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M’Cheyne Bible Reading Plan

The classic M'Cheyne plan--read the Old Testament, New Testament, and Psalms or Gospels every day.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출애굽기 36

36 그러므로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비롯하여 성소를 짓는데 필요한 모든 기술과 지혜를 주께로부터 받은 사람들은 이제 주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든 것을 만들어라.”

모세는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주께서 재주를 주신 모든 사람들을 불러모았다. 이 사람들은 모두 기꺼이 일을 하고자 나섰다. 그들은 모세에게서 일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받았다. 그것들은 성소를 지으라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바친 예물이었다. 사람들은 계속하여 아침마다 자원하여 드리는 예물을 가져왔다. 그러자 성소를 짓는 일을 하던 기술자들이 하던 일을 놓고 모세에게 와서 말하였다. “사람들이 주께서 명하신 것을 다 만들고도 남을 정도로 예물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러자 모세가 명령을 내려서 온 진에 알리게 하였다. “남자든 여자든 더는 성소를 위한 예물을 가져오지 말아라.” 그리하여 사람들이 더는 예물을 가져오지 않았다. 그러나 그동안 사람들이 바친 것은 모든 일을 하고도 남을 만큼 많았다.

성막

(출 26:1-37)

솜씨가 좋은 사람들이 휘장 열 폭을 이어 성막을 만들었다. 이 휘장은 가늘게 꼰 모시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로 그룹 천사 무늬를 솜씨 있게 수놓아가며 짠 것이다.

각각의 휘장은 길이가 스물여덟 자[a]이고 너비가 넉 자[b]로 열 폭 모두의 크기가 똑같았다. 10 그들은 먼저 다섯 폭의 휘장을 서로 붙여서 한 벌을 만들고 나머지 다섯 폭을 붙여 또 한 벌을 만들었다. 11 그리고 청색 실로 고리를 만들어서 처음 한 벌의 마지막 폭 가장자리에 달았다. 마찬가지로 다른 한 벌의 마지막 폭 가장자리에도 똑같이 하였다. 12 처음 한 벌의 휘장에 쉰 개의 고리를 달고 다른 한 벌의 휘장에서 쉰 개의 고리를 달아서 서로 맞물리게 하였다. 13 그런 다음 금으로 갈고리 쉰 개를 만들어서 두 벌의 휘장을 이었다. 이렇게 하여 성막 전체가 하나가 되게 하였다.

14 그들은 염소 털로 열한 폭의 휘장을 짜서 성막 위에 덮을 천막을 만들었다. 15 각각의 휘장은 길이가 서른 자[c], 너비가 넉 자이었다. 열 한 폭의 크기가 똑같았다. 16 그들은 다섯 폭을 이어서 한 벌을 만들고 나머지 여섯 폭을 이어서 또 한 벌을 만들었다. 17 그런 다음 처음 한 벌의 휘장 가장자리에 고리 쉰 개를 만들어 달았다. 그리고 다른 한 벌의 휘장 가장자리에도 고리 쉰 개를 만들어 달았다. 18 그런 다음 놋쇠로 갈고리 쉰 개를 만들어서 이 두 벌을 하나로 이었다. 이렇게 하여 천막 전체가 하나가 되었다. 19 그러고 나서 무두질한 숫양 가죽으로 천막 위에 씌울 덮개를 만들고 그 위에 씌울 덮개를 고운 가죽으로 만들었다.

20 그들은 성막의 뼈대가 될 널빤지들을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었다. 21 각각의 널빤지는 길이가 열 자[d], 너비가 한 자 반이었다[e]. 22 그리고 각 널빤지마다 옆에 두 개의 촉꽂이[f]를 만들어 서로 잇대어 세웠다. 성막의 뼈대가 될 널빤지는 다 이렇게 만들었다. 23 그들은 성막의 뼈대로 세울 널빤지들을 이렇게 만들었다. 남쪽에 뼈대로 쓸 널빤지 스무 개를 만들었다. 24 그리고 이 스무 개의 널빤지 밑에 받칠 밑받침 마흔 개를 은으로 만들었다. 이렇게 널빤지마다 두 개의 밑받침을 만들어 두 개의 촉꽂이를 꽂을 수 있게 하였다. 25 북쪽에 세울 뼈대도 스무 개의 널빤지로 만들었다. 26 그리고 은으로 밑받침 마흔 개를 만들어서 각각의 널빤지 밑에 두 개씩 받치게 하였다. 27 그들은 성막 뒤쪽인 서쪽에 세울 널빤지 여섯 개를 만들었다. 28 그리고 성막 뒤쪽의 모퉁이에 세울 널빤지 두 개를 더 만들었다. 29 이 널빤지들을 밑에서부터 꼭대기까지 겹으로 세웠다. 그것들의 밑 부분은 떨어져 있었으나 윗부분은 첫 번째 고리 부분에서 하나로 연결되었다. 두 모퉁이에 뼈대로 세울 널빤지들을 다 이렇게 만들었다. 30 그리하여 성막의 서쪽에는 모두 여덟 개의 널빤지와 각 널빤지 밑에 바칠 은 밑받침 열여섯 개가 있었다.

