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New Testament
제물과 예물
1 주께서 만남의 장막에서 모세를 불러 말씀하셨다[a].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너희 가운데 누구라도 주께 짐승을 예물로 바치고자 하면 자기의 소 떼나 양 떼 가운데서 한 마리를 바쳐라.
3 주께 드리는 예물이 소 떼 가운데서 번제물을 드리는 것이면 흠이 없는 수컷을 바쳐라. 그리고 그 수소를 만남의 장막 어귀 주 앞으로 끌고 와서, 주께서 그를 위해 그것을 받으시게 하여라. 4 번제물을 바치는 사람은 자기 손을 그 짐승의 머리 위에 얹어라. 그래야만 그 제물이 그의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그 사람의 죄를 속하여[b]줄 것이다.
5 그 수소는 주 앞에서 잡아라. 그리고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이 그 피를 받아서 만남의 장막 어귀에 있는 제단 사면에 대고 뿌려라. 6 그 수소의 가죽은 벗기고 고기는 여러 조각으로 잘라라. 7 그런 다음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이 제단 위에 불을 피우고 그 불 위에 장작을 잘 쌓아라. 8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이 고기 조각들과 머리와 기름기를 제단의 불 위에 얹어라. 9 몸 안에 있는 모든 기관과 다리는 물로 깨끗이 씻어라. 그런 다음 제사장이 제물로 드리는 수소 전체를 제단 위에서 완전히 태워버려라. 이렇게 드리는 것이 번제물인데 이는 그 향기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10 번제물로 드리는 예물이 양 떼나 염소 떼에서 골라 바치는 것이면 흠 없는 수컷을 바쳐라. 11 제단의 북쪽 주 앞에서 그 짐승을 잡아라. 그리고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이 그 피를 제단 사면에 대고 뿌려라. 12 그런 다음 고기를 여러 조각으로 잘라라. 그리고 제사장이 고기 조각들과 머리와 기름기를 제단의 불 위에 얹어라. 13 몸 안에 있는 모든 기관과 다리는 물로 깨끗이 씻어라. 그런 다음 제사장이 제물로 드리는 수송아지 전체를 제단 위에서 태워라. 이렇게 드리는 것이 번제물인데 이는 그 향기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14 주께 드리는 예물이 새를 번제물로 바치는 것이면 산비둘기나 어린 집비둘기를 바쳐라. 15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와서 목을 비틀어 잡은 다음 제단 위에서 태워라. 그리고 그 피는 제단 한 쪽으로 흘려보내라. 16 그리고 새의 꼬리와 내장을 떼어내 제단 동쪽에 있는 잿더미에 버려라. 17 제사장은 그 새의 날개를 붙잡고 새를 두 조각으로 자르되 완전히 두 동강이 나서는 안 된다. 그리고 그것을 제단의 불 위에 있는 장작에 얹어서 태워라. 이렇게 드리는 것이 번제물인데 이는 그 향기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곡식제물
2 ‘누구든지 주께 곡식을 예물로 바치고자 하면 고운 밀가루 위에 기름을 붓고 향을 얹어 바쳐야 한다. 2 그것을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에게 가져오면, 제사장은 기름 섞인 고운 밀가루 한 줌을 덜어내고 향을 모두 걷어내어라. 이 덜어낸 부분이 예물의 상징적 부분이다. 제사장은 이것만을 제단에서 태워 연기를 내어라. 이것이 그 냄새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3 곡식예물 가운데서 살라 바치고 남는 것은 아론과 그 아들들의 몫이다. 이것은 주께 바치는 예물 가운데서 지극히 거룩한 부분이다.
구운 곡식제물
4 네가 화덕에서 구운 것으로 곡식예물을 바치고자 하면 고운 밀가루로 구운 것을 바쳐야 한다. 누룩을 넣지 않고 기름만 섞어 만든 빵이나, 누룩을 넣지 않고 기름만 발라서 얇게 구운 과자를 드려라. 5 네가 빵 굽는 판에서 구운 것으로 곡식예물을 바치고자 하면, 누룩은 넣지 않고 고운 밀가루에 기름을 섞어 구운 것을 바쳐야 한다. 6 구운 것을 부수고 그 위에 기름을 부어 바쳐라. 이렇게 드리는 것이 곡식예물이다. 7 네가 냄비에서 구운 것으로 곡식예물을 바치고자 하면, 가장 좋은 밀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구운 것을 바쳐라.
8 이렇게 하여 만든 곡식예물을 주께 가져오너라. 그것을 제사장에게 주면 제사장은 그것을 받아 제단으로 가져가야 한다. 9 제사장은 제물 가운데서 일부를 상징적으로 덜어내어 그것을 제단 위에서 태워야 한다. 이것이 향기로운 냄새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10 곡식예물 가운데서 살라 바치고 남는 것은 아론과 그 아들들의 몫이다. 이것은 주께 바치는 예물 가운데서 지극히 거룩한 부분이다.
