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heyne Bible Reading Plan
계약궤
(출 25:10-22)
37 브살렐이 아카시아 나무로 궤를 만들었다. 그것의 길이는 두 자 반[a], 너비는 한 자 반[b], 높이도 한 자 반이었다. 2 그리고 궤의 안팎에 순금을 입히고 둘레에는 빙 돌아가며 금으로 테를 둘렀다. 3 그는 금고리를 네 개 부어 만들어 궤의 네 다리에 달았다. 이 때 한 쪽에 두 개, 다른 쪽에 두 개가 오게 달았다. 4 그리고 아카시아 나무로 채들을 만들어 금을 입혔다. 5 그런 다음 이 채들을 궤의 양쪽 고리에 끼워서 궤를 옮기는 데 쓰도록 하였다. 6 그리고 순금으로 용서의 자리를 만들었는데 그 길이가 두 자 반, 너비가 한 자 반이었다. 7 브살렐은 금을 두들겨서 그룹 천사의 상 둘을 만들어서 용서의 자리 양쪽 끝에 하나씩 두었다. 8 그룹 천사 하나는 이쪽 끝에 놓고 또 하나는 저쪽 끝에 놓았다. 그러면서 이 그룹 천사들이 용서의 자리와 한 덩어리가 되게 만들었다. 9 그룹 천사들은 날개를 위로 펼치고 마주 서서 그 날개들로 용서의 자리를 가리게 하였다. 그리고 그것들의 얼굴은 용서의 자리를 내려다보게 하였다.
거룩한 상
(출 25:23-30)
10 브살렐이 아카시아 나무로 상을 만들었다. 상의 크기는 길이가 두 자[c], 너비가 한 자[d], 높이가 한 자 반이었다. 11 순금으로 그 상을 입히고 상의 둘레에는 금으로 테를 둘렀다. 12 그러고 나서 손바닥 너비[e]만한 턱을 만들어 상 둘레에 붙이고 그 턱의 둘레에도 금테를 둘렀다. 13 그런 다음 금고리 네 개를 만들어서 그것들을 상다리가 붙어 있는 네 모퉁이에 한 개씩 달았다. 14 이 고리들을 턱 가까이에 달아서 상을 옮길 때 쓰는 채들을 끼울 수 있게 하였다. 15 채들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서 금을 입히고 이것들을 써서 상을 옮기도록 하였다. 16 그리고 순금으로 상위에 올려놓을 그릇들을 만들었다. 큰 접시들과 국자들과 사발들을 만들고 부어드리는 제물을 담을 대접들과 항아리들을 만들었다.
등잔대
(출 25:31-40)
17 그는 순금으로 등잔대를 만들었다. 순금을 망치로 두들겨서 등잔대의 밑받침과 가운데 줄기를 만들었다. 그리고 거기에 딸린 모든 장식, 곧 꽃 모양의 등잔과 꽃받침과 꽃잎이 등잔대와 한 덩어리로 이어지도록 만들었다. 18 가운데 줄기에서 여섯 개의 곁가지가 뻗어 나가도록 하였다. 한 쪽에서 곁가지 세 개가 뻗어 나가게 하고 또 다른 한 쪽에서 곁가지 세 개가 뻗어 나가도록 하였다. 19 한 가지에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 세 개, 또 다른 쪽 가지에도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 세 개가 얹히게 하였다. 가운데 줄기에서 나온 여섯 개의 곁가지를 모두 이와 같이 하였다. 20 등잔대의 가운데 줄기는 꽃받침과 꽃잎을 완전히 갖춘 네 개의 감복숭아꽃으로 장식하였다. 21 각 쌍의 곁가지가 가운데 줄기에서 양쪽으로 뻗어 나가기 시작하는 곳 아래에 하나씩의 감복숭아꽃이 달리게 하였다. 가운데 줄기에서 뻗어 나온 여섯 개의 곁가지를 모두 이렇게 하였다. 22 그는 순금을 두들겨서 꽃받침들과 곁가지들이 모두 가운데 줄기와 한 덩어리가 되게 만들었다. 23 등잔대에 얹을 등잔 일곱 개와 불 끄는 집게와 불똥 접시도 순금으로 만들었다. 24 그는 등잔대와 거기에 딸린 모든 기구를 순금 한 달란트로 만들었다.
