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12 예루살렘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시온아, 네 하나님을 찬양하여라.
13 하나님께서
네 성문의 빗장을 튼튼하게 하시고
네 도성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복을 내리시며
14 네 영토에 평화와 번영을 주시며
가장 좋은 곡식으로 네 배를 채우신다.
15 그분께서 땅에 명을 내리시면
땅이 즉시 순종한다.
16 양털 같은 눈으로 땅을 덮으시고
서리를 재처럼 흩날리게 하시며
17 우박을 얼음 부스러기처럼 내리쏟으시니
누구라서 감히
그 분이 보내시는 얼음 같이 차가운 돌풍 앞에 버티어 설 수 있겠느냐?
18 그러나 또 다른 명령을 내리시어 이 모두를 녹이신다.
따뜻한 바람을 불러일으키시니
얼음이 녹으며 물이 흐르기 시작한다.
19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야곱에게 주시고
법과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주셨다.
20 어떤 다른 민족에게도 이런 일을 하지 않으셨으니
그들이 그분의 법을 알 리가 없다.
주를 찬양하여라.
다윗이 성전 건축을 당부하다
28 다윗은 이스라엘의 모든 지도자를 예루살렘으로 불러 모았다. 그들은 각 가문의 지도자들, 왕을 섬기는 여러 부대의 지휘관들, 천인대장과 백인대장들, 왕과 왕자들의 재산과 가축의 관리인들, 궁궐 관리인들, 용사들, 그 밖의 모든 중요한 사람들이었다. 2 다윗 왕은 일어서서 이렇게 말하였다.
“나의 형제요 나의 백성인 여러분, 나의 말을 들으시오. 나는 주의 계약궤를 모실 성전 짓기를 간절히 바랐소. 나는 우리 하나님의 발등상[a]이 될 건물을 짓고 싶었던 것이오. 그리하여 성전을 지으려고 여러 가지 준비도 하였소. 3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너는 나의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지을 수 없다. 많은 전쟁을 치르느라 많은 사람의 피를 흘렸기 때문이다.’라고 말씀하셨소.
4 그러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는 나의 온 집안 가운데서 나를 택하여 길이길이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으로 삼으셨소. 주께서는 유다 가문을 이스라엘 열두 가문의 지도자로 택하시고, 그 가문 가운데서 나의 아버지의 집안을 택하셨으며, 나의 아버지의 아들 가운데서 나를 택하여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시는 것을 기뻐하셨소. 5 또 주께서 나에게 많은 아들을 주시고 그 많은 아들 가운데서 내 아들 솔로몬을 택하셔서 주의 왕좌에 앉아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셨소. 6 그러시면서 주께서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소. ‘너의 아들 솔로몬이 나의 성전과 뜰을 지을 사람이다. 내가 그를 나의 아들로 삼으려고 택하였으니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될 것이다. 7 그가 지금처럼 나의 명령과 법을 굳게 지키면 나는 그의 나라를 영원토록 튼튼하게 지켜 줄 것이다.’
8 이제 여러분은 온 이스라엘, 곧 주의 회중이 보는 앞에서 그리고 우리 하나님께서 들으시는 가운데서, 삼가 주 여러분의 하나님의 모든 명령을 따르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이 좋은 땅을 차지하고 이 땅을 여러분의 후손들에게 영원토록 물려줄 수 있을 것이오.
9 그리고 나의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바로 알아서, 마음과 영혼을 다 쏟아 기쁘게 그분을 섬기도록 하여라. 주께서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살피시고, 모든 사람의 생각을 아신다. 네가 그분을 찾으면 그분께서 너를 만나 주실 것이다. 그러나 네가 그분을 저버리면 그분도 너를 영원히 받아주지 않으실 것이다. 10 명심하여라. 주께서 당신의 성소 곧 성전을 지으라고 너를 택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힘을 내어 그 일을 하여라.”
10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혜에 따라, 숙련된 건축가처럼 그 집의 기초를 놓았습니다. 다른 사람이 그 기초 위에 집을 짓습니다. 그러나 집을 짓는 각 사람은 조심스럽게 잘 지어야 합니다. 11 누구도 이미 놓여 있는 기초와 다른 기초를 놓을 수 없습니다. 이미 놓인 기초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12 사람들은 저마다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13 그러나 그날[a]이 오면, 저마다 집을 지은 솜씨가 분명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그날은 불과 함께 올 터인데, 불이 각 사람이 한 일을 시험할 것입니다. 14 자기가 지은 집이 불에 타 없어지지 않은 사람은 상을 받을 것입니다. 15 그러나 자기가 지은 집이 타 없어진 사람은 큰 손해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 사람 자신은 구원을 받겠지만, 마치 불타는 집에서 간신히 빠져 나오는 사람처럼 구원받을 것입니다.
16 여러분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성전이며,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 가운데 살고 계신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17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파괴하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멸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기[b]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 자신이 바로 그러한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