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New Testament
하나님께서 아론이 고귀한 제사장임을 보여 주시다
17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각 가문의 지도자에게서 지팡이 하나씩 모두 열두 개를 모아라. 그리고 그들의 이름을 각자의 지팡이에 써라. 3 레위 가문의 지팡이에는 아론의 이름을 써라. 각 가문의 지도자마다 지팡이가 하나씩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4 그리고 그 지팡이들을 만남의 장막 안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계약궤 앞에 두어라. 5 내가 택하는 사람의 지팡이에서 움이 돋아날 것이다. 그렇게 하여 너희를 두고 끊임없이 일어나는 이스라엘 백성의 불평을 그치게 하겠다.”
6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하여 각 가문의 지도자에게서 지팡이 하나씩을 모으니 지팡이 열두 개가 모였다. 아론의 지팡이도 그 가운데 있었다. 7 모세는 그 지팡이들을 계약궤를 모신 성막 안, 주 앞에 갖다 놓았다.
8 다음날 모세가 계약궤를 모신 성막 안으로 들어가 보니, 레위 지파를 대표하는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았을 뿐 아니라 싹이 나고 꽃이 피고 감복숭아 열매까지 열려 있었다. 9 모세가 주 앞에 놓아두었던 지팡이를 모두 가지고 이스라엘 자손 앞으로 나왔다. 지도자들은 각기 자기의 지팡이를 집어 들었다.
10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아론의 지팡이를 계약궤 앞에 다시 갖다 놓아라. 그리고 그것을 반역을 꾀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경고의 표로 삼아라. 그렇게 하면 나를 향한 그들의 불평이 그칠 것이고 따라서 그들이 죽음을 면하게 될 것이다.” 11 모세는 주께서 그에게 명하시는 대로 하였다.
12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이 이번에는 모세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는 이제 다 죽게 되었소. 우리는 망했소. 우리는 다 망했소. 13 누구든지 주의 성막에 가까이 가기만 해도 죽을 터이니 우리 모두가 죽어야 한단 말이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할 일
18 주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성소를 범한 죄에 대해서는 너와 너의 아들들과 너의 갈래가 함께 책임을 진다. 그러나 제사장 직분을 범한 죄에 대해서는 너와 너의 아들들만이 책임을 진다. 2 너는 너의 조상의 가문인 레위 가문의 형제들을 데려다가, 너와 너의 아들들이 계약의 장막[a]에서 일할 때에 그들이 너희를 돕게 하여라. 3 그들은 너를 위해 보초를 서고 성막을 지키는 일을 하여야 한다. 그러나 성막의 여러 기구나 제단에 가까이 가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였다가는 그들과 너희가 다 같이 죽을 것이다. 4 그들은 너희와 함께 만남의 장막에 보초를 서고, 성막에 딸린 모든 힘든 일을 하여야 한다. 레위 사람이 아닌 어떤 사람도 너희가 있는 곳에 가까이 가서는 안 된다.
5 너희만이 성소와 제단을 지키는 일을 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여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의 진노가 내리지 않게 하여라. 6 내가 내 손으로 너희 형제인 레위 사람들을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뽑아서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다. 그들은 만남의 장막에서 일하라고 주께 바쳐진 사람들이다. 7 그러나 제단에 딸린 모든 일과 휘장 안에 있는 모든 것들과 관련된 일을 할 때에는, 너와 너의 아들들만이 제사장으로서 그 일을 하여야 한다. 내가 너희 제사장들에게 이 귀중한 일을 맡긴다. 그밖에 다른 사람이 성소에 가까이 가면 그는 죽임을 당해야 한다.”
제사장의 몫
(신 18:1-8)
8 주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보라. 내 앞에 바쳐지는 모든 제물을 네가 맡아서 지켜야 한다. 이스라엘 자손이 나에게 바치는 모든 거룩한 예물 또한 네가 지켜야 한다. 나는 그것들을 너와 너의 아들들이 언제까지나 받을 몫으로 준다. 9 가장 거룩한 제물 가운데 불살라 바치지 않은 것은 너의 것이다. 곡식제물과 정결제물과 그들이 내게 되돌려 주는 배상제물을 포함하여, 그들이 나에게 바치는 거룩한 제물 가운데 제단 위에서 불살라 바치고 남은 것은, 너와 너의 아들들에게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10 그러니 너희는 그것을 지극히 거룩한 곳에서 먹어야 한다. 모든 남자는 그것을 먹어도 좋다. 그것은 너희에게 거룩한 것이다.
