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heyne Bible Reading Plan
번제단
(출 27:1-8)
38 브살렐이 아카시아 나무로 번제물을 바칠 제단을 만들었다. 길이도 다섯 자[a], 너비 다섯 자인 정사각형 모양에 높이는 석 자[b]가 되게 하였다. 2 그리고 뿔을 네 개 만들어서 제단의 네 모퉁이에 하나씩 달았는데 제단과 뿔들이 하나로 이어지게 하였다. 그리고 제단에는 놋쇠를 입혔다. 3 그는 제단에서 쓸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들었다.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피를 받아 뿌릴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놋쇠로 만들었다. 4 제단에 쓸 놋철망을 그물 모양으로 얽어서 만들었다. 그리고 놋쇠를 부어 고리를 만든 다음 그것들을 놋철망의 네 모퉁이에 달아서 채를 끼울 수 있게 하였다. 그 놋철망을 제단 턱 아래쪽에 달아서 제단 중간에까지 내려가 닿도록 하였다. 5 그는 놋쇠를 부어 고리 네 개를 만들어 놋철망의 네 모퉁이에 달아서 채를 끼울 수 있게 하였다. 6 그는 아카시아 나무로 채를 만들고 그 위에 놋쇠를 입혔다. 7 그리고 이 채를 제단의 양 옆 고리에 끼워서 제단을 옮길 때 쓰도록 하였다. 이 제단은 속이 빈 상자 모양이 되게 널빤지로 옆을 대어 만들었다.
물두멍
8 브살렐이 놋쇠로 물두멍과 그 받침대를 만들었다. 여기 쓰인 놋쇠는 만남의 장막 어귀에서 봉사하는 여자들이 바친 놋거울을 녹여 만든 것이다.
성막 뜰
(출 27:9-19)
9 브살렐이 성막 둘레에 뜰을 만들었다. 남쪽 뜰의 길이는 백 자[c]가 되게 하고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휘장으로 둘렀다. 10 그리고 휘장을 칠 기둥 스무 개와 그 밑받침 스무 개를 놋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이 기둥의 갈고리와 꺾쇠는 은으로 만들었다. 11 북쪽 뜰에도 백 자 길이의 휘장을 쳤다. 그리고 스무 개의 기둥과 그 밑받침 스무 개를 놋쇠로 만들었다. 그러나 기둥의 갈고리와 꺾쇠는 은으로 만들었다.
12 서쪽 뜰에는 기둥 열 개와 그 밑받침 열 개를 세우고 쉰 자[d] 길이의 휘장을 둘렀다. 13 해 뜨는 쪽인 정면 뜰의 너비도 쉰 자가 되게 하였다. 14 동쪽의 정문 한 쪽에 세 개의 밑받침을 놓고 그 위에 세 개의 기둥을 세웠다. 그런 다음 열다섯 자[e] 길이의 휘장을 둘렀다. 15 다른 한쪽에도 세 개의 밑받침을 놓고 그 위에 세 개의 기둥을 세우고 열다섯 자 길이의 휘장을 둘렀다. 16 성막 뜰의 울타리로 치는 휘장은 모두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짠 것이었다. 17 기둥의 밑받침은 놋쇠로 만들었으나 기둥의 갈고리와 꺾쇠는 은으로 만들었다. 기둥머리 덮개에도 은을 입히고 성막 뜰의 기둥에도 모두 은꺾쇠를 달았다.
18 성막 뜰로 들어가는 정문에 칠 막은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짜고 그 위에 수를 놓았다. 그것의 길이는 스무 자[f]이고 성막 뜰에 둘러 친 다른 휘장들과 마찬가지로 높이는 다섯 자였다. 19 그것을 칠 기둥 네 개와 그 밑받침 네 개를 놋쇠로 만들었다. 그러나 기둥에 쓸 갈고리와 꺾쇠는 은으로 만들고 기둥머리 덮개에는 은을 입혔다. 20 성막의 말뚝과 성막 뜰 사면에 박을 말뚝도 모두 놋쇠로 만들었다.
