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두려우신 하나님
아삽의 시. 지휘자에게. 현악기에 맞추어. 아삽의 찬양시.
76 유다에서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 누가 있으랴?
이스라엘에서 그분의 이름은 드높기도 하구나.
2 살렘[a]에는 그분의 성막이 세워져 있으며
시온 산에는 그분의 거처가 있다.
3 그곳에서 하나님이 불화살을 꺾으시고
방패와 칼과 전쟁 무기를 꺾으셨다. 셀라
4 당신은 찬란하게 빛이 나며
원수들을 물리치신 산에서 돌아오시니
위엄이 넘치십니다.
5 담대하던 사람들이 가졌던 것 다 빼앗긴 채
영원히 잠들고 말았습니다.
용사들 가운데 어느 누구도
제 손조차 들어 올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6 오, 야곱의 하나님이시여
당신의 호령에 말도 전차[b]도 쓰러져 꼼짝 못 합니다.
7 하나님, 당신은 참으로 두려운 분.
당신께서 노하시면
누가 감히 당신 앞에 설 수 있겠습니까?
8-9 오, 하나님
이 땅의 모든 억눌린 백성을 구하시려고
당신께서 재판관으로 일어나셔서
하늘로부터 심판을 내리시니
온 땅이 두려움에 싸여 잠잠하였습니다. 셀라
10 당신께서 악한 자들에게 내리신 진노를 보고
사람들이 주를 칭송합니다.
당신의 진노에도 살아남은 사람들은
더욱 스스로를 자제합니다[c].
11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께 서원하고 그 서원을 지켜라.
너희 둘레에 사는 민족들로 하여금
마땅히 두려워해야 할 분에게 예물을 드리라고 하여라.
12 그분께서 통치자들의 거만을 꺾으시고
땅의 왕들이 그분을 두려워하게 할 것이다.
이집트는 영원히 약한 나라가 될 것이다
20 여호야긴 왕이 포로로 잡혀온 지 십일 년째 되는 해 첫째 달 칠일[a]에 주의 말씀이 내게 내렸다. 21 “사람의 아들아, 내가 이집트 왕 파라오의 한쪽 팔을 부러뜨렸다. 그 팔이 나아서 칼을 잡을 수 있게 하려면, 상처를 치료하고 붕대로 싸매주어야 할 터인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 22 그러므로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이집트의 왕 파라오를 내 적으로 삼았다. 내가 그의 성한 팔마저 부러뜨려 그의 손에서 칼이 떨어지게 하겠다. 23 내가 이집트 사람들을 뭇 민족 가운데로 흩어 보내고 여러 나라로 헤쳐 놓겠다. 24 내가 바빌로니아 왕의 팔은 강하게 만들어 주고 그의 손에 내 칼을 들려주겠다. 그러나 파라오의 팔은 부러뜨릴 것이다. 그러면 그는 바빌로니아 왕 앞에서 치명적인 상처를 입은 사람처럼 신음할 것이다. 25 내가 바빌로니아 왕의 팔은 강하게 만들어 주겠으나, 바로의 팔은 힘이 없어 축 늘어질 것이다. 내가 바빌로니아 왕의 손에 내 칼을 들려주어, 그가 이집트에게 그 칼을 휘두를 때에, 그들은 비로소 내가 주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6 나는 이집트 사람들을 뭇 민족 가운데로 흩어 보내고 여러 나라로 흩어 놓겠다. 그 때에야 비로소 그들은 내가 주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세상을 이기는 승리
25 내가 지금까지는 비유[a]를 써서 너희에게 말해 왔다. 그러나 더는 비유를 써서 말하지 않고 알아듣기 쉬운 말로 아버지에 관하여 말할 때가 오고 있다. 26 그날이 오면 너희는 아버지께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다.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는 말이 아니다. 27 아버지께서 몸소 너희를 사랑하신다. 너희가 나를 사랑했고,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이다. 28 나는 아버지께로부터 와서 이 세상으로 들어왔다. 이제 나는 세상을 떠나서 아버지께 돌아갈 것이다.”
29 그때에 제자들이 말하였다. “지금은 선생님께서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비유를 써서 말씀하지 않으십니다. 30 이제 우리는 선생님께서 모든 것을 아신다는 것을 알겠습니다. 누구도 선생님께 여쭐 필요가 없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누가 무엇을 여쭈어 보고 싶어하는지 다 알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생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는 것을 믿습니다.”
31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그러면 이제는 믿느냐? 32 너희가 뿔뿔이 흩어져서, 저마다 자기 집으로 갈 때가 오고 있다. 그때가 벌써 왔다. 너희는 나 혼자만 버려 두고 떠날 것이다. 그러나 나는 혼자가 아니다. 내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33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화를 얻게 하려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너희가 고통을 겪을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