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New Testament
그 밖의 법들
22 너희는 이웃의 소나 양이 길을 잃고 헤매는 것은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고 반드시 주인에게 끌어다 주어야 한다. 2 만약 그 주인이 가까이에 살지 않거나 주인이 누구인지 모를 때에는, 그 짐승을 너희 집으로 끌어다 두었다가, 그 주인이 찾을 때에 돌려주어야 한다. 3 나귀든지 옷이든지 그렇게 하여라. 무엇이든 이웃이 잃어버린 것을 너희가 발견하거든 결코 못 본 체하지 말아라.
4 이웃의 나귀나 소가 길거리에 쓰러져 있는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아라. 이웃을 도와 그것을 일으켜 주어라.
5 여자가 남자의 옷을 입어서도 안 되고 남자가 여자의 옷을 입어서도 안 된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그런 짓을 하는 사람을 싫어하신다.
6 너희는 길을 가다가, 나무 위나 길 위에 어미 새가 둥지를 틀고 새끼나 알을 품고 있는 것을 보거든, 새끼를 품은 어미를 잡지 말아라. 7 새끼는 잡아도 좋지만 어미는 반드시 놓아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너희가 잘 되고 오래오래 살 것이다.
8 너희가 새로 집을 지을 때에는 지붕[a] 둘레에 난간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여 지붕에서 사람이 떨어지는 것을 막음으로써 사람을 죽인 책임을 지지 않도록 하여라.
함께 두지 말아야 할 것들
9 너희는 포도나무 사이에 다른 곡식을 심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면 너희가 씨를 뿌려 거둔 곡식도 포도도 쓸 수 없는 것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10 너희는 황소와 나귀를 한 멍에에 메어 밭을 갈지 말아라.
11 너희는 양털과 아마실을 섞어 짠 옷을 입지 말아라.
12 너희는 너희가 입는 겉옷 자락 네 귀퉁이에 술[b]을 달아라.
결혼에 대한 법
13 어떤 남자가 여자를 아내로 맞아 잠자리를 같이 한 뒤에 그 여자가 싫어졌다고 하자. 14 그가 그 여자를 헐뜯고 누명을 씌워 ‘이 여자와 결혼하여 잠자리를 같이 해 보니 처녀가 아니었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15 일이 이렇게 되면 그 여자의 부모는 자기 딸이 처녀임을 증명하는 증거물을 가지고 성문에 있는 장로들에게로 가거라. 16 그 여자의 아버지는 장로들에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내 딸을 이 사람의 아내로 주었더니, 그가 내 딸을 싫어합니다. 17 이제 와서 그는 내 딸을 헐뜯어서 “당신의 딸은 처녀가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여기에 내 딸이 처녀라는 증거물이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 여자의 부모는 성읍의 장로들에게 깔개천[c]을 보여 주어라. 18 그러면 그 성읍의 장로들은 그 남자를 붙잡아 때린 뒤에 19 벌금으로 은 백 세겔[d]을 받아서 그 여자의 아버지에게 주어라. 그가 이스라엘 처녀에게 누명을 씌웠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여자는 계속하여 그의 아내가 되고 그는 평생 그 여자와 이혼할 수 없다.
20 그러나 그 남자의 말이 사실이어서 그 여자가 처녀였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 할 수도 있을 것이다. 21 그렇게 되면 그 여자를 자기 아버지의 집 문 앞으로 끌어낸 다음, 그 성읍의 사람들이 그 여자를 돌로 쳐서 죽여야 한다. 그 여자가 자기 아버지의 집에 있을 때에 음행을 하여 이스라엘 안에서 수치스러운 짓을 하였기 때문이다. 너희는 너희 가운데서 악을 뿌리 뽑아야 한다.
성범죄
22 어떤 남자가 다른 사람의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 하다가 들키면 남자와 여자 둘 다 죽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 이스라엘에서 악을 뿌리 뽑아야 한다.
