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heyne Bible Reading Plan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확신을 주시다
46 이스라엘은 모든 재산을 가지고 길을 떠났다. 그는 브엘세바에 이르러 자기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제물을 드렸다.
2 그날 밤 환상 가운데 하나님께서 야곱을 부르셨다. “야곱아, 야곱아.”
그가 대답하였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3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하나님 곧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다. 이집트로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거기서 너를 큰 민족이 되게 해 주겠다. 4 내가 너와 함께 이집트로 내려가겠으나 너를 반드시 거기에서 데리고 나오겠다. 네가 죽을 때 요셉의 손이 네 눈을 감겨 줄 것이다.”
이스라엘이 이집트에 가다
5 그런 다음 야곱이 브엘세바를 떠났다.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자기들의 아버지 야곱과 아이들과 아내들을 수레에 태웠다. 그 수레들은 파라오가 야곱을 태워 오라고 보낸 것이었다. 6 그들은 집짐승과 자기들이 가나안 땅에서 모은 재산을 모두 가지고 갔다. 야곱과 그의 모든 자손은 이렇게 이집트로 갔다. 7 야곱은 그의 모든 아들과 딸과 손자와 손녀, 곧 그의 모든 자손을 데리고 이집트로 갔다.
야곱의 집안
8 이집트로 내려간 이스라엘 사람들, 곧 야곱과 그의 자손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 9 르우벤의 아들들인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
10 시므온의 아들들인 여무엘, 야민, 오핫, 야긴, 스할, 가나안 여자가 낳은 아들 사울
11 레위의 아들들인 게르손, 고핫, 므라리
12 유다의 아들들인 엘, 오난, 셀라, 베레스, 세라 (그런데 엘과 오난은 가나안 땅에서 죽었다.) 베레스의 아들들인 헤스론과 하물
13 잇사갈의 아들들인 돌라, 부아, 야숩[a], 시므론
14 스불론의 아들들인 세렛, 엘론, 얄르엘.
15 이들은 밧단아람[b]에서 레아가 야곱에게 낳아 준 아들들이다. 이 밖에 딸 디나가 있었다. 이렇게 레아에게서 태어난 자손은 모두 서른세 명이었다.
16 갓의 아들들인 시본, 학기, 수니, 에스본, 에리, 아로디, 아렐리
17 아셀의 아들들인 임나, 이스와, 이스위, 브리아, 그들의 누이인 세라, 브리아의 아들들인 헤벨과 말기엘.
18 이들이 야곱이 실바에게서 얻은 아들들이다. 실바는 라반이 자기 딸 레아에게 준 몸종이다. 이들이 모두 합해 열여섯 명이었다.
19 야곱의 아내 라헬의 아들들인 요셉과 베냐민과 20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두 아들은 이집트 땅에서 요셉과 아스낫 사이에 태어났다. 아스낫은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이다.)
21 베냐민의 아들들인 벨라, 베겔, 아스벨, 게라, 나아만, 에히, 로스, 뭅빔, 훕빔, 아롯.
22 이들이 라헬과 야곱 사이에서 태어난 자손들인데 모두 열네 명이었다.
23 단의 아들인 후심
24 납달리의 아들들인 야스엘, 구니, 예셀, 실렘.
25 이들이 빌하와 야곱 사이에서 태어난 자손들이다. 빌하는 라반이 자기 딸 라헬에게 준 몸종이다. 그가 낳은 자손은 모두 일곱 명이었다.
26 야곱과 함께 이집트로 내려간 사람은 며느리들을 빼고 직계 자손만 모두 예순여섯 명이었다. 27 이집트에서 태어난 요셉의 두 아들을 합하면 이집트로 간 야곱의 집안 식구는 모두 일흔 명이었다.
이스라엘이 이집트에 도착하다
28 이스라엘은 유다를 자기보다 앞서 요셉에게 보내서 자기들이 고센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알리게 하였다[c]. 야곱 일행이 고센 지방에 이르렀다. 29 그때에 요셉은 전차를 준비시켜서 아버지 이스라엘을 만나려고 고센으로 갔다. 요셉은 아버지를 보자마자 두 팔로 아버지를 끌어안고 한참을 울었다.