성막 공사에 쓰인 물자
21 다음은 성막, 곧 계약궤를 모신 성막을 짓는 데 들어간 물자를 적은 목록이다.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모세의 명령을 받고 레위 사람들을 시켜서 기록한 것이다.
22 (유다 가문의 사람 훌의 손자이며 우리의 아들 브살렐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모두 만들었다. 23 단 가문의 사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이 브살렐을 도와 일하였다. 그는 조각도 하고 도안도 그렸다. 그리고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고운 모시실로 수를 놓는 일도 하였다.)
24 성소를 짓는 데 들어간 금의 양은 성소에서 쓰는 단위[g]로 전부 이십구 달란트 칠백삼십 세겔[h]이었다. 이것은 모두 백성이 예물로 바친 것이었다.
25 인구조사 대상이 된 사람들이 세금으로 낸 은의 양은 성소에서 쓰는 단위로 백 달란트 천칠백칠십오 세겔[i]이었다. 26 스무 살이 넘는 남자로서 인구조사 대상이 된 사람은 모두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었다. 이 사람들이 각기 성소에서 쓰는 단위로 반 세겔씩 냈다. 반 세겔은 일 베가[j]와 같다. 27 성소 밑받침과 휘장 밑받침을 부어 만드는 데 들어간 은의 양은 백 달란트였다. 밑받침 백 개를 만드는 데 백 달란트가 들었으니 밑받침 한 개에 은 한 달란트[k] 가 들어간 셈이다. 28 나머지 천칠백칠십오 세겔의 은으로는 기둥의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머리의 덮개를 입혔다.
29 백성이 예물로 바친 놋쇠의 양은 칠십 달란트 이천사백 세겔[l]이었다. 30 브살렐이 그 놋쇠로 만남의 장막 어귀의 밑받침과 놋제단[m]과 거기에 딸린 놋철망과 제단의 모든 기구를 만들었다. 31 그리고 성막 뜰의 기둥 밑받침과 뜰 어귀의 기둥 밑받침과 성막의 모든 말뚝과 뜰 둘레에 박을 말뚝도 전부 놋쇠로 만들었다.
자신과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시다
17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난 뒤에, 하늘을 우러러보시며 이렇게 기도하셨다.
“아버지, 때가 되었습니다. 당신의 아들을 영광스럽게 해 주시어, 아들이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해 드릴 수 있게 해 주십시오. 2 아버지께서는 아들에게 모든 사람을 다스릴 권한을 주셨습니다. 그것은 아들이, 아버지께서 맡겨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원한 삶을 주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3 영원한 삶을 누리는 것은 오직 한 분이신 참 하나님을 알고, 또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4 저는 아버지께서 제게 맡기신 일을 다 마침으로써, 세상에서 아버지의 영광을 드러냈습니다. 5 세상이 생겨나기 전에 아들은 아버지 앞에서 영광을 누렸습니다. 아버지, 이제는 그 영광을 아들이 아버지 앞에서 다시 누리게 해 주십시오.
