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M’Cheyne Bible Reading Plan

The classic M'Cheyne plan--read the Old Testament, New Testament, and Psalms or Gospels every day.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레위기 13

피부병에 대해 지켜야 할 규정

13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의 살갗에 생긴 부스럼이나 뾰루지나 얼룩이 악성 피부병[a]이 될 듯 하거든 그 사람을 제사장 아론이나 그의 아들 제사장 가운데 한 사람에게 데려와야 한다. 그러면 제사장은 그 사람의 살갗에 생긴 헌데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그 헌데의 털이 하얗게 변하고 그 헌데가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제사장은 그 사람을 잘 살펴보고 난 다음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러나 살갗에 생긴 얼룩이 희기만 하고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털도 하얗게 변하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다른 사람에게서 이레 동안 떼어 놓아야 한다. 그리고 이레째 되는 날 그 환자를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제사장이 보기에 그 헌데에 아무런 변화도 없고 살갗에 더 퍼지지도 않았으면 그 환자를 다시 이레 동안 떼어 놓아야 한다. 그리고 다시 이레째 되는 날 그 환자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가 보기에 헌데가 가라앉고 살갗에 퍼지지도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뾰루지일 뿐이다. 그 사람은 옷만 빨아 입으면 깨끗하다.

그러나 그 사람이 제사장에게 몸을 보이고 깨끗하다는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뾰루지가 살갗에 퍼지면 그는 다시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고 그 뾰루지가 살갗에 퍼졌으면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어떤 사람이 악성 피부병에 걸리면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 데려와야 한다. 10 제사장은 그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살갗에 흰 부스럼이 생기고, 거기에 난 털이 하얗게 변하고, 부스럼에 생살이 생겼으면 11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 틀림없다.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제사장은 그 사람을 다른 사람들과 떼어 놓고 살펴볼 기간이 필요 없다. 그가 부정한 것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12 살갗에 퍼진 악성 피부병이 그 환자의 살갗을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두 뒤덮었으면 13 제사장은 그를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피부병이 그의 온몸을 뒤덮었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을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의 온몸이 하얗게 되었기 때문에 그 사람은 깨끗하다. 14 그러나 언제라도 생살이 솟아오르면 그는 부정하다. 15 제사장은 생살이 솟아오른 것을 보면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솟아오른 생살은 부정하다. 그것은 악성피부병이기 때문이다.

16 솟아오른 생살이 다시 하얗게 변하면 그 사람은 제사장에게 가야 한다. 17 제사장이 살펴보아서 상처가 하얗게 변한 것을 보게 되면 제사장은 피부병에 걸렸던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러면 그는 깨끗하다.

18 어떤 사람의 살갗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은 다음에, 19 종기가 났던 그 자리에 흰 부스럼이나 희고 붉은 얼룩이 생기면 그 사람은 제사장에게 가서 제 몸을 보여야 한다. 20 제사장이 살펴보고 종기가 났던 자리가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고, 그 종기에 난 털이 하얗게 변하였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종기가 있던 자리에서 생겨 난 악성 피부병이다. 21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종기에 난 털이 하얗게 되지도 않고 그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고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일단 그 사람을 이레 동안 떼어 놓아야 한다. 22 만약 그 종기가 살갗에 퍼지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전염성이 있는 병이다. 23 그러나 얼룩이 변하지 않고 더는 퍼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그저 종기의 흉터가 남은 것이다.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24 또는 어떤 사람이 살갗을 데었을 때, 덴 자리에 솟아난 생살에 희고 붉은 얼룩이나 흰 얼룩이 생기면 25 제사장은 그것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거기에 난 털이 하얗게 변하고, 얼룩이 생긴 곳이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덴 자리에서 생겨난 악성 피부병이다.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26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아 그 얼룩에 하얀 털이 나지도 않고,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일단 그 사람을 이레 동안 떼어 놓아야 한다. 27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그 사람을 다시 살펴보아 그 얼룩이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28 그러나 그 얼룩이 변하지 않고, 살갗에 더는 퍼지지 않고, 사그라졌으면 그것은 덴 자리의 흉터가 남은 것이다.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그저 덴 자리에 남은 흉터이다.

