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M’Cheyne Bible Reading Plan

The classic M'Cheyne plan--read the Old Testament, New Testament, and Psalms or Gospels every day.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레위기 21

제사장이 지켜야 할 규정

21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아론의 아들들인 제사장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제사장은 죽은 사람의 몸을 만져 자신의 몸을 더럽히는 일이 없어야 한다. 그러나 자기 어머니나 아버지, 아들이나 딸, 형제와 같은 가까운 살붙이의 주검을 만지는 것은 괜찮다. 그리고 결혼하지 않은[a] 누이의 주검을 만져 몸을 더럽히는 것은 괜찮다. 그 여자에게 남편이 없어 그가 돌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혼으로 맺어진 친척을 위하여 자기 몸을 더럽혀 부정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제사장은 머리털을 밀어 대머리같이 하거나, 구레나룻의 끝을 자르거나, 제 몸에 칼자국을 내서는 안 된다. 제사장들은 하나님께 몸 바쳐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들이므로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여서는 안 된다. 그들은 주께 예물, 곧 그들의 하나님께 음식을 바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거룩하여야 한다.

제사장은 몸 파는 여자와 결혼해서는 안 된다. 그런 여자는 몸을 더럽혔기 때문이다. 남편과 이혼한 여자와도 결혼하지 못 한다.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이기 때문이다. 제사장은 너희 하나님께 음식을 바치는 사람들이니, 너희는 그들을 거룩하게 여겨야 한다. 나 주가 거룩하며 내가 너희를 거룩하게 한다.

제사장의 딸이 몸 파는 여자가 되어 몸을 더럽히면 제 아버지도 더럽히는 것이다. 그러니 그 여자를 불태워 죽여야 한다.

10 대제사장은 형제 제사장들 가운데서 뽑힌 사람이다. 그는 머리에 기름부음을 받고 특별한 옷을 입도록 대제사장으로 임명 받은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는 머리를 풀거나 옷을 찢으며 여러 사람 앞에서 슬픔을 나타내서는 안 된다. 11 대제사장은 주검이 있는 곳에 들어가면 안 된다.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가 죽었더라도 주검에 다가가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12 그는 성소를 떠나지 못하며 자기 하나님의 성소를 더럽혀서는 안 된다. 그는 그의 하나님이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구별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나는 주다.

13 대제사장이 결혼하는 여자는 반드시 처녀이어야 한다. 14 대제사장은 홀어미나, 이혼한 여자나, 몸 파는 여자와 결혼할 수 없다. 그는 자기 동족 가운데서 처녀를 아내로 맞아야 한다. 15 그래야만 그가 부정한 자녀들을 낳아 자기 민족 가운데 남기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를 거룩하게 하는 이는 나 주이다.’”

16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7 “아론에게 전하여라.

‘대대로 너의 자손 가운데 몸에 흠이 있는 사람은 하나님께 음식제물을 바치러 제단 가까이 다가올 수 없다. 18 몸에 흠이 있어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없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다. 곧 눈먼 사람, 다리를 저는 사람, 얼굴이 일그러진 사람, 몸의 어느 부위가 제대로 생기지 않은 사람, 19 발이나 손이 부러진 사람, 20 곱사등이, 난장이, 눈에 흠이 있는 사람, 종기나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 고환이 망가진 사람이다.

21 제사장 아론의 자손 가운데서 몸에 흠이 있는 사람은 주께 번제물을 바치러 제단 가까이 나아올 수 없다. 그는 몸에 흠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 음식제물을 올리러 가까이 나아올 수 없다. 22 그래도 그는 거룩한 음식뿐 아니라 가장 거룩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23 그러나 그의 몸에 흠이 있으므로 휘장 가까이 가거나 제단에 다가가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여 나의 성소를 더럽혀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제사장들을 거룩하게 하는 이는 나 주이다.’”

24 모세가 주의 말씀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였다.

시편 26-27

무죄한 사람이 정의를 요구함

다윗의 찬송시.

26 오, 주님
나의 무죄를 밝혀 주십시오.
나는 성실하게 살아왔습니다.
주님을 의지하고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오, 주님
나를 시험하여 보십시오.
내 마음과 생각을 살펴보십시오.
나 언제나 당신의 사랑을 바라보며
당신의 진리에 따라 살아갑니다.
속이는 자들과 한자리에 앉지 않고
위선자들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악한 자들의 모임을 미워하며
사악한 자들과 함께 앉기를 거부합니다.

나의 무죄함을 선포하려고 손을 씻습니다.
오, 주님
나 이제 주의 제단을 돌면서[a]
큰 소리로 당신을 찬양하며
당신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말합니다.
오, 주님
내가 당신께서 계신 성전
곧 당신의 영광이 머무는 그 곳을 사랑합니다.

