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ginning
레위 사람들의 성읍
35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강 가에 있는 모압 평원에서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들이 유산으로 받을 땅에서 레위 사람들이 살 성읍을 마련해 주라고 하여라. 그리고 그 성읍 둘레에 있는 목초지도 함께 주라고 하여라. 3 그러면 레위 사람도 자기들이 살 성읍과 자기들이 가진 소 떼와 양 떼와 다른 가축들을 놓아기를 목초지를 가지게 될 것이다.
4 너희가 레위 사람에게 주어야 할 목초지는 성읍의 성벽에서 사방으로 천 자[a] 거리 안에 드는 땅이다. 5 성읍을 한가운데에 두고 성읍의 바깥쪽으로 동쪽으로 이천 자[b], 남쪽으로 이천 자, 서쪽으로 이천 자, 북쪽으로 이천 자씩을 재어라. 이 지역이 그들이 사는 성읍에 딸린 목초지가 될 것이다.
6 너희가 레위 사람에게 주는 성읍 가운데서 여섯 성읍은 도피성으로 삼아서,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이 도망갈 수 있게 하여라. 이들 밖에 마흔 두 개의 성읍을 레위 사람에게 더 주어라. 7 너희는 모두 합하여 마흔 여덟 개의 성읍과 거기 딸린 목초지를 레위 사람에게 주어야 한다. 8 이스라엘 자손이 받은 땅에서 레위 사람에게 떼어 줄 땅은 각 가문이 받은 유산의 크기에 따라야 한다. 많이 가진 가문에서는 많은 성읍을 떼어 주고, 적게 가진 가문에서는 적게 떼어 주어라.”
도피성
(신 19:1-13; 수 20:1-9)
9 그런 다음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0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면 11 몇 개의 성읍을 골라서 너희의 도피성으로 삼아라. 그리하여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이 그곳으로 도망갈 수 있게 하여라. 12 그곳은 복수를 노리는 사람들로부터 피난처가 되어, 살인죄로 고발당한 사람이 회중 앞에서 재판을 받을 때까지 안전하게 머물 수 있는 곳이 될 것이다. 13 이렇게 너희가 레위 사람에게 주는 여섯 개의 성읍이 너희 자신을 위한 도피성이 될 것이다. 14 요단 강 동쪽의 세 성읍과 가나안 땅의 세 성읍을 도피성으로 주어라. 15 이 여섯 성읍은 이스라엘 사람뿐만 아니라 그들 가운데 몸 붙여 사는 외국인의 피난처도 되어, 누구든지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은 그곳으로 도망할 수 있다.
16 누구든지 쇠로 만든 무기를 휘둘러 다른 사람을 죽게 하면 그는 살인자다. 살인자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17 또 사람을 죽일만한 돌로 다른 사람을 쳐서 죽게 한 사람도 살인자다. 그 사람도 반드시 죽여야 한다. 18 또 사람을 죽일만한 나무 연장으로 다른 사람을 쳐서 죽게 한 사람도 살인자다. 그 사람도 죽여야 한다. 19 그 살인자를 죽일 수 있는 사람은 피해자의 친족이다. 그는 그 살인자를 만나는 대로 죽일 수 있다.
20 미워하는 마음에서 다른 사람을 밀쳐서 죽게 하거나, 일부러 물건을 던져 죽게 하거나, 21 원한이 있어서 주먹으로 쳐서 죽게 하면 그는 살인자다. 그런 사람은 반드시 죽여야 한다. 피해자의 친족은 그 살인자를 만나는 대로 죽일 수 있다.
22 그러나 미워하는 마음이 없는데도 다른 사람을 밀치거나, 실수로 그에게 물건을 던지거나, 23 또는 사람을 못 보고 사람을 죽일만한 돌을 떨어뜨려서 그 사람을 죽이는 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죽인 사람을 미워하지 않았고 그를 해칠 마음으로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 24 회중은 죽인 사람과 피해자의 친족 사이에서 판단하여야 한다. 그때에는 다음과 같은 규정에 따라 판단하도록 하여라. 25 회중은 살인 혐의를 받는 사람을 피해자의 친족의 손에서 지켜야 하니, 그가 도망갔던 도피성으로 일단 그를 되돌려 보내야 한다. 그는 거룩한 기름을 부어 임명받은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그 성에 머물러야 한다.
