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Old/New Testament

Each day includes a passage from both the Old Testament and New Testament.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출애굽기 25-26

거룩한 물건으로 쓰기 위한 예물

25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게 하여라. 너희는 모든 사람이 마음에서 우러나 가져오는 것을 내게 바치는 예물로 받아라. 너희가 사람들에게서 받아야 할 예물은 이런 것들이다. 금, 은, 놋쇠, 청색 실, 자주색 실, 진홍색 실, 꼰 실로 짠 고운 모시, 염소 털, 무두질한 숫양 가죽, 고운 가죽, 아카시아 나무, 등잔용 기름, 기름 붓는 의식에 쓸 기름에 섞을 향료, 분향할 향에 넣을 향료 그리고 오닉스와 그밖에 값진 보석들이다. 보석들은 에봇과 가슴받이에 장식으로 박을 것이다.

성막

이스라엘 자손은 나를 위하여 성소를 지어야 한다. 그러면 내가 너희 가운데 머물겠다. 너희는 내가 네게 보여 줄 모양과 똑 같은 모양으로 성막과 거기에 따르는 모든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계약궤

(출 37:1-9)

10 아카시아 나무로 궤를 하나 만들어라. 길이는 두 자 반[a], 너비는 한 자 반[b], 높이도 한 자 반으로 하여라. 11 궤의 안팎을 순금으로 입히고 둘레에는 빙 돌아가며 금으로 테를 둘러라. 12 금고리를 네 개 부어 만들어 궤의 네 다리에 한 개씩 달아라. 이 때 한쪽에 두 개, 다른 한쪽에 두 개가 오게 달아야 한다. 13 그리고 아카시아 나무로 들채를 만들어 금으로 입혀라. 14 이 채들을 궤의 양쪽 고리에 끼워서 궤를 운반하는 데 쓰도록 하여라. 15 이 채들은 언제나 궤의 고리에 끼워져 있어야 한다. 결코 이것들을 빼서는 안 된다. 16 그리고 내가 너에게 줄 계약판[c]을 그 궤 안에 넣어 두어라.

17 그런 다음에 순금으로 덮개[d]를 만들되 그 길이는 두 자 반, 너비는 한 자 반으로 하여라. 18 그런 다음 금으로 그룹 천사의 상을 두 개 만들어라. 금을 망치로 잘 두들겨서 그것들을 만든 다음 덮개 양쪽 끝에 놓아라. 19 그룹 천사 하나는 한쪽 끝에 두고 다른 하나는 반대쪽 끝에 두어라. 양쪽 끝에 놓인 그룹 천사들이 덮개와 한 덩어리가 되게 만들어라. 20 그룹 천사들은 날개를 위로 펼치고 마주 서서 그 날개들로 덮개를 가리게 하여라. 그리고 그룹 천사들의 얼굴은 덮개를 내려다보아야 한다.

21 너는 덮개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계약판을 그 궤 속에 넣어라. 22 내가 거기, 곧 계약궤의 덮개 위에 있는 두 그룹 천사들 사이에서 너를 만나 내 뜻을 알리겠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내리는 나의 명령을 거기에서 너에게 모두 전하겠다.

거룩한 상

(출 37:10-16)

23 아카시아 나무로 상을 만들어라. 그 길이는 두 자[e], 너비는 한 자[f], 높이는 한 자 반으로 하여라. 24 순금으로 그 상을 입히고 둘레를 빙 돌아가며 금으로 테를 둘러라. 25 그리고 손바닥 너비[g]만한 턱을 만들어 상 둘레에 붙이고 그 턱의 둘레에도 금테를 둘러라. 26 그런 다음 금 고리 네 개를 만들어서 그것들을 상다리가 붙어 있는 네 모퉁이에 한 개씩 달아라. 27 이 고리들을 턱 가까이에 달아서 상을 옮길 때 쓰는 채들을 끼울 수 있게 하여라. 28 채들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서 금을 입히고 이것들을 써서 상을 옮기도록 하여라. 29 그리고 상에 올려놓을 큰 접시들과 작은 접시들을 만들고, 부어 드리는 제물을 담을 항아리들과 대접들을 만들어라. 이것들을 모두 순금으로 만들어라. 30 이 상 위에 내게 바치는 임재의 빵을 언제나 놓아두도록 하여라.

