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New Testament
번제단
(출 38:1-7)
27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아카시아 나무로 제단을 만들어라. 길이도 다섯 자[a] 너비도 다섯 자인 정사각형 모양에 높이는 석 자[b]로 하여라. 2 제단의 네 모퉁이마다 뿔을 만들어 붙이되 제단과 뿔들이 하나로 이어지게 하여라. 그리고 제단에 놋쇠를 입혀라.
3 제단에 딸린 기구로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피를 받아 뿌릴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만들어라. 이것들을 모두 놋쇠로 만들어라. 4 제단에 쓸 놋 철망을 그물 모양으로 얽어서 만들어라. 그리고 놋철망의 네 모퉁이에 각각 놋쇠로 고리를 만들어 달아라. 5 그 놋철망을 제단 턱 아래쪽에 달아 그것이 제단의 중간에까지 내려가 닿도록 하여라.
6 제단을 옮길 때 쓰는 채를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 놋쇠를 입혀라. 7 제단을 옮길 때에는 제단의 양쪽 고리에 이 채를 끼워서 옮기도록 하여라. 8 제단은 속이 빈 상자 모양이 되게 널빤지로 옆을 대어 만들어라. 내가 산 위에서 네게 보여 준 모양대로 만들어라.
성막 뜰
(출 38:9-20)
9 성막 둘레에 뜰을 만들어라. 남쪽 뜰의 길이는 백 자[c] 가 되게 하고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휘장으로 둘러라. 10 그리고 휘장을 칠 기둥 스무 개와 그 밑받침 스무 개를 놋쇠로 만들어라. 그러나 이 기둥의 갈고리와 꺾쇠는 은으로 만들어라. 11 북쪽 뜰에도 백 자 길이의 휘장을 쳐라. 그리고 기둥 스무 개와 그 밑받침 스무 개를 놋쇠로 만들어라. 그러나 기둥의 갈고리와 꺾쇠는 은으로 만들어라.
12 서쪽 뜰의 너비는 쉰 자[d]가 되게 하여라. 기둥 열 개와 그 밑받침 열 개를 만들어 세우고 휘장을 둘러치도록 하여라. 13 해 뜨는 쪽인 동쪽 뜰의 너비도 쉰 자가 되게 하여라. 14 동쪽의 정문 한쪽에 세 개의 밑받침을 놓고 그 위에 세 개의 기둥을 세워라. 그런 다음 열다섯 자[e] 길이의 휘장을 쳐라. 15 다른 한쪽에도 세 개의 밑받침을 놓고 그 위에 세 개의 기둥을 세우고 열다섯 자 길이의 휘장을 둘러라.
16 성막 뜰로 들어가는 동쪽 정문에는 스무 자[f] 길이의 막을 치도록 하여라. 막은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짜고 그 위에 수를 놓아 만들어라. 그리고 기둥 네 개와 그 밑받침 네 개를 만들어라. 17 뜰 둘레에 세울 모든 기둥의 꺾쇠와 갈고리는 은으로 만들고 그 밑받침은 놋쇠로 만들어라. 18 성막을 둘러 싼 뜰의 길이는 백 자, 너비는 쉰 자이다. 그리고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다섯 자 높이의 휘장을 둘러 쳐라. 기둥의 밑받침들은 놋쇠로 만들어라. 19 성막에서 제사에 쓸 기구는 무엇에 쓰는 것이든 모두 놋쇠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성막의 말뚝과 성막 뜰에 박을 말뚝도 모두 놋쇠로 만들어야 한다.
등잔 기름
(레 24:1-4)
20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등잔에 쓸 기름으로 올리브를 찧어서 짠 순수한 기름을 가져오게 하여라. 그리하여 언제나 등잔불이 켜 있도록 하여라. 21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등잔불을 돌보는 일을 맡겨라. 그들은 만남의 장막[g]에서 계약판 앞에 쳐진 휘장 밖에 이 등잔불을 켜 두고 저녁부터 아침까지 그 등잔불이 주 앞에서 꺼지지 않고 타도록 돌보아야 한다. 이것이 이스라엘 자손이 대대로 지켜야 할 규정이다.”