26 그러나 그 사람이 도피성의 경계 밖으로 나갔을 경우, 27 피해자의 친족이 그 사람을 만나게 되어 그를 죽인다 하더라도, 그 친족이 한 일은 살인죄로 여기지 않는다. 28 살인 혐의를 받는 사람은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도피성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대제사장이 죽은 뒤에는 자기가 살던 곳으로 돌아가도 좋다.
29 위에서 말한 것들은 너희가 어디에 가서 살든지 대대로 지켜야 할 법적 규정이다.
30 사람을 죽인 사람이라도 목격자들의 증언이 있을 때에만 살인자로 처형할 수 있다. 그러나 단 한 사람의 목격자의 증언으로는 어느 누구도 사형에 처할 수 없다.
31 죽을 죄를 지은 살인자의 목숨을 대신하여 돈을 받고 그 살인자를 살려 주면 안 된다. 그는 반드시 사형에 처해야 한다.
32 대제사장이 죽기 전에 도피성으로 도망친 사람에게서 돈을 받고, 그를 살던 곳으로 돌아가 살게 하여서는 안 된다.
33 너희가 사는 땅을 오염시켜서는 안 된다. 사람을 죽여 흘린 피는 땅을 오염시킨다. 살인으로 오염된 땅은, 피를 흘린 그 살인자의 피가 아니고서는 깨끗하게 할 수 없다. 34 너희가 사는 땅이며 나 자신이 사는 땅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나 주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살기 때문이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받은 땅
36 요셉 자손 가문 가운데 므낫세의 손자이자 마길의 아들인 길르앗 자손 집안이 있다. 그 집안의 우두머리들이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인 각 가문의 우두머리 앞에 나와서 이렇게 말하였다. 2 “주께서 어르신께 이 땅을 제비뽑아 이스라엘 자손에게 나누어 주어서 유산으로 삼게 하라고 명령하실 때, 우리의 형제인 슬로브핫의 몫으로 돌아갈 유산을 그의 딸들에게 나누어 주라고 하셨습니다. 3 그러나 슬로브핫의 딸들이 다른 이스라엘 가문의 남자와 결혼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조상이 받은 땅 가운데서 그들이 물려받은 유산이 그들이 결혼하는 남자의 가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우리에게 돌아왔던 땅의 일부를 잃게 됩니다. 4 이스라엘 자손이 누리는 희년이 돌아오더라도, 그 딸들이 물려받은 유산은 그들이 시집간 가문의 유산에 합쳐질 것이므로, 결국 우리는 조상들이 물려받은 가문의 유산에서 그만큼의 땅을 잃게 됩니다.”
5 그러자 모세가 주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명령하였다. “요셉 자손의 가문이 하는 말이 옳다. 6 주께서 슬로브핫의 딸들을 두고 이렇게 명령하셨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누구든 마음에 드는 사람과 결혼해도 좋다. 그러나 그 사람은 반드시 자기네 아버지의 가문에 속한 사람이라야 한다. 7 이스라엘 자손이 유산[c]으로 받은 땅이 어느 한 가문에서 다른 가문으로 넘어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모든 이스라엘 사람은 자기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가문의 땅을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8 어떤 이스라엘 가문에서도 땅을 유산으로 물려받은 딸은, 자기 아버지의 가문에 속한 사람과 결혼하여야 한다. 그것은 모든 이스라엘 사람이 자기 조상이 유산으로 물려받은 땅을 지키게 하려는 것이다. 9 유산으로 받은 땅이 어느 한 가문에서 다른 가문으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 이스라엘 각 가문은 자기네가 물려받은 땅을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10 슬로브핫의 딸들이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11 슬로브핫의 딸들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는 자기네 아버지 쪽 사촌들과 결혼하였다. 12 그 여자들이 요셉의 아들인 므낫세의 후손으로 이루어진 가문의 사람들과 결혼하였기 때문에, 그들이 유산으로 받은 땅도 자기네 아버지의 집안과 가문에 고스란히 남게 되었다.
13 이것이 주께서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강 가의 모압 평원에서 모세를 시켜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리신 명령과 규정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