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New Testament
유다의 다른 자손들
4 유다의 아들은 베레스, 헤스론, 갈미, 훌, 소발이다.
2 소발의 아들 르아야는 야핫을 낳고 야핫은 아후매와 라핫을 낳았다. 이들은 소라 족의 조상이다.
3 에담의 아들은 이스르엘, 이스마, 잇바스이며 그들의 누이는 하술렐보니이며, 4 브누엘은 그돌을 세운 사람이고 에셀은 후사를 세운 사람이다. 이들은 모두 훌의 자손들인데, 훌은 그의 어머니 에브라다의 맏아들이다. 훌은 베들레헴을 세운 사람[a]이다.
5 드고아를 세운 아스훌에게는 헬라와 나아라라는 두 아내가 있었다. 6 나아라에게서 아훗삼, 헤벨, 데므니, 하아하스다리가 태어났다. 이들이 나아라의 아들들이다. 7 헬라에게서는 세렛, 이소할, 에드난, 고스가 태어났다. 8 고스는 아눕과 소베바를 낳았다. 그는 또한 아하헬 족의 조상이기도 하다. 아하헬은 하룸의 아들이다.
9 야베스[b]는 그의 형제들보다 더 존경을 받았다. 그의 어머니는 “내가 고통 가운데 그를 낳았다.”라고 하면서 그의 이름을 야베스라고 지었다. 10 야베스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이렇게 기도하였다. “저에게 복을 주시고 저의 영토를 넓혀 주십시오. 주의 손으로 저를 도우시고 불행을 막아 주셔서 아무것도 저를 해치지 못하게 하여 주십시오.” 하나님께서는 그가 구한 것을 다 주셨다.
11 수하의 형제 글룹은 므힐을 낳고 므힐은 에스돈을 낳았다. 12 에스돈은 베드라바, 바세아, 드힌나를 낳았다. 드힌나는 이르나하스의 아버지이다[c]. 이들이 레가 집안사람들이다.
13 그나스의 아들은 옷니엘과 스라야이다. 옷니엘의 아들은 하닷과 므오노대이다. 14 므오노대는 오브라의 아버지이다.
스라야는 게하라심을 세운 요압을 낳았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기능공들이어서 그곳을 게하라심[d]이라고 불렀다.
15 여분네의 아들인 갈렙의 아들은 이루, 엘라, 나암이다. 엘라의 아들은 그나스이다.
16 여할렐렐의 아들은 십, 시바, 다리아, 아사렐이다.
17-18 에스라의 아들은 예델, 메렛, 에벨, 얄론이다. 메렛은 파라오의 딸[e] 비디아와 결혼하여 미리암, 삼매, 이스바를 낳았다. 이스바는 에스드모아를 세운 사람이다. 이들이 비디아가 낳은 아들들이다. 또 메렛에게는 유다 가문 출신의 아내가 있었는데 그 여자는 그돌을 세운 예렛, 소고를 세운 헤벨, 사노아를 세운 여구디엘을 낳았다.
19 호디야의 아내는 나함의 누이였다. 그 여자가 낳은 아들은 그일라의 아버지와 에스드모아이다. 그일라는 가미 집안사람이고 에스드모아는 마아가 집안 사람이다. 20 시몬의 아들은 암논, 린나, 벤하난, 딜론이다.
이시의 아들은 소헷과 벤소헷이다.
21 유다의 아들 셀라의 자손은 레가를 세운 에르, 마레사를 세운 라아다, 벳아스베야에서 베를 짜는 집안, 22 요김, 고세바 사람들, 요아스, 사랍이다. 요아스와 사랍은 모압의 관리로 있다가[f] 베들레헴으로 돌아온 사람들이다. (이 사실들은 옛 기록에 있다.) 23 셀라의 자손은 옹기를 굽는 사람들인데 느다임과 그데라에 살면서 왕을 위해 일하였다.
시므온의 자손
24 시므온의 아들은 느무엘, 야민, 야립, 세라, 사울이다. 25 사울의 아들은 살룸이고, 그 아들은 밉삼, 그 아들은 미스마이다.