제사장의 예복
(출 39:1-31)
28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인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불러내어라. 그리고 그들을 나를 섬기는 제사장으로 삼아라.
2 너는 네 형 아론이 입을 영화롭고 아름답게 보이는 거룩한 예복을 지어라. 3 내가 그런 일에 지혜를 준 솜씨 있는 사람들에게 아론의 예복을 짓게 하여라. 그 예복이 아론을 다른 모든 사람과 구별 지을 것이고 그는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길 것이다. 4 그들이 지을 예복은 가슴받이와 에봇과 푸른색 겉옷과 짜서 만든 흰색 겉옷과 두건과 허리띠이다. 그들은 이렇게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입을 거룩한 옷을 지어 주어 그들이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하여라. 5 그들은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모시실로 예복을 지어야 한다.
에봇과 허리띠
(출 39:2-7)
6 솜씨 있는 사람에게 에봇을 짓게 하여라.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옷감으로 지어야 한다. 7 어깨걸이를 두 개 만들어 에봇의 양쪽 귀퉁이에 달고 끈으로 묶게 하여라.
8 에봇 위에 띨 허리띠도 에봇과 같은 솜씨와 재료로 만들어라.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에봇과 하나가 되도록 짜야 한다.
9 오닉스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을 새겨라. 10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새기고 나머지 여섯 이름을 다른 보석에 새기되 태어난 순서대로 새겨라. 11 보석을 세공하는 사람이 인장반지를 새기듯이 두 개의 보석 위에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새겨라. 그리고 그 보석들을 금테에 물려라. 12 이 두 개의 보석을 에봇 양쪽 어깨걸이에 하나씩 달아라. 이 보석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을 나타내는 기념 보석이다. 아론이 나 주 앞에 설 때에 어깨에 그들의 이름을 달고 있으면 내가 그것을 보고 이스라엘 자손을 기억할 것이다. 13 금테는 가는 줄세공법으로 만들고 14 두 개의 순금 줄은 줄 꼬듯이 꼬아서 만들어라. 그리고 이 사슬을 금테에 달아라.
가슴받이
(출 39:8-21)
15 하나님의 뜻을 알아내기 위해 쓸 가슴받이를 솜씨 있게 만들어라. 에봇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금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을 써서 만들어라. 16 이것은 두 겹으로 접어서 네모나게 만들되 길이가 한 뼘[h], 너비가 한 뼘이 되게 하여라. 17 그리고 그 위에 네 줄로 보석을 박아 넣어라. 첫째 줄에는 루비와 토파즈와 녹주석을 박고 18 둘째 줄에는 터키석과 사파이어와 에메랄드를 박아라. 19 셋째 줄에는 풍신자석과 마노와 자수정을 박고 20 넷째 줄에는 귀감람석과 오닉스와 벽옥을 박아라. 그리고 이 보석들을 모두 금테에 물려라. 21 이렇게 박은 열두 개의 보석은 각기 이스라엘[i]의 열 두 아들을 나타낸다. 각 보석에는 인장에 새기듯이 이스라엘의 열두 가문의 이름을 하나씩 새겨라.
22 가슴받이를 가슴에 매달 사슬을 만들어라. 이 사슬은 순금줄을 줄처럼 꼬아서 만들어라. 23 그리고 가슴받이에 걸 금고리 두 개를 만들어서 가슴받이의 양쪽 끝에 달아라. 24 두 개의 금 사슬을 가슴받이 양쪽에 단 두 고리에 꿰어 매달아라. 25 이 두 금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의 앞쪽 어깨걸이에 달린 두 금테에 매달아라. 26 그런 다음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서 가슴받이 아래의 양쪽 가장자리 안쪽인 에봇과 겹치는 곳에 달아라. 27 그리고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서 에봇의 양쪽 어깨걸이 앞자락 아래, 곧 에봇의 허리띠 바로 위 솔기 가까이에 달아라. 28 그리고 가슴받이의 고리와 에봇의 고리를 청색 실로 꼰 끈으로 단단히 묶어라. 에봇의 허리띠 조금 위에 매어서 가슴받이가 에봇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여라.