23 어떤 남자가 이미 다른 남자와 약혼한 처녀를 성 안에서 만나 그 여자와 잠자리를 같이 하면, 24 두 사람을 다 성문 밖으로 끌어내어 돌로 쳐서 죽여야 한다. 그 처녀는 성 안에 있었으면서도 도와달라고 소리치지 않았기 때문이고 남자는 다른 사람의 아내를 더럽혔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너희는 너희 가운데서 악을 뿌리 뽑아야 한다.
25 그러나 어떤 남자가 다른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들에서 만나 그 여자를 겁탈하였을 경우에는 그런 짓을 한 남자만 죽여야 한다. 26 그 처녀에게는 아무 벌도 주어서는 안 된다. 그 여자는 죽을죄를 짓지 않았다. 그러나 그 남자는 이웃 사람에게 덤벼들어 죽인 것과 같다. 27 그 처녀가 들에서 그 남자를 만났으므로, 처녀가 아무리 도와 달라고 외쳐도 구하여 줄 사람이 없었을 것이다.
28 어떤 남자가 아직 누구와도 약혼하지 않은 처녀를 겁탈하다가 두 사람이 다 붙잡혔을 경우에, 29 그 남자는 처녀의 아버지에게 은 오십 세겔[e]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 처녀를 범하였으니 그 여자와 결혼하여야 한다. 그는 평생 그 여자와 이혼할 수 없다.
30 어느 누구도 자기 아버지의 아내와 결혼하지 못하며, 자기 아버지의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하지 못한다.
주의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자격
23 불알이 터진 남자나 자지가 잘려나간 남자는 주의 총회의 일원이 될 수 없다. 2 결혼할 수 없도록 법으로 금지된 부모나, 합법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부모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주의 총회의 일원이 될 수 없으며, 그의 자손도 십 대에 이르기까지 주의 총회의 일원이 될 수 없다.
3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도 주의 총회의 일원이 될 수 없다. 그들의 자손도 십 대가 아니라 영원히 주의 총회의 일원이 될 수 없다. 4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와 이리로 오는 동안에, 그들은 먹을 것과 마실 것을 가지고 너희를 맞으러 나오지 않았다. 그뿐 아니라 그들은 메소포타미아 북서 지방[f] 브돌에서,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다가 돈을 주며 너희를 저주하게 하였다. 5 그러나 주 너희의 하나님께서는 너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발람의 말을 듣지 않으시고, 오히려 그의 저주를 복으로 바꾸셨다. 6 너희가 사는 동안 그들이 잘 되거나 성공하도록 돕지 말아라[g].
이스라엘 사람들이 받아들여야 하는 민족들
7 에돔 사람은 너희의 형제이니 그들을 미워하지 말아라. 이집트 사람도 미워하지 말아라. 너희가 한때 나그네로 그들의 땅에 몸 붙여 살았기 때문이다. 8 에돔 사람과 이집트 사람에게서 태어난 삼 대째 자손은 주의 총회의 일원이 될 수 있다.
군대 진을 깨끗이 할 것
9 너희가 적과 맞서 진을 치고 있는 동안에는 어떤 것이라도 나쁜 것은 멀리하여라. 10 너희 가운데 누가 밤에 몽설하여 부정을 타면 그 사람은 진 밖으로 나가 그곳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11 해가 질 무렵에 물로 목욕한 다음 해가 지면 진 안으로 들어와도 좋다.
12 너희는 진 밖에 변소 자리를 정해 두어야 한다. 13 너희가 갖추어야 할 장비 가운데 삽을 꼭 갖추도록 하여라. 그곳에 나가 변을 볼 때에는 그 삽으로 땅을 파고 변을 본 다음 배설물을 덮어야 한다. 14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보호하시고 적을 너희에게 넘겨주시려고, 너희의 진 한가운데에 계시면서 진과 함께 움직이신다. 너희의 진이 성결하여야 주께서 너희 가운데서 무엇이든 거슬리는 것을 보시고 너희를 떠나시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 밖의 법들
15 어떤 종이 자기 주인을 피하여 너희에게로 도망하여 오면 그 종을 주인에게 넘겨주지 말아라. 16 성 안에서 그 종이 원하는 곳을 택하여 너희와 함께 살게 하고 그를 압제하지 말아라.
