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Old/New Testament

Each day includes a passage from both the Old Testament and New Testament.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민수기 1-2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인구조사를 하다

주께서 시내 광야에 자리 잡은 만남의 장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그날은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를 떠난 지 이 년이 되는 해의 둘째 달 초하룻날이었다.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온 이스라엘 자손의 인구를 조사 하여라. 모든 남자의 이름을 가문별로 그리고 가족별로 하나하나씩 적어 명단을 만들어라. 너는 아론과 함께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들을 각 부대[a]별로 세어라. 각 가문에서 한 사람씩 나와서 너희를 돕게 하여라. 그 사람들은 각기 자기 집안의 지도자여야 한다. 너희를 도와 일할 사람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르우벤 가문에서는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

시므온 가문에서는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

유다 가문에서는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

잇사갈 가문에서는 수알의 아들 느다넬

스불론 가문에서는 헬론의 아들 엘리압

10 요셉의 자손들 가운데 에브라임 가문에서는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 므낫세 가문에서는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

11 베냐민 가문에서는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

12 단 가문에서는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

13 아셀 가문에서는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

14 갓 가문에서는 드우엘[b]의 아들 엘리아삽

15 납달리 가문에서는 에난의 아들 아히라이다.”

16 이들은 회중 가운데서 뽑혀 조상 때부터 내려온 각 가문의 지도자가 된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이 바로 이스라엘 각 집안의 지도자이다. 17 모세와 아론이 이렇게 뽑힌 사람들을 거느리고 18 둘째 달 초하루에 이스라엘 온 회중을 불러 모았다. 사람들은 자기 집안과 가족별로 등록하였다. 스무 살이 넘는 남자는 하나씩 차례로 자기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19 이것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이다. 이렇게 모세는 시내 광야에서 그들의 수를 세었다.

20 이스라엘의 맏아들인 르우벤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21 르우벤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사만 육천오백 명이었다.

22 시므온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23 시므온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오만 구천삼백 명이었다.

24 갓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25 갓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사만 오천육백오십 명이었다.

26 유다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27 유다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칠만 사천육백 명이었다.

28 잇사갈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29 잇사갈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오만 사천사백 명이었다.

30 스불론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31 스불론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오만 칠천사백 명이었다.

32 요셉의 아들인 에브라임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33 에브라임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사만 오백 명이었다.

34 요셉의 또 다른 아들인 므낫세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35 므낫세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삼만 이천이백 명이었다.

36 베냐민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37 베냐민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삼만 오천사백 명이었다.

38 단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39 단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육만 이천칠백 명이었다.

40 아셀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41 아셀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사만 천오백 명이었다.

42 납달리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를 각기 집안별, 가족별로 하나씩 차례대로 그 이름을 명단에 올렸다. 43 납달리 가문에서 이렇게 이름을 올린 사람의 수는 오만 삼천사백 명이었다.

44 이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이 각기 자기 가문을 대표하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도자들의 도움을 받아 등록시킨 사람들이었다. 45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남자는 모두 가문별로 등록되었다. 46 등록된 사람은 모두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었다.

47 그러나 레위 가문의 자손들은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과 함께 등록되지 않았다. 48 주께서 모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49 “너는 레위 가문을 등록하여서는 안 된다. 다른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그들의 수를 세어서는 안 된다. 50 그 대신에 레위 사람들은 계약궤를 모신 성막을 보살피게 하여라. 그리고 거기에 딸린 모든 기구와 비품을 맡아 보살피게 하여라. 그들은 성막과 거기 딸린 모든 기구를 옮겨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보살피고 그 둘레에 진을 치고 살아야 한다. 51 성막을 옮길 때마다 레위 사람들이 그것을 거두어야 하고 성막을 세울 때마다 레위 사람들이 그것을 세워야 한다. 다른 사람이 성막에 가까이 갔다가는 죽을 것이다. 52 이스라엘 자손은 각기 부대별로 장막을 치되 각 부대는 그들이 속한 사단의 진 안에 장막을 쳐야 한다. 53 그러나 레위 사람들은 계약궤를 모신 성막 둘레에 진을 쳐야 한다. 그렇게 하여 주의 진노가 이스라엘 회중 위에 떨어지지 않게 하여야 한다. 레위 사람들은 성막을 지키는 책임을 맡아야 한다.”

54 이스라엘 백성은 이 모든 것을 주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다.

진 배치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만남의 장막 둘레에 진을 치되 장막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쳐야 한다. 그들은 각기 그들이 속한 사단의 진 안, 각 가문의 깃발 아래 진을 쳐야 한다.

동쪽 곧 해 뜨는 쪽을 향하여는 유다 사단에 속한 부대들이 부대별로 진을 쳐야 한다. 유다 자손의 지휘관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다.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칠만 사천육백 명이다.

유다 가문 옆에는 잇사갈 가문이 진을 친다. 잇사갈 자손의 지휘관은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다.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오만 사천사백 명이다.

그 다음에 스불론 가문이 진을 친다. 스불론 자손의 지휘관은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다.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오만 칠천사백 명이다.

부대별로 유다 사단에 소속된 장정은 모두 십팔만 육천사백 명이다. 행군이 시작되면 이들이 첫 번째로 출발한다.

10 남쪽에는 르우벤 사단에 속한 부대들이 부대별로 진을 친다. 르우벤 자손의 지휘관은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이다. 11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사만 육천오백 명이다.

12 르우벤 가문 옆에는 시므온 가문이 진을 친다. 시므온 자손의 지휘관은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이다. 13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오만 구천삼백 명이다.