31 그들은 아카시아 나무로 널빤지들을 가로지를 가로다지를 만들었다. 성막의 한 쪽 면에 세울 뼈대들을 위하여 다섯 개, 32 다른 한 쪽 면에 세울 뼈대들을 위하여 다섯 개, 그리고 성막의 뒤쪽인 서쪽 면에 세울 뼈대들을 위하여 다섯 개를 만들었다. 33 널빤지들의 가운데에 끼울 중간 가로다지는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닿게 만들었다. 34 그들은 널빤지들에 금을 입혔다. 그리고 금으로 고리를 만들어 널빤지에 달아서 가로다지를 고정시켰다. 가로다지에도 금을 입혔다.

성막 안

(출 26:31-35)

35 그들은 성막 안을 둘로 나눌 휘장을 만들었다.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휘장을 짜고 그 위에 그룹 천사 무늬를 솜씨 있게 수놓았다. 36 이 휘장을 치기 위해서 아카시아 나무로 네 개의 기둥을 만들었다. 각 기둥에는 금을 입히고 금 갈고리를 달았으며 기둥을 받칠 은 받침 네 개도 부어 만들었다.

성막 문

(출 26:36-37)

37 그런 다음 성막 어귀를 가릴 막을 만들었다.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진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실로 막을 짜고 그 위에 수를 놓았다. 38 이 막을 칠 기둥 다섯 개와 그것에 딸린 갈고리들을 만들었다. 기둥 머리와 거기에 달 고리에는 금을 입혔으나 기둥을 받칠 다섯 개의 밑받침은 놋으로 만들었다.

요한복음 15

나는 포도나무와 같다

15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포도나무를 가꾸시는 분이다. 아버지께서는 내게 붙어 있으면서 열매를 맺지 않는 가지[a]들을 모두 잘라 버리신다. 그러나 열매를 맺는 가지들은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려고 가지치기를 하신다.[b]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가르친 것들을 들어서 이미 깨끗하게 되었다. 언제나 내 안에 머물러 있어라. 나도 너희 안에 머물러 있겠다. 어떤 가지도 혼자서는 열매를 맺을 수 없다. 반드시 나무에 붙어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너희도 내 안에 머무르지 않으면 열매를 맺을 수 없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사람이 내 안에 머물러 있고 내가 그 사람 안에 머물러 있으면, 그는 많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너희가 내게서 떨어져 나가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누구든지 내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그는 버려진 가지와 같아서 말라 버리고 만다. 그러면 사람들이 모아다가 불에 던져 태워 버린다.

너희가 내 안에 머무르고 내 말이 너희 안에 있으면, 너희가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지 구하여라. 그대로 다 이루어질 것이다. 너희는 많은 열매를 맺어서, 내 제자라는 것을 보여 주어라. 그렇게 하는 것이 내 아버지께 영광이 될 것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셨듯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다. 이제 내 사랑 안에 머물러 있어라. 10 너희가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머물러 있을 것이다. 그것은 내가 내 아버지의 계명[c]을 지켜서, 아버지의 사랑 안에 머물러 있는 것과 같다. 11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 내 기쁨을 너희와 같이 나누어서 너희 마음에도 기쁨이 넘치게 하려는 것이다. 12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주는 계명이다. 13 사람이 보여 줄 수 있는 가장 큰 사랑은 자기 친구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이다. 14 너희가 내 계명을 지키면 너희는 내 친구다. 15 이제부터는 내가 너희를 종이라고 부르지 않겠다. 종은 자기 주인이 하는 일을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불렀다.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들은 것을 너희에게 모두 알려 주었기 때문이다. 16 너희가 나를 택하지 않았다. 내가 너희를 택하였다. 그것은 너희가 가서 열매를 맺어, 그 열매가 언제나 남아 있게 하려는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가 내 이름으로[d] 아버지께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받게 하려는 것이다. 17 너희는 서로 사랑하여라.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주는 계명이다.