등잔대

(출 37:17-24)

31 순금으로 등잔대를 만들어라. 순금을 망치로 두들겨서 등잔대의 밑받침과 가운데 줄기를 만들어라. 그리고 꽃 모양의 등잔과 꽃받침과 꽃잎을 만들되 그것과 한 덩어리로 이어지도록 만들어라.

32 가운데 줄기에서 여섯 개의 곁가지가 뻗어 나가도록 만들어라. 한 쪽에서 곁가지 세 개가 뻗어 나가게 하고 또 다른 한 쪽에서 곁가지 세 개가 뻗어 나가도록 하여라. 33 한 쪽 가지에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 세 개, 또 다른 쪽 가지에도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 세 개가 얹히게 하여라. 가운데 줄기에서 나온 여섯 가지를 모두 이와 같이 만들어라. 34 등잔대의 가운데 줄기는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네 개의 감복숭아꽃으로 장식하여라. 35 각 쌍의 곁가지가 가운데 줄기에서 양쪽으로 뻗어 나가기 시작하는 곳 아래에 하나씩의 감복숭아꽃이 달리게 하여라. 가운데 줄기에서 뻗어 나온 여섯 개의 곁가지를 모두 이렇게 하여라. 36 순금을 두들겨서 꽃받침들과 곁가지들이 모두 가운데 줄기와 한 덩어리가 되게 만들어라. 37 그러고 나서 등잔대에 얹을 등잔을 일곱 개 만들어라. 이 등잔들을 등잔대 위에 올려놓아 그 앞을 환히 비추게 하여라. 38 불 끄는 집게와 불똥 접시도 순금으로 만들어라. 39 등잔대와 거기에 딸린 이 모든 기구를 순금 한 달란트[h]로 만들어라. 40 내가 산 위에서 보여 준 모양대로 그것들을 만들어라.

성막

(출 36:8-34)

26 “성막은 열 폭의 휘장으로 만들어라. 이 휘장은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짜되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 색 실로 그룹 천사 무늬를 솜씨 있게 수 놓아가며 짠 것이어야 한다. 각각의 휘장은 길이가 스물여덟 자[i] 이고 너비는 넉 자[j]로 모든 휘장의 크기가 똑 같아야 한다. 먼저 다섯 폭의 휘장을 서로 붙여서 한 벌을 만들고 나머지 다섯 폭을 붙여 또 한 벌을 만들어라. 그리고 청색 실로 고리를 만들어서 처음 한 벌의 마지막 폭 가장자리에 달아라. 마찬가지로 다른 한 벌의 마지막 폭 가장자리에도 고리를 달아라. 처음 한 벌의 휘장에 쉰 개의 고리를 달아라. 그리고 다른 한 벌의 휘장 가장자리에도 쉰 개의 고리를 달아라. 이 고리들을 서로 맞물리게 달아라. 그런 다음에 금으로 갈고리 쉰 개를 만들어라. 이 갈고리로 두 벌의 휘장을 이어 성막 전체가 하나가 되게 하여라.

그러고 나서 염소 털로 휘장을 짜서 성막 위에 덮을 천막을 만들어라. 이 천막은 열 한 폭의 휘장으로 만들어라. 각각의 휘장은 길이가 서른 자[k], 너비는 넉 자가 되게 하여라. 이 열 한 폭의 크기가 똑같아야 한다. 다섯 폭의 휘장을 따로 이어서 한 벌을 만들고 나머지 여섯 폭을 이어서 또 한 벌을 만들어라. 그리고 천막 앞쪽으로 늘어지는 여섯 번째 폭은 반으로 접어 올려라. 10 그런 다음 처음 한 벌의 휘장 가장자리에 쉰 개의 고리를 만들어 달아라. 그리고 다른 한 벌의 휘장 가장자리에도 쉰 개의 고리를 만들어 달아라. 11 그리고 놋쇠로 갈고리 쉰 개를 만들어라. 그 갈고리를 양쪽 고리에 마주 걸어서 두 벌의 천막을 이어 천막 전체가 하나가 되게 하여라. 12 그리고 여분으로 남은 천 반 폭은 성막 뒤로 늘어뜨려라. 13 천막 폭 너비에서 한 자[l]씩 남는 부분은 성막의 양 옆으로 늘어뜨려서 성막을 덮게 하여라. 14 이 천막 위에 무두질한 숫양 가죽으로 만든 덮개를 씌우고 그 위에 고운 가죽으로 만든 덮개를 씌워라.

