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M’Cheyne Bible Reading Plan

The classic M'Cheyne plan--read the Old Testament, New Testament, and Psalms or Gospels every day.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레위기 27

약속이 중요하다

27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누구든지 주께 사람을 드리기로 특별히 맹세하고 그 사람의 값에 해당하는 돈을 바치려는 사람은 이렇게 하여라. 스무 살에서 예순 살 사이의 남자는 성소에서 쓰는 단위[a]로 은 오십 세겔[b]을 바쳐야 한다. 스무 살에서 예순 살 사이의 여자는 은 삼십 세겔을 바쳐야 한다. 다섯 살에서 스무 살 사이의 남자는 이십 세겔, 여자는 십 세겔을 바쳐야 한다. 난 지 한 달 된 아기에서 다섯 살까지의 어린이라면 남자아이는 오 세겔, 여자아이는 삼 세겔을 바쳐야 한다. 예순 살이 넘는 남자는 십오 세겔, 여자는 십 세겔을 바쳐야 한다.

그러나 약속한 사람이 너무 가난하여 정해진 값을 치를 수 없으면 그가 주께 바치기로 한 사람을 제사장에게 데려 와야 한다. 그러면 제사장이 맹세한 사람의 형편에 따라 값을 정해 주어라.

주께 바치는 제물

그가 맹세한 것이 주께 제물로 바칠 수 있는 짐승이면 주께 바치기로 한 그것은, 곧 거룩한 것이 된다. 10 그러므로 바치기로 맹세한 짐승을 바꿀 수 없다. 좋은 것을 나쁜 것으로 바꿀 수도 없고 나쁜 것을 좋은 것으로 바꿀 수도 없다. 만약 어쩌다가 바꾸게 되면 처음 것과 바꾼 것 둘 다 거룩하게 되기 때문에 결국 둘 다 주께 바쳐야 한다.

11 만약 바치기로 한 것이 주께 드릴 수 없는 부정한 짐승이면 그 짐승을 제사장에게 가져와야 한다. 12 제사장은 그 짐승이 좋은지 나쁜지 그 질을 판정하여야 한다. 제사장이 값을 얼마로 매기든지 그것이 그 짐승의 값이 된다. 13 짐승의 주인이 그 짐승을 무르고 싶으면[c], 그는 제사장이 매겨 준 값에 오분의 일을 더 보태서 내야 한다.

집의 가치

14 누구든지 자기 집을 주께 바쳐 거룩하게 하려면 제사장이 그 집이 좋은지 나쁜지 판정을 내려 값을 매겨야 한다. 제사장이 값을 얼마로 매기든지 그것이 그대로 집값이 된다. 15 만약 집을 바치기로 했던 사람이 그것을 무르고 싶으면 제사장이 정해준 값에 오분의 일을 더 보태서 내야 한다. 그러면 그 집이 다시 그의 것이 된다.

땅의 가치

16 어떤 사람이 유산으로 물려받은 땅의 일부를 거룩하게 구별하여 주께 바치려고 하면, 그 땅에 얼마나 많은 씨앗을 뿌릴 수 있느냐에 따라 그 값이 정해진다. 예를 들어 보리 씨앗 일 호멜[d]을 뿌릴 수 있으면 그 땅값은 오십 세겔이다. 17 그 사람이 희년[e]에 그의 땅을 바치려 하면 제사장이 정해준 대로 가격을 치면 된다. 18 그러나 희년이 지난 다음에 땅을 바치려 하면 제사장은 다음 희년까지 남은 햇수에 따라 땅값을 매겨야 한다. 그러므로 처음 정한 값보다는 적게 매기게 될 것이다. 19 만약 땅을 바친 사람이 땅을 무르고 싶으면 땅값에 은으로 오분의 일을 더 보태서 물러야 한다. 그러면 그 땅이 다시 그의 것이 된다. 20 그러나 그가 그 땅을 무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팔면 그는 더 이상 그 땅을 되살 수 없다. 21 희년이 되어 그 땅이 풀리면 그 땅은 완전히 주께 바친[f] 거룩한 땅과 같이 되어 영원히 제사장들의 재산이 된다.

22 어떤 사람이 유산으로 물려받은 땅이 아니라 남에게서 사들인 땅을 주께 거룩하게 바칠 수 있을 것이다. 23 제사장은 희년까지 남은 햇수를 계산하여 그 값을 매겨야 한다. 그러면 그 사람은 그날로 매겨진 값을 주께 거룩한 것으로 바쳐야 한다. 24 그러다가 희년이 되면 그 땅은 원래 그 땅의 주인이었던 사람, 곧 처음 그 땅을 판 사람에게 되돌아간다.

25 앞에서 말한 모든 값은 성소에서 쓰는 단위에 따라 이십 게라[g]를 일 세겔로 계산하여 매겨야 한다.

