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ginning
속죄일
16 아론의 두 아들이 주 앞에 가까이 갔다가 죽은 일[a]이 있었다. 그들이 그렇게 죽고 나서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너는 네 형 아론에게 여느 때에는 휘장 안쪽 지성소 위의 용서의 자리 앞으로 나아가지 말라고 일러라. 그랬다가는 그도 죽을 것이다. 그 자리는 내가 구름 속에서 나타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3 아론이 성소로 들어가려 할 때에는 정결제물로 어린 황소 한 마리를 바치고, 번제물로 숫양 한 마리를 바쳐야 한다. 4 그리고 모시 속바지를 맨 살 위에 입고 그 위에 거룩한 모시 겉옷을 입어야 한다. 또한 모시 띠를 두르고 머리에는 모시 두건을 써야 한다.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기 때문에 입기 전에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5 그런 다음에야 그는 이스라엘 회중에게서 정결제물로 바칠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바칠 숫양 한 마리를 받을 수 있다.
6 먼저 아론 자신을 위한 정결제물로 황소 한 마리를 바쳐 자신과 자기 집안을 속하여야 한다. 7 그런 다음 숫염소 두 마리를 만남의 장막 어귀 주 앞으로 가져온다. 8 그는 두 마리의 숫염소 가운데서 제비를 뽑아 어떤 것을 주께 드리고 어떤 것을 아사셀[b]에게 줄 것인지 결정한다. 9 아론은 주의 몫으로 뽑힌 염소를 앞으로 끌어내어 정결제물로 바친다. 10 그러나 아사셀의 몫으로 뽑힌 염소는 산 채로 주 앞에 세워 두었다가 광야에 있는 아사셀에게 보낸다. 이것은 사람들을 속하여 주려는 것이다.
11 아론은 자신을 깨끗하게 하는 정결제물로 황소 한 마리를 바쳐 자기와 자기 집안을 속한다. 12 그리고 주 앞 제단에서 타오르는 숯불을 향로에 가득 담고, 곱게 빻은 향료를 두 손 가득 퍼내어 휘장 뒤로 가져온다. 13 그는 주 앞에서 가져온 향료를 숯불에 얹어 태운다. 그렇게 하여 향료가 타면서 나오는 연기가 계약궤 위에 있는 용서의 자리를 가리게 한다. 그래야 아론이 죽지 않을 것이다. 14 그런 다음 그는 황소의 피 얼마를 받아다가 손가락으로 찍어서 용서의 자리 위의 동쪽 부분에 뿌린다. 그리고 용서의 자리 앞에도 일곱 번 뿌린다.
15 그 다음에 아론은 백성을 위한 정결제물로 염소를 잡는다. 그리고 그 염소의 피를 휘장 뒤로 가져 와서 황소의 피를 뿌릴 때와 마찬가지로, 용서의 자리 위와 그 앞에 뿌린다. 16 이렇게 하여 그는 지성소를 속하여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의 부정과 그들이 저지르는 잘못과 모든 죄 때문에 지성소가 부정하기 때문이다. 만남의 장막도 같은 방법으로 속하여야 한다. 만남의 장막이 부정한 백성 가운데 있어 부정하기 때문이다. 17 아론이 지성소 안에 들어가 자신과 자기 집안과 이스라엘 온 회중을 속하는 예식을 치르고 밖으로 나올 때까지는 아무도 만남의 장막 안에 있어서는 안 된다.
18 그런 다음 아론은 밖으로 나와 주 앞에 놓인 제단 앞으로 나아가 그것을 속하는 예식을 올린다. 그는 황소의 피와 염소의 피를 얼마씩 받아서 제단에 있는 모든 뿔에 바른다. 19 그는 손가락으로 피를 찍어 제단 위에 일곱 번 뿌려서 제단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을 씻어내어 깨끗하게 하고 거룩하게 하여야 한다.
20 이렇게 하여 아론이 지성소와 만남의 장막과 제단을 속하는 예식을 모두 마친 다음, 그는 살려 둔 염소를 앞으로 끌고 온다. 21 그는 자신의 두 손을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 위에 얹고, 이스라엘 백성이 저지른 모든 잘못과 일부러 거역한 온갖 죄악을 다 고백하여, 그 모든 죄를 염소의 머리 위에 씌운다. 그런 다음 그 일을 위해 임명을 받은 사람에게 그 염소를 맡겨 광야로 내보낸다. 22 그 염소는 사람들이 저지른 온갖 죄를 다 짊어지고 외딴 곳으로 나간다. 염소를 몰고 간 사람은 광야로 나가 염소를 놓아 보낸다.
