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Common Lectionary (Complementary)
18 내가 오늘 너희에게 주는 이 명령을 언제나 가슴과 마음에 새겨 두어라. 그것들을 적은 것을 손에 매어 표로 삼고 이마에 둘러 머리띠로 삼아라. 19 너희는 이 명령들을 너희 자녀에게 가르쳐라. 너희가 집 안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걸을 때나, 누워 있을 때나, 일어날 때나 언제든지 이것들을 너희 자녀에게 가르치고 들려주어라. 20 그리고 너희의 집 문설주와 대문에도 써 붙여라. 21 그러면 주께서 너희 조상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오래오래 살 것이다. 하늘이 땅 위에 있는 한 너희와 너희 자손의 날들이 오래오래 이어질 것이다.
이스라엘의 선택, 축복이냐 저주냐
26 보라. 내가 오늘 너희 앞에 복과 저주를 내놓는다! 27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면 너희가 복을 받을 것이다. 28 그러나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고, 너희가 알지도 못하는 신들을 따라 가려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길을 따라 살지 않으면 너희는 저주를 받을 것이다.
야훼는 피난처
지휘자에게. 다윗의 찬송시.
31 오, 주님
내가 당신께로 피하였으니
나로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하소서.
당신은 의로우시니
나를 구해 주소서.
2 내게 귀를 기울이시고
빨리 오셔서 나를 구해 주소서.
내가 피할 반석이 되어 주시고
나를 구해 줄 튼튼한 요새가 되어 주소서.
3 당신께서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이시니
당신의 이름을 위하여 나를 이끄시고 인도하여 주소서.
4 내 앞에 놓인 덫에서 나를 구해 주소서.
당신이 나의 피난처이십니다.
5 내 목숨[a]을 당신의 손에 맡깁니다.
오, 주님
신실하신 하나님이시여
나를 구해 주소서.
19 당신을 경외하는 사람들에게 주시려고 당신께서 쌓아 두신 복이
어찌 그리 큰지요?
당신께서는
당신께로 피하는 사람들에게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복을 쏟아 부어 주십니다.
20 당신께서는 그들을 당신이 계신 곳에 숨기시어
악한 사람들의 음모가 미치지 못하게 하십니다.
당신이 계신 곳에 그들을 안전하게 지키시어
그들을 헐뜯는 사람들에게서 지켜 주십니다.
21 주님께서 찬양받으시기를!
내가 포위 되어 성 안에 갇혔을 때에
그분께서 내게 놀라운 사랑을 보여 주셨습니다.
22 그 때에 내가 너무 놀라 외쳤습니다.
“내가 주님의 눈이 미치지 않는 곳에 있구나!”
그러나 당신께서는
내가 도와 달라 외쳤을 때에
자비를 비는 내 울부짖음을 들으셨습니다.
23 주님을 충성스럽게 따르는 사람들아
주님을 사랑하여라.
주께서는
신실한 사람들은 지켜주시고
교만한 자들은 그들이 한 대로 갚으신다.
24 주께 소망을 둔 모든 사람들아
너희는 모두 굳세고 용감하여라.
22 이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a]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합니다. 유대 사람과 이방 사람 사이에 아무런 차별이 없습니다. 23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나님께서 주셨던 본래의 영광스러운 모습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4 그러나 이제는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받아 주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은혜의 선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예수를 통하여 그들을 죄에서 해방시켜 주심으로써, 그들을 모두 받아 주셨습니다. 25 하나님께서는 죄를 용서해 주시려고 그리스도 예수를 희생 제물로 내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예수께서는 죽임을 당하시고 피를 흘리셨습니다. 그 덕분으로 사람은 믿음을 통하여 죄를 용서받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확실한 징표가 되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26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가 지금 이때에 하나님 자신의 의를 나타내는 분명한 징표가 되게 하셨습니다. 이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뜻하시는 것은,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b] 사는 사람을 받아 주시는 바로 그 행위에 있어서 당신께서 공정하시려는 것입니다.
27 그렇다면 자랑할 근거가 남아 있습니까? 아닙니다. 전혀 자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무슨 법에 따라 자랑할 수 없게 되었습니까? 행위를 요구하는 법에 따라 자랑할 수 없게 되었습니까? 아닙니다. 오히려 믿음의 관점에서 보는 법에 따라 자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8 우리는 사람이, 율법이 요구하는 행위와는 상관없이, 믿음으로 받아 주심을 얻는다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21 나에게 ‘주여! 주여!’ 하는 사람이 모두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는 사람이라야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22 그날이 되면 많은 사람이 나에게 말할 것이다. ‘주여, 주여.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냈으며, 주님의 이름으로 많은 기적을 일으키지 않았습니까?’ 23 그때 나는 그들에게 분명히 말할 것이다. ‘나는 너희를 모른다. 이 악한 자들아, 내 앞에서 썩 물러가거라!’
슬기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
(눅 6:47-49)
24 누구든지 내 말을 듣고 그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단단한 바위 위에 집을 짓는 슬기로운 사람과 같다. 25 그 집은 바위 위에 세워졌으므로, 비가 와서 홍수가 나도 끄떡없고, 바람이 세차게 불어도 쓰러지지 않을 것이다. 26 그러나 내 말을 듣고도 그대로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어리석은 사람과 같다. 27 모래 위에 지은 집은 비가 와서 홍수가 나고 바람이 불면 와르르 무너져 내릴 것이다.”
28 예수께서 이 모든 말씀을 마치셨을 때, 모여 있던 사람들이 그분의 가르침에 놀랐다. 29 예수께서 가르치시는 것이 율법 선생들이 가르치는 것과 달랐기 때문이었다. 그분의 가르침에는 권위가 있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