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Page Options
Previous Prev Day Next DayNext

Beginning

Read the Bible from start to finish, from Genesis to Revelation.
Duration: 365 days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Version
열왕기상 10-11

스바 여왕이 솔로몬을 찾아오다

(대하 9:1-12)

10 스바 여왕이 주의 이름 때문에 유명해진 솔로몬의 명성을 들었다. 그는 솔로몬을 시험해 보려고 여러 가지 어려운 물음을 가지고 그를 찾아왔다. 여왕은 많은 수행원을 거느리고 또 여러 가지 향료와 많은 금과 보석을 낙타에 싣고 예루살렘으로 왔다. 여왕은 솔로몬을 만나 마음에 품고 있던 것들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러나 솔로몬은 여왕의 물음에 모두 대답하였다. 어려워서 왕이 대답하지 못한 것이 하나도 없었다.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 그가 세운 궁전, 왕의 식탁에 오르는 음식, 신하들이 둘러앉은 모습, 왕의 시종들과 그들이 입은 옷, 술잔을 받들어 올리는 시종들과 솔로몬이 주의 성전에서 드리는 번제물을 보고 넋을 잃었다.

스바 여왕이 솔로몬에게 말하였다. “임금님의 지혜와 임금님께서 이루신 업적에 관하여 내가 우리나라에서 들은 소문이 사실인 것을 알겠습니다. 실은 내가 와서 내 눈으로 직접 보기 전까지는 이 모든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내가 소문으로 들은 것은 사실의 절반도 못 됩니다. 임금님의 지혜와 부는 내가 들은 소문을 훨씬 뛰어 넘는 것입니다. 임금님의 백성[a]은 참으로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임금님의 신하들은 날마다 임금님 앞에서 임금님의 지혜로운 말씀을 들을 수 있으니 얼마나 행복하겠습니까? 임금님의 주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분께서는 임금님이 마음에 드셔서 임금님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셨습니다. 주께서는 이스라엘을 영원히 사랑하시기에, 임금님을 왕으로 삼으셔서 공평과 정의로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10 스바 여왕은 금 백이십 달란트[b]와 많은 향료와 보석을 솔로몬 왕에게 선물하였다. 그는 스바 여왕에게서 받은 것보다 더 많은 향료를 다시는 받아보지 못하였다.

11 (히람의 배들이 오빌에서 금을 실어 왔다. 그리고 그곳에서 아주 많은 알무그목[c]과 보석도 실어 왔다. 12 왕은 그 나무로 주의 성전의 난간과 왕궁의 난간을 만들고 성가대를 위해 하프와 수금을 만들었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와 같은 알무그목이 들어오거나 눈에 뜨인 적이 없었다.)

13 솔로몬 왕은 관례에 따라 스바 여왕에게 답례품을 넉넉하게 주었을 뿐 아니라 여왕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주었다. 여왕은 수행원들과 함께 자기 나라로 돌아갔다.

솔로몬의 영화

(대하 9:13-28)

14 해마다 솔로몬에게 들어오는 금은 그 무게가 육백육십육 달란트[d]였다. 15 이 밖에도 상인들과 무역 상인들과 아라비아의 왕들과 국내의 지방 장관들이 바치는 세금도 있었다.

16 솔로몬 왕은 금을 두드려 펴서 입힌 큰 방패 이백 개를 만들었는데, 방패 하나에 금 육백 베가[e]가 들어갔다. 17 그는 또 금을 두드려 펴서 입힌 작은 방패 삼백 개도 만들었는데, 작은 방패 하나에 금 삼 마네[f]가 들어갔다. 왕은 그 방패들을 ‘레바논 수풀 궁’에 두었다.

18 솔로몬 왕은 또 상아로 큰 왕좌를 만들고 거기에 순금을 입혔다. 19 왕좌로 오르는 층계에는 계단이 여섯 개 있고, 보좌의 꼭대기는 뒤가 둥그렇게 되어 있고, 앉는 자리 양쪽에는 팔걸이가 있고, 그 팔걸이 옆에는 각기 사자상이 하나씩 서 있었다. 20 또 여섯 계단 양쪽 끝에는 사자상이 서 있었는데, 한쪽 끝에 여섯 마리씩 모두 열두 마리가 서 있었다. 일찍이 다른 나라에서는 이와 같은 왕좌를 만든 적이 없었다. 21 솔로몬이 쓰는 잔은 모두 금으로 만들었고 ‘레바논의 수풀 궁’에 있는 그릇도 모두 순금으로 만들었다. 솔로몬 시대에는 은이 너무 흔해서 은을 귀하게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22 또 솔로몬 왕에게는 히람의 상선대와 함께 바다를 오가며 무역을 하는 다시스[g] 상선대도 있었다. 그 배들은 삼 년마다 금, 은, 상아, 원숭이, 비비[h]들을 싣고 돌아왔다.

