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Old/New Testament

Each day includes a passage from both the Old Testament and New Testament.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레위기 19-20

이스라엘은 주의 것이다

19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온 이스라엘 회중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나 주 너희 하나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여라.

너희는 저마다 어머니와 아버지를 공경하여야 한다. 그리고 내가 명한 나의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너희는 우상에게 발길을 돌리거나 쇠붙이를 녹여 우상을 만들지 말아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너희가 나 주에게 친교제물을 바칠 때에는 나 주가 너희를 위해 기쁘게 받도록 바르게 바쳐야 한다. 제물로 바친 고기는 그날이나 그 다음날까지는 다 먹어야 한다. 사흘째 되는 날까지 남는 고기는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사흘째 되는 날까지 남겨서 먹는 제물은 부정하기 때문에 나 주가 그것을 받지 않을 것이다. 때가 지난 제물의 고기를 먹는 사람은 그 죗값으로 벌을 받을 것이다. 나 주의 것인 거룩한 제물을 그가 더럽혔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은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야 한다.

너희가 밭의 곡식을 거두어들일 때에는 밭 가장자리에 있는 것까지 깡그리 거두어들이지 말아라. 거두어들인 다음에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아라. 10 포도밭에서 포도를 딸 때에는 남은 것을 마저 따기 위해 다시 돌아가지 말고, 바닥에 떨어진 포도는 줍지 말아라. 가난한 사람과 나그네로 사는 외국인을 위해 남겨 두어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11 도둑질하지 말아라. 거짓말 하지 말아라. 서로를 속이지 말아라.

12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를 하여 너희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아라. 나는 주다.

13 너희는 이웃의 것을 속여서 빼앗거나 힘으로 눌러 빼앗아서는 안 된다.

품꾼의 품삯을 다음날 아침까지 미루지 말아라.

14 듣지 못하는 사람을 저주하지 말고 눈먼 사람 앞에 걸려 넘어질 것을 놓지 말아라. 너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여라. 나는 주다.

15 정의를 뒤엎지 말아라. 가난한 사람이라고 하여 두둔하지 말고 힘 있는 사람이라고 하여 편을 들지 말아라. 너희는 너희 이웃을 공정하게 재판하여야 한다.

16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남을 헐뜯는 이야기를 퍼뜨리지 말아라. 네 이웃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일을 결코 하지 말아라. 나는 주다.

17 마음속으로 네 형제를 미워하지 말아라. 이웃이 잘못하면 솔직하게 꾸짖어라. 그래야 그 죄에 대한 책임을 벗을 수 있다.

18 너와 같은 백성 가운데 누구에게도 복수를 하거나 앙심을 품지 말아라.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여라. 나는 주다.

19 너희는 내가 세운 규례를 지켜라. 종류가 다른 두 짐승을 짝짓지 말아라. 서로 다른 두 종류의 씨를 네 밭에 뿌리지 말아라. 서로 다른 두 가지 재료를 섞어 짠 옷감으로 만든 옷을 입지 말아라.

20 어떤 남자가 다른 남자의 노예인 여자와 잠자리를 같이 하였다고 하자. 그런데 여자 노예를 데리고 갈 남자가 몸값을 치르지 않아서, 그 여자가 아직 자유의 몸이 되지 못한 상태라면, 그 두 사람은 벌을 받기는 하나 사형은 당하지 않는다. 그 여자가 자유의 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21 그러나 남자는 배상제물로 숫양을 가져와 만남의 장막 어귀에서 주께 바쳐야 한다. 22 제사장은 배상제물로 바친 숫양으로 그를 그가 지은 죄로부터 속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 남자는 죄를 용서 받게 된다.

23 너희가 그 땅에 들어가 어떤 과일나무를 심더라도 그 열매는 부정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 처음 세 해 동안 그 열매는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므로 먹을 수 없다. 24 그러나 넷째 해가 되면 그 모든 과일은 거룩하니 주를 찬양하는 거룩한 제물로 바쳐야 한다. 25 다섯째 해가 되면 그 열매를 먹어도 좋다. 이렇게 하면 너희가 거둘 수 있는 열매가 점점 늘어날 것이다.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26 너희는 어떤 고기도 피째로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점을 치거나 마법을 써서는 안 된다.

27 너희는 옆머리를 자르거나 구렛나루의 끝을 망치지 말아라[a].

28 너희는 죽은 사람을 두고 슬퍼하여 몸에 칼을 대거나 문신을 새기지 말아라. 나는 주다.