26 미스마의 아들은 함무엘, 함무엘의 아들은 삭굴, 삭굴의 아들은 시므이이다. 27 시므이는 아들 열여섯과 딸 여섯을 두었다. 그러나 그의 형제들은 자녀를 많지 두지 못하여 그들의 온 갈래를 다 합하면 유다 자손만큼 많지 못하였다.
28 시므온 자손은 브엘세바, 몰라다, 하살수알, 29 빌하, 에셈, 돌랏, 30 브두엘, 호르마, 시글락, 31 벳말가봇, 하살수심, 벳비리, 사아라임에 퍼져 살았다. 이들은 다윗이 왕이 될 때까지 그들의 성읍이었다. 32 여기에 마을들이 딸려 있었는데 에담, 아인, 림몬, 도겐, 아산의 다섯 마을과 33 바알[g]까지 이르는 여러 성읍 둘레에 마을들이 있었다. 이들이 그들이 살던 곳이며 그들은 족보를 기록하였다.
34 또 메소밥, 야믈렉, 아마시야의 아들 요사, 35 요엘, 예후가 있는데, 예후는 요시비야의 아들이고, 스라야의 손자이며, 아시엘의 증손이다. 36 또 엘료에내, 야아고바, 여소하야, 아사야, 아디엘, 여시미엘, 브나야, 37 사사가 있는데 사사는 시비의 아들이고, 알론의 손자이며, 여다야의 증손이요, 시므리의 현손이요, 스마야의 오대 손이다. 38 이 명단에 오른 사람은 모두 자기 갈래의 지도자들이다.
이들이 속한 가문은 크게 번성하였다. 39 그들은 양을 칠 목초지를 찾다가 골짜기의 동쪽에 있는 그돌 어귀에 이르렀다. 40 그들은 그곳에서 기름지고 좋은 목초지를 발견하였다. 그 땅은 넓고 조용하고 평화로웠다. 그런데 그곳에는 함 족이 살고 있었다.
41 이 명단에 오른 사람들이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에 그곳으로 가서, 함 족의 천막들과 거기에 있는 모우님 족을 완전히 멸하여, 오늘날 그곳에서 그들의 자취를 찾아 볼 수 없게 되었다. 그들은 그곳에 자리 잡아 살고 있는데 거기에 양을 칠 목초지가 있기 때문이다.
42 이시의 아들인 블라댜와 느아랴와 르바야와 웃시엘이 시므온 자손 오백 명을 이끌고 세일 산간지방으로 쳐올라갔다. 43 그들은 그곳에 남아 있던 아말렉 사람을 죽이고 오늘날까지 그곳에 살고 있다.
르우벤의 자손
5 이스라엘[h]의 맏아들인 르우벤의 자손은 다음과 같다. (그는 실제로 맏아들이었으나,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으므로[i] 그의 맏아들의 권리는 이스라엘의 아들인 요셉의 아들들에게 넘어 갔다. 그리하여 족보에 르우벤이 맏아들의 권리를 가진 것으로 오르지 않는다. 2 유다는 그의 형제들 가운데 가장 힘이 세고 그에게서 통치자가 나왔으나, 맏아들의 권리는 요셉의 것이었다.)
3 이스라엘의 맏아들인 르우벤의 아들은 하녹, 발루, 헤스론, 갈미이다.
4 요엘의 아들은 스마야이고 그 아들은 곡, 그 아들은 시므이, 5 그 아들은 미가, 그 아들은 르아야, 그 아들은 바알, 6 그 아들은 브에라이다. 브에라는 앗시리아의 디글랏빌레셀 왕에게 사로잡혀 간 르우벤 가문의 지도자이다.
7 갈래에 따라 족보에 오른 요엘의 형제는 족장 여이엘과 스가랴와 8 벨라이다. 벨라는 아사스의 아들이고, 세마의 손자이며, 요엘의 증손이다. 르우벤 가문은 아로엘에서부터 느보와 바알므온에 이르는 지역에서 살았다. 9 그들의 영토는 동쪽으로 유프라테스 강까지 이어지는 광야가 시작되는 곳까지 이르렀다. 길르앗 땅에 있던 그들의 가축 떼가 크게 불어났기 때문이다. 10 사울이 다스리던 시대에 그들은 하갈 사람들과 싸워 그들을 무찌르고 길르앗 동쪽에 있는 그들의 땅을 모두 차지하였다[j].
