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heyne Bible Reading Plan
환자를 정결하게 해 줄 때 지켜야 할 규정
14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다음은 피부병에 걸린 사람을 깨끗하게 하여 줄 때에 지켜야 할 규정이다.
피부병에 걸린 사람은 반드시 제사장에게 데려가야 한다. 3 그러면 제사장은 진 밖으로 나가서 그 사람을 살펴보아 그의 피부병이 다 나았으면, 4 제사장은 그를 위해 살아 있는 깨끗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 가지와 진홍색 실 한 뭉치와 우슬초를 가져오라고 명하여야 한다. 5 그런 다음 제사장은 두 마리 새 가운데 한 마리를 잡아서 생수가 담긴 질그릇에 그 피를 흘려 담게 하여야 한다. 6 그러고는 살아 있는 새를, 백향목 가지와 진홍색 실 한 뭉치와 우슬초와 함께, 생수가 섞인 죽은 새의 피에 살짝 담갔다가, 7 그 피를 피부병에 걸렸다가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고 있는 사람에게 일곱 번 뿌려야 한다. 그런 다음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고 살아 있는 새를 너른 들판으로 날려 보내야 한다.
8 그러면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고 있는 사람은 입었던 옷을 빨고, 몸에 난 털을 모두 민 다음 물로 목욕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 깨끗하게 된 사람은 진으로 돌아올 수는 있지만 이레 동안은 자신의 천막 바깥에서 살아야 한다. 9 이레째 되는 날에 그 사람은 머리카락과 수염과 눈썹뿐 아니라 몸에 난 털을 모두 밀어야 한다. 그리고 입었던 옷을 빨고 목욕을 하면 그는 깨끗해진다.
10 여드레 째 되는 날에 그는 흠 없는 숫양 두 마리와 흠 없는 일 년 된 암양 한 마리를 가져와야 한다. 그리고 곡식 제물로 드릴 고운 밀가루 십분의 삼 에바[a]에 기름을 섞은 것과 한 록[b]의 올리브기름도 가져와야 한다. 11 그가 깨끗해진 것을 선언할 제사장이, 깨끗해지고자 하는 그 사람과 그 제물들을 만남의 장막 어귀, 주 앞에 내세운다.
12 제사장은 숫양 한 마리를 가져다가 한 록의 올리브기름과 함께 배상제물로 바쳐야 한다. 그는 그것들을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로 주 앞에서 높이 들어 바쳐야 한다. 13 그는 정결제물이나 번제물을 잡는 거룩한 곳에서 그 숫양을 잡아야 한다. 이렇게 배상제물로 바치는 제물은 정결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의 몫이다. 그것은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14 제사장은 면죄제물의 피를 받아서 깨끗하게 되고자하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발라야 한다. 15 그런 다음 한 록의 올리브기름 가운데 얼마를 가져다가 자기 왼손 바닥에 붓는다. 16 그리고 오른손 검지로 왼손 바닥에 부은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에 묻은 기름을 주 앞에 일곱 번 뿌려야 한다. 17 제사장은 손바닥에 남은 기름을 깨끗하게 되고자하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먼저 바른 면제물의 피 위에 덧바른다. 18 제사장은 자기의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을 깨끗하게 되고자하는 사람의 머리 위에 발라 주어야 한다. 이렇게 제사장은 주 앞에서 그 사람을 속해 주어야 한다.
19 그러고 나서 제사장은 정결제물을 바쳐서 부정을 씻고,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을 속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한 다음 번제물을 잡아서, 20 제사장이 그것을 곡식제물과 함께 제단 위에 바쳐 그 사람을 속해 주어야 한다. 그러면 그 사람이 깨끗해질 것이다.
21 그러나 가난하여 이런 것을 바칠 수 없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은 배상제물로 양 한 마리를 바치면 된다. 그것은 그를 속해 주는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이 될 것이다. 그리고 곡식제물로 드릴 고운 밀가루에 기름을 섞은 것 십분의 일 에바[c]와 올리브기름 한 록을 바쳐야 한다. 22 그리고 산비둘기 두 마리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 가운데 어느 것이나 힘자라는 대로 바치되, 한 마리는 정결제물로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바쳐야 한다.
