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New Testament
레위 사람들의 성읍
35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강 가에 있는 모압 평원에서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들이 유산으로 받을 땅에서 레위 사람들이 살 성읍을 마련해 주라고 하여라. 그리고 그 성읍 둘레에 있는 목초지도 함께 주라고 하여라. 3 그러면 레위 사람도 자기들이 살 성읍과 자기들이 가진 소 떼와 양 떼와 다른 가축들을 놓아기를 목초지를 가지게 될 것이다.
4 너희가 레위 사람에게 주어야 할 목초지는 성읍의 성벽에서 사방으로 천 자[a] 거리 안에 드는 땅이다. 5 성읍을 한가운데에 두고 성읍의 바깥쪽으로 동쪽으로 이천 자[b], 남쪽으로 이천 자, 서쪽으로 이천 자, 북쪽으로 이천 자씩을 재어라. 이 지역이 그들이 사는 성읍에 딸린 목초지가 될 것이다.
6 너희가 레위 사람에게 주는 성읍 가운데서 여섯 성읍은 도피성으로 삼아서,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이 도망갈 수 있게 하여라. 이들 밖에 마흔 두 개의 성읍을 레위 사람에게 더 주어라. 7 너희는 모두 합하여 마흔 여덟 개의 성읍과 거기 딸린 목초지를 레위 사람에게 주어야 한다. 8 이스라엘 자손이 받은 땅에서 레위 사람에게 떼어 줄 땅은 각 가문이 받은 유산의 크기에 따라야 한다. 많이 가진 가문에서는 많은 성읍을 떼어 주고, 적게 가진 가문에서는 적게 떼어 주어라.”
도피성
(신 19:1-13; 수 20:1-9)
9 그런 다음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0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면 11 몇 개의 성읍을 골라서 너희의 도피성으로 삼아라. 그리하여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이 그곳으로 도망갈 수 있게 하여라. 12 그곳은 복수를 노리는 사람들로부터 피난처가 되어, 살인죄로 고발당한 사람이 회중 앞에서 재판을 받을 때까지 안전하게 머물 수 있는 곳이 될 것이다. 13 이렇게 너희가 레위 사람에게 주는 여섯 개의 성읍이 너희 자신을 위한 도피성이 될 것이다. 14 요단 강 동쪽의 세 성읍과 가나안 땅의 세 성읍을 도피성으로 주어라. 15 이 여섯 성읍은 이스라엘 사람뿐만 아니라 그들 가운데 몸 붙여 사는 외국인의 피난처도 되어, 누구든지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은 그곳으로 도망할 수 있다.
16 누구든지 쇠로 만든 무기를 휘둘러 다른 사람을 죽게 하면 그는 살인자다. 살인자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17 또 사람을 죽일만한 돌로 다른 사람을 쳐서 죽게 한 사람도 살인자다. 그 사람도 반드시 죽여야 한다. 18 또 사람을 죽일만한 나무 연장으로 다른 사람을 쳐서 죽게 한 사람도 살인자다. 그 사람도 죽여야 한다. 19 그 살인자를 죽일 수 있는 사람은 피해자의 친족이다. 그는 그 살인자를 만나는 대로 죽일 수 있다.
20 미워하는 마음에서 다른 사람을 밀쳐서 죽게 하거나, 일부러 물건을 던져 죽게 하거나, 21 원한이 있어서 주먹으로 쳐서 죽게 하면 그는 살인자다. 그런 사람은 반드시 죽여야 한다. 피해자의 친족은 그 살인자를 만나는 대로 죽일 수 있다.
22 그러나 미워하는 마음이 없는데도 다른 사람을 밀치거나, 실수로 그에게 물건을 던지거나, 23 또는 사람을 못 보고 사람을 죽일만한 돌을 떨어뜨려서 그 사람을 죽이는 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죽인 사람을 미워하지 않았고 그를 해칠 마음으로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 24 회중은 죽인 사람과 피해자의 친족 사이에서 판단하여야 한다. 그때에는 다음과 같은 규정에 따라 판단하도록 하여라. 25 회중은 살인 혐의를 받는 사람을 피해자의 친족의 손에서 지켜야 하니, 그가 도망갔던 도피성으로 일단 그를 되돌려 보내야 한다. 그는 거룩한 기름을 부어 임명받은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그 성에 머물러야 한다.