29 너는 네 딸을 창녀[b]로 내놓아 그 몸을 더럽히게 하지 말아라. 그렇게 하면 이 땅이 온통 음란한 풍습에 젖고 사악함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30 너희는 나의 안식일[c]을 지키고 나의 성소를 존중히 여겨라. 나는 주다.

31 너희는 죽은 사람의 혼백을 불러내는 사람[d]이나 점쟁이를 찾아다니지 말아라. 그들이 너희를 더럽힐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32 너는 노인이 들어오면 일어서고, 나이든 이들을 존경하고, 너의 하나님을 공경하여라. 나는 주다.

33 너희 땅에서 너와 함께 사는 외국 사람을 푸대접하지 말아라. 34 너와 함께 사는 외국 사람을 너희 나라 사람처럼 대접하여야 한다. 그를 네 자신처럼 사랑하여라.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나그네 신세로 살았기 때문이다.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35 너희는 재판할 때 공정해야 하고 길이나 무게나 양을 잴 때에 속이지 말아라. 36 바른 저울과 바른 추를 쓰고 바른 에바[e]와 바른 힌[f]을 써라. 나는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고 나온 주 너희 하나님이다.

37 너희는 내가 세운 모든 규례와 내가 정한 법을 지키고 그대로 따라야 한다. 나는 주다.’”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

20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이스라엘 자손이나 이스라엘에 몸 붙여 사는 외국사람 가운데 누구라도 자기 자식을 몰렉에게 바치는 사람은 반드시 사형에 처해야 한다.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서 죽여야 한다. 나는 그런 사람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고 그 사람을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겠다 그가 자기 아이들을 몰렉에게 바쳐서 나의 성소를 더럽히고 나의 거룩한 이름을 욕되게 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자식을 몰렉에게 바친 사람을 눈감아주고 그를 사형에 처하지 않으면, 나는 그 사람과 그의 집안에 등을 돌리겠다. 그 사람은 물론이고 그를 따라 창녀들[g]처럼 몰렉을 섬긴 자들을 모조리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겠다.

누구든지 죽은 사람의 혼백을 불러내는 사람이나 마법을 쓰는 사람[h]에게 다니는 음란한 짓[i]을 하는 사람을 내가 용서하지 않겠다. 내가 그 사람을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겠다.

너희는 몸가짐을 깨끗하게 하고 자신을 거룩하게 하여야 한다.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너희는 나의 규례를 지키고 그대로 따라야 한다.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주다.

누구든지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사람은 사형에 처해야 한다. 그가 자신의 부모를 저주하였으니 그는 자기 죗값으로 죽는 것이다[j].

성범죄에 대한 처벌

10 남자가 자기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면 간음한 남자와 여자 둘 다 사형에 처해야 한다. 11 제 아버지의 아내와 성관계를 가지는 남자는 자기 아버지의 명예를 더럽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자와 여자 둘 다 사형에 처해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죗값으로 죽는 것이다.

12 시아버지가 며느리와 성관계를 가지면 두 사람 다 사형에 처해야 한다. 그들이 한 짓은 변태행위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죗값으로 죽는 것이다.

13 남자가 여자와 성 관계를 가지듯 다른 남자와 성 관계를 가지면 그것은 혐오스러운 짓이다. 두 사람 다 사형에 처해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죗값으로 죽는 것이다.

14 남자가 자기 아내와 아내의 어머니까지 함께 데리고 살면 그것은 악한 짓이다. 그 남자와 두 여자를 다 불에 태워 죽여야 한다. 그렇게 하여 너희 가운데 그런 악한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하여라.

15 남자가 짐승과 성관계를 가지면 그는 반드시 사형에 처해야 한다. 그리고 그 짐승도 죽여야 한다. 16 여자가 짐승을 가까이 하여 그것과 성관계를 가지면 그 여자와 그 짐승은 죽여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죗값으로 죽는 것이다.

17 남자가 자기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인 누이와 결혼하여 성관계를 가지면 그것은 부끄러운 짓이다. 두 사람은 백성에게서 끊어지게 하여야 한다. 그가 누이의 명예를 더럽혔으니 자기 죗값을 치러야 한다.

18 남자가 달거리 중인 여자와 성관계를 가지면, 그는 여자에게서 피가 솟는 곳을 드러낸 것이고, 여자 또한 그곳을 벗겨 보인 것이다. 그러니 둘 다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야 한다.

19 어머니의 자매나 아버지의 누이와 성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그것은 가까운 친척의 명예를 더럽히는 짓이다. 두 사람 다 죗값을 치러야 한다.

