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Semicontinuous)
바브
41 주님, 당신의 한결같은 사랑 내게 베푸시고
당신의 약속대로 나를 구원하소서.
42 그러면 나를 조롱하는 사람들에게 대답할 말이 있으니
내가 당신의 말씀을 믿기 때문입니다.
43 내가 언제나 당신의 참된 가르침을 말하게 하소서.
내가 당신의 믿을 수 있는 규례들에 희망을 둡니다.
44 내가 주의 법을 늘 지키고
영원토록 지키겠습니다.
45 내가 당신의 규정들을 공부했으니
넓은 세상을 거침없이 활보할 것입니다.
46 내가 왕들 앞에서 거침없이 당신의 법을 말하여도
수치를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47 당신의 계명들을 즐거워하고
그것들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48 당신의 계명들을 향해 내 두 손 쳐들고
당신의 법규들을 사랑하며 묵상합니다.
주의 명령을 지켜라
16 오늘 주 너희 하나님께서 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고 너희에게 명령하시니, 너희는 마음을 다하고 영혼을 다하여 이것들을 지키도록 하여라. 17 오늘 너희는 주께서 너희의 하나님이시라는 것과, 너희는 그분의 길을 따르며, 그분의 규례와 명령과 법도를 지키고, 그분에게 순종하겠다는 것을 선언하였다. 18 그리고 주께서도 오늘 당신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를 당신의 백성, 곧 당신의 소중한 보물로 삼으시겠다는 것과 너희는 그의 명령을 모두 지켜야 한다는 것을 선언하셨다. 19 주께서는 당신이 지으신 그 어느 민족보다 너희를 더 위대하게 하셔서, 너희가 칭찬과 명성과 명예를 얻게 하시겠다는 것과 당신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될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백성을 위한 돌 기념비
27 모세가 이스라엘의 장로들과 더불어 백성에게 이렇게 명령하였다. “너희는 오늘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이 모든 명령을 다 지켜야 한다. 2 너희는 요단 강을 건너서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큰 돌들을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바른 다음, 3 이 모든 율법의 말씀을 그 돌들에 기록하여라. 주 너희 조상의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간 뒤에 반드시 그렇게 하여라.
4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거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대로 에발 산 위에 이 큰 돌들을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발라라. 5 그리고 그곳에 주 너희 하나님께 바칠 제단을 돌로 만들되, 그 돌들을 쇠 연장으로 다듬어서는 안 된다. 6 너희는 들에 있는 돌로 주 너희 하나님의 제단을 만들고, 그 위에 번제물을 올려 주 너희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7 또 거기서 친교제물을 드리고, 주 너희 하나님 앞에서 그것을 먹고 즐거워하여라.
어느 부자가 예수 따르기를 거부하다
(막 10:17-31; 눅 18:18-30)
16 그런데 한 남자가 예수께 와서 여쭈었다. “선생님, 제가 영생을 얻으려면 어떤 선한 일을 해야 합니까?”
17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어찌하여 너는 내게 무엇이 선한 일인지 묻느냐? 선한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뿐이시다. 그러나 네가 영생을 얻고 싶으면 계명[a]들을 지켜라.”
18 그 사람이 여쭈었다. “어떤 계명들을 말씀하십니까?”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살인하지 마라. 간음하지 마라. 도둑질하지 마라. 다른 사람에 대해 거짓 증언하지 마라. 19 네 부모를 공경하여라.(A) 네가 네 자신을 사랑하듯이, 다른 사람을 사랑하여라.’(B) 하는 계명들이다.”
20 그러자 그 젊은 남자가 물었다. “저는 지금 말씀하신 계명들을 다 지키고 있습니다. 그 밖에 또 어떤 것을 지켜야 합니까?”
21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네가 온전한 사람이 되기를 바라거든, 가서 네가 가진 것을 모두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그렇게 하면 네 보물이 하늘에 쌓이게 될 것이다. 그런 다음에 와서 나를 따라라.”
22 그러나 그 사람은 이 말씀을 듣고 마음이 괴로워 그 자리를 떠났다. 그는 큰 부자였기 때문이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