분향단
(출 30:1-5)
25 브살렐이 향을 태울 분향단을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었다. 그것의 크기는 길이가 한 자, 너비가 한 자인 정사각형 모양에 높이는 두 자가 되게 하였다. 그리고 분향단의 네 귀퉁이에 만들어 붙인 뿔들은 단과 한 덩어리로 이어지게 하였다. 26 분향단의 윗면과 네 옆면과 뿔들 모두 순금으로 입혔다. 그런 다음 단 가장자리에 금테를 둘렀다. 27 그는 금고리 두 개를 만들어 금테 아래 양쪽 옆에 붙여서, 그 고리에 채를 끼워 분향들을 옮기게 하였다. 28 그는 아카시아 나무로 채를 만들고 그 위에 금을 입혔다.
29 그는 향 만드는 사람이 하듯이 기름 붓는 의식에 쓰이는 기름과 향기롭고 순수한 향을 만들었다.
16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가 믿음을 잃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2 사람들은 너희를 회당에서 내쫓을 것이다. 그리고 너희를 죽이는 사람은 모두 자기가 하는 일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고 생각할 때가 오고 있다. 3 그들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은 그들이 아버지도 모르고 나도 모르기 때문이다. 4 내가 너희에게 이런 말을 미리 일러둔다. 때가 되어 그런 일이 일어나면, 내가 그것에 대해 너희에게 미리 말했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려는 것이다.
성령이 하시는 일
내가 이 말을 처음부터 너희에게 하지 않은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기 때문이다. 5 이제 나는 나를 보내신 분께 돌아간다. 그러나 너희는 아무도 나에게 ‘어디로 가십니까?’ 하고 묻지 않는다. 6 오히려 내가 한 말 때문에 너희의 마음이 온통 슬픔에 젖어 있다. 7 그러나 사실은, 내가 떠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다. 내가 가지 않으면, 너희를 도와주실 성령이 너희에게 오시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가면 내가 그분을 너희에게 보내겠다. 8 그분은 오셔서 세상 사람들에게 그들이 죄를 지었다는 것과, 나는 의롭다는 것과, 그들이 심판을 받으리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 주실 것이다. 9 그분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않기 때문에 죄를 지었다는 것을 보여 주실 것이다. 10 그리고 내가 아버지께 감으로써, 너희가 더는 나를 볼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내가 의롭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 주실 것이다. 11 또 세상을 다스리는 악마가 이미 심판을 받았으므로, 세상도 심판을 받으리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 주실 것이다.
12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할 말이 많다. 그러나 지금은 너희가 그 말을 감당할 수 없다. 13 그러나 그분 곧 진리의 영이 오셔서 너희를 이끌어 모든 진리를 깨닫게 하실 것이다. 그분은 자기 마음대로 말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분은 무엇이든지 자기가 듣는 것을 말씀하실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일어날 일을 보여 주실 것이다. 14 그분은 내게서 받은 것을 너희에게 보여 주어서, 나를 영광스럽게 해 주실 것이다. 15 아버님께 속한 것은 모두 내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성령께서 내 것을 받아서, 그것을 너희에게 보여 주실 것이라고 말하였다.
슬픔이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16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조금 더 지나면 너희가 나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17 몇몇 제자들이 서로에게 말하였다. “선생님께서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조금 더 지나면 너희가 나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것이 무슨 뜻일까? 그리고 ‘내가 아버지께 가기 때문이다.’ 라고 말씀하신 것은 또 무슨 뜻일까?” 18 그들은 또 “도대체 ‘조금 있으면’ 이라는 말이 무슨 뜻일까? 그분이 하시는 말씀을 알 수가 없다.” 라고 말하였다.