30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말하였다. “네가 이렇게 살아 있는 것을 내 눈으로 보았으니 나는 이제 죽어도 여한이 없다.”
31 그러자 요셉이 자기 형제들과 아버지의 집안 식구들에게 말하였다. “제가 이제 올라가서 파라오께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나안에 살고 있던 제 형제들과 아버지의 집안 식구들이 저를 만나 보려고 왔습니다. 32 그들은 짐승을 돌보는 목자들입니다. 그래서 자기들이 기르던 양 떼와 소 떼와 모든 재산을 가지고 왔습니다.’ 33 파라오가 형님들을 불러들여 ‘너희 직업이 무엇이냐?’하고 물으시면 34 형님들은 이렇게 대답하십시오. ‘종들은 어렸을 때부터 짐승을 돌보아 왔습니다. 저희 조상들도 그렇게 하였습니다.’ 그러면 고센 지방에 자리 잡고 살라는 허락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목자라면 끔찍이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소식
(마 28:1-8; 눅 24:1-12; 요 20:1-10)
16 안식일이 지나자 막달라 여자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가 예수의 몸에 바를 향료를 샀다. 2 안식일 다음 날,[a] 곧 한 주간이 시작되는 첫날, 아침 해가 뜨자마자 그들은 예수의 무덤으로 갔다. 3 그들은 “누가 무덤 어귀를 막고 있는 돌을 치워 줄까요?” 하고 서로 말을 주고받았다.
4 그러나 그들이 무덤에 이르러서 보니 그 큰 돌이 치워져 있었다. 5 그들은 무덤 안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흰 옷을 입은 한 젊은 남자가 무덤 오른쪽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크게 놀랐다.
6 그 젊은 남자가 말하였다. “놀라지 말아라. 너희들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나사렛 사람 예수를 찾고 있다. 그러나 그분은 살아나셨다. 그분은 여기에 계시지 않다. 그들이 그분의 주검을 모셨던 자리를 보라. 7 자, 가서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예수께서 너희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실 것이다. 너희들은 전에 예수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갈릴리에서 그분을 만날 것이다.’”
8 여자들은 몸을 부들부들 떨며 넋이 나간 채 무덤에서 나와 도망하였다. 그들은 너무 무서워서 누구에게도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b]
몇몇 제자들이 예수를 만나다
(마 28:9-10; 요 20:11-18; 눅 24:13-35)
9 한 주간의 첫날, 곧 일요일 이른 아침에 예수께서 죽음에서 살아나셨다. 예수께서는 막달라 여자 마리아에게 맨 처음으로 나타나셨다. 예전에 예수께서 일곱 귀신[c]을 쫓아내 주신 적이 있는 여자였다. 10 마리아가 예수를 본 뒤에, 예수와 함께 지내던 사람들에게 가서 이 소식을 전하였다. 그들은 매우 슬퍼하며 울고 있었다. 11 마리아는 그들에게 예수께서 살아 계시며, 자기가 직접 예수를 뵈었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그 여자의 말을 믿지 않았다.
12 그 뒤에 그들 가운데 두 사람이 시골길을 가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셨다. 예수께서는 돌아가시기 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셨다. 13 두 사람이 되돌아와서 다른 제자들에게 예수께서 나타나신 이야기를 전하였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들의 말도 믿지 않았다.
사도들에게 말씀하시다
(마 28:16-20; 눅 24:36-49; 요 20:19-23; 행 1:6-8)
14 그 뒤에 열한 제자가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셨다. 예수께서는 그들이 믿음이 없고 고집이 센 것을 꾸짖으셨다. 그들이 살아나신 예수를 뵌 사람들의 말을 믿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5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온 세상을 두루 다니며 모든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여라. 16 누구든지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믿지 않는 사람들은 정죄를 받을 것이다. 17 그리고 믿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표적들이 따를 것이다. 곧 그들은 내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고, 배운 적이 없는 새로운 언어로 말을 하고, 18 맨손으로 뱀을 집어 들 것이다. 그들은 독을 마셔도 전혀 해를 입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으면 나을 것이다.”