나를 죄인들과 함께 거두어 가지 마시고
나의 목숨을 피에 굶주린 자들과 함께 거두어 가지 마십시오.
10 그들의 두 손은 사악한 속임수에 능하고
그들의 오른손에는 뇌물이 가득합니다.
11 그러나 나는 성실하게 살아 왔습니다.
나를 구하여 주시고
나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
12 나의 두 발이 든든한 자리를 딛고 섰습니다.
온 회중이 모인 예배에서 내가 주를 찬양하렵니다.

야훼에 대한 확신 노래

다윗의 찬송시.

27 주님이 나의 빛,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랴?
주님이 내 생명의 요새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랴?
내 적이요 원수들인 그들은 비틀거리다가 넘어지고 말리라.
군대가 나를 에워싸도
내 가슴 무서워 떨지 않으며
나를 치려고 전쟁이 일어나도
내 마음 자신만만하리라.

주께 드리는 한 가지 청이 있으니
한평생 주의 집에 머물며
주의 아름다우심을 보고
그분의 성전에서 그분의 길을 탐구하는 것.
오직 이 한 가지뿐.
내가 어려움을 당하는 날에
주께서 나를
당신의 처소에 숨겨 주시고
당신의 장막에 감춰 주시며
든든한 바위 위에 올려 주시리라.
나 이제 나를 에워싼 원수들 위로 머리를 높이 들리라.
내가 기뻐 외치며
주의 장막에서 제사를 드리고
주님을 위하여 노래하며 음악을 연주하리라.

오, 주님
내가 부르짖을 때에
내 목소리를 들어 주시고
나를 불쌍히 여겨 내게 응답하여 주소서.
당신을 두고 내 가슴이 소리칩니다.
그분에게 도움을 청하여라[b].
주님, 내가 당신의 얼굴을 뵙고 싶습니다.
당신의 얼굴을 내게서 감추지 마시고
진노 가운데 당신의 종을 물리치지 마소서.
당신은 나를 도우시는 분.
오, 나의 하나님, 나의 구원자시여
나를 거절하지도 마시고
나를 버리지도 말아 주소서.
10 아버지 어머니가 나를 버린다 하여도
주는 나를 받아 주시리라.
11 오, 주님
당신의 길을 내게 가르쳐 주소서.
안전한 길로 나를 이끌어 주소서.
내 원수들 때문입니다.
12 나를 원수들의 뜻에 넘기지 마소서.
거짓 증인들이 일어나 나를 향하여 폭력을 내뿜습니다.
13 나 아직도 분명히 믿는 것은
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 주의 선하심을 보리라는 것입니다.
14 주를 기다려라!
마음을 단단히 먹고 용기를 내어
주를 기다려라.

전도서 4

산 자와 죽은 자

나는 세상을 둘러보고 해 아래에서 일어나고 있는 온갖 억울한 일들을 보았다.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들이 눈물을 흘려도 그들을 위로해 주는 사람이 없다. 압제자들이 권력을 휘두르는데 그들을 감싸주는 사람이 없다. 그래서 나는 아직 살아 숨 쉬는 사람보다 이미 죽은 사람이 더 복되다고 말하였다. 그 둘보다도 아직 태어나지 않아 해 아래에서 벌어지는 악한 일을 보지 않은 사람이 더 낫다.

왜 그토록 열심히 일하는가

나는 또 사람들이 온갖 노력을 다해 무엇을 이루려는 것이 서로의 질투심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았다. 이것 또한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과 같다.

“어리석은 사람은 게을러서 제 삶을 망친다.”고 하지만
한 주먹만큼 가지고 조용히 사는 것이
두 주먹만큼 가지려고
뼈 빠지게 일하는 것보다 낫고
바람을 잡으려는 것 보다 낫다.

나는 또 하나 세상에서 일어나는 헛된 일을 보았다. 외톨이로 혼자 사는 한 남자가 있었다. 그에게는 아들도 없고 형제도 없었다. 그는 쉬지 않고 일만 할 뿐 모아 놓은 재산을 보고도 만족할 줄 몰랐다. 그러면서 “내가 누구를 위해 즐기지도 못하면서 이 고생을 하며 사는가?” 하고 말하니 이것 또한 헛되고 불쌍한 일이다.

우정, 가족

혼자보다는 둘이서 일하는 것이 낫다. 둘이서 함께 하는 수고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 한 사람이 넘어지면 다른 한 사람이 그를 일으켜 줄 수 있다. 그러나 혼자 있는 사람은 넘어져도 일으켜 줄 사람이 없어 보기에도 딱하다.

11 또한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지만 혼자라면 어떻게 따뜻해질 수 있겠는가?