26 그러나 그 사람이 도피성의 경계 밖으로 나갔을 경우, 27 피해자의 친족이 그 사람을 만나게 되어 그를 죽인다 하더라도, 그 친족이 한 일은 살인죄로 여기지 않는다. 28 살인 혐의를 받는 사람은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도피성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대제사장이 죽은 뒤에는 자기가 살던 곳으로 돌아가도 좋다.
29 위에서 말한 것들은 너희가 어디에 가서 살든지 대대로 지켜야 할 법적 규정이다.
30 사람을 죽인 사람이라도 목격자들의 증언이 있을 때에만 살인자로 처형할 수 있다. 그러나 단 한 사람의 목격자의 증언으로는 어느 누구도 사형에 처할 수 없다.
31 죽을 죄를 지은 살인자의 목숨을 대신하여 돈을 받고 그 살인자를 살려 주면 안 된다. 그는 반드시 사형에 처해야 한다.
32 대제사장이 죽기 전에 도피성으로 도망친 사람에게서 돈을 받고, 그를 살던 곳으로 돌아가 살게 하여서는 안 된다.
33 너희가 사는 땅을 오염시켜서는 안 된다. 사람을 죽여 흘린 피는 땅을 오염시킨다. 살인으로 오염된 땅은, 피를 흘린 그 살인자의 피가 아니고서는 깨끗하게 할 수 없다. 34 너희가 사는 땅이며 나 자신이 사는 땅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나 주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살기 때문이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받은 땅
36 요셉 자손 가문 가운데 므낫세의 손자이자 마길의 아들인 길르앗 자손 집안이 있다. 그 집안의 우두머리들이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인 각 가문의 우두머리 앞에 나와서 이렇게 말하였다. 2 “주께서 어르신께 이 땅을 제비뽑아 이스라엘 자손에게 나누어 주어서 유산으로 삼게 하라고 명령하실 때, 우리의 형제인 슬로브핫의 몫으로 돌아갈 유산을 그의 딸들에게 나누어 주라고 하셨습니다. 3 그러나 슬로브핫의 딸들이 다른 이스라엘 가문의 남자와 결혼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조상이 받은 땅 가운데서 그들이 물려받은 유산이 그들이 결혼하는 남자의 가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우리에게 돌아왔던 땅의 일부를 잃게 됩니다. 4 이스라엘 자손이 누리는 희년이 돌아오더라도, 그 딸들이 물려받은 유산은 그들이 시집간 가문의 유산에 합쳐질 것이므로, 결국 우리는 조상들이 물려받은 가문의 유산에서 그만큼의 땅을 잃게 됩니다.”
5 그러자 모세가 주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명령하였다. “요셉 자손의 가문이 하는 말이 옳다. 6 주께서 슬로브핫의 딸들을 두고 이렇게 명령하셨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누구든 마음에 드는 사람과 결혼해도 좋다. 그러나 그 사람은 반드시 자기네 아버지의 가문에 속한 사람이라야 한다. 7 이스라엘 자손이 유산[c]으로 받은 땅이 어느 한 가문에서 다른 가문으로 넘어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모든 이스라엘 사람은 자기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가문의 땅을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8 어떤 이스라엘 가문에서도 땅을 유산으로 물려받은 딸은, 자기 아버지의 가문에 속한 사람과 결혼하여야 한다. 그것은 모든 이스라엘 사람이 자기 조상이 유산으로 물려받은 땅을 지키게 하려는 것이다. 9 유산으로 받은 땅이 어느 한 가문에서 다른 가문으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 이스라엘 각 가문은 자기네가 물려받은 땅을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10 슬로브핫의 딸들이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11 슬로브핫의 딸들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는 자기네 아버지 쪽 사촌들과 결혼하였다. 12 그 여자들이 요셉의 아들인 므낫세의 후손으로 이루어진 가문의 사람들과 결혼하였기 때문에, 그들이 유산으로 받은 땅도 자기네 아버지의 집안과 가문에 고스란히 남게 되었다.
13 이것이 주께서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강 가의 모압 평원에서 모세를 시켜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리신 명령과 규정이다.
이혼에 대해 가르치시다
(마 19:1-12)
10 예수께서 그곳을 떠나 유대 지방과 요단 강[a] 건너편으로 가시니, 다시 많은 사람이 예수를 찾아왔다. 예수께서는 늘 하시던 대로 그들을 가르치셨다.