14 그 다음에 갓 가문이 진을 친다. 갓 자손의 지휘관은 르우엘[c]의 아들 엘리아삽이다. 15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사만 오천육백오십 명이다.

16 부대별로 르우벤 사단에 속한 장정은 모두 십오만 천사백오십 명이다. 행군이 시작되면 이들이 두 번째로 출발한다.

17 그 다음에 만남의 장막과 레위 사단이 출발하여 모든 사단의 가운데에 서서 나아간다. 그들은 진을 칠 때와 같은 차례로 출발하되 각기 자기들이 속한 사단 안에서 제자리를 지켜야 한다.

18 서쪽에는 에브라임 사단에 속한 부대들이 부대별로 진을 친다. 에브라임 자손의 지휘관은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이다. 19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사만 오백 명이다.

20 에브라임 가문 옆에는 므낫세 가문이 진을 친다. 므낫세 자손들의 지휘관은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이다. 21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삼만 이천이백 명이다.

22 그 다음에 베냐민 가문이 진을 친다. 베냐민 자손의 지휘관은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다. 23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삼만 오천사백 명이다.

24 부대별로 에브라임 사단에 속한 장정은 모두 십만 팔천백 명이다. 행군이 시작되면 이들이 세 번째로 출발한다.

25 북쪽에는 단 사단에 속한 부대들이 부대별로 진을 친다. 단 자손의 지휘관은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다. 26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육만 이천칠백 명이다.

27 단 가문 옆에는 아셀 가문이 진을 친다. 아셀 자손의 지휘관은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이다. 28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사만 천오백 명이다.

29 그 다음에는 납달리 가문이 진을 친다. 납달리 자손의 지휘관은 에난의 아들 아히라이다. 30 그의 부대에 속한 장정은 오만 삼천사백 명이다.

31 단 사단에 속한 장정은 모두 십오만 칠천육백 명이다. 행군이 시작되면 이들이 자기들의 부대 깃발을 앞세우고 마지막으로 출발한다.”

32 이들이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가문별로 등록된 장정들의 수이다. 부대별로 각 사단에 속한 사람은 모두 합하여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다. 33 그러나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레위 자손은 다른 이스라엘 사람과 함께 세지 않았다.

34 이스라엘 백성은 모든 것을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그들은 이렇게 각기 자기들이 속한 사단별로 진을 치고 집안별, 가족별로 출발하였다.

마가복음 3:1-19

안식일에 마비된 손을 펴 주시다

(마 12:9-14; 눅 6:6-11)

안식일에 예수께서 다시 회당에 가셨다. 회당에는 한쪽 손을 못 쓰는 사람이 와 있었다. 그곳에 있던 몇몇 유대 사람들은 예수께서 안식일 법을 어기기만 기다리고 있었다. 그들은 예수를 고소할 구실을 찾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예수께서 안식일에 그 병자를 고치실 것인지 지켜보고 있었다. 예수께서 한 손을 못 쓰는 남자에게 말씀하셨다.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일어서라.”

그리고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물으셨다. “안식일에 선한 일을 하는 것이 옳으냐, 아니면 악한 일을 하는 것이 옳으냐? 또, 생명을 구하는 것이 옳으냐, 아니면 죽이는 것이 옳으냐?” 그러나 사람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었다.

예수께서는 화나신 얼굴로 그들을 둘러보셨다. 그리고 그들의 마음이 완고한 것을 안타까워하시며 그 사람에게 말씀하셨다. “네 손을 내밀어라.” 그가 손을 내밀자 그의 손이 완전히 나았다. 그러자 바리새파 사람들은 회당에서 나가서 헤롯 당[a]원들과 함께 예수를 죽일 음모를 꾸미기 시작하였다.

많은 사람이 예수를 따르다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갈릴리 호수로 가셨다. 수많은 사람이 떼 지어 갈릴리로부터 예수를 따라왔다. 유대 지방과 예루살렘과 이두매와 요단 강[b] 건너편 지역과 두로와 시돈 지방에서도 많은 사람이 왔다. 그들은 예수께서 하신 일을 전해 듣고 온 사람들이었다. 예수께서 밀어닥치는 많은 사람을 보시고, 그들에게 밀리지 않으시려고 제자들에게 당신을 위해 작은 배를 하나 준비하라고 이르셨다. 10 예수께서 많은 병자를 고쳐 주셨기 때문에 온갖 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그분을 만지려고 밀려들었던 것이다. 11 더러운 영 들린 사람들도 있었다. 더러운 영들은 예수를 보자 그분 앞에 엎드리며 외쳤다.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12 그러나 예수께서는 당신이 누구이신지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라고 더러운 영들에게 엄하게 명령하셨다.

열두 사도를 부르시다

(마 10:1-4; 눅 6:12-16)

13 그 뒤에 예수께서 산으로 올라가셨다. 그리고 마음에 두셨던 사람들을 부르시니 그들이 예수께 왔다. 14 예수께서 열두 사람을 따로 뽑아 사도라는 이름으로 부르셨다. 그것은 예수께서 이 사람들을 당신과 함께 있게 하시고, 또 그들을 내보내어 말씀을 널리 전하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15 또한 이들이 귀신을 내쫓는 권세를 가지게 하시려는 것이기도 하였다. 16 그분께서 뽑으신 열두 사도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예수께서 베드로라는 새 이름을 지어 주신) 시몬과 17 세배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과(이 두 사람에게는 ‘우레의 아들들’ 이라는 뜻을 지닌 보아너게스라는 이름을 지어 주셨다.) 18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와 열심쟁이라고 알려진 시몬과 19 그리고 유다이다. 유다는 가리옷 사람으로 나중에 예수를 배반한 사람이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