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언제나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이 새겨진 판결 가슴받이를 입어야 한다. 이것을 보고 나 주가 그들을 영원히 기억하게 하여라. 30 또한 우림과 둠밈[j]을 판결 가슴받이[k] 안에 넣어서 아론이 주 앞에 나올 때에는 언제나 그것들이 그의 심장 바로 위에 있게 하여라. 아론이 주 앞에 있을 때에는 언제나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 가슴받이를 심장 바로 위에 입고 있어야 한다.
제사장의 다른 예복들
(출 39:22-31)
31 에봇 밑에 입을 겉옷은 오로지 청색 옷감으로만 만들어라. 32 옷 한가운데에 머리가 들어갈 구멍을 만들어라. 그리고 마치 갑옷의 머리 들어갈 구멍 둘레에 천을 덧대듯 그 구멍 가장자리에 천을 덧댄 다음, 단단히 박음질 하여 구멍이 찢어지지 않게 하여라. 마치 갑옷의 머리 들어갈 구멍 둘레에 천을 덧대듯하여 단단히 박음질 하여라. 33 겉옷 단에는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만든 석류 모양의 장식을 빙 둘러서 달아라. 그리고 금으로 방울을 만들어서 석류 장식 사이사이에 달아라. 34 이렇게 하여 겉옷 단에 금방울과 석류 장식이 한 개씩 번갈아 가며 빙 둘러 달려 있게 하여라. 35 아론이 성막에서 제사를 드릴 때 반드시 이 옷을 입어야 한다. 주 앞에 서기 위해 성소로 들어갈 때나 나갈 때는 방울 소리가 들려야 한다. 그래야 그가 죽지 않을 것이다.
36 그리고 순금으로 패를 하나 만들어서 도장을 새기듯이 ‘주께 몸 바친 성직자’라고 새겨라. 37 그런 다음 이 패에 청색 끈을 달아서 패를 두건 위에 달되 패가 두건 앞쪽에 오게 달아라. 38 이것을 아론의 이마에 달게 하여라. 그리하여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한 예물을 드릴 때에 예물을 잘못 드려 죄를 지으면 그 책임을 아론이 지게 하여라. 그는 언제나 그 패를 이마에 달고 있어야 한다. 그러면 나 주가 그 예물을 기꺼이 받아 주겠다.
39 또 고운 모시실로 바둑판무늬의 두루마기를 짜라. 그리고 고운 모시로 두건을 만들어라. 그리고 예복의 허리띠에는 수를 놓아라.
40 아론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과 허리띠와 두건을 만들어라. 그렇게 하여 그들이 위엄 있고 영광스럽게 보이게 해 주어라. 41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그 옷을 입히고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 제사장으로 세워라. 그들을 거룩한 사람으로 구별하여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하여라.
42 그들에게 고운 모시로 속바지를 지어 입혀 맨살을 가리게 하여라. 속바지는 허리에서 넓적다리까지 닿아야 한다. 43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만남의 장막으로 들어갈 때나 성소에서 제사를 드리려고 제단 앞으로 나올 때에 그것을 입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맨살을 드러낸 죄를 짓게 되어 죽을 것이다. 아론과 그의 자손들은 영원히 그 규정을 지켜야 한다.”