23 그 일이 끝나면 아론은 만남의 장막 안으로 들어가 지성소에 들어가기 전에 입었던 모시 옷들을 벗어 그곳에 둔다. 24 그는 거룩한 곳에서 물로 목욕한 다음 여느 때 입는 옷으로 갈아입는다. 그는 밖으로 나가 자신을 위한 번제물과 백성을 위한 번제물을 바친다. 그렇게 하여 자신과 백성의 죄를 속하여야 한다. 25 그리고 정결제물로 바치는 기름기를 모아 제단 위에서 불사른다.
26 염소를 아사셀에게 보낸 사람도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는 그렇게 한 다음 진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27 정결제물로 바치는 황소와 염소는, 그 피를 받아다가 지성소에서 죄를 속하는 예식을 마친 다음에는, 진 밖으로 끌어내어 그 가죽과 고기와 똥을 모두 태워야 한다. 28 그것들을 태운 사람은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에야 진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29 다음은 너희가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이다. 일곱째 달[c] 십 일에는 아무 것도 먹지 말고 아무 일도 하지 말아라. 이스라엘 사람도 너희와 같이 사는 외국인도 일을 하여서는 안 된다. 30 이 날이 바로 제사장이 너희의 죄를 속하여 너희를 깨끗하게 하여 주는 날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너희는 주 앞에서 너희가 지은 모든 죄로부터 깨끗해질 것이다. 31 이 날은 지극히 거룩한 날이니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아무 것도 먹지 말아라. 이것은 너희가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이다.
32 기름 부음을 받고 임명 받은 제사장, 곧 그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대제사장으로 임명 받은 제사장이 모든 것을 속하는 예식을 맡는다. 그는 모시로 만든 거룩한 옷을 입고 33 지성소를 깨끗하게 하고, 만남의 장막을 깨끗하게 하고, 제단을 깨끗하게 하고 다른 제사장들과 온 회중의 죄를 속해 주어야 한다. 34 위에서 말한 것은 너희가 이스라엘 백성을 그들의 죄로부터 속하기 위해 한 해에 한 번씩 길이 지켜야 할 규례이다.”
모세는 주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아론에게 일러주었다.
짐승을 잡고먹을 때 지켜야 할 규정
17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모든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이것은 주께서 명하신 것이다. 3 이스라엘 집안에 속한 사람이 진 안이나 진 밖에서 소나 양이나 염소를 제물로 잡을 때에, 4 그것을 먼저 만남의 장막 어귀로 끌고 와, 주의 성막 앞에서 주께 제물로 바쳐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 짐승을 잡은 사람은 피를 흘린 죄를 지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는 피를 흘렸으므로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야 한다. 5 이렇게 하는 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그동안 들에서 드리던 희생제물을 이제는 주께 가져오게 하려는 것이다. 그들은 그 희생제물을 만남의 장막 어귀의 제사장에게로 끌고 가서 주께 친교제물로 드려야 한다. 6 그러면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만남의 장막 어귀에서 주의 제단에 대고 뿌려야 한다. 그리고 제물의 기름은 불에 태워 거기서 나는 향기로 주를 기쁘게 해 드려야 한다. 7 백성이 더는 그들의 제물을 숫염소 우상들에게 바쳐서는 안 된다. 그들은 창녀들[d]처럼 그 우상들을 따라다녔다. 이것은 그들과 그들의 자손이 대대로 지켜야 할 규례이다.
8 너는 또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이스라엘 집안에 속한 사람이나 그들과 함께 사는 외국 사람이 번제물을 바치거나 희생제물을 드리려고 하면, 9 먼저 그 짐승을 만남의 장막 어귀로 끌고 와 주께 바쳐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은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야 한다.
10 이스라엘 집안에 속한 사람이나 너희와 함께 사는 외국 사람이 어떤 피든지 피를 먹으면 내가 그를 용서하지 않겠다. 나는 그를 괘씸하게 여겨 그의 민족에게서 끊어 버릴 것이다. 11 생물의 생명은 피 속에 담겨 있다. 내가 너희에게 피를 준 것은 그것을 제단 위에 바쳐 너희 자신을 속하게 하려는 것이다. 사람의 생명을 속하여 주는 것은 피 속에 담겨 있는 생명이기 때문이다. 12 그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둔다. 너희는 결코 피를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 살고 있는 외국 사람도 피를 먹어서는 안 된다.
13 이스라엘 가문에 속한 사람이나 너희 가운데 사는 외국 사람이 사냥을 해서 먹을 수 있는 동물이나 새를 잡으면, 먼저 그 피를 땅에 쏟고 흙으로 덮어야 한다. 14 피는 살아 있는 모든 것들의 생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한다. 너희는 그 어떤 생물의 피도 먹어서는 안 된다. 피는 곧 모든 생물의 생명이다. 누구든지 피를 먹는 사람은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야 한다.
15 이스라엘 가문에 속한 사람이나 외국 사람이 저절로 죽은 동물이나 들짐승에게 찢겨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으면, 그는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하여야 한다. 그 사람은 저녁때까지는 부정하나 그때가 지나면 다시 깨끗하다. 16 그러나 그가 옷도 빨지 않고 목욕도 하지 않으면 그는 자기의 죄값을 치러야 한다.’”
