벽은 바닥에서 천장까지 백향목 널빤지로 입히고, 성전 바닥은 잣나무 널빤지를 깔았다. 16 성전 뒤쪽에 길이가 스무 자 되는 방을 만들고, 이 방의 벽을 돌아가며 바닥에서부터 천장까지 백향목 널빤지로 덮었다. 이 방이 지성소였다. 17 이 지성소 앞쪽에 있는 성소는 길이가 마흔 자[a]였다. 18 그리고 이 방의 벽도 돌아가며 백향목 널빤지로 덮었기 때문에, 벽을 쌓은 돌은 하나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벽을 덮은 백향목 널빤지에는 박과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겨 넣었다.

19 솔로몬은 성전에 주의 계약궤를 놓아 둘 지성소를 만들었다. 그 방은 20 길이가 스무 자, 너비가 스무 자, 높이가 스무 자였다. 그는 이 방을 순금으로 입히고 백향목 제단도 순금으로 입혔다. 21 솔로몬은 성전 안을 순금으로 입혔으며, 지성소 앞에는 금으로 된 사슬을 쳐놓았다. 22 이렇게 솔로몬은 성전 안을 모두 금으로 입히고 지성소 안에 있는 제단도 금으로 입혔다.

23 지성소 안에는 올리브 나무로 두 개의 그룹 천사를 만들었는데 높이는 각각 열 자였다. 24 한 그룹 천사의 한쪽 날개는 다섯 자, 다른 쪽 날개도 다섯 자였다. 그러니까 한 쪽 날개의 끝으로부터 다른 쪽 날개의 끝까지가 열자였다. 25 두 번째 그룹 천사도 열 자였다. 두 그룹 천사의 크기가 모양이 똑같았기 때문이다. 26 이쪽 그룹 천사의 높이도 열 자이고, 저쪽 그룹 천사의 높이도 열 자였다. 27 솔로몬은 그 그룹 천사들을 성소의 가장 안쪽에 있는 방에 놓았다. 그룹 천사들은 날개를 펴고 있었는데, 이쪽 그룹 천사의 바깥 날개가 이쪽 벽에 닿았고 저쪽 그룹 천사의 바깥 날개가 저쪽 벽에 닿았으며, 두 그룹의 안쪽 날개는 방 한가운데서 서로 맞닿았다. 28 솔로몬은 그룹 천사들에도 금을 입혔다.

29 성소와 지성소의 벽을 돌아가며 그룹 천사와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겨 넣었다. 30 그리고 두 방의 바닥도 금으로 입혔다.

31 지성소 어귀에는 올리브 나무로 두 개의 문짝을 만들어 달았는데, 상인방과 문설주가 오각형을 이루게 하였다. 32 올리브 나무로 만든 그 두 문에는 그룹 천사와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기고, 그 위에 금을 입혔다. 33 성전 본당 어귀에도 올리브 나무로 만든 문들을 달았는데, 그 문틀은 사각형을 이루었다. 34 그리고 잣나무로 두 개의 문을 만들었는데 각 문이 두 부분으로 접히게 되어 있었다. 35 그 두 개의 문에도 그룹 천사와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기고, 그 위에 골고루 금을 입혔다.

36 또 성전 안뜰을 만들고 안뜰을 빙 둘러 담을 쌓았다. 담은 잘 다듬은 돌 세 켜에 백향목 한 켜를 쌓았다.

37 솔로몬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사년 째 되는 해 두 째 달, 곧 시브월에 주의 성전의 기초를 놓았다. 38 그리고 솔로몬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십일 년 째 되는 해 여덟 째 달, 곧 불월[b]에 성전 짓는 일을 다 마쳤다. 그는 일곱 해에 걸쳐 성전을 지었는데 세세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설계한 대로 지었다.

요한복음 15:16-25

16 너희가 나를 택하지 않았다. 내가 너희를 택하였다. 그것은 너희가 가서 열매를 맺어, 그 열매가 언제나 남아 있게 하려는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가 내 이름으로[a] 아버지께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받게 하려는 것이다. 17 너희는 서로 사랑하여라.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주는 계명이다.

제자들에게 앞일을 미리 일러 주시다

18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거든, 세상이 먼저 나를 미워하였다는 것을 기억하여라. 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너희를 자기 사람으로서 사랑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 너희는 내가 세상 가운데서 가려 뽑아 낸 사람들이다. 그런 까닭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한다. 20 내가 ‘종이 그 주인보다 더 나을 수 없다.’ 고 너희에게 한 말을 기억하여라. 그들이 나를 박해하였으면 너희도 박해할 것이다. 그리고 내 말을 지켰으면 너희의 말도 지킬 것이다. 21 그러나 그들은 너희가 내 제자라고 하여 너희에게 이런 모든 일을 할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나를 보내신 분을 모르기 때문이다. 22 내가 와서 그들에게 말하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들이 자기 죄에 대하여 핑계를 댈 수 없다. 23 나를 미워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도 미워한다. 24 나는 그들 가운데서 아무도 한 적이 없는 일들을 하였다. 내가 이 일들을 하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 모든 기적을 보고서도 나와 내 아버지를 미워한다. 25 그것은, 그들의 율법에 ‘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b]라고 쓰여 있는 말씀을 이루려는 것이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