23 솔로몬 왕은 땅 위의 어느 왕도 따를 수 없을 만큼 부유하고 슬기로웠다. 24 온 세상 사람이 솔로몬을 찾아와 하나님께서 그의 마음에 넣어 주신 지혜를 들으려고 하였다. 25 해마다 그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선물을 가져왔는데 그 선물들은 금과 은으로 만든 물건들, 옷, 무기, 향료, 말, 노새 같은 것이었다.

26 솔로몬이 전차와 말들을 모아 보니 전차가 천사백 대, 말이 만 이천 마리에 이르렀다. 그는 그것들 가운데 얼마는 전차 성읍[i]에 두고, 얼마는 왕이 있는 예루살렘에 두었다. 27 왕 덕분에 예루살렘 성에서는 은이 마치 돌과 같이 흔하였고, 백향목은 구릉지대[j]의 뽕나무만큼이나 많았다. 28 솔로몬은 이집트[k]와 구에[l]에서 말을 수입하였는데, 왕실 무역상들을 시켜 구에에서 사들였다. 29 그들은 이집트에서 전차 한 대에 은 육백 세겔,[m] 말 한 마리에 은 백오십 세겔[n]을 주고 사들여 그것들을 다시 헷 사람의 모든 왕들과 아람 왕들에게 되팔았다.

솔로몬과 그의 많은 아내들

11 그러나 솔로몬 왕은 많은 외국 여자들을 사랑하였다. 그는 파라오의 딸 말고도 모압과 암몬, 에돔과 시돈, 헷 여자들을 사랑하였다. 주께서 일찍이 이 민족들을 두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그들과 혼인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된다. 틀림없이 그들이 너희의 마음을 그들이 믿는 신들에게 기울어지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솔로몬은 외국 여자들과 사랑에 빠졌다. 솔로몬은 왕족의 피를 타고 난 후궁[o] 칠백 명과 삼백 명의 첩을 거느렸다. 그들은 솔로몬의 마음을 잘못된 길로 이끌었다. 솔로몬은 늙어가면서 그들의 꾐에 빠져 다른 신들을 섬겼다. 그는 자기 아버지 다윗처럼 자신의 마음을 주 그의 하나님께 온전히 바치지 않았다. 솔로몬은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과 암몬 사람의 혐오스러운 신 밀곰을 섬겼다. 그리하여 솔로몬은 주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다. 그는 자기 아버지 다윗만큼 온전히 주를 따르지 않았다.

솔로몬은 예루살렘의 동쪽에 있는 산 위에, 모압 사람의 혐오스러운 신 그모스와 암몬 사람의 혐오스러운 신 몰록을 위하여 산당을 지었다. 솔로몬은 외국인 아내들을 따라서 그들의 신들에게 분향[p]하고 제물을 바쳤다.

솔로몬의 마음이 자기에게 두 번이나 나타나셨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에게서 돌아섰으므로 주께서 그에게 몹시 노하셨다. 10 주께서 다른 신들을 따르지 말라고 말씀하셨으나 솔로몬은 주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았다. 11 그리하여 주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셨다. “너의 태도가 이러하고, 내가 너와 맺은 계약과 너에게 명한 법규를 지키지 않았으므로, 내가 반드시 네게서 왕국을 떼어서 네 신하에게 주겠다. 12 네 아버지 다윗을 생각하여 네가 살아 있는 동안은 네게서 왕국을 빼앗지 않고, 네 아들의 손에서 그것을 찢어 내겠다. 13 그러나 네 아들에게서도 왕국 전체를 빼앗지는 않겠다. 나의 종 다윗과 내가 택한 예루살렘을 생각하여 한 가문만은 네 아들에게 주어 다스리게 하겠다.”

솔로몬의 적들

14 그때에 주께서 에돔의 왕족 하닷을 일으키셔서 솔로몬의 적이 되게 하셨다. 15 오래 전 다윗이 에돔을 쳐들어갔을 때였다. 그의 군사령관이던 요압이 죽은 이스라엘 병사들을 묻어 주려고 에돔에 갔다가, 그곳에 있는 남자들을 모두 쳐죽인 일이 있었다. 16 요압과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섯 달 동안 그곳에 머물면서 에돔의 남자란 남자는 모두 죽였다. 17 그러나 그때 어린 소년이었던 하닷은 자기 아버지의 신하 몇 사람과 함께 이집트로 도망하였다. 18 그들은 미디안에서 출발하여 바란으로 갔다. 그곳에서 장정 몇 사람을 데리고 이집트 왕 파라오를 찾아갔다. 파라오는 하닷에게 집과 먹을 양식을 주고 땅도 주었다.

19 파라오는 하닷을 아주 좋아하였다. 그리하여 자기 아내인 다브네스 왕비의 여동생을 하닷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하였다. 20 다브네스 왕비의 여동생은 하닷과 결혼하여 아들 그누밧을 낳았다. 다브네스 왕비는 그 아이를 데려다가 파라오의 궁 안에서 길렀으므로, 그누밧은 파라오의 왕궁에서 파라오의 아들들과 함께 자랐다.