11 이스라엘 자손이 내게 높이 들어 바치는 예물을 비롯하여 그들이 특별히 바치는 것은 모두 너희의 것이다. 내가 그것을 너와 너의 아들들과 너와 함께 사는 딸들이 언제까지나 받을 몫으로 준다. 네 집안에 있는 사람으로서 부정을 타지 않은 사람은 누구든지 그것을 먹어도 좋다.
12 그들이 첫 수확의 선물로 나 주에게 바치는 가장 좋은 올리브기름과 새 포도주와 곡식도 모두 너에게 준다. 13 그들의 땅에서 난 처음 익은 열매 가운데서 그들이 나 주에게 가져오는 것은 모두 너의 몫이다. 네 집안에 있는 사람으로서 부정을 타지 않은 사람은 누구든지 그것을 먹어도 좋다.
14 이스라엘 안에서 나 주께 바친 것은 모두 너의 것이다. 15 사람이나 짐승이나 처음으로 어미의 태를 열고 나온 것으로 나 주께 바친 것은 다 너의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맏아들이나 부정한 짐승의 맏이로 태어난 수컷은 속전을 받고 되돌려 주어야 한다. 16 그들이 난지 한 달이 되면 너는 성소에서 쓰는 단위[b]에 따라 은 다섯 세겔[c]의 속전을 받고 되돌려 주어라. 한 세겔은 스무 게라[d]이다.
17 그러나 소나 양이나 염소의 처음 난 새끼는 속전을 받고 되돌려 주지 못한다. 그것들은 거룩한 것이다. 그것들의 피는 제단 위에 뿌리고 기름기는 태워서 그 향기를 나 주를 기쁘게 해 주는 예물로 바쳐라. 18 그러나 높이 들어 바치는 가슴살이나 오른쪽 넓적다리가 너의 것인 것처럼 그것들의 고기는 너의 것이다. 19 이스라엘 자손이 나 주께 바치는 거룩한 제물 가운데 따로 떼어 놓은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언제까지나 너와 네 아들딸들의 몫으로 준다. 이것은 너와 네 자손을 위하여 주 앞에서 맺은 영원한 계약의 소금[e]이다.”
20 주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그들의 땅에서 네가 유산으로 물려받을 몫은 없다. 그들 사이에서 네가 받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네가 받을 몫, 곧 네가 차지할 유산은 나다.
21 나는 이스라엘 자손의 소유 가운데서 그 십분의 일[f]을 레위 사람에게 준다. 이것은 그들이 만남의 장막을 위해 힘든 일을 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유산으로 주는 것이다. 22 지금부터 이스라엘 자손은 성막에 가까이 와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였다가는 그 죄의 대가로 벌을 받아 죽을 것이다. 23 레위 사람만이 만남의 장막에 딸린 일을 하여야 한다. 따라서 성막을 범한 죄에 대한 벌도 그들이 받는다. 이것은 대대로 언제나 지켜야 할 규례이다. 레위 사람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아무런 유산도 받지 못할 것이다. 24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수입의 십분의 일을 나 주에게 예물로 바친다. 내가 그것을 레위 사람에게 유산으로 준다. 그 때문에 내가 레위 사람들에게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어떠한 땅도 유산으로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25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6 “너는 레위 사람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너희가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내가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는 십분의 일을 받으면 너희는 그것의 십분의 일을 주께 예물로 바쳐야 한다. 27 나는 너희가 바치는 예물을 너희가 타작마당에서 덜어낸 곡식처럼, 포도 짜는 틀에서 떠낸 포도주처럼 여길 것이다. 28 이렇게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은 십분의 일 가운데서 또 십분의 일을 떼어 주께 예물로 바쳐야 한다. 이렇게 너희가 주의 몫으로 바치는 십분의 일을 제사장 아론에게 주어야 한다. 29 너희가 받은 모든 것 가운데서 가장 거룩하고 좋은 부분을 나 주의 몫으로 바쳐야 한다.’
30 너는 또 레위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가 가장 좋은 부분을 바칠 때에, 나는 그것을 너희 레위 사람들이 타작마당이나 포도 짜는 틀에서 나온 것을 바치는 것으로 여길 것이다. 31 그 나머지는 너희와 너희 집안사람들이 어디에서나 먹어라. 그것은 너희가 만남의 장막에서 일하고 받는 보수이기 때문이다. 32 너희가 받은 것 가운데 가장 좋은 부분을 바쳐야 너희가 벌을 받지 않을 것이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이 바친 거룩한 제물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그래야만 너희가 죽지 않을 것이다.’”