예수께서 하늘로 올라가시다
(눅 24:50-53; 행 1:9-11)
19 주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런 말씀을 하신 뒤에 하늘로 들려 올라가셨다. 그리고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셨다. 20 제자들은 나가서 곳곳에서 기쁜 소식을 전하였다. 주께서 그들과 함께 일하시고, 그들에게 여러 가지 표적이 따르게 하셔서, 그들이 전하는 기쁜 소식이 사실임을 증명해 주셨다.
욥이 소발에게 대답하다
12 그러자 욥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2 “자네들은 자네들만이 지혜 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있네 그려.
자네들이 죽으면 지혜도 자네들과 함께 죽겠네 그려.
3 그러나 나도 자네들만큼은 생각할 수 있네.
나도 자네들만큼 슬기롭다네.
누가 그 정도 생각도 못 하겠는가?
4 나는 친구들의 웃음거리가 되고 말았네.
나 하나님께 기도드리면
하나님은 나에게 응답하셨고
나 의롭고 흠 잡을 데 없는 사람인데.
그러던 내가 친구들의 웃음거리가 되다니!
5 고통을 당해 보지 않은 사람은 불행 당한 사람을 경멸하는 법.
미끄러져 넘어지려는 사람을 오히려 떠밀어 넘어지게 하는 법.
6 강도들은 자기의 집에서 태평스럽게 지내고
하나님을 화나게 하는 사람들이 평화롭게 산다네.
그들은 하나님도 자기의 손아귀에 넣었다고 생각한다네.
7 그러나 이제 짐승들에게 물어보게
그것들이 가르쳐 줄 걸세.
공중을 나는 새들에게 물어보게
그것들이 가르쳐 줄 걸세.
8 땅에게 물어 보게
그것이 가르쳐 줄 걸세.
바다의 물고기들도 일러 줄 걸세.
9 이들 가운데 그 누가 주께서 이렇게 하셨음을 모른단 말인가?
10 살아있는 모든 생물의 생명이 하나님의 손 안에 있고
사람의 목숨 또한 그분의 능력 안에 있지 않는가?
11 혀로 음식의 맛을 알아내듯
귀로 들리는 말들의 뜻을 알아듣지 못하겠는가?
12 노인에게는 지혜가 있고
오래 살수록 이해가 깊어진다네.
13 그러나 지혜와 힘은 하나님의 것이라네.
슬기와 판단력 또한 그분의 것이고.
14 하나님이 무너뜨리시면 세울 자가 없고
하나님이 가두어 버린 사람을 풀어줄 자가 없다네.
15 하나님이 물길을 막으시면 땅은 메말라 버리고
하나님이 물길을 터놓으시면 땅에는 물이 넘쳐 난리가 난다네.
16 힘과 기가 하나님의 것이니
속이는 자나 속는 자 모두 그분의 손 안에 있다네.
17 하나님은 고관들을 맨발로 끌려가게 하시고
재판관들을 바보로 만들기도 하시지.
18 하나님은 왕들의 허리띠를 풀어 뺏어버리고
오히려 왕들의 맨 몸을 포승으로 묶어 끌려가게 하신다네.
19 하나님은 제사장들을 맨발로 끌려가게 하시고
대대로 세도를 누리던 자들을 거꾸러뜨리신다네.
20 하나님은 신망 높은 조언자들의 말문을 막으시고
장로들의 지혜를 거두어 가시네.
21 하나님은 귀족들의 얼굴에 부끄러움을 쏟아 붓고
힘 센 자들의 허리띠를 풀어버리시는 이.
22 하나님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나게 하시고
짙은 그늘조차도 대낮처럼 밝히우시는 이.