15 성막의 뼈대가 될 널빤지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라. 16 각각의 널빤지는 길이가 열 자[m], 너비가 한 자 반[n]이 되어야 한다. 17 각 널빤지마다 옆에 두개의 촉꽂이[o]를 만들어 서로 잇대어지게 하여라. 성막의 뼈대가 될 널빤지는 다 이렇게 만들어라. 18 남쪽에 뼈대로 세울 널빤지 스무 개를 만들어라. 19 그리고 이 스무 개의 널빤지 밑에 받칠 밑받침을 은으로 마흔 개 만들어라. 첫 번째 널빤지 밑에 두 개의 은 받침을 만들어 두 개의 촉꽂이로 잇대어지게 하고, 그 다음 널빤지 밑에도 두 개의 은 받침을 만들어 두 개의 촉꽂이로 잇대어지게 하여라. 20 북쪽에 세울 뼈대도 스무 개의 널빤지로 만들어라. 21 그리고 은으로 밑받침 마흔 개를 만들어라. 그런 다음 각 널빤지 밑에 두 개의 은 받침을 만들어 두 개의 촉꽂이로 잇대어지게 하여라. 22 성막 뒤쪽인 서쪽에 세울 널빤지 여섯 개를 만들어라. 23 성막 뒤쪽의 모퉁이에 세울 널빤지 두 개를 만들어라. 24 이 널빤지들을 밑에서부터 꼭대기까지 겹으로 세워라. 그것들의 밑 부분은 서로 떨어져 있겠으나 윗부분은 첫 번째 고리 부분에서 하나로 연결하여라. 두 모퉁이에 세울 뼈대로 세울 널빤지들을 다 이렇게 만들어라. 이들이 두 모퉁이의 뼈대가 될 것이다. 25 그러면 성막 서쪽에는 여덟 개의 널빤지와 거기에 딸린 열여섯 개의 은 받침이 자리 잡게 된다. 각 널빤지 밑에 두 개의 은 받침을 놓아 두 개의 촉꽂이로 잇대어지게 하여라.

26 아카시아 나무로 널빤지들을 가로지를 가로다지를 만들어라. 성막의 한 쪽 면에 세울 뼈대들을 위하여 다섯 개, 27 다른 한 쪽 면에 세울 뼈대들을 위하여 다섯 개, 그리고 성막의 뒤쪽인 서쪽 면에 세울 뼈대들을 위하여 다섯 개를 만들어라. 28 널빤지들의 가운데에 끼울 중간 가로다지는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닿아야 한다.

29 널빤지에는 모두 금을 입혀라. 그리고 금으로 고리를 만들어 널빤지에 달아서 가로다지를 고정시킬 수 있게 하여라. 가로다지에도 금을 입혀라. 30 산 위에서 네게 보여 준 모양대로 성막을 세워라.

성막 안

(출 36:35-36)

31 성막 안을 둘로 나눌 휘장을 만들어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짜서 그 위에 그룹 모양의 무늬를 솜씨 있게 수놓아라. 32 휘장을 칠 네 개의 기둥을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을 입혀라. 기둥에는 휘장을 걸 금 고리를 만들어 달아라. 그리고 은으로 밑받침 네 개를 만들어 기둥들을 그 위에 세워라. 33 휘장을 금고리[p]에 걸어서 늘어뜨려라. 그리고 휘장 뒤쪽에 계약궤를 모셔놓아라. 그 휘장이 거룩한 곳(성소)과 가장 거룩한 곳(지성소)을 갈라놓는 구실을 하게 될 것이다. 34 그리고 지성소에 있는 계약궤 위에 덮개[q]를 올려놓아라.