2 몇몇 바리새파 사람들이 예수께 왔다. 그들은 예수를 시험하려고 이렇게 물었다. “남편이 아내와 이혼하는 것이 옳은 일입니까?”
3 예수께서 되물으셨다. “모세가 너희에게 어떻게 하라고 하였느냐?”
4 바리새파 사람들이 대답하였다. “모세는 이혼 증서를 써 주고 아내를 내보내는 것을 허락하였습니다.”[b]
5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모세는 너희의 굳은 마음 때문에 너희에게 그런 계명을 써 준 것이다. 6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만드실 때에,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A) 7 ‘이것이 남자가 부모를 떠나 아내와 합하여 한 몸이 되어야 하는 까닭이다. 8 그래서 부부는 둘이 아니라 하나이다.’(B) 9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서 합하여 놓으신 것을 나누어 놓아서는 안 된다.”
10 이 일이 있고 난 뒤에 예수와 제자들이 집 안에 있게 되었다. 제자들이 예수께 이 문제에 대하여 다시 여쭈었다. 11 예수께서 대답해 주셨다. “누구든지 아내와 이혼하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남자는 자기 아내에게 간음[c]죄를 짓는 것이다. 12 마찬가지로 남편과 이혼하고 다른 남자와 결혼하는 여자도 역시 간음죄를 짓는 것이다.”
어린아이들을 반기시다
(마 19:13-15; 눅 18:15-17)
13 사람들이 어린아이들을 예수께 데려왔다. 그들은 예수께서 아이들의 머리에 손을 얹고 축복해 주시기를 바랐다. 그러나 제자들은 이 사람들을 꾸짖었다. 14 예수께서 이것을 보고 화를 내시며 말씀하셨다. “어린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막지 말아라. 하나님의 나라는 이런 어린아이들과 같은 사람들이 차지할 것이다. 15 내가 분명히 말한다. 누구든지 어린아이와 같이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결코 거기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16 예수께서 어린아이들을 팔에 안으시고 머리에 손을 얹어 축복해 주셨다.
어느 부자가 예수 따르기를 거부하다
(마 19:16-30; 눅 18:18-30)
17 예수께서 길을 떠나시려고 하는데, 한 남자가 예수께 달려와 무릎을 꿇고 인사하며 여쭈었다. “선하신 선생님,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제가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1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어찌하여 너는 나를 선한 선생이라고 부르느냐? 어느 누구도 선하지 않다.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이 선하시다. 19 그러나 네 물음에는 대답해 주겠다. 너는 이런 계명[d]들을 다 알고 있다. ‘살인하지 마라, 간음하지 마라, 도둑질하지 마라, 거짓말하지 마라, 속이지 마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C)
20 그 남자가 말하였다. “선생님, 저는 어렸을 때부터 이 계명들을 모두 지켰습니다.”
21 예수께서 그 남자를 사랑스러운 눈으로 바라보시며 말씀하셨다. “네가 해야 할 일이 한 가지 남아 있다. 가서 네 재산을 모두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그러면 하늘에서 상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한 뒤에 와서 나를 따라라.”
22 그는 예수의 말씀에 울상을 짓고 슬퍼하며 떠나갔다. 그는 재산이 많았기 때문이다.
23 예수께서 제자들을 둘러보시고 말씀하셨다.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일이로구나!”
24 제자들은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듣고 놀랐다. 예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이 사람들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가[e] 얼마나 어려운지아느냐? 25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보다 더 쉬운 일이다.”
26 제자들은 더욱 놀라 수군거렸다. “그렇다면 누가 구원 받을 수 있을까?”
27 예수께서 그들을 바라보시며 말씀하셨다. “사람에게는 이 일이 불가능하지만, 하나님께는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무슨 일이든지 다 하실 수 있다.”
28 베드로가 예수께 말하였다. “보십시오! 우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선생님을 따랐습니다!”
29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말한다. 나를 위하여, 그리고 기쁜 소식을 위하여, 자신의 가정과 형제와 자매와 부모와 자식과 논밭을 두고 온 사람은, 30 그가 두고 온 것보다 백 배의 축복을 받을 것이다. 그는 이 세상에서 더 많은 집과 형제와 자매와 부모와 자식과 논밭을 받게 될 것이다. 물론 그런 것들과 더불어 박해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다가오는 세상에서는 영원한 생명을 상으로 받게 될 것이다. 31 지금 가장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나중에 가장 낮은 자리로 가게 될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 가장 낮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나중에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