갓의 자손
11 갓 자손은 르우벤 자손 옆에서 살았다. 그들은 바산 땅에서 살르가에까지 이르는 지역을 차지하고 살았다. 12 요엘은 족장이고 사밤은 부족장이었다. 바산에서 재판관은 야내였다. 13 그들 가문의 형제들은 미가엘, 므술람, 세바, 요래, 야간, 시아, 에벨, 이렇게 일곱이다. 14 이들은 아비하일의 자손인데 아비하일은 후리의 아들이고, 야로아의 손자이며, 길르앗의 증손이요, 미가엘의 현손이요, 여시새의 오대 손이요, 야대의 육대 손이요, 부스의 칠대 손이다. 15 아히가 이들 집안의 우두머리인데 그는 압디엘의 아들이며 구니의 손자이다.
16 그들은 길르앗, 바산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 샤론 땅의 모든 목초지 끝에까지 퍼져 살았다. 17 이들은 모두 유다 왕 요담과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이 다스리던 시대에 족보에 오른 사람들이다.
동쪽 가문의 군대
18 르우벤 가문과 갓 가문과 므낫세 반쪽 가문 가운데 전쟁에 나갈 만한 용사는 사만 사천칠백육십 명이다. 그들은 방패와 칼을 들고 활을 쏘며 전쟁에 나가 싸우도록 훈련 받은 사람들이다. 19 그들이 하갈 사람들과 여두르와 나비스와 노답과 싸울 때에 20 하나님께서 그들을 도와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하갈 사람들과 동맹군을 그들의 손에 넘겨주셨다. 그들이 싸움에 나가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며 부르짖으니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어주셨기 때문이다. 21 그들은 적의 낙타 오만 마리와 양 이십오만 마리와 나귀 이천 마리를 빼앗고, 사람도 십만 명이나 사로잡았다. 22 이렇게 많은 하갈 사람이 죽임을 당한 것은 하나님께서 이 싸움을 승리로 이끌어 주셨기 때문이다. 그들은 포로로 붙잡혀 갈 때[k]까지 그곳에서 살았다.
23 므낫세의 반쪽 가문의 자손들도 바산에서부터 바알헤르몬과 스닐과 헤르몬 산에 이르는 지역에 살았다. 그들은 수가 많았다.
24 이들 집안의 우두머리들은 에벨, 이시, 엘리엘, 아스리엘, 예레미야, 호다위야, 야디엘이다. 이들은 모두 용감한 군인으로서 각 집안의 유명한 지도자들이다.
25 그러나 그들은 조상의 하나님께 죄를 지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 앞에서 없애 버리신 그 땅에 원래 살던 백성들이 섬기던 다른 신들을 섬겼다. 26 그리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앗시리아 왕 불, 곧 앗시리아 왕 디글랏빌레셀의 적의를 부추기시니, 그가 르우벤 가문과 갓 가문과 므낫세 반쪽 가문을 사로잡아 갔다. 그는 그들을 할라와 하볼과 하라와 고산 강까지 끌어갔다. 그리하여 그들은 오늘날까지 그곳에 살고 있다.
레위의 자손
6 레위의 아들은 게르손[l], 고핫, 므라리이다.
2 고핫의 아들은 아므람, 이스할, 헤브론, 웃시엘이다.
3 아므람의 자녀는 아론, 모세, 미리암이다.
아론의 아들은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이다. 4 엘르아살은 비느하스를 낳고 비느하스는 아비수아를 낳았다. 5 아비수아는 북기를 낳고, 북기는 웃시를 낳고, 6 웃시는 스라히야를 낳고, 스라히야는 므라욧을 낳고, 7 므라욧은 아마랴를 낳고, 아마랴는 아히둡을 낳고, 8 아히둡은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히마아스를 낳고, 9 아히마아스는 아사랴를 낳고, 아사랴는 요하난을 낳고, 10 요하난은 아사랴를 낳았다. (아사랴는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지은 성전에서 제사장으로 일하였다.) 11 아사랴는 아마랴를 낳고, 아마랴는 아히둡을 낳고, 12 아히둡은 사독을 낳고, 사독은 살룸을 낳고, 13 살룸은 힐기야를 낳고, 힐기야는 아사랴를 낳고, 14 아사랴는 스라야를 낳고, 스라야는 여호사닥을 낳았다. 15 주께서 느부갓네살을 시켜 유다와 예루살렘 백성을 포로로 잡아가게 하셨을 때에 여호사닥도 포로로 잡혀갔다.