23 하나님은 민족들을
크고 강하게도 하시고
망하게도 하시네.
하나님은 민족들을
뻗어나게도 하시고
흩어버리기도 하시네.
24 하나님은 이 백성의 지도자들의 생각을 어둡게 하시어
길도 없는 거친 들판을 헤메게도 하시는 이.
25 하나님은 그들을 한 가닥 빛도 없는 어둠 속을 헤메게도 하시고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게도 하신다네.
바울의 마지막 부탁
16 겐그레아 교회의 집사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자매 되는 푀베를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2 여러분은 하나님을 믿는 이들답게, 주 안에서 그를 받아들여 주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에게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에는 무엇이든지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그는 저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을 도와준 큰 후원자입니다.
3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그들은 나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4 그들은 나를 살리기 위해서 자기들의 목숨까지 내놓았던 사람들입니다. 나뿐 아니라 이방 사람[a]의 교회들이 모두 그들에게 감사합니다. 5 그들의 집에서 모이는 교회에도 문안하여 주십시오.
나의 사랑하는 친구 에배네도에게도 문안하여 주십시오. 그는 아시아도에서 맨 처음 그리스도를 믿은 사람입니다. 6 여러분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은 마리아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7 안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그들은 나와 같은 유대 사람들로, 한때 나와 함께 감옥에 갇혔던 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훌륭한 선교사들이고[b] 나보다 먼저 그리스도를 믿은 사람들입니다. 8 주 안에서 내가 사랑하는 친구인 암블리아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9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와 함께 일하는 일꾼인 우르바노와 사랑하는 친구인 스다구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10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심을 검증 받은 아벨레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아리스도불로의 집안사람들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11 나와 같은 유대 사람인 헤로디온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주 안에 있는 나깃수의 집안사람들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12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그들은 주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자매들입니다. 나의 사랑하는 친구 버시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그도 주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자매입니다. 13 주 안에서 택함을 받은 루포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그의 어머니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내게 있어 그분은 어머니와 같은 분입니다. 14 아순그리도와 블레곤과 허메와 바드로바와 허마와, 그들과 함께 있는 형제들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15 빌롤로고와, 율리아와, 네레오와 그의 자매와, 올름바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는 모든 믿는 이들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16 여러분은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십시오.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17 형제자매 여러분, 내가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이 배운 가르침을 거슬러서 분열을 일으키고 여러분의 믿음에 올무를 놓는 사람들을 조심하십시오. 그런 사람들을 멀리하십시오. 18 그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않습니다. 그들은 오직 자기들의 욕망만을 채우려 합니다. 그들은 매끄러운 말과 아첨으로 순진한 사람들을 속입니다. 19 여러분의 순종이 모든 사람에게 알려져서 나는 매우 기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선한 일에는 슬기롭고, 악한 일에는 순진하기를 바랍니다.
20 모든 평화의 근원이신 하나님께서, 머지않아 여러분의 발아래에서 사탄을 짓눌러 버리실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여러분에게 있기를 바랍니다.
21 나와 같이 일하는 디모데가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또한 나와 같은 유대 사람들인 루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도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22 바울의 이 편지를 대신 쓰고 있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여러분에게 문안드립니다.
23 나와 온 교회에 자기 집을 내주어 쓰게 하는 가이오도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고린도 시의 재무관인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24 [c]
25 하나님께 영광이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전하는 기쁜 소식곧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가르침을 통해서, 여러분의 믿음을 굳세게 해 주실 수 있으십니다. 그 기쁜 소식이란 오랜 세월 동안 비밀로 숨겨져 있던 것인데, 이제 하나님께서 그것을 밝히 드러내 알리셨습니다. 26 이제는 그 비밀이 예언자들의 글을 통해서 밝히 드러나고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그리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방 사람들에게도 알려져서 그들도 믿고 순종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가지시고, 27 지혜로우신 오직 한 분뿐이신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토록 영광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아멘.[d]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