23 여드레째 되는 날에 깨끗해지려고 바치는 이 제물들을 제사장에게 가져와 만남의 장막 어귀, 주 앞에서 바쳐야 한다. 24 제사장은 그 사람이 배상제물로 가져온 양과 올리브기름 한 록을 받아서, 주 앞에 높이 들어 바치는 제물로 높이 들어 바쳐야 한다. 25 제사장은 배상제물로 바치는 양을 잡아서, 그 피 얼마를 받아다가,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바른다. 26 그런 다음 제사장이 올리브기름을 자기 왼손 바닥에 붓는다. 27 그리고 오른손 검지로 왼손 바닥에 부은 기름을 찍어 주 앞에서 일곱 번 뿌린다. 28 그런 다음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으로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먼저 바른 면죄제물의 피 위에 덧바른다. 29 제사장은 자기의 손바닥에 남아 있는 기름을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의 머리 위에 발라 주어야 한다. 이렇게 제사장은 주 앞에서 그 사람을 속해 주어야 한다.
30 그리고 제사장은 그 사람이 자기 힘에 맞게 가져 온 산비둘기나 어린 집비둘기를 바친다. 31 한 마리는 곡식제물과 함께 정결제물로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바친다.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깨끗하게 되는 의식을 치르는 사람을 주 앞에서 속해 주어야 한다.”
32 위에서 말한 것이 악성 피부병[d]에 걸렸던 사람이 깨끗하게 되는 예식에서 마땅히 바쳐야 할 제물을 바칠 수 없을 때에 지켜야 할 규정이다.
건물에 생기는 곰팡이에 대한 규정
33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34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줄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다. 그 때에 내가 내린 악성 곰팡이가 어떤 집에 생길 것이다. 35 그러면 집주인은 제사장에게 가서 ‘제 집에 곰팡이 같은 것이 보입니다.’라고 알려야 한다.
36 그럴 때 제사장은 곰팡이를 살펴보려고 그 집에 들어가기 전에, 집 안에 있는 물건을 모두 밖으로 내놓으라고 명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그 집 안에 있던 물건이 하나도 부정하다는 선언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한 뒤에야 제사장은 집 안으로 들어가 살펴보아야 한다. 37 그가 벽에 생긴 곰팡이를 살펴보아, 그것이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름하고 그 자리가 다른 벽면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38 그는 그 집 문 밖으로 나와서 이레 동안 집을 잠가 두어야 한다.
39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다시 가서 그 집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곰팡이가 벽에 퍼졌으면, 40 제사장은 곰팡이가 생긴 돌들을 빼내어 마을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리라고 명하여야 한다. 41 그런 다음 그 집 벽을 돌아가며 긁어내게 하고, 그 긁어낸 흙도 모두 성읍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리라고 명하여야 한다. 42 그렇게 한 다음 새 돌을 가져와 빼낸 자리에 채워 넣고, 다른 흙을 가져다가 벽을 바르게 하여야 한다.
43 그러나 곰팡이가 생긴 돌들을 빼낸 뒤, 벽을 긁어내고 다시 바른 뒤에도 곰팡이가 생기는 수가 있을 것이다. 44 그러면 제사장이 가서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곰팡이가 집 안에 퍼졌으면 그것은 악성 곰팡이이다. 그리고 그 집은 부정하다. 45 그럴 때에는 그 집을 헐고, 집을 지은 돌과 나무와 흙을 다 걷어내서 마을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려야 한다. 46 누구든지 그 집 문을 잠가 둔 동안 그 집에 들어간 사람은 그 날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47 그 집에 들어가 잠을 자거나 음식을 먹은 사람은 누구든지 입은 옷을 빨아야 한다.
48 그러나 제사장이 가서 그 집을 살펴보고 새로 바른 벽에 곰팡이가 퍼지지 않았으면, 곰팡이가 다 없어진 것이므로 그 집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49 그 집을 정하게 하려면 제사장이 새 두 마리와 백향목 가지와 진홍색 실 한 뭉치와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여라. 50 그리고 새 한 마리를 생수가 담긴 질그릇 위에서 잡아라. 51 그런 다음 백향목 가지와 우슬초와 진홍색 실 한 뭉치를, 살아 있는 새와 함께 아까 잡은 새의 피가 섞인 생수에 담근다. 그리고 그 피를 집 안에 일곱 번 뿌려라. 52 제사장은 이렇게 새의 피와, 생수와, 살아 있는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진홍색 실로 그 집을 깨끗하게[e] 하여라. 53 그런 다음 제사장은 살아 있는 새를 너른 들판으로 날려 보내라. 이렇게 하여 제사장이 그 집을 깨끗하게 하여 주면 그 집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54 위에서 말한 것은 모든 악성 피부병과 백선과 55 옷이나 건물에 생기는 곰팡이와 56 부스럼과 뾰루지와 얼룩에 관한 규정이다. 57 이에 따라 어떤 것이 깨끗한지 부정한지 결정하여야 한다. 이것이 악성 피부병과 곰팡이에 관한 규정이다.
