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Daily Bible readings that follow the church liturgical year, with thematically matched Old and New Testament readings.
Duration: 124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시편 32

고백과 용서

다윗의 마스길[a].

32 복되어라.
그 허물을 용서받고 지은 죄 덮어진 사람.
복되어라.
주께서 그의 죄를 따지지 않으시는 사람.
주께 아무것도 숨기지 않는 사람.

내가 죄를 고백하지 않고 입을 다물고 있을 때에는
온종일 끊임없는 신음으로 내 뼈들조차 사그라져 갔습니다.
당신의 손이 밤낮으로 나를 짓누르시니
한 여름 더위에 시들어 가는 풀처럼
나의 힘은 완전히 말라 버렸습니다. 셀라

드디어 내가 당신께 죄를 고백하였습니다.
내 죄를 숨김없이 아뢰었습니다.
“내가 주께 내 죄를 고백하리라.” 하였더니
당신은 내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셀라

그러므로 누구나 당신께 충성하는 사람은
자기의 죄를 발견할 때마다
당신께 기도하게 하십시오.
그러면 큰물이 일어나 들이닥칠 때에
그 물결이 그에게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당신은 내가 숨을 피난처이십니다.
당신은
내가 어려움을 당할 때 지켜 주시고
구원의 노래로 나를 감싸 주실 것입니다. 셀라

주께서 말씀하신다.
“네가 가야 할 길을
내가 너에게 지시하고 가르쳐 주리라.
내가 너의 조언자가 되어
너를 보살펴 주리라.
그러므로 미련한 말이나 당나귀처럼 되지 말아라.
그것들은 깨달음이 없어
재갈이나 굴레를 씌우지 않으면
마음대로 부릴 수가 없다.”

10 악한 자에게는 고통이 많으나
주를 의지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한결같은 사랑으로 감싸 주신다.
11 의로운 사람들아
너희는 주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마음이 올곧은 사람들아
너희는 모두 기뻐하며 노래 불러라.

여호수아 4:1-13

기념비

온 백성이 요단 강을 다 건넜을 때 주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백성 가운데서 각 가문마다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뽑아라. 그리고 그들에게 강 한가운데로 내려가, 제사장들이 서 있던 바로 그 자리에서 돌 열두 개를 가져오게 하여라. 그리고 그 돌들을 너희가 오늘 밤 묵을 곳에 갖다 놓으라고 하여라.”

여호수아는 열두 사람을 불러 모았다. 그들은 각 가문에서 한 사람씩 그가 임명한 남자들이었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의 궤 앞을 지나 강 한가운데로 내려가라. 그리고 이스라엘 가문의 수를 따라 돌 하나씩을 각기 어깨에 메고 오너라. 그 돌들이 너희 가운데서 기념물이 될 것이다. 훗날 너희 아이들이 ‘이 돌들이 지닌 뜻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을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이렇게 대답하여라. ‘주의 계약궤 앞에서 요단 강의 흐름이 멈추었었다. 주의 계약궤가 요단 강을 건널 때 요단 강의 물이 끊어졌다. 이 돌들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원한 기념물이 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수아가 명령한 대로 하였다. 그들은 요단 강 한가운데서 열두 개의 돌을 가져왔다. 그들은 주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가문의 수를 따라 하나씩 가져 왔다. 그리고 그 돌들을 그들이 진을 치려는 곳으로 가져가 그곳에 내려놓았다. 또한 여호수아는 요단 강 가운데,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서 있던 바로 그 자리에도, 열두 개의 돌을 세워 놓았다. 그 돌들은 지금까지[a] 그 자리에 그대로 남아 있다.

10 주께서 여호수아를 통하여 백성에게 명하신 모든 일이 그대로 다 이루어지기까지, 궤를 멘 제사장들은 요단 강 가운데 서 있었다. 이 모든 일이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지시한 대로 다 이루어졌고, 백성들은 서둘러 강을 건넜다. 11 모든 이들이 강을 다 건너자, 주의 궤와 제사장들은 백성들을 앞서 맨 앞의 자리로 돌아갔다.

12 르우벤 가문과 갓 가문과 므낫세 반쪽 가문은 일찍이 모세가 지시한 대로 무장을 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서 강을 건넜다. 13 전투를 위해 무장한 약 사만 명 정도의 군사가, 주 앞에서 강을 건너 여리고 평원을 향하여 진군하였다.

고린도후서 4:16-5:5

믿음으로 사는 것

16 그러므로 우리는 결코 용기를 잃지 않습니다. 우리의 겉모습은 점점 늙고 야위어 가지만, 우리의 속사람은 날마다 새로워집니다. 17 우리는 지금 가벼운 어려움을 잠시 겪고 있습니다만, 그 때문에 지금 당하고 있는 어려움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큰 영원한 영광을 얻게 됩니다. 18 그래서 우리는 지금 눈에 보이는 어려움은 바라보지 않고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봅니다. 보이는 것은 잠깐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의 장막, 곧 우리의 몸이 없어지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에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마련해 놓으신 집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사람의 손으로 지은 집이 아니라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하늘의 집일 것입니다. 지금의 이 몸을 입고 사는 우리는 한숨을 내쉬며 하늘의 몸을 덧입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우리가 새로운 하늘의 몸을 덧입게 되면 벌거숭이로 드러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몸을 입고 사는 동안에는 무거운 짐에 짓눌려 신음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죽어 이 몸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는 지금의 몸 위에 하늘의 몸으로 덧입기를 바랍니다. 그것은, 이 죽을 몸이 영원한 생명에게 삼킴을 당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을 위해 우리를 준비시켜 주시고, 이 새 생명을 반드시 우리에게 주시겠다는 보증으로 성령을 주신 분이 하나님이십니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