6 아버지께서는 세상 사람 가운데서 몇 사람을 뽑아서 제게 맡겨 주셨습니다. 저는 이 사람들에게 아버지께서 어떤 분이신지 분명히 알려 주었습니다. 이들은 아버지의 사람들이었지만, 아버지께서는 이들을 제게 맡겨 주셨습니다. 이들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잘 지켰습니다. 7 이제 이들은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모든 것이 아버지께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8 저는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말씀을 이들에게 주었습니다. 이들은 그 말씀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아버지께로부터 왔다는 것을 정말로 깨달았으며,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9 저는 이제 이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저는 이 세상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지 않고,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사람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이들은 아버지의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10 제 것은 모두 아버지의 것이며, 아버지의 것은 모두 제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 사람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었습니다. 11 이제 저는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 갑니다. 그러나 이들은 아직도 세상에 있습니다. 거룩하신 아버지, 이들을 지켜 주십시오. 아버지의 능력으로, 곧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능력으로 이들을 지켜 주십시오. 그리하여 아버지와 제가 하나이듯이, 이들도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12 제가 이들과 함께 있는 동안에는,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아버지의 능력으로 이들을 지켜 보호하였습니다. 한 사람을 빼놓으면, 이들 가운데서 하나도 잃지 않았습니다. 그 한 사람은 멸망할 사람이었고, 그를 잃은 것은 성경[a] 말씀이 이루어지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13 저는 이제 아버지께 갑니다. 제가 아직 세상에 있는 동안에 이 기도를 드리는 것은, 이 사람들로 하여금 넘치는 제 기쁨을 같이 누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14 저는 이들에게 아버지의 말씀을 주었는데, 세상은 이들을 미워합니다. 제가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이 사람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5 제가 아버지께 비는 것은, 아버지께서 이들을 세상에서 데려가 달라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악한 자 사탄으로부터 지켜 주시라는 것입니다. 16 제가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이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17 진리로 이들을 구별하여, 이들이 당신을 섬기는 일에 헌신하게 해 주십시오. 진리는 아버지의 말씀입니다. 18 아버지께서 저를 세상에 보내신 것처럼, 저도 이들을 세상 가운데로 보냈습니다. 19 이들을 위하여 저는 아버지를 섬기는 일에 제 자신을 바칩니다. 그것은 이들도 참으로 아버지께 자신들을 바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20 제 기도는 이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제 기도는, 이 사람들이 전하는 말을 듣고 저를 믿게 될 사람들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21 제 기도는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처럼, 이들 모두가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도 우리 안에서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해 주십시오. 22 저는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영광을 이 사람들에게 주었습니다. 그것은 아버지와 제가 하나이듯이, 이 사람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23 제가 이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신 것은, 그들이 완전히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것은 또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과,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신 것처럼 이 사람들을 사랑하셨다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24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이 사람들이 제가 있는 곳에 저와 같이 있게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세상이 생기기 전부터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셔서 제게 주신 영광을, 이들도 보게 해 주십시오. 25 의로우신 아버지, 세상은 아버지를 모르지만 저는 아버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도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26 저는 그들에게 아버지께서 어떤 분이신지 알려 주었으며, 앞으로도 알리겠습니다. 그것은,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신 그 사랑이 이들 안에 있게 하고, 저 또한 이들 안에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14 지혜로운 여자는 자기 집을 세우지만
어리석은 여자는 자기 손으로 집을 허문다.
2 정직하게 사는 사람은 주님을 두려워하지만
그릇된 길을 가는 사람은 주님을 멸시한다.
3 어리석은 사람의 말은 매를 맞게 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의 말은 자신을 지켜준다.
4 황소가 없으면 구유를 채울 곡물이 없지만
황소의 힘을 빌면 소출이 많아진다.
5 진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하지 않지만
거짓 증인은 거짓말만 늘어놓는다.
6 교만한 사람은 지혜를 찾으나 얻지 못하고
슬기로운 사람은 쉽게 지식을 얻는다.
7 미련한 사람을 멀리 하여라.
그에게서는 아무것도 배울 것이 없다.
8 슬기로운 사람의 지혜는 자기의 가는 길을 깨닫게 하지만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자기를 속이게 한다.
9 어리석은 사람은 죄의 대가를 치르는 것을 우습게 여겨도[a]
올곧은 사람은 은혜를 입는다[b].
10 마음의 고통도 자기만 알고
마음의 기쁨 또한 남이 나누어 가질 수 없다.
11 악한 사람의 집은 허물어지지만
의로운 사람의 집안은 번성한다.
12 사람의 눈에는 바른 길 같아 보여도
그 끝이 죽음에 이르는 길이 있다.