무죄한 사람이 정의를 청하는 기도
다윗의 기도[a].
17 오, 주님
나의 정당한 호소를 들어 주시고
나의 울부짖음에 귀 기울여 주소서.
거짓 입술로 아뢰는 것이 아니오니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여 주소서.
2 나의 옳음을 당신께서 판결하여 주소서.
당신의 눈으로 옳은 것을 가려주소서.
3 당신께서 내 마음 깊은 곳을 살피시고
밤중에 심문하시고 시험하셔도
내게서 아무 잘못도 찾지 못할 것입니다.
결코 입으로 죄를 짓지 않겠노라
내가 결심하였기 때문입니다.
4 다른 사람들이야 무슨 짓을 하였든
나는 당신께서 하신 말씀에 따라
난폭한 자들의 길을 걷지 않았습니다.
5 한 걸음 한 걸음 당신의 발자취만 따랐기에
내 발은 결코 미끄러지지 않았습니다.
6 오, 하나님
당신이 대답해 주실 것이기 때문에
나 당신에게 호소합니다.
나에게 귀를 기울이시고
내 호소를 들어 주소서.
7 당신은 원수들을 피해 당신에게서 피난처를 구하는 사람을
당신의 오른손으로 구하시는 분.
당신의 크신 사랑을 보여 주소서.
8 나를 당신의 눈동자처럼 지켜 주시고
당신의 날개 그늘 아래 나를 숨겨 주소서.
9 오, 주님
나를 해치려는 악한 자들에게서 나를 구해 주시고
나를 에워싼 극악한 원수들에게서 나를 지켜 주소서.
10 그들의 무딘 마음은 닫혀있어 냉혹합니다.
그들의 교만한 입에서는 자랑만 쏟아집니다.
11 그들은 나를 찾아내어 드디어 에워싸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번득이는 눈으로 나를 땅바닥에 내동댕이치려 합니다.
12 그들은 먹이에게 달려드는 사자와 같고
숨어서 웅크리고 있는 큰 사자와 같습니다.
28 악한 자는 쫓는 사람이 없어도 달아나지만
의로운 사람은 사자처럼 담대하다.
2 반역이 일어나는 나라는 통치자가 자주 바뀌지만
슬기롭고 지혜로운 통치자가 다스리면
그 나라는 안정을 유지한다.
3 자기도 가난하면서 다른 가난한 사람을 억압하는 사람은
농작물을 남김없이 쓸어 가는 폭우와 같다.
4 주의 법을 저버리는 사람은 악한 자를 찬양하지만
주의 법에 순종하는 사람은 악한 자와 맞선다.
5 악한 자는 정의를 깨닫지 못하지만
주님을 찾는 사람은 정의에 대한 모든 것을 깨닫는다.
6 부정한 방법으로 재산을 모은 부자보다
가난하지만 흠 없이 살아가는 사람이 낫다.
7 지혜로운 자식은 주의 법에 순종하지만
쓸모없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자는 부모를 부끄럽게 한다.
8 높은 이자로 재산을 늘리는 사람은
결국 가난한 사람을 도와줄 사람에게 갈 재산을 모으는 셈이다.
9 주의 법을 외면하고 듣지 않으면
주님은 그의 기도마저 역겨워 하신다.
10 선한 사람을 나쁜 길로 꾀어내는 자는 스스로 자기 함정에 빠지지만
흠이 없는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다.
11 부자는 제 눈에 자신이 지혜롭게 보이겠지만
가난해도 지혜로운 사람은 그의 속을 꿰뚫어 본다.
12 의로운 사람이 승리하면 모두가 기뻐하지만
악한 자가 권력을 잡으면 사람들이 숨어 버린다.
13 자기 죄를 숨기는 사람은 잘 되지 못하고
자기 죄를 고백하고 그 죄를 끊어 버리는 사람은 불쌍히 여김을 받는다.
14 늘 두려워하는 마음을 지니고 사는 사람은 복을 받지만
마음이 완고한 사람은 어려움에 빠지고 만다.
15 가난한 백성을 억압하는 사악한 통치자는
울부짖는 사자와 덮치는 곰과 같다.
16 슬기가 모자라는 통치자는 백성들을 억압하지만
부정한 이익을 미워하는 통치자는 오랫동안 다스린다.
17 살인한 사람은 무덤에 들어갈 때까지 불안에 떨며 도망 다닐 것이다.
그런 자를 도와주지 말아라.