레위의 다른 자손
16 레위의 아들은 게르손, 고핫, 므라리이다.
17 게르손 의 아들들의 이름은 립니와 시므이이다.
18 고핫의 아들은 아므람, 이스할, 헤브론, 웃시엘이다.
19 므라리의 아들은 마흘리와 무시이다. 이들이 레위 가문의 명단에 오른 사람들이다.
20 게르손의 자손은 다음과 같다. 게르손의 아들은 립니이고 그 아들은 야핫, 그 아들은 심마, 21 그 아들은 요아, 그 아들은 잇도, 그 아들은 세라, 그 아들은 여아드래이다.
22 고핫의 자손은 다음과 같다. 고핫의 아들은 암미나답이고 그 아들은 고라, 그 아들은 앗실, 23 그 아들은 엘가나, 그 아들은 에비아삽, 그 아들은 앗실, 24 그 아들은 다핫, 그 아들은 우리엘, 그 아들은 웃시야, 그 아들은 사울이다.
25 엘가나의 아들은 아마새와 아히못이다. 26 아히못의 아들은 엘가나, 그 아들은 소배, 그 아들은 나핫, 27 그 아들은 엘리압, 그 아들은 여로함, 그 아들은 엘가나, 그 아들은 사무엘이다.
28 사무엘의 맏아들은 요엘, 둘째 아들은 아비야이다.
29 므라리의 자손은 다음과 같다. 므라리의 아들은 마흘리이고 그 아들은 립니, 그 아들은 시므이, 그 아들은 웃사, 30 그 아들은 시므아, 그 아들은 학기야, 그 아들은 아사야이다.
성전 찬양대
31 다윗은 계약궤를 예루살렘에 있는 성막에 영구히 모신 다음 주의 집에서 찬양할 사람들을 뽑았다. 32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주의 성전을 건축할 때까지 그들은 성막, 곧 만남의 장막에서 찬양하는 일을 맡았다. 그들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자신들이 맡은 일을 하였다.
33 그 일을 맡은 사람들과 그들의 자손은 다음과 같다.
고핫 집안의 자손 가운데서 헤만은 찬양대장이다. 그는 요엘의 아들이고, 요엘은 사무엘의 아들이고, 34 사무엘은 엘가나의 아들이고, 엘가나는 여로함의 아들이고, 여로함은 엘리엘의 아들이고, 엘리엘은 도아의 아들이고, 35 도아는 숩의 아들이고, 숩은 엘가나의 아들이고, 엘가나는 마핫의 아들이고, 마핫은 아마새의 아들이고, 36 아마새는 엘가나의 아들이고, 엘가나는 요엘의 아들이고, 요엘은 아사랴의 아들이고, 아사랴는 스바냐의 아들이고, 37 스바냐는 다핫의 아들이고, 다핫은 앗실의 아들이고, 앗실은 에비아삽의 아들이고, 에비아삽은 고라의 아들이고, 38 고라는 이스할의 아들이고, 이스할은 고핫의 아들이고, 고핫은 레위의 아들이고, 레위는 이스라엘[m]의 아들이다.
39 헤만의 친족 아삽은 그의 오른쪽에서 찬양하는 일을 맡았다. 아삽은 베레갸의 아들이고, 베레갸는 시므아의 아들이고, 40 시므아는 미가엘의 아들이고, 미가엘은 바아세야의 아들이고, 바아세야는 말기야의 아들이고, 41 말기야는 에드니의 아들이고, 에드니는 세라의 아들이고, 세라는 아다야의 아들이고, 42 아다야는 에단의 아들이고, 에단은 심마의 아들이고, 심마는 시므이의 아들이고, 43 시므이는 야핫의 아들이고, 야핫은 게르손의 아들이고, 게르손은 레위의 아들이다.