동물의 가치

26 짐승의 처음 난 새끼는 이미 주의 것이기 때문에 다시 거룩하게 바치지 않아도 된다. 그것이 소이든 양이든 이미 주의 것이다. 27 그러나 부정한 짐승이 처음 낳은 새끼는 그 주인이 무를 수 있다. 그러려면 정해진 값에 오분의 일을 더 보태서 내야 한다. 그러나 주인이 그것을 무르지 않으면 그 짐승은 매겨진 값에 팔아야 한다.

특별히 바치는 제물

28 사람이 자기가 가진 것 가운데서 완전히 주께 바친 예물은, 그것이 사람이든 짐승이든 아니면 물려받은 땅이든 팔 수 없다. 그리고 다시 무를 수도 없다. 그렇게 바친 것은 주께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29 주께 완전히 바친 것이 사람이면 그 사람은 무를 수 없다. 그 사람은 죽여야 한다.

30 밭에서 나는 곡식이든 나무에 열린 열매든 땅에서 나는 것의 십분의 일은 주의 것이다. 그것은 주께 바쳐야 할 거룩한 것이다. 31 누가 그 십분의 일을 꼭 무르려면 그는 그 값에 오분의 일을 더 얹어서 내야 한다.

32 소 떼나 양 떼에서도 각각 십분의 일을 주께 바쳐야 한다. 목자의 지팡이 밑으로 짐승을 지나가게 하여 열 번째 것마다 주께 바쳐야 한다. 33 나쁜 것들 가운데서 좋은 것을 골라내거나 바꿔치기를 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가 바꿔치기를 하면 처음 것과 바꿔치기한 것 둘 다 주께 바친 거룩한 것이 되어 둘 다 무를 수 없다.’”

34 이 것이 주께서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라고 모세에게 내리신 명령들이다.

시편 34

와서, 야훼의 선하심을 맛보라

아비멜렉에게 쫓겨나려고 다윗이 미친 체했을 때 지은 다윗의 찬송시.

34 내가 언제나 주님을 찬양하리라.
그분께 드리는 찬양이 내 입술에서 그치지 않으리라.
나 오직 주님을 자랑하리니
괴로움을 당하는 자들아
듣고 기뻐하여라.
나와 함께 주님의 위대함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이름을 다 함께 드높이자.
내가 주님을 찾았더니
그분께서 응답하시고
내 모든 두려움에서 나를 구해 주셨다.
주님을 우러러보는 사람들에게서는 기쁨의 빛이 난다.
그들은 결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
가엾은 이 사람이 부르짖었더니
주께서 들으시고
모든 어려움에서 구해 주셨다.
주의 천사가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들 둘레에 진을 치고
그들을 구원해 주신다.

주님이 얼마나 좋은 분이신지
너희 눈으로 보고
혀로 맛보라.
주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참으로 복 있는 사람이다.
주의 거룩한 백성들아
너희는 주님을 두려워하라.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아무것도 아쉬운 것 없을 것이다.
10 사자들도
힘이 줄고 굶주릴 수 있겠으나
주님을 찾는 사람들은
좋은 것이 조금도 모자라지 않을 것이다.
11 나의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어라.
주님을 두려워하는 길을 가르쳐 주마.
12 너희가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것을 보며 오래 살기를 바라느냐?
13 너희의 혀로 악한 말을 하지 말고
너희의 입술로 거짓말을 하지 말아라.
14 악한 일에서 돌이켜 선한 일을 하여라.
평화를 찾고 추구하여라.

15 주의 눈은 의로운 사람들을 지켜보시며
주의 귀는 그들의 울부짖음을 들으신다.
16 그러나 악한 일을 행하는 자들에게서는 얼굴을 돌리신다.
그들에 대한 기억을 이 땅에서 완전히 지워 버리시려는 것이다.
17 의로운 사람들이 부르짖으니
주께서 들으시고
모든 곤경에서 그들을 구해 주신다.
18 주께서는
마음이 상한 사람에게 가까이 계시고
모든 희망을 잃은 사람을 구해 주신다.

19 의로운 사람이 많은 어려움을 당할지라도
주께서 그 모든 고난에서 그를 구해 주신다.
20 주께서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해 주시니
단 하나도 부러지지 않을 것이다.
21 그의 악이 그 악한 사람을 죽일 것이며
의인의 원수들은 모두 마땅한 벌을 받을 것이다.
22 주께서는
당신의 종들을 구해 주시니
그분을 의지하는 사람은
누구도 벌 받지 않을 것이다.