성 관계에 관한 규정
18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하여라. 그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3 너희는 전에 살던 이집트 사람들처럼 살아서는 안 된다. 그리고 내가 너희를 데려갈 가나안 땅의 사람들처럼 살아서도 안 된다. 그들이 하는 짓을 따라 하여서는 안 된다. 4 너희는 나의 법에 순종하고 내가 세운 규례를 따라야 한다.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5 너희는 내가 세운 규례와 내가 명한 법을 지켜라. 내 규례와 법을 지키는 사람은 그것들로 인해 살 것이다. 나는 주다.
6 너희 가운데 어느 누구도 가까운 친척에게 접근하여 성 관계를 가지면 안 된다. 나는 주다.
7 너는 네 어머니와 성 관계를 가져 네 아버지의 명예를 더럽혀서는 안 된다. 그 여자는 네 어머니이니 그 여자와 성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8 네 아버지가 거느리고 사는 다른 아내들과도 성관계를 가지면 안 된다. 그것은 네 아버지의 명예를 더럽히는 짓이다.
9 너는 네 누이와 성관계를 가지면 안 된다. 네 아버지의 딸이든지 어머니의 딸이든지, 집에서 낳았든지 밖에서 낳아 데려 왔든지 그 여자와 성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10 너는 네 친손녀나 외손녀와 성 관계를 가지면 안 된다. 그것은 네 명예를 더럽히는 짓이다.
11 너는 네 아버지가 데리고 사는 아내가 네 아버지와 관계하여 낳은 딸, 곧 배다른 누이와 성관계를 가지면 안 된다. 그 여자는 네 누이이기 때문이다.
12 너는 네 아버지의 누이, 곧 네 고모와 성 관계를 가지면 안 된다. 그 여자는 아버지의 가까운 핏줄이기 때문이다. 13 그리고 네 어머니의 여동생, 곧 네 이모와 성 관계를 가져서도 안 된다. 그 여자는 네 어머니의 가까운 핏줄이기 때문이다.
14 너는 네 아버지의 형제, 곧 네 숙부의 아내에게 접근하여 그 여자와 성 관계를 가져 네 숙부의 명예를 더럽혀서는 안 된다. 그 여자는 네 숙모이다.
15 너는 네 며느리와 성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그 여자는 네 아들의 아내이니 그 여자와 성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16 너는 네 형제의 아내 곧 형수나 제수와 성 관계를 가지면 안 된다. 그것은 네 형제의 명예를 더럽히는 짓이다.
17 너는 한 여자를 아내로 맞아 살면서 그 여자가 데리고 온 딸과 성 관계를 가지면 안 된 된다. 그리고 그 여자의 친손녀나 외손녀와 성관계를 가져서도 안 된다. 그 손녀들은 네 아내의 가까운 핏줄이기 때문이다. 그런 것은 사악한 짓이다.
18 네 아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네 아내의 자매를 첩으로 삼아 성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19 여자가 달거리 중이라 부정할 때에는 그 여자와 성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20 너는 네 이웃의 아내와 성 관계를 가져 네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21 너는 네 자식들을 몰렉에게 희생제물로 바쳐서는 안 된다. 그것은 네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짓이다. 나는 주다.
22 너는 여자와 성 관계를 가지듯 다른 남자와 성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그것은 혐오스러운 짓이다.
23 너는 동물과 성관계를 가져 네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여자도 동물과 성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그것은 변태 행위다.
24 너희는 위에서 말한 짓들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저지르지 말아라. 그렇게 하는 것은 너희 자신을 더럽히는 짓이다. 내가 너희 앞에서 몰아내려고 하는 많은 민족들이 그런 짓을 저질러 스스로를 더럽혔다. 25 따라서 그들이 사는 땅조차 더럽혀졌다. 그래서 나는 그 악한 땅에 벌을 내렸고 땅은 그 땅에 사는 사람들을 토해 내게 되었다.
26 그러니 너희는 내 규례와 법을 지켜야 한다. 이스라엘 가문에 속한 사람과 너희 가운데 사는 외국 사람은 위에서 말한 혐오스러운 죄를 하나라도 짓지 말아라. 27 너희보다 앞서 그 땅에 살던 사람들은 그런 짓을 하여 그 땅을 더럽혔다. 28 너희가 그 땅을 더럽히면, 땅은 먼저 살던 민족들을 토해 내었듯이 너희도 토해 낼 것이다. 29 누구든지 이런 혐오스러운 짓을 저지른 사람은 자기 민족에게서 끊어내야 한다. 30 너희는 내 법을 지키고, 너희보다 앞서 그 땅에 살던 사람들이 저지른 혐오스러운 풍습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따르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그런 짓을 저질러 너희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다.’”
Copyright © 2021 by Bible League International