35 휘장의 바깥쪽에는 거룩한 상과 등잔대를 서로 마주 보게 놓아라. 거룩한 상은 성막의 북쪽에, 등잔대는 맞은편인 남쪽에 놓아라.

성막의 문

(출 36:37-38)

36 그런 다음 성막 어귀를 가릴 막을 만들어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막을 짜고, 그 위에 수를 놓아 만들어라. 37 아카시아 나무로 기둥 다섯 개를 만들어 금을 입히고 금으로 갈고리를 만들어서 그 막을 치도록 하여라. 그리고 놋쇠를 부어 기둥들을 받칠 밑받침대 다섯 개를 만들어라.”

마태복음 20:17-34

자신의 죽음에 관해 말씀하시다

(막 10:32-34; 눅 18:31-34)

17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다가, 열두 제자를 따로 불러 말씀하셨다. 18 “우리는 지금 예루살렘으로 가고 있다. 그곳에서 사람의 아들이 대제사장들과 율법 선생들의 손에 넘어가 사형 선고를 받을 것이다. 19 그리고 이방 사람[a]의 손에 넘겨져서, 그들에게 비웃음과 채찍질을 당하고 십자가에 달려 죽을 것이다. 그러나 죽은 지 사흘째 되는 날에 그는 다시 살아날 것이다.”

한 어머니가 예수께 특혜를 요청하다

(막 10:35-45)

20 그때 세베대의 아내가 자기 아들들과 함께 예수께 와서 절을 한 뒤에, 한 가지 부탁이 있다고 말씀드렸다.

21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물으셨다. “그대가 바라는 것이 무엇이냐?”

여자가 대답하였다. “선생님께서 임금님의 자리에 오르시면, 제 두 아들을 각각 선생님의 오른쪽과 왼쪽에 앉게 해 주십시오.”

22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는 지금 너희가 무슨 부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내가 마셔야 할 잔을 너희도 마실 수 있느냐?”[b]

“예, 마실 수 있습니다.” 그들이 대답하였다.

23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정말로 내가 마실 잔을 마실 것이다. 그러나 누가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을 것인지는 내가 결정할 일이 아니다. 그것을 결정하실 분은 내 아버지시다. 아버지께서는 이미 그 자리에 앉을 사람을 정해 놓으셨다. 그러니 그 자리는 그 사람들의 것이다.”

24 나머지 열 명의 제자들이 이 말을 듣고 세베대의 아들들에게 화를 냈다. 25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모두 불러 모으셨다. 그리고 말씀하셨다. “너희도 알다시피 세상의 통치자들은 힘으로 다스리고, 그들의 고관들은 권력을 휘두른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 높은 자리에 오르고 싶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종이 되어야 한다. 27 그리고 너희 가운데 으뜸이 되고 싶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종이 되어야 한다. 28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 그리고 자기 목숨을 내주어 많은 사람들을 구원[c]하기 위해서 왔다.”

눈먼 사람 둘을 고치시다

(막 10:46-52; 눅 18:35-43)

29 예수와 제자들이 여리고[d]를 떠나려고 할 때에 큰 무리가 예수의 뒤를 따랐다. 30 그 길에 눈먼 사람 둘이 앉아 있었다. 이들은 예수께서 지나가신다는 말을 듣고 소리쳤다. “다윗의 자손[e]이신 주여, 우리를 도와주십시오!”

31 무리가 이들에게 조용히 하라고 꾸짖었으나, 그 둘은 계속 “다윗의 아들이신 주여, 저희를 도와주십시오!” 라고 외쳤다.

32 예수께서는 걸음을 멈추고 그들에게 물으셨다. “내가 어떻게 해 주기를 바라느냐?”

33 그들이 대답하였다. “주여, 앞을 보기를 원합니다.”

34 예수께서는 불쌍한 마음이 들어 그들의 눈에 손을 대셨다. 그러자 그들은 곧 앞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은 예수를 따랐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