44 왼쪽에 서게 되어 있는 그들의 친족 므라리 자손은 에단이다. 그는 기시의 아들이고, 기시는 압디의 아들이고, 압디는 말룩의 아들이고, 45 말룩은 하사뱌의 아들이고, 하사뱌는 아마시야의 아들이고, 아마시야는 힐기야의 아들이고, 46 힐기야는 암시의 아들이고, 암시는 바니의 아들이고, 바니는 세멜의 아들이고, 47 세멜은 마흘리의 아들이고, 마흘리는 무시의 아들이고, 무시는 므라리의 아들이고, 므라리는 레위의 아들이다.
48 그들의 친족 레위 사람은 하나님의 집인 성막에 딸린 모든 일을 하였다. 49 그러나 아론과 그의 자손은 번제단 위에서 희생 제물을 태우고, 분향단 위에서 향을 피우는 일과 지성소의 일과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속하는 일을 맡아 하였다. 그들은 이 모든 일을 하나님의 종 모세가 명령한 규례와 법규에 따라서 하였다.
아론의 자손
50 아론의 자손은 다음과 같다. 그 아들은 엘르아살, 그 아들은 비느하스, 그 아들은 아비수아, 51 그 아들은 북기, 그 아들은 웃시, 그 아들은 스라히야, 52 그 아들은 므라욧, 그 아들은 아마랴, 그 아들은 아히둡, 53 그 아들은 사독, 그 아들은 아히마아스이다.
레위 사람의 정착지
(수 21:1-42)
54 아론 자손이 그들이 받은 땅 안에서 자리 잡고 살던 곳은 다음과 같다. 고핫 집안이 레위 사람들에게 주어진 땅의 첫 몫을 받았다. 55 그들은 유다 가문의 땅에 있는 헤브론과 그 둘레에 있는 목초지를 받았다. 56 (그러나 헤브론 성읍과 둘레의 마을들로부터 멀리 떨어진 들판은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게 돌아갔다.) 57 아론의 자손은 도피성인 헤브론, 립나와 그 둘레의 목초지, 얏딜과 에스드모아와 그 둘레의 목초지, 58 힐렌과 그 둘레의 목초지, 드빌과 그 둘레의 목초지, 59 아산과 그 둘레의 목초지, 벳세메스와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60 그들은 또 베냐민 가문에게서 게바와 그 둘레의 목초지, 알레멧과 그 둘레의 목초지, 아나돗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고핫 집안이 받은 성읍은 모두 열셋이다.
61 고핫의 나머지 자손들은 요단 강 서쪽에 있는 므낫세 반쪽 가문에게서 성읍 열 곳을 받았다.
62 게르손 자손은 그 집안별로 잇사갈 가문, 아셀 가문, 납달리 가문, 바산에 있는 므낫세 반쪽 가문에게서 성읍 열세 곳을 받았다.
63 므라리 자손은 그 집안별로 제비를 뽑아 르우벤 가문, 갓 가문, 스불론 가문에게서 성읍 열두 곳을 받았다.
64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은 레위 사람들에게 여러 성읍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주었다. 65 (앞서 말한 유다 가문과 시므온 가문과 베냐민 가문의 땅에 있는 성읍들도 제비를 뽑아 나누어 주었다[n].)
66 고핫 자손의 몇몇 집안은 에브라임 가문의 지역에서도 다음과 같은 성읍을 그들의 정착지로 받았다. 67 에브라임 산간 지역에 있는 도피성 세겜과 그 둘레의 목초지, 게셀과 그 둘레의 목초지, 68 욕므암과 그 둘레의 목초지, 벳호론과 그 둘레의 목초지, 69 아얄론과 그 둘레의 목초지, 가드림몬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70 그리고 고핫 자손의 나머지 집안은 요단 강 서쪽에 있는 므낫세 반쪽 가문의 지역에서 아넬과 그 둘레의 목초지, 빌르암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71 게르손 자손은 요단 강 동쪽에 있는 므낫세 반쪽 가문의 지역에서 바산의 골란과 그 둘레의 목초지와 아스다롯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72 잇사갈 가문의 지역에서는 게데스와 그 둘레의 목초지, 다브랏과 그 둘레의 목초지, 73 라못과 그 둘레의 목초지, 아넴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74 아셀 가문의 지역에서는 마살과 그 둘레의 목초지, 압돈과 그 둘레의 목초지, 75 후곡과 그 둘레의 목초지, 르홉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76 납달리 가문의 지역에서는 갈릴리의 게데스와 그 둘레의 목초지, 함몬과 그 둘레의 목초지, 기랴다임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77 므라리의 나머지 자손들은 다음과 같은 성읍과 목초지를 받았다. 스불론 가문의 지역에서는 림모노와 그 둘레의 목초지, 다볼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78 또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강 건너 동쪽에 있는 르우벤 가문의 지역에서는 광야에 있는 베셀과 그 둘레의 목초지, 야사와 그 둘레의 목초지, 79 그데못과 그 둘레의 목초지, 메바앗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80 갓 가문의 지역에서는 길르앗의 라못과 그 둘레의 목초지, 마하나임과 그 둘레의 목초지, 81 헤스본과 그 둘레의 목초지, 야셀과 그 둘레의 목초지를 받았다.