19 예수께서는 그들이 이것에 관해 당신께 묻고 싶어하는 것을 아셨다. 그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조금 더 지나면 너희가 나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를 서로에게 묻고 있느냐? 20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울며 슬퍼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할 것이다. 너희가 슬픔에 잠기겠지만, 너희의 슬픔이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21 여자가 아기를 낳을 때가 되면 걱정이 많다. 진통을 겪어야 할 때가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기를 낳으면, 사람 하나가 이 세상에 태어났다는 기쁨에, 그 진통은 잊어버린다. 22 너희도 마찬가지다. 지금은 너희가 걱정한다. 그러나 내가 너희를 다시 보겠고, 너희는 기뻐할 것이다. 그리고 아무도 너희의 기쁨을 빼앗지 못할 것이다. 23 그날이 되면 너희는 나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을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내 아버지께서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주실 것이다. 24 너희는 지금까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한 적이 없다. 구하여라. 너희가 받을 것이다. 그러면 너희의 기쁨이 가득 찰 것이다.
세상을 이기는 승리
25 내가 지금까지는 비유[a]를 써서 너희에게 말해 왔다. 그러나 더는 비유를 써서 말하지 않고 알아듣기 쉬운 말로 아버지에 관하여 말할 때가 오고 있다. 26 그날이 오면 너희는 아버지께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다.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는 말이 아니다. 27 아버지께서 몸소 너희를 사랑하신다. 너희가 나를 사랑했고,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이다. 28 나는 아버지께로부터 와서 이 세상으로 들어왔다. 이제 나는 세상을 떠나서 아버지께 돌아갈 것이다.”
29 그때에 제자들이 말하였다. “지금은 선생님께서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비유를 써서 말씀하지 않으십니다. 30 이제 우리는 선생님께서 모든 것을 아신다는 것을 알겠습니다. 누구도 선생님께 여쭐 필요가 없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누가 무엇을 여쭈어 보고 싶어하는지 다 알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생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는 것을 믿습니다.”
31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그러면 이제는 믿느냐? 32 너희가 뿔뿔이 흩어져서, 저마다 자기 집으로 갈 때가 오고 있다. 그때가 벌써 왔다. 너희는 나 혼자만 버려 두고 떠날 것이다. 그러나 나는 혼자가 아니다. 내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33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화를 얻게 하려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너희가 고통을 겪을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13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귀담아 듣지만
빈정꾼은 꾸지람을 듣지 않는다.
2 선한 사람은 입으로 맺는 열매 덕분에 좋은 것을 얻지만
배신자들은 언제나 폭력을 일삼는다.
3 입을 조심하는 사람은 자기 생명을 지키지만
입을 함부로 놀리는 사람은 자신을 파멸시킨다.
4 게으른 사람은 아무리 원하는 것이 있어도 얻는 게 없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원하는 것을 풍족하게 얻는다.
5 의로운 사람은 거짓말을 미워하지만
악한 사람은 수치스러운 일을 함부로 한다.
6 의로움은 정직하게 사는 사람을 지켜 주지만
악은 죄인을 망하게 한다.
7 부자인 체 하지만 아무 것도 없는 사람이 있고
가난한 체 하지만 많은 재물을 가진 사람이 있다.
8 부자는 몸값을 치루고 자기 생명을 구하기도 하나
가난한 사람은 아예 협박을 받을 일이 없다.
9 의로운 사람의 빛은 밝게 빛나지만
악한 자의 등불은 꺼지고 만다.
10 교만은 오직 다툼을 일으킬 뿐이고
충고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겐 지혜가 있다.
11 부정하게[a] 얻은 재산은 점점 줄어들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얻은 재산은 점점 늘어난다.
12 희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마음이 병들지만
바라던 것이 이루어지면 생명나무를 얻는다.
13 가르침을 하나라도 멸시하는 사람은 망하지만
계명을 귀하게 여기는 사람은 상급을 받는다.
14 지혜로운 사람의 가르침은 생명의 샘이니
죽음의 올무에서 벗어나게 한다.
15 선한 지혜는 호감을 사지만
배신자의 길은 망한다.
16 슬기로운 사람은 잘 알아 행동하지만
미련한 사람의 행동은 어리석음만 드러낸다.
17 악한 전령은 일을 그르치나
신실한 사신은 평화를 가져온다.