13 웃음 속에도 마음의 아픔이 있고
즐거움 뒤에도 슬픔은 여전히 남는다.
14 배신자는 악한 행실에 따라 대가를 치르고
선한 사람도 자기가 한만큼 보답을 받는다.
15 미련한 사람은 무슨 말이나 다 믿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깊이 생각하고 행동한다.
16 지혜로운 사람은 조심해서 악을 피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만만하게 함부로 행동한다.
17 쉽게 화를 내는 사람은 어리석게 행동하고
모사꾼은 미움을 받는다.
18 미련한 사람은 어리석음을 유산으로 삼고
슬기로운 사람은 지식을 면류관으로 삼는다.
19 악한 자는 선한 사람 앞에 엎드리고
사악한 자는 의로운 사람의 문 앞에 엎드린다.
20 가난한 사람은 이웃들도 싫어하지만
부자에게는 많은 친구가 따른다.
21 이웃을 멸시하는 사람은 죄를 짓는 사람이지만
가난한 사람을 가엾게 여기는 사람은 복을 받는 사람이다.
22 악을 꾀하는 사람은 길을 잃고 방황하지만
선을 꾀하는 사람은 사랑과 신의를 얻는다.
23 열심히 노력하면 결실이 있지만
말뿐이면 가난을 면치 못한다.
24 지혜로운 사람의 상급은 재물이지만
미련한 사람의 자랑은 어리석음뿐이다[c].
25 진실한 증인은 생명을 구하지만
거짓 증인은 거짓말만 한다[d].
26 주님을 두려워함이 확고한 안전이고
그 자식들의 피난처가 된다.
27 주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생명의 샘이라
죽음의 덫에서 구원해 준다.
28 백성이 많은 것은 왕의 영광이지만
백성이 없으면 통치자는 망한다.
29 좀처럼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큰 지혜를 가진 사람이고
쉽게 화를 내는 사람은 자기의 어리석음을 들어낼 뿐이다.
30 편안한 마음은 몸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 속까지 퍼지는 암이다.
31 가난한 사람을 업신여기고 억누르는 것은
그를 지으신 창조주를 모욕하는 것이지만
궁핍한 사람을 가엾게 여기면
그를 지으신 분을 높이는 것이다.
32 악한 사람은 자기의 악한 행실 때문에 망하지만
의로운 사람은 정직한 행실을 피난처로 삼는다.
33 지혜는 슬기로운 사람의 마음에 깃들고
미련한 사람의 마음에는 알려지지 않는다[e].
34 정의는 나라를 높이지만
죄는 민족을 수치스럽게 한다.
35 지혜로운 신하는 왕의 총애를 받지만
어리석은 신하는 왕의 분노를 산다.
인사
1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나 바울과 디모데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빌립보의 모든 성도들과 교회의 지도자들과 섬기는 일을 맡은 분들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은혜와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
바울의 기도
3 나는 여러분을 생각할 때마다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4 그리고 여러분을 위하여 기도할 때에도 기쁜 마음으로 기도합니다. 5 여러분은 믿기 시작한 첫날부터 지금까지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일에 나와 함께 참여해 왔기 때문입니다. 6 하나님께서는 여러분과 함께 좋은 일을 시작하셨고, 지금도 여러분 가운데서 이 일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그날이 되면, 이 일을 다 이루어 내시리라는 것을 굳게 믿습니다.
7 내가 여러분 모두를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로 여겨집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언제나 내 마음속에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모두 내가 감옥에 있는 동안 나를 도왔습니다. 그리고 내가 기쁜 소식을 변호하고, 그것이 진리라는 것을 증거할 때에도 여러분은 저를 도왔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내게 맡기신 일을 나와 함께 해 온 사람들입니다. 8 내가 여러분 모두를 얼마나 그리워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사랑하는지 하나님께서 더 잘 알고 계십니다.