붉은 암소의 재
19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이것은 나 주가 명한 법의 규례이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흠이 없고 온전하며, 한 번도 멍에를 메어 본 적이 없는 붉은 암소 한 마리를 끌어 오게 하여라. 3 그 암소를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주어서 그것을 진 밖으로 끌고 나가 그가 지켜보는 앞에서 잡게 하여라. 4 그러면 제사장 엘르아살은 그것의 피를 손가락으로 찍어서 만남의 장막 정면을 향하여 일곱 번 뿌려야 한다. 5 그러고는 그가 보는 앞에서 그 암소를 태워야 하는데, 그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까지 모두 태워야 한다. 6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와 붉은 실을 준비하였다가 타고 있는 암소 위에 던져 넣어라. 7 그러고 나서 제사장은 입은 옷을 빨고 물로 몸을 깨끗이 씻은 다음에 진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그러나 그날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8 암소를 불에 태운 사람도 입은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어야 한다. 그러나 그도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9 암소의 재는 정결한 사람이 거두어서 진 바깥 정결한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그것은 정결하게 하는 속죄의 물에 타서 쓸 것이므로 이스라엘 회중을 위하여 잘 보관하여야 한다. 그것은 정결 예물이다. 그것은 죄를 씻어내는 데 쓸 것이다. 10 암소의 재를 모은 사람도 입은 옷을 빨아야 한다. 그러나 그 사람도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다.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들 가운데 몸 붙여 사는 외국인들이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이다.
11 누구든지 죽은 사람의 몸을 만진 사람은 이레 동안 부정하다. 12 그는 사흘째 되는 날과 이레째 되는 날에 정결하게 하는 물로 자신을 깨끗하게 하여야 한다. 그러면 그가 깨끗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사흘째 되는 날과 이레째 되는 날에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않으면 그는 깨끗하게 되지 못한다. 13 누구든지 주검을 만지고도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않는 사람은 주의 성막을 더럽히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이스라엘에서 끊어내야[g] 한다. 정결하게 하는 물을 그 사람에게 뿌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부정이 여전히 그에게 있어서 그는 부정한 채로 남아 있는 것이다.
14 다음은 사람이 장막 안에서 죽었을 때에 지켜야 할 법이다. 그 장막 안으로 들어가는 사람이나 장막 안에 있는 사람은 모두 이레 동안 부정하다. 15 그리고 뚜껑을 열어 놓고 덮지 않은 그릇도 모두 부정하다.
16 누구든지 들판에 나가 있다가 칼에 맞아 죽은 사람이나 그냥 자연스럽게 죽은 사람의 주검에 몸이 닿을 수 있다. 그리고 사람의 뼈나 무덤에 몸이 닿을 수도 있다. 그런 사람은 이레 동안 부정하다.
17 그렇게 부정을 탄 사람을 위해서는 붉은 암소를 불사른 재를 얼마쯤 떠다가 항아리에 담고, 그 위에 깨끗한 물을 부어라. 18 그런 다음 정결한 사람이 우슬초를 정결하게 하는 물에 적시어, 장막 위와 모든 그릇과 장막 안에 있던 사람들에게 뿌린다. 그리고 사람의 뼈나 무덤에 몸이 닿았거나, 칼에 맞아 죽은 사람이나, 그냥 자연스럽게 죽은 사람의 주검에 몸이 닿은 사람에게도 그 물을 뿌린다. 19 정결한 사람이 사흘째 되는 날과 이레째 되는 날에 그 물을 부정한 사람에게 뿌려야 한다. 그러면 이레째 되는 날에 부정한 사람이 깨끗하게 된다. 그는 입은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어야 한다. 그러면 그날 저녁에 그는 다시 깨끗하게 될 것이다. 20 그러나 부정을 탄 사람이 자신을 깨끗하게 하지 않으면 그는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내야 한다. 그가 주의 성소를 더럽혔기 때문이다. 정결하게 하는 물을 그 사람에게 뿌리지 않았으므로 그는 부정한 채로 남아 있다. 21 이것은 그들이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이다.