18 가르침을 저버리는 사람에게는 가난과 수치가 있을 뿐이고
책망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존경을 받는다.
19 소원이 이루어지면 영혼이 기쁘지만
그래도 어리석은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한다.
20 지혜로운 사람과 어울리면 지혜로워지고
어리석은 사람과 함께 어울리면 어려움을 당한다.
21 죄인에게는 불행이 따르고
의로운 사람은 좋은 상급을 받는다.
22 선한 사람의 유산은 그 후손들에게 이어지지만
죄인의 재산은 의로운 사람을 위해 쌓을 뿐이다.
23 가난한 사람의 땅에서 많은 소출이 나기도 하지만
정의가 사라지면 그것을 쓸어가 버린다.
24 매를 아끼는 사람은 자식을 미워하는 사람이고
자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훈계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25 의로운 사람은 배불리 먹지만
악한 사람은 배를 주린다.
자녀와 부모
6 자녀 된 사람들이여, 주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십시오. 그것이 옳은 일입니다. 2 “네 부모를 공경하여라.”(A) 이것은 약속이 딸려 있는 첫째 계명입니다. 3 그 약속은, “그러면 네가 잘되고 이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B) 라는 것입니다.
4 아버지 된 사람들이여, 자녀의 마음을 자극하여 성내게 하지 말고, 주님의 훈련과 가르침으로 키우십시오.
종과 주인
5 종 된 사람들이여, 이 세상의 주인에게 순종하십시오. 두려워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순종하십시오. 여러분이 그리스도께 순종하듯 참된 마음으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 6 주인들이 여러분을 지켜보고 있을 때, 그들의 눈에 들기 위해서 눈가림으로 섬기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답게 진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십시오. 7 사람이 아니라 주님을 섬기는 것처럼 기쁘게 섬기십시오. 8 종이든 자유인이든,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제각기 주님에게서 상을 받으리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9 주인 된 사람들이여, 종들을 이와 꼭 같이 대하십시오. 그들을 협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주인이시고 그들의 주인이신 분이 하늘에 계시다는 것과, 그분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하나님의 갑옷을 입어라
10 끝으로, 주님의 강한 힘을 받아서 굳세어지십시오. 11 악마의 속임수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주시는 전신 갑주[a]를 입으십시오. 12 우리는 살과 피를 가진 사람들을 상대로 싸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싸우는 상대는 통치자들과 권세자들과 이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입니다.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십시오. 그래야 악의 날이 닥칠 때에, 여러분은 물러서지 않고 굳게 서서 싸워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14 굳게 서십시오! 진리의 띠로 허리를 묶고, 의로움의 갑옷으로 가슴을 가리십시오. 15 발에는 평화의 기쁜 소식에서 오는 준비된 마음[b]을 신으로 신으십시오. 16 그리고 손에는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꺼 버릴 수 있는 믿음의 방패를 드십시오. 17 구원의 투구를 쓰고, 성령의 칼을 잡으십시오. 성령의 칼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18 모든 기도와 간구는 언제나 성령 안에서 하십시오. 그렇게 하기 위하여 정신을 바짝 차리십시오. 그리고 언제나 모든 성도를 위하여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19 그리고 나를 위해서도 기도해 주십시오. 내가 입을 열 때마다 하나님께서 말씀을 주셔서, 두려운 마음 없이 기쁜 소식의 비밀을 전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20 나는 지금 사슬에 묶여 갇혀 있지만 기쁜 소식을 전할 사명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러니 내가 마땅히 해야 할 말을 두려움 없이 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끝맺는 인사
21 주님 안에서 사랑하는 형제이며 충실한 일꾼인 두기고가, 여러분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해 줄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도, 내가 이곳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으며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22 내가 그를 여러분에게 보내는 것은, 우리가 어떻게 지내는지 여러분에게 알리고, 또 여러분의 용기를 북돋우게 하려는 것입니다.
23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형제자매 여러분에게 평화를 내려 주시고, 믿음과 더불어 사랑을 베풀어 주시기를 빕니다. 24 영원히 변함없는 사랑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있기를 빕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