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보호를 위한 기도
(다윗의 시. 성가대 지휘자를 따라 부른 노래)
64 하나님이시여, 내가
호소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원수의 위협에서
나의 생명을 보호하소서.
2 악인들의 음모와
악한 군중으로부터
나를 지켜 주소서.
3 그들이 자기들의 혀를
칼처럼 날카롭게 하고
독한 말을
화살처럼 겨냥하여
4 숨어서 갑자기
죄 없는 자를 쏘고서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5 그들이 악한 일에
서로 격려하고
함께 모여서
덫 놓을 곳을 의논하며,
“누가 그것을 볼 수 있겠는가?”
하는구나.
6 그들은 악한 계획을 세우고서
“우리가 묘안을
생각해 내었다” 하니
참으로 헤아리기 어려운 것은
사람의 마음이다.
7 그러나 하나님이 그들에게
활을 쏠 것이니
그들이 순식간에
부상을 입으리라.
8 그들은 자기들이 한 말로
멸망할 것이니
그들을 보는 자가
다 머리를 흔들 것이다.
9 그때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의 일을 선포하고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깊이 생각하리라.
10 의로운 자들은 다
여호와께서
행하신 일로 기뻐하고
그를 피난처로
삼을 것이며
마음이 곧은 자들은 다
[a]여호와를 찬양하리라.
빌닷
18 그때 수아 사람 빌닷이 말하였다.
2 “네가 언제나 말문을 닫겠느냐? 좀더 지각 있는 말을 하여라. 그러면 우리가 대답하겠다.
3 네가 무엇 때문에 우리를 짐승처럼 어리석게 여기느냐?
4 네가 분을 못 이겨 네 옷을 찢는다고 해서 이것이 땅을 흔들어 바위를 그 자리에서 옮기겠느냐?
5 “악인의 빛은 꺼지고 그 불꽃은 타오르지 않을 것이며
6 그의 집안에는 등불이 꺼지고 온통 어두움만 있을 것이다.
7 악인은 힘찬 걸음걸이도 맥이 풀리고 자기가 꾸민 꾀에 자기가 빠질 것이며
8 그는 제발로 그물에 들어가 발이 걸리고
9 발뒤꿈치가 덫에 치여 잡힐 것이다.
10 땅에는 그를 잡아 묶을 올가미가 숨겨져 있으며 그의 길에는 함정이 기다리고 있고
11 무서운 일들이 사방에서 그를 놀라게 하며 그림자처럼 그를 따라다닐 것이다.
12 “악인은 굶주림에 시달려 그 힘이 빠지고 재앙이 그 곁에서 기다릴 것이며
13 질병이 그의 피부를 좀먹고 그의 팔다리를 삼킬 것이다.
14 그는 안전하게 살던 자기 집에서 뽑혀 무서운 죽음의 사자에게 끌려갈 것이니
15 그 집은 유황을 뿌려 소독을 한 다음에 다른 사람이 살게 될 것이며
16 아래에서는 그의 뿌리가 마르고 위에서는 그의 가지가 시들 것이다.
17 그에 대한 모든 기억은 땅에서 사라질 것이며 그의 이름을 기억하는 자가 아무도 없을 것이다.
18 그는 세상에서 추방되어 빛의 세계에서 흑암의 세계로 쫓겨갈 것이며
19 그에게는 유가족도 없고 후손도 없을 것이다.
20 동서 사방에서 그의 소식을 듣는 사람들이 다 무서워서 떨며 놀랄 것이니
21 이것이 바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의 운명이다.”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이신 그리스도
18 십자가의 [a]진리가 멸망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리석은 것이지만 구원받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됩니다.
19 성경에도 [b]“내가 지혜로운 사람들의 지혜를 없애고 총명한 사람들의 총명을 쓸모없게 할 것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0 그렇다면 지혜 있는 사람이 어디 있으며 학자가 어디 있습니까? 이 시대에 철학자가 어디 있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지혜를 어리석게 하시지 않았습니까?
21 하나님은 세상 사람들이 그들의 지혜로는 자기를 알지 못하게 하시고 오히려 그들의 눈에 어리석게 보이는 전도의 말씀으로 믿는 사람을 구원하려 하셨습니다.
22 유대인은 기적을 보기 원하고 그리스 사람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이것이 유대인에게는 거치는 돌이며 이방인에게는 어리석은 것입니다.
24 그러나 부르심을 받은 사람에게는 유대인이나 그리스 사람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입니다.
25 사람이 보기에 하나님의 어리석음은 사람의 지혜보다 지혜롭고 사람이 보기에 하나님의 연약함은 사람의 강한 것보다 강합니다.
26 형제 여러분, 하나님이 여러분을 부르셨을 때 여러분이 어떠했는지를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인간적으로 볼 때 여러분 가운데는 지혜로운 사람도 많지 않았고 유능한 사람도 많지 않았으며 가문이 좋은 사람도 많지 않았습니다.
27 그러나 하나님은 세상의 지혜로운 사람과 강한 사람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어리석고 약한 사람들을 택하시고
28 세상이 대단한 인물로 여기는 사람들을 형편없이 낮추려고 천한 사람과 멸시받는 사람과 보잘것없는 사람들을 택하셨습니다.
29 이것은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30 여러분은 하나님 때문에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게 되었는데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와서 [c]우리의 지혜가 되셨고 또 우리를 의롭게 하고 거룩하게 하며 우리 죄값을 지불하여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십니다.
31 그러므로 이것은 성경의 [d]“자랑하는 사람은 주 안에서 자랑하라” 는 말씀과 같습니다.
Copyright © 1985 by Biblica, Inc.® Used by permission. All rights reserved worldw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