왕처럼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다
(막 11:1-11; 눅 19:28-38; 요 12:12-19)
21 예수와 제자들이 예루살렘 가까이에 이르렀다. 그들이 올리브산[a] 기슭에 있는 벳바게[b]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 가운데 두 사람을 마을로 보내셨다. 2 예수께서는 두 제자에게 이렇게 이르셨다. “저 앞에 보이는 마을로 가거라. 마을에 들어서면 나귀 한 마리가 매여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그 나귀 옆에는 새끼도 한 마리 있을 것이다. 그 나귀들을 풀어서 내게로 끌고 오너라. 3 혹시 너희에게 나귀들을 왜 끌고 가느냐고 묻는 사람이 있거든, 그 사람에게 ‘주께서 이 나귀들을 쓰시겠답니다.’ 라고 말해 주어라. 그러면 곧 내어줄 것이다.
4 이 일은 예언자가 말한 것을 그대로 이루려고 일어났다.
6 제자들은 마을로 가서 예수께서 시키신 대로 하였다. 7 그들이 어미 나귀와 새끼 나귀를 예수께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벗어 나귀 등에 얹으니, 예수께서 그 위에 앉으셨다. 8 큰 무리가 겉옷을 벗어 길에 폈다. 어떤 사람들은 나뭇가지를 꺾어 길에 깔았다. 9 예수를 앞서 가는 사람들과 뒤따르는 사람들이 큰 소리로 외쳤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양하라!”
10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셨다. 예루살렘 사람들은 온통 들떠서 “이 사람이 누구요?” 하고 물었다.
11 예수를 따르던 무리가 대답하였다. “이분은 갈릴리의 나사렛 마을에서 오신 예언자 예수이십니다.”
성전에 가신 예수
(막 11:15-19; 눅 19:45-48; 요 2:13-22)
12 예수께서는 성전으로 가셔서, 그곳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들을 모두 내쫓으셨다. 예수께서는 돈을 바꾸어 주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뒤엎으셨다. 13 예수께서 이들에게 말씀하셨다. “성경에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리게 될 것이다’(C) 라고 쓰여 있다. 그런데 너희는 하나님의 집을 ‘도둑의 소굴’ 로(D) 만들고 있구나.”
14 눈먼 사람들과 다리를 저는 사람들이 성전에 계신 예수께 왔다. 예수께서 이들을 낫게 해 주셨다. 15 대제사장들과 율법 선생들은 예수께서 하시는 놀라운 일들을 보았다. 그리고 성전에서 아이들이 예수를 찬양하는 것도 보았다. 아이들은 “다윗의 아들을 찬양하라!” 하며 노래하고 있었다. 이것을 본 대제사장들과 율법 선생들은 화가 났다.
16 그들이 예수께 물었다. “이 아이들이 노래하는 것을 들으십니까?”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듣는다. 성경에 이렇게 쓰여 있다. ‘주께서 어린이들과 젖먹이들의 입으로 주를 찬양하게 하리라.’(E) 너희는 이 말씀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17 그런 다음, 예수께서 그곳을 떠나 예루살렘 성 밖에 있는 베다니 마을[f]로 가셨다. 그리고 거기서 그날 밤을 묵으셨다.
예수께서 믿음의 능력을 보이시다
(막 11:12-14, 20-24)
18 다음날 아침 일찍,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다시 가셨다. 예수께서는 배가 매우 고프셨다. 19 예수께서 길가에 있는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 쪽으로 가셨다. 그런데 무화과나무에는 잎만 있을 뿐 열매가 없었다. 예수께서는 나무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다시는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 그러자 무화과나무는 그 자리에서 말라죽었다.
20 제자들이 이것을 보고 놀라서 예수께 여쭈었다. “어떻게 무화과나무가 저렇게 갑자기 말라죽을 수 있습니까?”
21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의심하지 않고 믿으면, 내가 저 나무에게 한 것처럼 너희도 할 수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너희는 저 산에게 ‘산아, 바다에 빠져라.’ 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너희가 믿음을 가지고 그렇게 말하면 말한 대로 될 것이다. 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믿고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받을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