17 이스라엘의 딸들은 누구도 창녀[h]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누구도 남창[i]이 되어서는 안 된다. 18 창녀가 번 돈이나 남창[j]이 번 돈을 주께 서원한 것을 갚는 헌금으로 주 너희 하나님의 성전에 드려서는 안 된다. 이 두 가지가 다 주 너희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이다.
19 너희는 같은 이스라엘 사람에게서는 이자를 받지 말아라. 돈이든지 곡식이든지 이자가 나올 수 있는 어떤 것을 빌려 준 다음에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된다. 20 외국 사람에게는 이자를 물려도 되지만 같은 이스라엘 사람에게는 안 된다. 그렇게 하여야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가 들어가 차지하려는 그 땅에서 너희에게 복을 주셔서, 너희가 하는 모든 일이 잘 되게 해 주실 것이다.
21 주 너희 하나님께 맹세한 것은 미루지 말고 지켜라.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반드시 그것을 요구하실 것이다. 너희가 맹세한 것을 지키지 않으면 그것이 너희에게 죄가 될 것이다. 22 그러나 맹세하지 않았으면 죄를 짓는 것이 아니다. 23 너희는 입으로 말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너희가 자유로이 너희의 입으로 주 너희 하나님께 맹세하였기 때문이다.
24 너희가 이웃 사람의 포도원에 들어갔을 때에 먹고 싶은 만큼 실컷 따먹는 것은 괜찮다. 그러나 따서 바구니에 담아서는 안 된다. 25 너희가 이웃의 곡식밭에 들어가서 이삭을 손으로 잘라 먹는 것은 괜찮다. 그러나 낫으로 남의 곡식을 베어서는 안 된다.
24 어떤 남자가 여자와 결혼한 다음에, 아내에게서 수치스러운 일을 발견하여 정이 떨어지면, 아내에게 이혼증서를 써주고 자기 집에서 내보낼 수 있다. 2 그 여자가 그의 집에서 나간 뒤에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되었다고 하자. 3 그런데 두 번째 남편도 그 여자를 싫어하여, 이혼증서를 써주고 여자를 집에서 내보내거나 또는 죽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4 그러나 그 여자와 이혼했던 첫 번째 남편은 그 여자를 다시 아내로 맞아들여서는 안 된다. 그 여자가 이미 더럽혀졌기 때문이다. 이런 일은 주께서 보시기에 역겨운 일이다.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땅에 죄를 끌어들이지 말아라.
5 아내를 맞은 새신랑을 군대에 내보내거나 다른 어떤 의무를 그에게 지워서는 안 된다. 그는 일 년 동안 자유롭게 집에 머물면서 새로이 맞이한 아내를 행복하게 해 주어야 한다.
6 맷돌은 아래 위 두 짝은 물론 위짝 하나라도 저당을 잡지 못한다. 그렇게 하는 것은 사람의 생명을 저당 잡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7 어떤 사람이 동족인 이스라엘 사람을 유괴하여 노예로 부리거나 팔아버린 것이 드러나면, 그 유괴범은 사형에 처해야 한다. 너희는 너희 가운데서 그러한 악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
8 악성 피부병[k]에 걸렸을 때에는 레위 사람인 제사장들이 너희에게 일러주는 대로 하여야 한다. 너희는 내가 그들에게 일러 준 것을 그대로 지켜야 하다. 9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와 이리로 오는 길에서 주 너희 하나님께서 미리암에게 하신 일[l]을 기억하여라.