21 그 뒤에 하닷은 다윗과 군사령관 요압이 죽었다는 소식을 이집트에서 듣고 파라오에게 가서 청하였다. “나를 보내어 나의 조국으로 돌아가게 해 주십시오.”

22 파라오가 물었다. “네가 이곳에서 무엇이 부족하기에 네 나라로 돌아가려고 하느냐?”

하닷이 대답하였다. “아무 것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돌아가게 해 주십시오.”

23 하나님께서는 또 엘리아다의 아들 르손을 일으키셔서 솔로몬의 적이 되게 하셨다. 그는 자기 주인이던 소바 왕 하닷에셀에게서 도망친 자이다. 24 다윗이 소바 군대를 무찌를 때에, 르손은 사람들을 모아서 그 무리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그는 무리를 이끌고 다마스쿠스로 가서 거기에 자리 잡고 살다가 마침내 다마스쿠스의 왕이 되었다. 25 르손은 솔로몬이 살아 있는 동안 이스라엘의 적이 되어서 하닷과 더불어 솔로몬을 괴롭혔다. 르손은 아람을 다스리면서 이스라엘과 적대 관계에 있었다.

26 또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도 왕에게 반기를 들었다. 그는 원래 솔로몬의 신하로 스레다 출신의 에브라임 가문 사람이다. 그의 어머니는 스루아라는 홀어미였다.

27 그가 왕에게 반기를 든 까닭은 이러하다. 솔로몬이 밀로를 세우고 그의 아버지의 ‘다윗 성’의 갈라진 성벽 틈을 수리할 때였다. 28 여로보암은 능력 있는 용사였다. 솔로몬은 그 젊은이가 일을 아주 잘 하는 것을 보고는 그를 요셉 가문[q]의 일꾼들을 감독하는 책임자로 세웠다.

29 그 무렵에 여로보암은 예루살렘에서 나와 길을 가고 있었다. 그때 실로의 예언자 아히야가 그를 만났다. 아히야는 새 두루마기를 입고 있었고, 들에는 그들 두 사람만 있었다. 30 아히야는 자기가 입고 있던 새 두루마기를 손으로 잡아 열두 조각으로 찢었다. 31 그런 다음 여로보암에게 말하였다. “이 열 조각을 가져가시오.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소. ‘내가 솔로몬의 손에서 왕국을 찢어내어 열 가문을 너에게 주려고 한다. 32 그러나 나의 종 다윗과 이스라엘의 모든 가문 가운데서 내가 택한 예루살렘 성을 위하여 솔로몬에게 한 가문을 남겨 주겠다. 33 내가 이같이 하는 것은 그가[r] 나를 버리고,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과 모압의 신 그모스와 암몬 사람의 신 밀곰을 섬겼기 때문이다. 그는 그의 아버지 다윗처럼 살지 않았다. 그는 나의 길을 따라 살지 않고, 내가 보기에 옳은 일을 하지 않으며, 나의 명령과 법에 순종하지 않았다.

34 그러나 솔로몬의 손에서 그의 왕국을 통째로 빼앗지는 않겠다. 내가 택한 나의 종 다윗이 나의 모든 명령과 법에 순종한 것을 생각하여, 그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계속하여 다스리도록 하겠다. 35 그러나 그의 아들의 손에서 왕국을 빼앗아 너에게 열 가문을 주겠다. 36 그러나 한 가문은 솔로몬의 아들에게 남겨 주겠다. 그리하여 내 이름을 두려고 택한 예루살렘에서 나의 종 다윗의 자손이 언제나 내 앞에서 다스리게 하겠다.[s] 37 그러나 내가 너를 택하여 네가 원하는 모든 지역을 다스리게 하고 너를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으로 삼겠다. 38 만일 네가 나의 종 다윗처럼 내가 명하는 모든 것을 지키고, 나의 길을 걸으며, 나의 법과 명령을 지켜 내가 보기에 옳은 일을 하면, 내가 너와 함께하겠다. 내가 다윗의 왕조를 튼튼히 세워 준 것과 같이 네 왕조도 튼튼하게 세워서 이스라엘을 너에게 맡기겠다. 39 솔로몬이 지은 죄 때문에 내가 다윗의 자손에게 벌을 내리기는 하겠으나 영원히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40 솔로몬이 여로보암을 죽이려고 하였으나 여로보암은 이집트 왕 사삭에게로 도망하여 솔로몬이 죽을 때까지 그곳에 머물렀다.

솔로몬의 죽음

(대하 9:29-31)

41 솔로몬이 다스리는 동안에 있었던 다른 일들 곧 그가 이룬 업적과 그의 지혜는 모두 ‘솔로몬 왕의 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42 솔로몬은 예루살렘에서 사십 년 동안 온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43 솔로몬은 죽어서 그의 아버지 다윗 성에 묻혔다.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그의 뒤를 이어서 왕이 되었다.

Korean Bible: Easy-to-Read Version (KOERV)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