29 남자나 여자가 머리나 턱에 헌데가 생기면 30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그 자리가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고, 거기에 난 털이 누렇고 가늘어졌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을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머리나 턱에 생기는 악성 피부병인 백선이다. 31 그러나 제사장이 이런 종류의 헌데를 살펴보아 그것이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았으나,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없으면 그 환자를 이레 동안 사람들과 떼어놓아야 한다. 32 이레째 되는 날 제사장이 다시 병난 자리를 살펴보아 백선이 퍼지지 않았고, 그 자리에 노란 털도 없으며,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면 33 그 사람은 병난 자리만 빼고 모든 털을 다 밀어 버려야 한다. 그리고 제사장이 다시 이레 동안 그 사람을 다른 사람들과 떼어놓아야 한다. 34 이레째 되는 날 제사장이 다시 그 백선이 난 자리를 살펴보아 그것이 더 퍼지지 않았고, 둘레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 사람은 입고 있던 옷을 빨아 입어야 한다. 그러면 그는 깨끗하다. 35 그러나 깨끗하다는 선언을 받은 다음에 백선이 살갗에 퍼지기 시작하면 36 제사장이 다시 그 사람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백선이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이 그 자리에 노란 털이 있는지 확인할 것도 없이 그는 부정하다. 37 그렇지만 제사장의 판단에 백선이 전과 같거나,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자라고 있으면 백선이 다 나은 것이다. 그는 깨끗하니 제사장은 그 사람이 깨끗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38 여자나 남자의 살갗에 흰 얼룩들이 생기면 39 제사장이 그것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얼룩들이 희끄무레하면 그것들은 살갗에 생겨난 발진일 뿐이므로 그 사람은 깨끗하다.

40 남자가 머리카락이 다 빠져 대머리가 되면 그 사람은 대머리가 되었을 뿐 깨끗하다. 41 만약 어떤 사람이 정수리의 앞쪽에서부터 머리카락이 빠져 이마가 벗겨질 수 있다. 그는 이마 대머리가 되었을 뿐 깨끗하다. 42 그런데 대머리가 된 정수리나 이마에 불그스레하고 희끗희끗한 헌데가 생기는 수가 있다. 그것은 대머리가 된 정수리나 이마에 생겨난 악성 피부병이다. 43 그렇게 되면 제사장이 그것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그 사람의 머리나 이마에 부풀어 오른 헌데가 악성 피부병처럼 불그스레하고 희끗희끗하면, 44 그 사람은 악성 피부병에 걸린 것이니 부정하다. 제사장은 그의 머리에 생긴 헌데 때문에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45 그러한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은 입은 옷을 찢고 머리를 풀어헤쳐야[b] 한다. 그리고 얼굴의 아랫부분을 가린 다음 ‘나는 부정한 사람이오.’라고 외쳐야 한다. 46 그 헌데가 낫지 않는 한 그 사람은 부정하다. 부정한 사람은 진 밖으로 나가 혼자 살아야 한다.

47 곰팡이가 옷 곧 털옷이나 베옷에 슬었을 경우가 있다. 48 또 베나 털로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가죽이나, 또는 가죽으로 만든 물건에 슬었을 경우가 있다. 49 그렇게 옷이나, 가죽이나, 천이나, 가죽 제품 같은 것에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레한 얼룩이 보이면, 그것은 곰팡이가 퍼지고 있는 것이니 제사장에게 보여야 한다. 50 제사장은 곰팡이를 살펴본 다음 이레 동안 그 물건을 따로 두었다가 51 이레째 되는 날에 그것을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그 얼룩이 옷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어떤 쓰임새로 쓰이는 것이든 가죽 제품 위에 퍼졌으면 그 얼룩은 악성 곰팡이이다. 그러면 그것은 부정하다. 52 그는 그 옷이나, 베나, 털로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또는 가죽제품을 불에 태워야 한다. 거기에 생겨난 곰팡이는 악성이기 때문이다. 그런 물건은 반드시 태워 없애야 한다.

