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Revised Common Lectionary (Semicontinuous)

Daily Bible readings that follow the church liturgical year, with sequential stories told across multiple weeks.
Duration: 124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출애굽기 1:8-2:10

이스라엘 사람들이 학대 받다

새로운 왕이 이집트를 다스리게 되었는데 그 왕은 요셉을 전혀 알지 못하였다. 새 왕이 자기 백성들에게 말하였다. “보라. 이스라엘 사람들은 우리가 감당하기에 그 수가 너무 많다. 10 그러니 이제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빈틈없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의 수가 더 불어날 것이다. 그리고 전쟁이라도 일어나는 날에는 그들이 우리의 적과 한 패가 되어 우리를 치고 이 땅을 떠나갈 것이다.”

11 그리하여 그들은 노예를 부리는 감독관을 세워 강제노동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을 짓누르게 하였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비돔과 라암셋을 건설하는 일에 끌려 나갔다. 이 두 성읍은 파라오의 곡식을 저장하는 곳이었다.

12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짓눌릴수록 그 수가 더 불어나고 자손이 늘었다. 이집트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두려워하기 시작하였다. 13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노예로 삼아 심하게 일을 시켰다. 14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흙을 이겨 반죽을 만들어 벽돌을 굽게 하고 온갖 들일을 시켜 그들의 삶을 고달프게 만들었다.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이 모든 고된 일을 시키면서 잔인하게 부려먹었다.

하나님을 두려워한 히브리 산파들

15 이스라엘 여자들이 아기를 낳을 때 옆에서 도와주는 히브리[a] 산파가 두 명 있었다. 그들의 이름이 십브라와 브아였다. 하루는 파라오가 그들을 불러서 말하였다. 16 “너희는 히브리 여자들이 아이 낳는 것을 도와 줄 때 잘 살펴보아서 낳은 아기가 아들이거든 죽이고 딸이거든 살려 두어라.”

17 그러나 이 산파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였다. 그래서 이집트 왕이 하라는 대로 하지 않고 남자 아이도 살려 주었다.

18 그러자 이집트 왕이 산파들을 불러서 물었다. “너희가 어찌하여 이런 짓을 하였느냐? 어찌하여 남자 아이들을 살려 주었느냐?”

19 산파들이 파라오에게 대답하였다. “히브리 여자들은 이집트 여자들과는 다릅니다. 그들은 어찌나 건강한지 산파가 도착하기 전에 아기를 낳아 버립니다.” 20 하나님께서 이 산파들에게 복을 주셨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그 수가 불어나고 세력이 커졌다. 21 산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도 가족을 주셨다.

22 그러자 파라오가 이집트 백성에게 이런 명령을 내렸다. “히브리 여자가 여자 아이를 낳으면 살려 두되 남자 아이를 낳으면 모두 나일 강에 던져버려라.”

아기 모세

레위 가문의 한 남자가 같은 레위 가문의 여자[b]와 결혼하였다. 그 여자가 아기를 가져 아들을 낳았다. 그런데 그 아기가 하도 잘 생겨서 아기의 어머니는 석 달 동안 아기를 남 몰래 길렀다. 그러나 더는 숨길 수가 없게 되었다. 그 어머니는 갈대바구니를 하나 구해 역청과 수지[c]를 바른 다음 그 안에 아기를 뉘었다. 그러고는 그 바구니를 나일 강 가에 자라고 있는 갈대 사이에 놓아두었다. 아기의 누나는 멀찌감치 서서 아기가 어찌 되는지 지켜보았다.

때마침 파라오의 딸이 목욕하러 나일 강으로 내려 왔다. 공주의 시녀들은 나일 강둑을 따라 거닐고 있었다. 그때에 공주가 갈대 사이에 놓인 바구니를 보고 자기의 시녀 한 명을 보내어 바구니를 가져오게 하였다. 공주가 바구니를 열고 거기에 누워 울고 있는 아기를 보았다. 공주는 아기를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들어 말하였다. “이 아기는 히브리[d] 사람의 아기로구나.”

그때에 아기의 누나가 나서며 말하였다. “공주님을 위해 아기에게 젖을 먹여 줄 히브리 여자를 하나 구해 올까요?”