제자들에게 앞일을 미리 일러 주시다

18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거든, 세상이 먼저 나를 미워하였다는 것을 기억하여라. 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너희를 자기 사람으로서 사랑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 너희는 내가 세상 가운데서 가려 뽑아 낸 사람들이다. 그런 까닭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한다. 20 내가 ‘종이 그 주인보다 더 나을 수 없다.’ 고 너희에게 한 말을 기억하여라. 그들이 나를 박해하였으면 너희도 박해할 것이다. 그리고 내 말을 지켰으면 너희의 말도 지킬 것이다. 21 그러나 그들은 너희가 내 제자라고 하여 너희에게 이런 모든 일을 할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나를 보내신 분을 모르기 때문이다. 22 내가 와서 그들에게 말하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들이 자기 죄에 대하여 핑계를 댈 수 없다. 23 나를 미워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도 미워한다. 24 나는 그들 가운데서 아무도 한 적이 없는 일들을 하였다. 내가 이 일들을 하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 모든 기적을 보고서도 나와 내 아버지를 미워한다. 25 그것은, 그들의 율법에 ‘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e]라고 쓰여 있는 말씀을 이루려는 것이다.

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를 도와주실 성령을 너희에게 보내겠다. 그분은 아버지께로부터 오는 진리의 영[f]이시다. 그분은 오셔서 나에 대하여 증언하실 것이다. 27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나에 대하여 증언해야 한다.

잠언 12

12 지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타이르는 말을 달게 받지만
미련한 사람은 책망 받기를 싫어한다.
선한 사람에게는 주께서 은혜를 베푸시지만
악을 꾀하는 사람에게는 주의 벌이 내린다.
악한 일을 하면 그 누구도 안전하지 못하지만
의로운 사람의 뿌리는 흔들리지 않는다.

어진 아내는 남편의 면류관이지만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내는 남편의 뼈를 썩게 한다.
의로운 사람은 정의로운 일을 생각하지만
악한 사람은 남을 속일 궁리만 한다.
악한 사람의 말은 사람을 잡으려는 매복과 같지만
의로운 사람의 입은 다른 사람을 구한다.
악한 자는 몰락하여 사라지지만
의로운 사람의 집은 든든히 서 있다.

사람이 지혜로우면 칭찬을 받지만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멸시를 받는다.
보잘것없는 사람처럼 보이더라도
잘난 사람으로 보이려고 종을 부리며
먹을 음식도 없이 사는 사람보다 낫다.
10 선한 사람은 짐승도 잘 돌봐주지만
악한 자는 자비를 베푼다고 하여도 잔인할 뿐이다.
11 밭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먹을 것이 넉넉하지만
미련한 사람은 헛된 꿈만 좇는다.
12 악한 사람은 부정한 이익을 바라지만
의로운 사람의 뿌리는 많은 열매를 맺게 해준다[a].

13 악한 사람은 자신의 악한 말 때문에 덫에 걸리지만
의로운 사람은 곤경에서 벗어난다.
14 열매 맺는 입은 좋은 것을 넉넉하게 얻고
자기가 수고한 만큼 상급을 받는다.

15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의 길이 옳다고 여기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충고에 귀 기울인다.

16 어리석은 사람은 금세 노여움을 드러내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모욕을 당하여도 무시해 버린다.
17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바른 증언을 하지만
거짓을 말하는 사람은 거짓 증언을 할 뿐이다.
18 생각 없이 함부로 내뱉는 말은 칼로 찌르는 것과 같으나
지혜로운 사람의 말은 아픔을 낫게 한다.
19 진실한 입술은 길이 남지만
거짓된 혀는 한순간뿐이다.
20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은 거짓으로 가득 하지만
평화를 꾀하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다.
21 의로운 사람은 아무런 해도 입지 않지만
악한 자에게는 불행이 끊이지 않는다.
22 주께서는 거짓말하는 입술을 미워하시고
진실한 사람을 기뻐하신다.
23 슬기로운 사람은 자기가 아는 것을 드러내지 않지만
미련한 사람은 자기의 어리석음을 떠들고 다닌다.