9 나는 여러분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여러분의 사랑이 보다 더 풍성해지고, 지식과 모든 일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힘이 더욱 자라서, 10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가를 분별할 수 있게 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리하여 흠 없고 순결한 사람들로서 그리스도의 날을 맞게 해 주시고, 11 예수 그리스도의 도움으로 선한 일을 많이 하여, 하나님께 영광과 찬양을 돌릴 수 있게 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바울의 고난이 주님의 일에 도움이 되다
12 형제자매 여러분, 내게 일어난 일이 도리어 기쁜 소식을 널리 알리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는 여러분이 이 사실을 알아주기 바랍니다. 13 내가 그리스도를 섬기기 때문에 감옥에 갇혔다는 사실이 모든 로마 경비대원들과 그 밖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알려졌습니다. 14 그리고 대부분의 형제자매들이 감옥에 갇힌 나를 보고, 주님께서 도와주실 것을 더욱 믿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두려움 없이 아주 담대하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15 어떤 사람들은 나에 대한 질투심과 경쟁심에서 그리스도를 전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좋은 뜻에서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16 좋은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람들은, 기쁜 소식을 변호하라고 하나님께서 나를 이런 상황에 처하게 하신 것을 알고, 사랑의 마음에서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17 그러나 질투와 경쟁하는 마음에서 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람들은, 순수한 마음에서가 아니라 이기적인 야망에서 그렇게 합니다. 그들은 내가 감옥에 있는 동안 나를 더욱 괴롭힐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게 합니다. 18 그러나 그런 것이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좋은 동기에서든 나쁜 동기에서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리스도가 널리 알려진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나는 기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기뻐할 것입니다. 19 여러분이 나를 위해서 간절히 기도하고 있고,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영을 주시어 나를 돕고 계십니다. 그러니 결국에는 이 모든 일이 나의 구원에 이르게 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희망은 내가 어떤 일에도 부끄러워하지 않고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죽든지 살든지, 그리고 언제나 그래 왔듯이 지금도 그리스도께서 내 몸을 통하여 높임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21 내게는 사는 것이 곧 그리스도를 위한 일이며, 죽는 것도 이익이 될 뿐입니다. 22 그러나 내가 이 몸으로 죽지 않고 산다면, 주님을 위해서 보람된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어느 쪽을 택해야 하겠습니까? 나는 무어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23 나는 이 둘 사이에 끼여서 갈팡질팡하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세상을 떠나 그리스도와 함께 살고 싶습니다. 내게는 그것이 훨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24 그러나 여러분을 위해서는 내가 이 세상에 살아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25 이것을 분명히 믿기 때문에, 나는 살아남아서 여러분과 함께 있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나는 여러분의 믿음이 자라고, 여러분이 믿음 안에서 기쁨을 누리도록 도울 것입니다. 26 그렇게 되면 내가 다시 여러분을 찾아갈 때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로 인한 여러분의 자랑이 더욱 넘치게 될 것입니다.
27 내게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기쁜 소식에 걸맞게 사십시오. 그러면 내가 가서 여러분을 다시 보게 되거나, 이렇게 멀리 떨어져 소식을 듣게 되더라도, 나는 여러분이 한 마음 한 뜻으로[a] 굳게 서서 기쁜 소식에 선포된 믿음을 위해 하나로 뭉쳐 싸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28 그리고 여러분이 여러분을 반대하는 자들을 조금도 겁내지 않는다는 소식도 듣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그러한 용기가, 그들은 멸망하나 여러분은 구원을 받으리라는 징표가 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것 안에서 일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29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에게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는 특권과, 그분을 위해 어려움을 당하는 특권을 주셨습니다. 이 두 가지가 다 그리스도를 위하는 일입니다. 30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는 동안, 여러분은 내가 기쁜 소식을 알리려고 반대자들과 싸우는 것을 보았으며, 또 내가 지금도 감옥에서 여전히 같은 싸움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있을 터인데, 지금 여러분이 하고 있는 싸움도 내가 하고 있는 것과 같은 싸움입니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