파라오의 딸이 대답하였다. “그래, 가서 구해 오너라.”

그 소녀가 가서 아기의 어머니를 데려왔다.

파라오의 딸이 그 여자에게 말하였다. “이 아기를 데리고 가서 나를 대신하여 젖을 먹여 다오. 그렇게 하면 내가 네게 삯을 주겠다.”

그 여자가 아이를 데리고 가서 젖을 먹여 길렀다. 10 아이가 자라자 그 여자가 아이를 파라오의 딸에게 데려다 주었다. 아이는 공주의 아들이 되었다. 파라오의 딸은 “내가 이 아이를 물에서 건져냈다.” 라고 말하며 아이의 이름을 모세[e]라고 지었다.

시편 124

야훼께서 우리 편이셨다

성전에 올라가는 순례자의 노래. 다윗의 찬송시.

124 이스라엘아, 대답해 보라.
주께서 우리 편이 아니셨다면
우리가 어찌 되었겠느냐?
원수들이 우리를 공격하였을 때에
주께서 우리 편이 아니셨다면
우리가 어찌 되었겠느냐?
그들이 우리를 향해 불 같은 분노를 터뜨렸을 그 때
우리를 산 채로 집어삼켰을 것이다.
적군들이 우리를 홍수처럼 덥쳤거나
급류처럼 휩쓸어갔을 것이다.
그렇다.
성난 물살이 되어 우리를 삼켜버렸을 것이다.

주님을 찬양하여라.
우리를 원수의 이빨에 찢기지 않도록 주께서 지켜주셨다.
새가 새잡이의 그물을 벗어나듯이
우리가 원수의 손아귀를 벗어났다.
그물은 찢어지고 우리는 풀려났다.
우리의 도움은
하늘과 땅을 지으신 주님에게서 왔다.

로마서 12:1-8

삶을 하나님께 바쳐라

12 그러므로 형제자매 여러분,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자비를 보이셨으니 저는 여러분에게 호소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거룩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산 제물로 바치십시오. 이것이 여러분이 드릴 영적 예배입니다. 더는 이 세상의 풍조에 따라 살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무엇이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완전하신 뜻인지를 가려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특별한 은혜에 힘입어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말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실제 이상으로 중요한 사람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 각자에게 나누어주신 각기 다른 믿음의 몫에 따라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생각하십시오. 우리의 몸은 하나이지만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부분이 꼭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여러 사람이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을 이룹니다. 우리는 각기 그 몸의 부분들입니다. 그리고 각 부분은 다른 모든 부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에 따라, 우리는 저마다 다른 선물을 받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받은 선물이 예언[a]의 능력이면 자신의 믿음의 정도에 맞게 예언하십시오. 섬기는 능력이면 섬기십시오. 가르치는 능력이면 가르치십시오. 격려하는 능력이면 격려하십시오. 베푸는 능력이면 넉넉하게 베푸십시오. 지도하는 능력이면 부지런히 다스리십시오. 자비를 베푸는 능력이면 기쁜 마음으로 자비를 베푸십시오.

마태복음 16:13-20

베드로가 예수는 그리스도시라고 고백하다

(막 8:27-30; 눅 9:18-21)

13 예수께서는 빌립보의 가이사랴[a]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으셨다. “사람들은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14 제자들이 대답하였다. “세례자 요한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고, 엘리야[b]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선생님이 예레미야[c]이거나 다른 예언자들 가운데 한 분이라고도 말합니다.”

15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물으셨다. “그러면 너희는 내가 누구라 말하느냐?”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선생님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

17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요나의 아들 시몬아, 너는 복이 있다. 네게 이것을 알려 주신 분은 사람이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다. 18 너는 베드로[d]다. 나는 이 바위[e] 위에 내 교회를 세우겠다. 죽음의 힘[f]이 내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이다. 19 나는 네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네가 무엇이든 땅에서 잘못되었다고 판단하면, 하나님께서도 하늘에서 잘못되었다고 판단하실 것이다. 그리고 네가 땅에서 용서하기로 한 것이면, 하나님께서도 하늘에서 그것을 용서하실 것이다.” 20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이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엄하게 이르셨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