18 정직하게 사는 사람은 안전하지만
그릇되게 사는 사람은 갑자기 망하고 말 것이다.
19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먹을 것이 넉넉하지만
헛된 꿈을 꾸는 사람은 가난을 면치 못한다.
20 신실한 사람은 많은 복을 받지만
서둘러 부자가 되려고 하는 사람은 벌을 받을 것이다.
21 한쪽을 편들어 재판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빵 한 조각 때문에 사람이 죄를 지을 수도 있다.
22 구두쇠는 부자가 되느라 바빠서
가난이 자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도 모른다.
23 듣기 좋은 말로 아첨하는 사람보다
바른 말을 해주는 사람이 뒷날 고맙다는 말을 듣는다.
24 부모의 것을 빼앗고도 “죄가 아니다.” 하는 자는
폭력배와 다를 바 없다.
25 욕심이 가득한 사람은 다툼을 일으킬 뿐이지만
주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풍성한 열매를 얻는다.
26 자신의 생각을 의지하는 사람은 어리석지만
지혜롭게 살아가는 사람은 재앙을 면할 것이다.
27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는 사람은 부족한 것이 없지만
가난한 자를 못 본 체 하는 사람은 많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28 악한 사람들이 권력을 잡으면 사람들이 숨어버리지만
그런 통치자들이 망하면 의로운 사람들이 많이 생겨난다.
악한 일들이 일어날 것이다
2 형제자매 여러분,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일에 관하여 여러분에게 일러둘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분과 함께 만나게 될 일에 관해서도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2 여러분은 주님의 날이 이미 왔다고 말하는 사람들 때문에 마음이 쉽게 흔들리거나 놀라서는 안 됩니다. 아마 성령의 감화를 받았다는 사람이나 말씀을 전한다는 사람이 이런 말을 할지도 모릅니다. 또는 우리에게서 받은 편지에 그렇게 쓰여 있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3 여러분은 누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속지 마십시오. 주님의 날이 오기 전에 사람들이 하나님을 배반하는 일이 먼저 있을 것이며, 불법을 행하는 사람 곧 멸망을 당하기로 되어 있는 사람이 나타날 것입니다. 4 그는 사람들이 신으로 여기는 것이나 예배의 대상으로 삼는 모든 것에 맞서며, 자기 자신을 그 어느 것보다 더 높이 올려놓을 것입니다. 그리고 스스로 하나님의 성전에까지 들어가, 그곳에 자리 잡고 앉아서 자기가 하나님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
5 여러분은,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에 이런 일들에 관하여 거듭 이야기한 것을 기억하지 못하십니까? 6 여러분은, 그의 때가 되어야 그를 나타나게 하려고, 지금 무엇이 그를 가로막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7 그러나 사실 불법의 세력이 이미 세상에서 은밀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 그 은밀한 불법의 세력을 가로막고 있는 자는 계속하여 그렇게 가로막고 있다가 마침내 물러나게 될 것입니다. 8 그때에는 불법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리고 주 예수께서 당신의 입김으로 그 자를 넘어뜨리시고, 다시 오실 때의 그 광채로 완전히 멸하실 것입니다. 9 이 불법자는 사탄의 일을 하려고 올 것입니다. 그는 온갖 거짓된 기적과 표적과 놀라운 일들을 행할 것입니다. 10 그리고 온갖 나쁜 속임수를 써서 멸망 받을 자들을 속일 것입니다. 그것은, 멸망 받을 자들이 진리를 사랑하고 구원받기를 거부하였기 때문입니다. 11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홀리는 강한 힘을 그들에게 보내셔서, 그들로 하여금 거짓말을 믿게 하실 것입니다. 12 그리하여 진리를 믿지 않고 악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이 정죄 받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구원받도록 골라 뽑으신 사람들
13 그러나 주님의 사랑을 받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을 두고 늘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으로 하여금 구원받게 하시려고, 처음부터 여러분을 택하셨기[a]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성령을 통하여 거룩하게 하시고 진리를 믿게 하심으로써 구원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14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여러분에게 전한 기쁜 소식을 통하여 여러분을 이 구원으로 부르셨습니다. 그리하여 여러분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받아 누리게 하셨습니다. 15 그러니, 형제자매 여러분, 흔들리지 말고 굳건히 서서 우리가 여러분에게 말이나 글로 전하여 준 전통을 굳게 지키십시오.
16 우리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고 은혜를 베푸시어 영원한 위로와 선한 희망을 주셨습니다.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17 여러분의 마음을 위로해 주시고, 여러분이 하는 모든 선한 일과 말에 힘을 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