20 숙모와 성관계를 가진 남자는 제 숙부의 명예를 더럽힌 것이다. 두 사람은 벌을 받아 자식이 없을 것이다.

21 남자가 자기 형제의 아내를 데리고 살면 그것은 부정한 짓이다. 그는 자기 형제의 명예를 더럽힌 것이다. 그 남자와 여자 사이에는 자식이 없을 것이다.

22 너희는 나의 규례와 법을 지키고 그대로 따라라. 그렇게 하면 내가 너희를 데리고 들어가 살게 할 땅이 너희를 토해 내지 않을 것이다. 23 내가 너희 앞에서 몰아낼 민족들의 관습을 따르지 말아라. 그들이 위에 말한 짓들을 저질렀기 때문에 내가 그들을 몹시 싫어하였다.

24 내가 전에 너희에게 말하였다. ‘내가 그들의 땅을 너희에게 유산으로 줄 것이니 너희가 그것을 차지할 것이다. 그곳은 젖과 꿀이 흐르는 비옥한 땅이다.’ 나는 너희를 다른 민족과 구별하여 선택한 주 너희 하나님이다.

25 너희는 깨끗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을 구별하고, 깨끗한 새와 부정한 새를 구별하여라. 내가 너희에게 부정하다고 일러 준 동물이나 새나 땅 위를 기어 다니는 어떤 것으로도 너희 자신을 더럽히지 말아라. 26 나 주가 거룩하니 너희도 내게 거룩한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나는 너희를 뭇 민족 가운데서 골라내어 내 백성으로 삼았다.

27 너희 가운데 죽은 사람의 혼백을 불러내는 사람이나 점쟁이는, 남자이든지 여자이든지 반드시 사형에 처해야 한다. 그런 자들은 돌로 쳐서 죽여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죗값으로 죽는 것이다.”

마태복음 27:51-66

51 바로 그때 성전의 휘장[a]이 위에서 아래로 찢어져 두 폭으로 나누어지고, 땅이 흔들리며 바위가 깨어졌다. 52 그리고 무덤들이 열리면서 죽었던 많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살아나 53 무덤에서 나왔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뒤에, 그들은 예루살렘으로 들어가 많은 사람들 앞에 나타났다.

54 백인대장[b]과 그와 함께 예수를 지키던 군인들이 지진과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두려움에 떨며 말하였다. “그분은 진정 하나님의 아들이셨다!”

55 많은 여자들이 예수의 십자가에서 멀찍이 떨어져서 지켜보고 있었다. 그들은 갈릴리에서부터 예수의 시중을 들며 여기까지 따라온 여자들이었다. 56 막달라의 마리아와,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야고보와 요한의[c] 어머니도 그곳에 있었다.

예수께서 묻히시다

(막 15:42-47; 눅 23:50-56; 요 19:38-42)

57 그날 저녁에 요셉이라는 부자가 예루살렘에 왔다. 요셉은 아리마대[d]라는 마을 사람으로, 예수를 따르던 사람들 가운데 하나였다. 58 요셉은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주검을 가져가게 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빌라도는 예수의 주검을 요셉에게 내주라고 군인들에게 명령하였다. 59 요셉은 예수의 주검을 가져다가 깨끗하고 고운 베로 쌌다. 60 요셉은 바위를 뚫어서 만들어 놓은 자기의 새 무덤에 예수의 주검을 모셨다. 그러고 나서 큰 돌을 굴려 무덤 어귀를 막고 돌아갔다. 61 그때에 무덤 맞은편에는 막달라의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앉아 있었다.

군인들이 예수의 무덤을 지키다

62 그날은 ‘준비하는 날’[e]이었다. 그 다음 날 높은 제사장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이 빌라도를 찾아가서 63 말하였다. “총독 각하, 그 거짓말쟁이는 살아 있을 때 ‘사흘 뒤에 나는 다시 살아날 것이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64 그러니 사흘이 지날 때까지 무덤을 잘 지키도록 명령을 내리십시오. 그의 제자들이 와서 그의 주검을 훔쳐 가고, 사람들에게 그가 다시 살아났다고 거짓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번 속임수는 처음 것보다 더 큰 혼란을 가져올 것입니다.”

65 빌라도가 대답하였다. “군인들을 데리고 가서 당신들이 원하는 대로 무덤을 잘 지키시오.” 66 그들은 물러가서 무덤 어귀를 막고 있는 돌에 도장을 찍어 봉하고, 경비병을 세워 무덤을 단단히 지키게 하였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