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Daily Bible readings that follow the church liturgical year, with thematically matched Old and New Testament readings.
Duration: 124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시편 32

고백과 용서

다윗의 마스길[a].

32 복되어라.
그 허물을 용서받고 지은 죄 덮어진 사람.
복되어라.
주께서 그의 죄를 따지지 않으시는 사람.
주께 아무것도 숨기지 않는 사람.

내가 죄를 고백하지 않고 입을 다물고 있을 때에는
온종일 끊임없는 신음으로 내 뼈들조차 사그라져 갔습니다.
당신의 손이 밤낮으로 나를 짓누르시니
한 여름 더위에 시들어 가는 풀처럼
나의 힘은 완전히 말라 버렸습니다. 셀라

드디어 내가 당신께 죄를 고백하였습니다.
내 죄를 숨김없이 아뢰었습니다.
“내가 주께 내 죄를 고백하리라.” 하였더니
당신은 내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셀라

그러므로 누구나 당신께 충성하는 사람은
자기의 죄를 발견할 때마다
당신께 기도하게 하십시오.
그러면 큰물이 일어나 들이닥칠 때에
그 물결이 그에게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당신은 내가 숨을 피난처이십니다.
당신은
내가 어려움을 당할 때 지켜 주시고
구원의 노래로 나를 감싸 주실 것입니다. 셀라

주께서 말씀하신다.
“네가 가야 할 길을
내가 너에게 지시하고 가르쳐 주리라.
내가 너의 조언자가 되어
너를 보살펴 주리라.
그러므로 미련한 말이나 당나귀처럼 되지 말아라.
그것들은 깨달음이 없어
재갈이나 굴레를 씌우지 않으면
마음대로 부릴 수가 없다.”

10 악한 자에게는 고통이 많으나
주를 의지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한결같은 사랑으로 감싸 주신다.
11 의로운 사람들아
너희는 주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마음이 올곧은 사람들아
너희는 모두 기뻐하며 노래 불러라.

여호수아 4:14-24

14 그날 하나님께서 여호수아를 모든 이스라엘 앞에서 위대한 지도자로 세워 주셨다. 그리하여 그들은 모세가 살아 있는 동안 모세를 존경하였던 것처럼 여호수아를 존경하게 되었다.

15 주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16 “계약궤를 메고 서 있는 제사장들에게 요단 강에서 나오라고 명하여라.” 17 그래서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에게 명하였다. “요단 강에서 나오너라.”

18 제사장들은 주의 궤를 메고 요단 강에서 나왔다. 그들이 마른땅에 발을 올려놓자마자, 요단 강 물이 제자리로 돌아와 전과 같이 강둑에 넘쳤다.

19 백성이 요단 강에서 나와 여리고의 동쪽 경계에 있는 길갈에 진을 친 것은 첫째 달 십일[a]이었다. 20 여호수아는 요단 강에서 가져온 열두 개의 돌을 길갈에 기념비로 세웠다. 21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하였다. “훗날 너희 자손이 ‘이 돌들이 지닌 뜻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을 것이다. 22 그러면 너희는 ‘이스라엘 백성이 마른 땅을 밟고 이 요단 강을 건넜단다.’라고 대답해 주어라.

23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갈대바다를 다 건널 때까지, 우리 앞에서 바다의 물을 말려 버리신 적이 있었다. 그처럼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가 요단 강을 다 건널 때까지, 요단 강 물을 너희 앞에서 말려 버리셨다. 24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땅 위의 모든 백성이 하나님이 얼마나 강한 분이신가를 알게 하고, 또 너희가 언제나 주 너희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하려는 것이다.”

고린도후서 5:6-15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마음이 든든합니다. 우리가 땅에서 이 몸의 집에 사는 동안에는 주님을 모시고 살 하늘의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에 의지해서 살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믿는 것에 의지해서 살아갑니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이 언제나 든든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말로 이 몸의 집을 떠나서 주님이 계시는 집에서 살기를 바랍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집에 있든지, 집을 떠나 있든지, 우리가 가진 단 하나의 목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는 것입니다. 10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의 재판 자리 앞에 서야 합니다. 그것은, 각 사람이 선한 일이든지 악한 일이든지 몸을 입고 사는 동안 행한 일에 따라서, 마땅한 보응을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하나님과 화해시키는 일

11 우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주님을 두려워하는 것인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설득하여 진리를 받아들이게 하려고 애씁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정말로 어떤 사람들인지 다 아십니다. 여러분도 우리를 사실대로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12 우리가 또다시 여러분에게 우리 스스로를 치켜세우려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여러분에게 우리를 알려, 여러분이 우리를 자랑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려는 것뿐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속에는 자랑할 만한 인격을 갖추지 못했으면서 겉으로 드러난 것을 두고 굉장한 일이나 하고 있는 양 자랑하는 사람들을 반박할 수 있을 것입니다. 13 혹 우리가 황홀경에 빠진 적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일입니다. 또는 우리가 정신이 온전하다면 그것은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14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지, 그것은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휘어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한 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고 믿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우리 모두도 죽었다고 믿습니다. 15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신 것은, 살아 있는 사람들이 이제부터는 자기들 스스로를 위하여 살지 않고, 자기들을 대신하여 죽으셨다가 살리심을 받은 그분을 위하여 살게 하려는 것입니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