10 너희가 이웃에게 무엇을 빌려 줄 때에 담보물을 잡으려고 그의 집에 들어가지 말아라. 11 너희는 바깥에 서 있고 너희에게서 빌리는 사람이 담보물을 가지고 나오게 하여라. 12 그 사람이 가난한 사람이면 너희는 그의 담보물을 너희 집에 잡아 둔 채 잠자리에 들면 안 된다. 13 늦어도 해 질 무렵에는 그가 담보물로 맡긴 겉옷을 돌려주어서, 그가 그 옷을 입고 잘 수 있게 하여라. 그러면 그가 너희에게 복을 빌어 줄 것이고, 주 너희 하나님께서는 너희의 그러한 행위를 의롭게 보아 주실 것이다.
14 너희는 가난하고 살림이 어려워서 품팔이하는 사람을 억울하게 하지 말아라. 그가 동족인 이스라엘 사람이든지 너희의 성읍에 몸 붙여 사는 외국인이든지 마찬가지이다. 15 그 날 품삯은 그 날로 주되 해가 지기 전에 주어야 한다. 그는 가난하기 때문에 그 날 품삯을 받아야 살 수 있다. 너희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가 너희를 원망하여 주께 울부짖을 것이니, 너희에게 죄가 돌아갈 것이다.
16 자식이 지은 죄 때문에 부모를 죽일 수 없고, 부모가 지은 죄 때문에 자식을 죽일 수 없다. 사람은 저마다 자기가 지은 죄 때문에 죽임을 당할 것이다.
17 너희에게 몸 붙여 사는 외국 사람이나 고아를 재판할 때 반드시 공정하게 하여야 한다. 홀어미의 겉옷을 담보물로 잡지 말아라. 18 너희가 이집트에서 종살이 하였다는 것과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거기에서 구해내셨다는 것을 기억하여라. 내가 너희에게 이런 명령을 내리는 까닭도 바로 그 때문이다.
19 너희가 밭에서 곡식을 거두어들일 때에, 곡식 한 단을 잊고 왔거든 그것을 가지러 되돌아가지 말아라. 외국 사람과 고아와 홀어미를 위하여 그대로 두어라. 그래야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가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20 올리브 나무를 떨어서 열매를 딸 때에는 나뭇가지들을 다시 한 번 더 떨지 말아라. 남은 열매는 외국 사람과 고아와 홀어미를 위하여 그대로 두어라. 21 포도원에서 포도를 딸 때에도 따고 난 뒤에 남은 것을 다시 따지 말아라. 남은 포도는 외국 사람과 고아와 홀어미를 위하여 그대로 두어라. 22 너희가 이집트에서 종살이 하였다는 것을 기억하여라. 내가 너희에게 이런 명령을 내리는 까닭도 바로 그 때문이다.
유대 지도자들이 예수를 죽일 계획을 세우다
(마 26:1-5; 눅 22:1-2; 요 11:45-53)
14 유월절과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명절 이틀 전이었다. 높은 제사장들과 율법 선생들이 어떻게 하면 예수를 몰래 잡아 죽일 수 있을까 궁리하고 있었다. 2 그러면서도 백성들이 소동을 일으킬지도 모르니 명절은 피하자고 하였다.
한 여자가 예수께 향유를 부어 드리다
(마 26:6-13; 요 12:1-8)
3 예수께서 베다니에 있는 시몬의 집에서 음식을 잡숫고 계셨다. 시몬은 나병환자였던 사람이었다. 그때에 어떤 여자가 값진 나드 향유가 든 옥합을 가지고 예수께 왔다. 여자는 옥합을 깨뜨리고 향유를 예수의 머리에 부었다.
4 그 자리에 있던 몇몇 사람이 이것을 보고 화를 내며 자기들끼리 수군거렸다. “왜 이렇게 향유를 낭비하는 거야? 5 저런 값비싼 향유라면 일 년 치 품삯[a]보다 더 많은 돈을 받고 팔 수 있었을 텐데! 그 돈을 가난한 사람들한테 주었더라면 좋았을 것 아닌가!” 그들은 여자를 나무랐다.