24 손이 부지런한 사람은 남을 다스리지만
손이 게으른 사람은 남의 부림을 받는다.
25 마음의 근심은 사람을 우울하게 하지만
좋은 한 마디가 사람을 기쁘게 한다.
26 의로운 사람은 친구에게 바른 길을 보여주지만[b]
악한 사람은 친구를 그릇된 길로 인도한다.
27 게으른 사람은 제가 사냥한 것도 불에 구우려 하지 않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귀한 재산을 얻는다.

28 의로운 길에는 생명이 있을 뿐
죽음이 없다.

에베소서 5

그러므로 하나님을 본받는 사람들이 되십시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끔찍이 사랑하시는 자녀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를 위해 자신을 바쳐, 하나님께 향기로운 예물과 희생 제물이 되셨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그분처럼 다른 사람들을 위하는 사랑으로 가득 찬 삶을 사십시오.

여러분은 성적인 부도덕이나 온갖 더러운 짓이나 욕심에 찬 말은 입에 담지도 마십시오. 그런 것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에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또 추잡하거나 어리석거나 천박한 말도 여러분에게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감사의 말을 하십시오. 부도덕한 성 관계를 가지는 사람이나 행실이 깨끗하지 못한 사람이나 욕심으로 가득 찬 사람은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물려받을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 두십시오. 욕심으로 가득 찬 사람은 우상을 섬기는 사람입니다.

헛된 말로 이러한 죄들을 변명하는 사람들의 말에 속아 넘어가지 마십시오. 이런 것들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내립니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전에는 어둠으로 가득한 사람들이었으나, 지금은 주님께로부터 오는 빛으로 가득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니 빛의 자녀답게 사십시오. 빛에서 나오는 열매는 모든 선과, 올바른 삶과, 진리입니다. 10 무엇이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지 늘 살펴 가려내십시오. 11 여러분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어둠의 행위에 끼여들지 말고, 오히려 그런 일을 폭로하십시오. 12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자들이 숨어서 저지르는 짓들은 말하기조차 부끄러운 짓거리들입니다. 13 그러나 그것들 위에 빛이 비치면, 그것들이 얼마나 악한 짓들인지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14 모든 것을 드러나게 하는 것은 빛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이 있습니다.

“오 잠자는 사람아
잠에서 깨어나라.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를 환히 비추실 것이다.”

15 그러므로 여러분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잘 살피십시오. 미련한 사람이 되지 말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 16 기회가 닿는 대로 선한 일을 하십시오. 이 시대가 악하기 때문입니다. 17 그러니 어리석게 살지 말고,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깨달아 알도록 하십시오. 18 술에 취하지 마십시오. 술에 취하면 방탕하게 됩니다. 오히려 성령으로 가득 차게 하십시오. 19 시와 찬송과 영적인 노래를 서로 주고받으십시오. 마음으로부터 주님께 노래와 찬양을 바치십시오. 20 언제나 모든 것에 대해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십시오.

아내와 남편

21 그리스도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서로에게 자신들을 복종시키십시오.

22 아내들은 주님께 복종하듯 남편에게 복종해야 합니다. 23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이신 것처럼 남편은 아내의 머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몸인 교회의 구주이십니다. 24 교회가 그리스도께 복종하듯이, 아내도 모든 일에 있어서 남편에게 복종해야 합니다.

25 남편들은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고,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내주신 것처럼 아내를 사랑하십시오. 26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내주신 것은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분은 기쁜 소식을 통하여 교회를 물로 씻음[a]으로써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27 그것은, 교회로 하여금 티나 구김살이나 그 밖의 어떤 흠 하나 없이, 거룩하고 나무랄 데 없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당신 앞에 서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28 이와 같이 남편은 자기 아내를 제 몸같이 사랑해야 합니다.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것은 결국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29 자기 몸을 미워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누구나 자기 몸을 가꾸고 돌봅니다. 그리스도께서도 교회를 기르고 돌보십니다. 30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지체들입니다. 31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 부모를 떠나 아내와 합하여, 두 사람이 한 몸을 이룰 것이다.”(A)라고 하였습니다. 32 이 말씀의 뜻은 매우 깊고 신비합니다. 나는 지금 이 말씀을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에 적용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33 그러니 여러분도 각기 아내를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고, 아내도 남편을 존경하십시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