11 너희가 주께 바치는 모든 곡식예물은 누룩을 넣지 않고 만든 것이어야 한다. 주께 드리는 예물로 누룩이나 꿀을 조금이라도 태워 바쳐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12 너희가 맨 처음 거두어들인 곡식을 예물로 바칠 때에는 꿀이나 누룩을 주께 드려도 된다. 그러나 주를 즐겁게 해 드리는 향기를 바칠 때에는 꿀이나 누룩을 제단 위에 바쳐서는 안 된다. 13 모든 곡식예물은 소금으로 맛을 내야 한다. 네 하나님과 맺는 계약의 상징인 소금[c]을 빠뜨리지 않도록 하여라. 네가 드리는 모든 예물에는 잊지 말고 소금을 넣어라.
첫 수확에서 바치는 곡식제물
14 처음 거둔 수확 가운데서 주께 곡식예물을 바칠 때에는 햇곡식을 빻아서 불에 볶은 것을 드려야 한다. 15 그 위에 기름을 붓고 향을 얹어 바쳐야 한다. 이것이 곡식제물이다. 16 제사장은 빻은 곡식과 기름 얼마를 덜어내고 향 전부를 걷어 내어 그 상징적 부분을 주께 드리는 예물로 살라 바쳐라.
축하제물
3 ‘주께 드리는 예물을 축하제물로 드리고자 하는 사람 중에 소를 바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는 소 떼 가운데서 암컷이든 수컷이든 흠이 없는 것을 골라 주께 드려야 한다. 2 그는 소의 머리에 손을 얹은 다음 만남의 장막 어귀에서 그것을 잡아야 한다. 그러면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이 제물의 피를 제단 사면에 대고 뿌려라. 3 그는 축하제물 가운데서 몸 안의 모든 기관을 덮고 있거나 거기에 붙어 있는 기름기를 전부 떼어내 주께 예물로 바쳐야 한다. 4 그리고 콩팥 두 개와 그것들을 덮고 있는 기름기, 곧 아래쪽 등 가까이에 있는 기름기와 간에 붙은 간엽도 다 떼어내 바쳐야 한다. 콩팥과 더불어 간에 붙은 간엽도 같이 떼어내야 한다. 5 그러면 아론의 아들들은 그것을 번제물과 함께 제단의 불 위에 놓인 장작 위에 얹어 살라 바쳐야 한다. 이것이 향기로운 냄새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6 주께 드리는 예물을 축하제물로 드리고자 하는 사람 중에 양을 바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는 양 떼 가운데서 암컷이든 수컷이든 흠이 없는 것을 골라 주께 드려야 한다. 7 그가 예물로 양을 바치려면 그것을 주 앞에 끌어 와야 한다. 8 그는 양의 머리에 손을 얹은 다음 만남의 장막 어귀에서 그것을 잡아야 한다. 그러면 아론의 아들들이 제물의 피를 제단 사면에 대고 뿌려라. 9 축하제물의 기름기를 주께 예물로 바쳐야 한다. 곧 엉치뼈 가까이에서 떼어 낸 꼬리 전부와, 몸 안의 모든 기관을 덮고 있거나 거기에 붙어 있는 기름기를 모두 떼어내 주께 예물로 바쳐야 한다. 10 그리고 콩팥 두 개와 그것들을 덮고 있는 기름기, 곧 아래쪽 등 가까이에 있는 기름기와 간에 붙은 간엽도 다 떼어내 바쳐야 한다. 콩팥과 더불어 간에 붙은 간엽도 같이 떼어내야 한다. 11 그러면 제사장이 그것들을 제단으로 가져가 주께 살라 바치는 음식제물로 바쳐야 한다.
12 주께 드리는 예물로 염소를 바치고자 하는 사람은 그것을 주 앞에 끌어 와야 한다. 13 그는 염소의 머리에 손을 얹은 다음 만남의 장막 앞에서 그것을 잡아야 한다.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은 제물의 피를 제단 사면에 대고 뿌려야 한다. 14 그는 염소의 몸 안의 모든 기관을 덮고 있거나 거기에 붙어 있는 기름기를 모두 떼어내 주께 예물로 드려야 한다. 15 그리고 콩팥 두 개와 그것들을 덮고 있는 기름기, 곧 아래쪽 등 가까이에 있는 기름기와 간에 붙은 간엽도 다 떼어내 바쳐야 한다. 콩팥과 더불어 간에 붙은 간엽도 같이 떼어 내야 한다. 16 그러면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 위에서 태워야 한다. 이것이 향기로운 냄새로 주를 기쁘게 해 드리는 예물이다. 모든 기름기는 다 주의 것이다.