정결하게 하는 물을 뿌리는 사람도 입은 옷을 빨아야 한다. 그리고 정결하게 하는 물에 몸이 닿은 사람도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22 부정한 사람이 만지는 것은 무엇이든 다 부정하다. 그리고 부정한 사람에 몸이 닿은 사람도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오천 명이 넘는 사람을 먹이시다
(마 14:13-21; 눅 9:10-17; 요 6:1-14)
30 예수께서 말씀을 전하라고 보냈던 열두 사도가 돌아왔다. 사도들은 예수께 자기들이 한 일과 가르친 일을 모두 말씀드렸다. 31 그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자, 우리 어디 조용한 곳으로 가서 쉬도록 하자.” 그곳에는 오가는 사람이 워낙 많아서 음식 먹을 겨를도 없었다.
32 그들은 조용한 곳을 찾아 배를 타고 떠났다. 33 그러나 많은 사람이 그들이 떠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예수께서 그 가운데 계신 것을 알았다. 그래서 여러 마을에서 온 사람들이 예수께서 타신 배가 향하는 곳으로 달려갔다. 그들은 예수와 제자들보다 앞서 도착해 있었다. 34 예수께서 배에서 내려 그 많은 사람들을 보시고는 마음이 아프셨다. 그들이 목자 없는 양 떼 같았기 때문이었다. 예수께서는 다시 그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치셨다.
35 어느덧 날이 저물자,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말씀드렸다. “여기는 사람들이 살지 않는 곳입니다. 또 시간도 매우 늦었습니다. 36 사람들을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야 저들이 가까운 농가나 마을로 가서 먹을 것을 사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37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
제자들이 예수께 말하였다. “이 사람들을 다 먹일 빵을 어떻게 살 수 있겠습니까? 그 많은 빵을 사려면 이백 데나리온[a]은 있어야 하겠습니다.”
38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셨다. “빵이 얼마나 있느냐? 가서 알아보고 오너라.”
그들이 알아보고 와서 말씀드렸다. “보리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가 있습니다.”
39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사람들을 풀밭 위에 무리 지어 앉히라고 말씀하셨다. 40 사람들은 오십 명 또는 백 명씩 무리 지어 앉았다. 41 예수께서 보리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들고 하늘을 우러러보며 감사 기도를 드리셨다. 그리고 빵을 쪼개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 먹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물고기 두 마리도 나누어 사람들에게 돌리게 하셨다. 42 그들은 모두 배불리 먹었다. 43 제자들은 사람들이 먹고 남은 것을 모았다. 그랬더니 열두 바구니나 되었다. 44 이 음식을 먹은 사람은 남자 어른만 해서 오천 명은 되었다.
물 위를 걸으시다
(마 14:22-33; 요 6:16-21)
45 예수께서는 곧 제자들을 배에 태워 호수 건너편 벳새다로 먼저 보내셨다. 그리고 당신은 뒤에 남아 사람들을 헤쳐 보내셨다. 46 사람들이 흩어져 가자, 예수께서는 기도하러 산에 오르셨다.
47 그날 밤, 배는 아직도 호수 한 가운데 있었고, 예수께서는 홀로 뭍에 계셨다. 48 예수께서 호수 저 멀리 배가 떠 있는 것을 보셨다. 제자들이 노를 저으려고 애쓰고 있는 것도 보셨다. 바람이 거슬러 불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새벽 서너 시쯤에 예수께서 배 있는 곳으로 오셨다. 물 위를 걸어서, 배를 지나쳐 가시려는 것처럼 다가오셨다. 49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께서 물 위로 걸어오시는 것을 보고, 그분을 유령으로 생각하고 소리를 질렀다. 50 제자들은 모두 예수를 보고 무서워 떨고 있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걱정하지 말아라! 나다! 무서워하지 말아라.” 51 예수께서 그들이 탄 배에 오르시자 바람이 잔잔해졌다. 제자들이 몹시 놀랐다. 52 그들은 마음이 무디어, 빵의 기적을 보고도 그 뜻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많은 사람을 고치시다
(마 14:34-36)
53 예수와 제자들은 호수 건너편 게네사렛에 이르렀다. 54 그들이 배를 매어 놓고 배에서 내리자 사람들이 예수를 알아보았다. 55 그들은 온 지역을 뛰어다니면서, 병자들을 들것에 싣고, 예수께서 어디에 계시든지 그곳으로 데리고 왔다. 56 예수께서 읍이나 도시나 산골 마을이나 어디를 가시든지, 사람들은 병자들을 장터로 데리고 나왔다. 그리고 예수께 그 옷자락 끝에라도 손을 대게 해 달라고 간청하였다. 그리고 손을 댄 사람은 모두 병이 나았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