6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그 여자를 가만 내버려 두어라. 이 여자는 나를 위해 아름다운 일을 하였다. 7 가난한 사람들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너희가 마음만 먹으면 그들을 어느 때든지 도울 수 있다. 그러나 나는 너희와 언제나 같이 있지 않을 것이다. 8 내 장례를 위하여 내 몸에 미리 향유를 부었으니, 이 여자는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한 것이다. 9 내가 분명히 말한다. 기쁜 소식이 온 세상에 전해질 것이다. 그리고 기쁜 소식이 전해지는 곳 어디에서나 이 여자를 기려 이 여자가 한 일을 말하게 될 것이다.”
유다가 예수의 적들을 돕기로 하다
(마 26:14-16; 눅 22:3-6)
10 열두 사도 가운데 한 사람이 높은 제사장들을 만나러 갔다. 그는 가리옷 사람 유다로, 예수를 그들에게 넘겨줄 생각을 하고 있었다. 11 높은 제사장들은 그의 제안을 듣고 좋아하였다. 그들은 유다에게 예수를 넘겨주면 돈을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유다는 예수를 넘겨줄 기회를 엿보기 시작하였다.
유월절 식사
(마 26:17-25; 눅 22:7-14, 21-23; 요 13:21-30)
12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명절의 첫날이었다. 이 날은 유대 사람들이 유월절에 쓸 양[b]을 잡는 날이었다.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여쭈었다. “저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께서 드실 유월절 잔치 음식을 마련하면 좋겠습니까?”
13 예수께서 제자 가운데 두 사람을 보내며 말씀하셨다.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가거라. 그러면 물동이를 지고 가는 남자를 만나게 될 것이다. 그 남자를 따라가거라. 14 그가 들어가는 집으로 가서 그 집 주인을 만나서 이렇게 말하여라. ‘선생님께서 이렇게 여쭈어 보라고 하셨습니다. 내가 쓸 손님방이 어디 있느냐? 내가 거기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잔치 음식을 먹으려고 한다.’ 15 그 집 주인은 너희에게 이층에 있는 큰 방을 보여 줄 것이다. 그 방은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어 언제든지 쓸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곳에 우리가 먹을 음식을 준비해 놓아라.”
16 두 제자가 성 안으로 들어가 보니 모든 일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대로 되어 있었다. 그들은 거기에 유월절 잔치 음식을 차려 놓았다.
17 저녁에 예수께서 열두 사도와 함께 그 집으로 가셨다. 18 모두 상에 비스듬히 기대 앉아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분명히 말한다. 너희 열두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배반할 것이다. 그 사람은 지금 나와 함께 음식을 먹고 있다.”
19 제자들은 이 말을 듣고 걱정이 되어, 저마다 예수께 여쭈었다. “설마 저는 아니겠지요?”
20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너희 열둘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나와 같은 그릇에 빵을 적셔 먹는 사람이다.[c] 21 사람의 아들은 성경[d]에 쓰여 있는 대로 죽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아들을 죽이라고 넘겨주는 사람에게는 큰 화가 미칠 것이다.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않은 편이 좋았을 것이다.”
마지막 저녁 식사
(마 26:26-30; 눅 22:15-20; 고전 11:23-25)
22 그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빵을 집어 들고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렸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빵을 나누어 주시면서 말씀하셨다. “이 빵을 받아 먹어라. 이것은 내 몸이다.”
23 그런 다음 예수께서 포도주 잔을 들고 감사 기도를 드린 뒤에, 제자들에게 주셨다. 모든 제자들이 그 잔에서 포도주를 마셨다.
24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 포도주는 내 피다. 내 피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과 맺으려 하시는 새로운 계약의 시작이다. 이 피는 많은 사람을 위하여 뿌려질 것이다. 25 내가 너희에게 분명히 말한다. 내가 하나님 나라에서 새 포도주를 마시게 될 그날까지 다시는 포도주를 마시지 않겠다.”
26 그들은 찬송을 부르고 난 다음, 밖으로 나가 올리브 산[e]으로 갔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