전도서 10

10 죽은 파리들이 향수에서 악취가 나게 하듯
작은 어리석음이 지혜와 명예를 더럽힌다.
지혜로운 사람의 마음은 옳은 쪽으로 기울지만
어리석은 사람의 마음은 악한 쪽으로 기운다.
어리석은 사람은 지혜가 없어서
길을 갈 때에도
모든 사람들에게 자기의 어리석음을 드러낸다.
통치자가 너에게 화를 내더라도
네 자리를 뜨지 말아라.
침착하면 큰 재난도 갈아 앉힐 수 있다.

나는 이 세상의 잘못된 일 가운데 통치자들이 저지르는 실수를 보았다. 어리석은 사람을 높은 자리에 앉히고 존귀한 사람을 낮은 자리에 앉히는 것이다. 내가 보니 종은 말을 타고 가는데 왕자는 종처럼 걸어가고 있었다.

구덩이를 파는 사람은 자기가 판 구덩이에 빠지고
담을 뚫고 들어가는 사람은 뱀에게 물릴 수 있다.
돌을 캐는 사람은 돌에 다칠 수가 있고
나무를 패는 사람은 나무에 다칠 수도 있다.

10 무딘 도끼날을 갈지 않고 쓰면 더욱 힘이 든다.
그래서 지혜가 필요한 법.
지혜롭게 일하면 성공한다.

11 뱀에게 물리고 난 뒤엔
뱀을 홀려보았자 소용이 없다.

12 지혜로운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칭찬을 받게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의 말은 자신을 망칠 뿐이다.
13 어리석은 사람의 말은
어리석음으로 시작해 악한 허튼소리로 끝난다.
14 그런데도 어리석은 사람은 말이 많다.
아무도 앞일을 모르는데
누가 누구에게 앞일을 말할 수 있겠는가?
15 어리석은 사람은 분별력이 없어서
조금만 일해도 지치지 않을 수 없다.

16 왕은 아직도 어린데
신하들은 아침부터 잔치에 빠져 있으면
그 나라는 어찌하면 좋단 말인가?
17 그러나 왕이 고귀한 인품을 가지고 있고
신하들은 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제때에 먹고 마신다면
그 나라는 진정 복 받은 나라다.
18 게으르면 들보가 내려앉고
손 놀리기를 싫어하면 지붕이 샌다.
19 잔치는 웃음을 선사하고
포도주는 인생을 즐겁게 하나
돈으로 모든 일이 해결된다.

20 마음으로라도 왕을 욕하지 말며
잠자리에서라도 부자들을 저주하지 말아라.
공중의 새가 네 말을 옮기고
날짐승이 네가 한 말을 전할 것이다.

디도서 2

참된 가르침을 따라라

그대는 건전한 교리에 맞는 것을 가르쳐라. 나이 많은 남자들에게는, 절제하고 진지하고 신중하라고 가르쳐라. 그리고 건전한 믿음과 건전한 사랑과 건전한 인내를 갖추라고 가르쳐라.

마찬가지로 나이 많은 여자들에게는, 남을 헐뜯는 사람이나 술의 노예가 되지 말고, 사람들의 우러름을 받는 몸가짐으로 선한 것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라고 가르쳐라. 그리하면 그들은 젊은 여자들을 훈련하여, 남편과 자녀들을 사랑하고, 신중하고 정숙하며, 집안을 잘 돌보고 친절하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야 아무도 하나님의 말씀을 비판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그와 마찬가지로, 젊은 남자들에게도 자제력을 갖추라고 권하여라. 그대는 선한 행동으로 모든 일에 있어 모범을 보여라. 가르칠 때에는 성실하고 진지한 모습을 보여 주어라. 그리고 책잡힐 것 없는 건전한 말로 가르쳐라. 그것은, 누구도 우리를 헐뜯어 말할 것이 없으므로, 그대에게 반대하는 사람이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는 것이다.

종들에게는, 모든 일에 있어서 주인에게 복종하고, 주인을 기쁘게 해 주어야 한다고 가르쳐라. 그들은 주인에게 말대꾸를 하거나, 10 주인의 것을 훔치지 말고, 온전히 신실한 사람이라는 것을 주인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고 가르쳐라. 그것은, 그들 때문에 우리 구세주 하나님의 가르침이 모든 면에서 더욱 아름답게 빛나게 하려는 것이다.

11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다. 12 이 은혜는 우리를 가르쳐서, 경건하지 않은 행위와 세속적인 열정에게는 “아니오.” 라고 말하게 한다. 그리고 자제력을 가지고 올바르고 경건하게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한다. 13 그리고 위대하신 하나님과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럽게 나타나실 그 복된 희망의 날을 기다리게 해 준다. 14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당신의 몸을 내주셨다. 그것은, 우리를 모든 악에서 구해 내고 깨끗하게 하셔서,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당신의 백성으로 삼으시려는 것이다.

15 이런 것들이 그대가 가르쳐야 할 것들이다. 그대는 큰 권위를 가지고 충고하고 꾸짖어라. 아무도 그대를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여라.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