53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았을 때 옷이나, 베나, 털로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또는 가죽제품에 묻은 곰팡이가 퍼지지 않았으면 54 제사장은 곰팡이가 묻은 물건을 빨게 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 이레 동안 그 물건을 따로 두어야 한다. 55 곰팡이가 묻은 물건을 빨게 한 다음 제사장이 그것을 다시 살펴보아 곰팡이가 퍼지지는 않았어도, 곰팡이의 색깔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그 물건은 부정하다. 곰팡이가 물건의 안쪽에 있든 바깥쪽에 있든 그것은 태워 없애야 한다.

56 그러나 물건을 빤 다음에 제사장이 살펴보아서 그 곰팡이가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옷이나, 가죽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천에서 곰팡이 얼룩을 도려내야 한다. 57 그러나 곰팡이가 옷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다시 나타나면 그것은 곰팡이가 다시 슬고 있는 것이니 그 물건은 태워 없애야 한다. 58 그러나 한 번 빨아서 옷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천이나, 가죽 제품에 묻었던 곰팡이가 없어졌으면 그 물건을 다시 한 번 빨아라. 그렇게 하면 그 물건은 깨끗하다.”

59 위에서 말한 것들이 털이나, 베로 만든 옷이나, 짜거나 뜨개질한 옷감이나,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 그것이 깨끗한지 부정한지를 결정하는 규정이다.

시편 15-16

야훼가 받아들이는 사람

다윗의 찬송시.

15 주님
당신의 장막에 살 수 있는 사람 누구입니까?
당신의 거룩한 산에 살 수 있는 사람 누구입니까?
오직 깨끗하게 살고
의로운 일을 하며
마음으로부터 진실을 말하는 사람.
그 혀로 친구를 헐뜯지 않으며
이웃에게 악한 일을 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모욕하는 말을 내뱉지 않는 사람.
비열한 사람은 멸시하나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를 존중하며
손해가 있더라도 약속한 것을 반드시 지키는 사람.
이자를 받지 않고 돈을 빌려 주며
뇌물을 받고 죄 없는 자를 해치지 않는 사람.
이렇게 사는 사람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으리라.

야훼에 대한 확신

다윗의 믹담[a].

16 오, 하나님
내가 당신께로 피하오니
나를 안전하게 지켜 주소서.
당신들 가운데 더러는[b]
“당신은 나의 주님
당신 밖에는 나의 행복이 없습니다.”고 말하면서
또 이 땅의 신들[c]에 대하여 말합니다.
“그들은 참으로 신통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나를 행복하게 해 줍니다.”
그러나 다른 신들을 찾아다니는 자들은
더욱더 고통을 당할 것입니다.
나는 그들처럼 피로 빚은 제삿술을
그 신들에게 부어 올리지 않겠으며
그 신들의 이름을 내 입술에 올리지 않겠습니다.

주님
당신께서 내가 받을 몫과
내가 마실 잔을 정해주셨습니다.
당신께서 내 유산을 지켜주십니다.
주께서 내게 주신 땅은 정말로 아름답습니다.
참으로 나는 만족스러운 유산을 누리고 있습니다.

내가 주님을 찬양하리라.
그분은 내게 도움말을 주시고
밤에까지 내 마음을 깨우쳐 주십니다.
나 언제나 주님을 내 앞에 모십니다.
그분께서 내 오른편에 계시니
나는 결코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쁘고
내가 즐거워하며
내 연약한 몸 또한 안전하게 쉴 것입니다.
10 당신께서 나를 무덤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당신의 신실한 사람을 썩도록 버려두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11 당신은 내게 삶의 길을 가르쳐주십니다.
당신과 함께 있으면 내 기쁨 흘러넘칩니다.
당신의 오른편에서 나는 길이 즐거워하겠습니다.

잠언 27

27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아라.
하루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네 입이 아니라 남이 너를
네 입술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너를 칭찬하게 하여라.

돌이 무겁고 모래가 짐이 되지만
어리석은 자가 화나게 하는 것은 이보다 더 무겁다.
분노는 잔인하고 격분이 범람하는 홍수 같다 해도
질투는 당해 낼 사람이 없다.

드러내 놓고 꾸짖는 것이
속으로만 사랑하는 것보다 낫다.
친구의 꾸짖음은 아파도 믿을 수 있지만
원수는 입맞춤만 퍼부을 뿐이다.