17 이것은 너희가 어디에서 살든지 대대로 지켜야 할 영원한 규례이다. 너희는 결코 기름기나 피를 먹어서는 안 된다.’”
앞으로 있을 성전의 파괴
(막 13:1-31; 눅 21:5-33)
24 예수께서 성전을 나서서 얼마쯤 가셨을 때, 예수의 제자들이 예수의 곁으로 다가왔다. 그들은 성전 건물들을 가리키며 예수께 보시라고 하였다. 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저 건물들을 잘 보아 두어라. 내가 분명히 말한다. 건물의 모든 돌이 무너져 내려, 저 돌들 가운데 어느 하나도 제 자리에 그대로 얹혀 있지 못할 것이다.”
3 그 뒤 예수께서 올리브 산[a]에 앉아 계실 때에, 제자들이 예수께 따로 와서 여쭈었다. “언제 그런 일들이 일어날지 말씀해 주십시오. 또 선생님께서 다시 오실 때와 세상[b]이 끝날 때에 어떤 징조가 나타나겠습니까?”
4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누구에게도 속지 않도록 정신을 바짝 차려라. 5 앞으로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나타나서 ‘내가 그리스도다.’ 라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을 속일 것이다. 6 너희는 여기저기서 전쟁이 일어났다는 소식과 전쟁이 일어나리라는 소문을 듣게 될 것이다. 그러나 두려워하지 말아라. 이런 일들은 세상의 마지막 날이 되기 전에 일어나야 할 일들이다. 7 나라와 나라가 맞서 싸우고, 민족과 민족이 서로 맞서 싸울 것이다. 곳곳에 굶주림과 지진이 있을 것이다. 8 그런데 이런 모든 일들은 아기를 낳으려는 여자가 겪는 것과 같은 고통의 시작일 뿐이다.
9 그때가 되면 사람들은 너희를 통치자들에게 넘겨 갖은 고통을 당하게 하고, 너희를 죽이게 할 것이다. 너희는 나 때문에 온 세상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10 그때가 되면 많은 사람이 믿음을 잃고, 서로를 배신하고 미워할 것이다. 11 많은 거짓 예언자[c]들이 나타나서 많은 사람을 속일 것이다. 12 세상은 더욱 더 악해질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의 마음에서 사랑을 찾아보기 힘들게 될 것이다. 13 그러나 끝까지 굳세게 견디는 사람은 구원[d]을 받을 것이다. 14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기쁜 소식은 온 세상에 널리 알려져서, 모든 민족이 이 소식을 듣게 될 것이다. 그때에야 끝이 올 것이다.
15 예언자 다니엘이 말한 대로 ‘황폐를 일으키는 가증스러운 것’[e]이 성전에 서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을 읽는 사람은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야 한다.) 16 그때에 유대에 있는 사람들은 산으로 피해야 한다. 17 지붕 위에 있는 사람은 물건을 가지러 집 안으로 내려가지 말아라. 18 들에 있는 사람은 겉옷을 가지러 집으로 가지 말아라. 19 이런 때 아기 밴 여자들이나 젖먹이가 딸린 여자들은 불행하다. 20 너희는 겨울이나 안식일에 이런 일을 당해 피난 가는 일이 없도록 기도하여라. 21 그때가 되면 무섭고 견디기 힘든 어려움이 닥칠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큰 어려움은, 세상이 생긴 때부터 이제까지 없었던 일이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22 하나님께서 당신이 선택한 사람들을 위하여 그 고생하는 기간을 줄여 주지 않으시면, 살아 남을 사람이 하나도 없을 것이다. 23 그때에 누가 너희에게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또는 ‘아니, 여기 있다!’ 하더라도, 믿지 말아라. 24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예언자[f]들이 나타나서 큰 표적들과 기적[g]들을 행하여, 할 수만 있다면 하나님께서 택하신 사람들까지도 홀리려 할 것이다. 25 앞으로 일어날 일을 내가 너희에게 미리 일러 두는 것이다.
26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저기 광야[h]에 있다!’ 라는 말을 듣더라도, 그리스도를 찾으러 광야로 나가지 말아라. 또 ‘그리스도가 저 골방에 있다!’ 하더라도, 그 말을 믿지 말아라. 27 하늘에서 번개가 번쩍이는 것을 어디서든 볼 수 있듯이 사람의 아들도 그렇게 올 것이다. 28 주검이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여드는 법이다. 내가 오는 것도 그와 같이 똑똑히 볼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