오천 명이 넘는 사람을 먹이시다
(마 14:13-21; 막 6:30-44; 눅 9:10-17)
6 이 일이 있고 나서 얼마 뒤에 예수께서 갈릴리 호수,[a] 곧 디베랴 호수 건너편으로 가셨다. 2 큰 무리가 예수를 따라갔다. 예수께서 아픈 사람들에게 베푸신 표적을 보았기 때문이다. 3 예수께서는 산에 올라 제자들과 함께 자리를 잡고 앉으셨다. 4 유대 사람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 때였다.
5 예수께서는 큰 무리가 당신께 몰려오는 것을 보고 빌립에게 물으셨다. “우리가 이 사람들에게 먹일 빵을 어디서 살 수 있겠느냐?” 6 (그분이 이렇게 물으신 것은 오직 빌립을 시험해 보시려는 것이었다. 그분은 이미 당신께서 하실 일을 마음속으로 정해 놓고 계셨다.)
7 빌립이 대답하였다. “여기 모인 모든 사람에게 조금씩이라도 빵을 먹이려면, 한 사람이 여덟 달을 일해서 번 돈[b]으로 빵을 사도 모자랄 것입니다.”
8 그 자리에는 제자 안드레도 있었다. 안드레는 시몬 베드로의 동생이다. 안드레가 말하였다. 9 “여기 한 아이가 보리빵 다섯 개와 작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사람을 먹이기에는 모자라지 않겠습니까?”
10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사람들을 앉혀라.” 그곳에는 잔디가 많았는데, 거기에 앉은 사람은 남자만 해도 오천 명쯤 되었다. 11 예수께서 손에 빵을 들고 감사 기도를 드리신 다음, 그곳에 앉은 사람들에게 원하는 대로 나누어 주셨다. 물고기도 그렇게 나누어 주셨다.
12 모두가 배불리 먹고 난 다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셨다. “남은 부스러기를 다 모아라. 조금이라도 버리지 않도록 하여라.” 13 그래서 보리빵 다섯 개를 사람들이 나누어 먹고 남은 부스러기를 제자들이 모으니, 열두 광주리에 가득 찼다.
14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표적을 보고 말하였다. “이분은 세상에 오시기로 되어 있는 ‘그 예언자’[c]가 틀림없다.”
15 예수께서는 사람들이 억지로 자기를 왕으로 모시고 싶어하는 것을 아시고, 사람들을 피하여 혼자서 산으로 가셨다.
물 위를 걸으시다
(마 14:22-27; 막 6:45-52)
16 그날 저녁에 예수의 제자들이 갈릴리 호수로 내려갔다. 17 날은 어두워졌는데, 예수께서는 아직 돌아오지 않으셨다. 제자들은 배를 타고 호수 건너편에 있는 가버나움[d] 쪽으로 가기 시작하였다. 18 그런데 세찬 바람이 불고 호수의 물결이 사나워졌다. 19 제자들이 십여 리쯤[e] 배를 저어 갔을 때였다. 그들은 예수께서 물 위를 걸어서 배로 가까이 오시는 것을 보고 두려운 마음이 들었다. 20 그러나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21 그러자 그들은 반가이 예수를 맞아 배에 오르시게 하였다. 그리고 배는 곧바로 그들이 가려던 호수 기슭에 이르렀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