배부른 사람은 꿀도 싫어하지만
배고픈 사람에게는 쓴 것도 달다.
고향을 잃고 떠도는 사람은
둥지를 잃고 떠도는 새와 같다.

향유와 향료가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듯
친구의 다정한 충고가 네 자신의 생각보다 더 달다.
10 네 친구나 아버지의 친구를 저버리지 말아라.
어려움을 당할 때 네 친척집을 찾아다니지 말아라.
가까운 이웃이 멀리 사는 친척보다 낫다.

11 내 아들아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 나를 기쁘게 해다오.
그래야 나를 헐뜯는 사람에게 내가 대답할 말이 있다.
12 슬기로운 사람은 재난을 보면 숨어 피하지만
어수룩한 사람은 그대로 나아가다가 화를 입는다.

13 모르는 사람의 보증을 선 사람의 옷을
외국 사람의 보증을 선 사람의 몸을 담보로 잡아라.
14 새벽같이 일어나 이웃에게 큰 소리로 인사를 하면
이웃은 오히려 그것을 저주로 여길 것이다.

15 투덜거리기 좋아하는 아내는
비오는 날 끊임없이 새는 빗방울과 같다.
16 그런 여자를 다스리는 것은 바람을 잡는 것과 같고
손으로 기름을 움켜잡는 것과 같다.

17 쇠는 쇠로 갈아야 날카롭게 되고
사람은 이웃과 부대끼며 살아야 다듬어진다.
18 무화과나무를 보살피는 사람은 그 열매를 먹고
주인을 잘 섬기는 사람은 상급을 받는다.

19 물이 사람의 얼굴을 비추이듯이
사람은 마음이 그 사람의 참된 모습을 드러내 보인다.
20 무덤과 저승[a]이 만족을 모르듯
사람의 욕심도 끝이 없다.

21 도가니가 은을, 용광로가 금을 단련하듯
칭찬을 해보아야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다.
22 어리석은 사람은 곡식과 함께 절구에 넣어 찧어도
그 어리석음이 벗겨지지 않는다.

23 네 양떼의 상태를 잘 살피고
네 가축 떼에게 정성을 기울여라.
24 재물은 영원한 것이 아니고
면류관도 대대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5 그러나 풀은 베면 또 새 풀이 돋아나
이 산 저 산에서 꼴을 거두어들일 수 있다.
26 어린양의 털로는 옷을 지어 입고
수양을 팔아서 밭을 사며
27 염소의 젖은 넉넉해서
너뿐만 아니라 온 가족과 여종들까지도 먹고 남을 것이다.

데살로니가후서 1

바울과 실라와 디모데가,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 사람들의 교회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화가 여러분에게 내리기를 빕니다.

우리가 형제자매 여러분을 생각할 때마다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여러분의 믿음이 점점 더 자라고 있으며, 서로에 대한 여러분의 사랑이 커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박해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잘 견디어 내며 믿음을 지키고 있는 것을,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

그러나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공정하다는 증거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고통을 겪고 있지만, 그 결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자격을 얻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공정하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을 괴롭히는 자들에게는 괴로움으로 갚으시고, 괴로움을 당하고 있는 여러분과 우리에게는 안식으로 갚아 주실 것입니다. 이 일은 주 예수께서 능력 있는 당신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나타나실 때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때에 예수께서는 타오르는 불꽃 가운데 나타나셔서,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기쁜 소식에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벌을 내리실 것입니다. 그들은 영원한 멸망의 벌을 받을 것입니다. 그들은 주님 앞에서 쫓겨나 주님과 함께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분의 영광스러운 능력을 보지도 못할 것입니다. 10 그날에 주께서 오셔서, 당신의 거룩한 백성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이들은 그분을 보고 놀라워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그 믿는 이들 가운데에 들 것입니다. 그분에 관한 우리의 증언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11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마음에 두고 여러분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합니다. 곧 우리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당신의 부르심에 걸맞은 사람들로 여겨 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모든 선한 목적과 믿음에서 우러나온 모든 행위를, 그분의 능력으로 이루어 주시는 것입니다. 12 우리가 이렇게 기도하는 것은,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여러분 때문에 영광을 얻고, 여러분은 그분과 더불어 영광을 누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