12 혼자서는 싸움에서 지지만 둘이서라면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세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정치, 권력

13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다른 사람의 말을 받아들일 줄 모르는 왕은 어리석다. 그보다는 가난하지만 지혜로운 젊은이가 더 지혜롭다. 14 그런 젊은이는 비록 가난하게 태어났더라도 감옥에서 나와 왕위에 오를 수 있다 15 내가 보니 세상에서 살아 움직이는 사람들이 왕의 후계자가 된 젊은이를 따르더라. 16 그러나 그가 아무리 많은 백성들을 다스렸다 해도, 다음 세대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지 않으니 이것 또한 헛되며 바람을 잡으려는 것과 같다.

디모데전서 6

종의 멍에를 지고 있는 모든 사람은 자기의 주인을 깊이 존경해야 할 사람으로 여겨라. 그래야 하나님의 이름과 우리의 가르침에 욕이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믿는 형제를 주인으로 모시는 종들은, 주인을 믿음의 형제라고 하여 가볍게 여기지 말고 오히려 더 잘 섬겨야 한다. 이렇게 섬겨서 이익을 얻는 사람들은 그들이 사랑하는 같은 믿는 이들이기 때문이다.

거짓 가르침과 참된 부자

그대는 이런 것들을 가르치고, 모든 사람에게 여기에 순종하라고 권고하여라. 이것들과 다른 교리를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건전한 가르침과 일치하고, 경건한 삶의 바탕이 되는 교리이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것들을 부인하는 사람은 교만하고 무식한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논쟁과 말다툼을 병적으로 좋아하는데, 거기에서 질투와 다툼과 악의에 가득 찬 말과 악한 의심이 생겨난다. 이런 사람들 사이에서는 분쟁이 끊일 사이가 없다. 그들의 마음은 썩었고, 그들에게서는 진리를 찾아볼 수 없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을 섬기는 것도 경제적 이득을 얻는 수단이다.

그러나 자기가 가진 것으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큰 이득이다. 우리는 아무것도 세상에 가지고 온 것이 없으므로, 죽어 세상을 떠날 때 아무것도 가지고 갈 수 없다. 우리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만 있으면 우리는 그것으로 만족할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은 유혹에 빠지고 덫에 걸리고, 어리석고 해로운 온갖 욕심에 사로잡히게 된다. 이런 것들이 사람을 멸망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한다. 10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이다. 어떤 사람들은 부자가 되려는 욕심에서 신앙을 버리고 헤매다가 극심한 고통을 많이 겪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들

11 하나님의 사람인 그대는 이 모든 것에서 도망쳐라. 그대는 의로움과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아라. 12 우리가 믿는 것을 위하여 선한 싸움을 싸워라. 영원한 생명을 붙들어라.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많은 증인들 앞에서 훌륭하게 믿음을 고백하였을 때에, 영원한 생명을 주시려고 그대를 부르셨다. 13 이 세상 모든 것에게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 앞에서와 본디오 빌라도[a] 앞에서 당당하게 증언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나는 그대에게 명한다. 14 그대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티도 없고 흠도 없이 이 명령을 지켜라. 15 하나님께서는 친히 정하신 때에 그리스도를 우리 앞에 나타나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찬양을 받으실 유일한 통치자이시며, 왕들 가운데 왕이시오, 군주들 가운데 군주이시다. 16 하나님만이 영원히 죽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그분은 사람이 다가갈 수 없는 빛 가운데 계신다. 그분은 아무도 뵌 적이 없는 분이며, 뵐 수도 없는 분이시다. 영예와 권세가 영원히 그분께 있기를 빈다. 아멘.

17 지금 이 세상에서 부자인 사람들에게 교만해지지 말라고 명하여라. 그리고 재산에 희망을 두지 말고, 하나님께 희망을 두라고 명하여라. 재산은 믿을 것이 못 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넉넉하게 베풀어 주셔서 모든 것을 즐기게 해 주신다. 18 그들에게 선한 일을 많이 해서, 선한 일에 부자가 되라고 명하여라. 그리고 가진 것을 다른 사람들과 기꺼이 나누라고 일러라. 19 이렇게 하면 그들이 앞날을 위해 보물을 쌓게 될 것이고, 그 보물은 앞으로 그들이 참된 생명을 얻는 든든한 발판이 될 것이다.

20 디모데여, 그대에게 맡긴 것들을 잘 지켜라. 속된 잡담을 피하고 거짓된 지식에서 나오는 반대 이론을 물리쳐라. 21 어떤 사람들은 그런 반대 이론을 내세우다가 믿음의 길에서 벗어나 버렸다.

하나님의 은혜가 여러분과 함께 있기를 빈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